조직론 제2절 조직 행동론, 조직문화> 앨더퍼 올드햄 행정문화조직문화 갈등 조직시민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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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4. 10. 12:40 행정학/0 기출 TOPIC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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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rzberg



변혁적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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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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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들 포괄적>>>>>>>>>>>>>>>>>>>>




====<내용이론>===============


매슬로우 욕구계층이론


앨더퍼 E.R.G  : 상위 차원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거나 좌절될 경우, 하위 욕구를 더욱 더 충족시키고자 한다고 주장는 것은 앨더퍼



맥그리거 X Y이론


허즈버그 욕구충족이원론


맥클리랜드 성취동기이론 :성취욕구가 높을수록 생산성이 높아진다며 성취동기를 중시


====<과정이론>==============


애덤스 공정성이론


브룸 기대이론




====<기타 기대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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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보기>의 사례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보 기>

한 학생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이 학생은 열심히 노력한 만큼 좋은 성적이 나올것이라 생각하며, 좋은 성적을 받으면 공무원에 임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또한 본인이 공무원이라는 직업을 매우 원했기 때문에 시험공부를 하는 데에 충분한 동기부여가 이루어졌다.


앨더퍼(Aldefer)의 E. R. G 이론

허츠버그(Herzberg)의 욕구충족요인이원론

마슬로우(Maslow)의 욕구계층이론

브룸(Vroom)의 기대이론

맥그리거(McGregor)의 X이론

【해설】 사례는 한 학생이 노력한 만큼 성적이 나올 것이며, 성적은 곧 합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믿고, 공무원을 몹시 원했다는 점을 말하고 있다.


④ [○] 브룸(Vroom)의 기대이론으로 위의 사례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다. 

브룸의 기대이론에서 동기의 강도는 기대감(Expectation), 수단성(Instrumentality), 유의성(Valence)에 의해 결정이 된다. 

사례에서 ‘노력한 만큼 좋은 성적이 나올 것’ = 기대감 / ‘좋은 성적을 받으면 공무원에 임용될 수 있다는 보상’ = 수단성 / ‘공무원이라는 직업을 매우 원하였다는 점’ = 유의성 으로 동기부여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참고】 2019 compass 행정학 p.402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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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동기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매슬로우(A.H.Maslow)의 욕구계층론에 대하여는 각 욕구단계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다는 비판이 있다.

앨더퍼(C.P.Alderfer)는 ERG이론에서 두 가지 이상의 욕구가 동시에 작용되기도 한다고 주장한다.

허즈버그(F.Herzberg)의 욕구충족요인이원론에 대하여는 개인의 욕구 차이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없다는 비판이 있다.

맥클리랜드(D.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은 개인의 욕구를 성취욕구, 친교욕구, 권력욕구로 분류하고 권력욕구가 높을수록 생산성이 높아진다고 주장한다.

[답] ④ 맥클리랜드(D.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은 개인의 욕구를 성취욕구, 친교욕구, 권력욕구로 분류하고 성취욕구가 높을수록 생산성이 높아진다며 성취동기를 중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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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2. 동기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매슬로우(Maslow)는 상위 차원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거나 좌절될 경우, 하위 욕구를 더욱 더 충족시키고자 한다고 주장하였다.

앨더퍼(Alderfer)는 ERG이론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를 줄여서 생존욕구, 대인관계욕구, 성장욕구의 세 단계를 제시하였다.

허츠버그(Herzberg)는 욕구충족요인 이원론에서 불만족 요인(위생요인)을 제거한다고 해서 만족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애덤스(Adams)는 형평성이론에서 자신의 노력과 그 결과로 얻어지는 보상과의 관계를 다른 사람의 것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느끼는 공평한 정도가 행동동기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정답 : ①

해설: ① 매슬로우(Maslow)는 욕구계층간의 만족-진행(상위욕구로의 전진)만을 주장한다.

상위 차원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거나 좌절될 경우, 하위 욕구를 더욱 더 충족시키고자 한다고 주장는 것은 앨더퍼(Alderfer)는 ERG이론의 특징인 ‘좌절-퇴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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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동기부여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브룸(V.Vroom)의 기대이론 - 성취욕구, 권력욕구, 자율욕구가 구성될 때 동기부여가 기대될 수 있다고 본다.

② 앨더퍼(C.Alderfer)의 ERG 이론 -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수정하여 개인의 기본욕구를 존재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③ 매슬로우(A.H.Maslow)의 욕구이론 - 5단계의 욕구 체계 중 가장 하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이다.

④ 포터(L.Porter)와 로울러(E.Lawler)의 기대이론- 성과의 수준이 업무만족의 원인이 된다고 본다.

[답] ① 인간의 욕구를 성취욕구, 권력욕구, 관계욕구로 구분하고 성취욕구가 강할 때 동기유발이 기대된다는 이론은 McClleland의 성취동기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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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다음의 동기부여 이론과 학자에 대한 내용 중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의 욕구에는 존재, 관계, 성장 등의 욕구가 있으며, 두 가지 이상의 욕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하나의 행동을 유발한다고 주장한 학자는 앨더퍼(Alderfer)이다.

ㄴ. 욕구는 학습되는 것이므로 개인마다 욕구 계층에 차이가 있고, 학습된 욕구들은 성취, 권력, 친교 욕구 등으로구분할 수 있다고 주장한 학자는 맥클러랜드(McClelland)이다.

ㄷ. 동기유발은 과업에 대한 개인의 기대감, 수단성, 보상의 유의미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 학자는 샤인(Schein) 이다.

ㄹ. 인간의 욕구체계는 매우 복잡하고 때와 장소, 조직 생활의 경험, 직무 등 여러 상황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주장한 학자는 핵맨(Hackman)과 올드햄(Oldham)이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해설 ①

ㄷ. 동기유발은 과업에 대한 개인의 기대감, 수단성, 보상의 유의미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 학자는 브룸(Vroom)이다.

ㄹ. 인간의 욕구체계는 매우 복잡하고 때와 장소, 조직 생활의 경험, 직무등 여러 상황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주장한 학자는 샤인(Schei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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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동기부여에 대한 과정이론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애덤스의 형평성(공정성)이론                  ㄴ. 브룸(Vroom)의 기대이론 

ㄷ. 매클리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ㄹ. 로크(Locke)의 목표설정이론


① ㄱ, ㄴ          ② ㄱ, ㄴ, ㄹ

③ ㄴ, ㄷ, ㄹ      ④ ㄷ, ㄹ

정답: ㄱ,ㄴ,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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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이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 ERG이론:앨더퍼(C. Alderfer)는 욕구를 존재 욕구, 관계 욕구, 성장 욕구로 구분한 후 상위 욕구와 하위 욕구 간에 ‘좌절-퇴행’ 관계를 주장하였다.

㉡ X·Y이론:맥그리거(D. McGregor)의 X이론은 매슬로우(A. Maslow)가 주장했던 욕구계층 중에서 주로 상위 욕구를, Y이론은 주로 하위 욕구를 중요시하였다.

㉢ 형평이론:아담스(J. Adams)는 자기의 노력과 그 결과로 얻어지는 보상을 준거인물과 비교하여 공정하다고 인식할 때 동기가 유발된다고 주장하였다.

㉣ 기대이론:브룸(V. Vroom)은 보상에 대한 매력성, 결과에 따른 보상, 그리고 결과발생에 대한 기대감에 의해 동기유발의 강도가 좌우된다고 보았다.


① ㉠, ㉢ ② ㉠, ㉣

③ ㉡, ㉢ ④ ㉢, ㉣

[해설] ㉡틀림). 맥그리거(D. McGregor)의 X이론은 매슬로우(A. Maslow)가 주장했던 욕구 계층 중에서 주로 하위 욕구를, Y이론은 주로 상위 욕구를 중요시하였다.

㉢(틀림). 애덤스(J. Adams)의 공평이론은 처우의 공평성에 대한 사람들의 지각과 신념이 직무행태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입장이다. 처우의 공평성은 자신의 투입·산출을 준거인의 투입·산출과 비교하여 평가하게 된다. 아담스(J. Adams)의 형평이론에 따르면, 자기의 노력과 그 결과로 얻어지는 보상을 준거인물과

비교하여 불공정(과소보상 또는 과대보상)하다고 인식할 때 동기가 유발된다고 주장하였다.

[정답]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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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조직 구성원의 인간관에 따른 조직관리와 동기부여에 관한 이론들로서 바르게 설명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허즈버그의 욕구충족요인이원론에 의하면, 불만요인을 제거해야 조직원의 만족감을 높이고 동기가 유발된다는 것이다.

㉡로크의 목표설정이론에 의하면, 동기유발을 위해서는 구체성이 높고 난이도가 높은 목표가 채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합리적·경제적 인간관은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맥그리거의 X이론, 아지리스의 미성숙인이론의 기반을 이룬다.

㉣자아 실현적 인간관은 호손실험을 바탕으로 해서 비공식적 집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①㉠, ㉡, ㉢, ㉣    ②㉠, ㉡, ㉢

③㉠, ㉡, ㉣        ④㉡, ㉢

⑤㉢, ㉣

[해설] ㉠(틀림). 위생요인은 갖추어지지 않을 경우 불만을 초래하지만, 그것이 잘 갖추어졌다 하더라도 그 효과는 소극적·단기적이며, 직무수행 동기를 유발하지는 못한다. 동기요인은 직무수행 동기를 자극하는 요인으로서, 그 효과가 적극적·장기적으로 나타난다. 한편 동기요인이 갖추어지지 않더라도 불만을 초래하지는 않는다.

㉣(틀림). 호손실험을 바탕으로 해서 비공식적 집단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은 사회적 인간관이다.

㉡(논란). Locke는 목표설정이론의 기본모형에서 목표의 난이도(difficulty)와 구체성(specificity)에 의하여 개인의 성과가 결정된다고 주장했다(실증연구 결과 밀접한 관련성 나타남).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어려운 목표를 제시하면 더욱 노력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목표의 수준이 달성 불가능할 정도로 높다면 동기유발은 낮아진다. 따라서 일부 논란이 있을 수 있으나 ㉠과 ㉣이 확실히 틀렸기 때문에 문제의 선택지 지문 중에서 답을 고른다면 정답은 ④가 되고, ㉡은 맞다고 보아야 한다.

[정답]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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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동기부여이론과 그 활용이 적절하게 연결된 것은? 


① A부서는 Vroom의 기대이론에 따라 선택적 복지제도를 도입하여 조직원들의 기대감(expectancy)을 높였다.

② Herzberg의 2요인이론에 따르면 동기요인인 보수보다는 위생요인인 성취와 인정이 동기부여에 효과적이므로 B부서는 모든 직급과 연령대의 구성원들에게 보수의 향상보다는 성취와 인정을 느끼는 방안을 도입했다.

③ C부서는 Hackman과 Oldham의 직무특성이론에 따라 직무분석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동기부여를 향상시켰다.

④ D부서는 Adams의 공정성이론에 따라 준거인물을 설정할 수 없도록 재택근무제도를 도입했다.

⑤ E부서는 Herzberg의 직무확충이론에 따라 표준운영절차(SOP)를 강화했다. 

[③ ③만 옳다.

 ☑ ① 기대감(E)은 노력(행동)이 산출(성과)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주관적 확률로서 선택적 복지제도와 같은 경제적·물질적 유인과는 직접 관계가 없다.

② 보수는 위생요인이고성취와 인정감은 동기요인이다.

④ Adams의 공정성이론은 노력과 보상간 비율을 준거인과 비교하여 일치하지 않을때 행동이 유발된다는 이론이다.

⑤ Herzberg의 직무확충이론은 직무를 양적으로 다양화하는 직무확대와 질적으로 직무의 자율과 책임을 심화시키는 직무충실(풍요화)을 강조하는 직무재설계(탈전통적 직무설계)를 통한 현대적 동기부여이론으로 표준운영절차(SOP) 등을 통하여 기계적 구조를 확립하려는 전통적 직무설계와는 차원이 다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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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동기부여 이론가들과 그 주장에 바탕을 둔 관리 방식을 연결한 것이다이들 중 동기부여 효과가 가장 낮다고 판단되는 것은?


 매슬로우(Maslow) 근로자의 자아실현 욕구를 일깨워 준다.

 허즈버그(Herzberg) 근로 환경 가운데 위생요인을 제거해 준다.

③ 맥그리거(McGregor)의 Y이론 근로자들은 작업을 놀이처럼 즐기고 스스로 통제할 줄 아는 존재이므로 자율성을 부여한다.

 앨더퍼(Alderfer) 개인의 능력개발과 창의적 성취감을 북돋운다.

[해설(틀림). 허즈버그(Herzberg)는 위생요인이 갖추어지지 않을 경우 조직 구성원에게 극도의 불만족을 초래하지만그것이 잘 갖추어져 있더라도 조직 구성원의 직무수행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은 아니라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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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동기부여와 관련된 이론을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나누어 볼 때다음 중에서 과정이론에 해당하는 것은?


① 욕구계층이론             ② 기대이론

③ 욕구충족요인 이원론    ④ 성취동기이론

⑤ X·Y이론

[해설(옳음기대이론은 과정이론에 해당한다이 외에도 과정이론에는 공평이론학습이론목표이론 등이 있다나머지 ①③④⑤는 내용이론에 해당한다.

[정답②☞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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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조직 내 인간의 행동은 여러 가지 개인 수준의 변수의 영향으로 인해 다양하게 나타난다. 다음 동기이론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한 것은?


  ① 머슬로(Maslow)는 두 가지 이상의 복합적인 욕구가 하나의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았다.

  ② 앨더퍼(Alderfer)도 머슬로와 같이 욕구 만족시 욕구 발로의 전진적·상향적 진행만을 강조하는 공통점이 있다.

  ③ 매클리랜드(McClelland)는 개인의 행동을 동기화시키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욕구는 학습되는 것이므로 개인마다 욕구의 계층에 차이가 있다고 주장했다.

  ④ 샤인(Schein)의 복잡한 인간관은 연구자료가 중요사건기록법을 근거로 수집되었다는 한계를 갖는다.

  ⑤ 허즈버그(Herzberg)는 직무수행자의 성장 욕구가 낮은 경우에는 단순한 직무를 제공하는 동기 유발 전략이 필요하다고 한다.

[답] ③ ③만 옳고 나머지는 모두 틀리다. 

     ① 두 가지 이상의 복합적인 욕구가 하나의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본 이론은 앨더퍼(Alderfer)의 ERG이론이다. 

     ② 앨더퍼(Alderfer)는 머슬로와 달리 하향적 진행(퇴행)을 강조하였다. 

     ④ 연구자료가 중요사건기록법을 근거로 수집되었다는 한계를 갖는 이론은 Herzberg의 욕구충족2개요인이론이다. 

     ⑤ 직무수행자의 성장 욕구가 낮은 경우에는 단순한 직무를 제공하는 동기 유발 전략이 필요하다고 한 것은 Hackman & Oldham의 직무툭성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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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동기이론을 동기를 유발하는 내용에 중점을 두는 내용이론과 동기를 일으키는 과정에 중점을 두는 과정이론으로 나눌 때, <보기>에서 내용이론과 관련된 이론을 모두 바르게 묶은 것은? 


. Vroom의 기대이론                        . Maslow의 욕구계층이론

. Porter & Lawler의 업적만족이론     . Adams의 형평성이론

. Argyris의 성숙-미성숙이론 . Skinner의 강화이론

. Ouchi의 Z이론


① ㄱㅂ                   ② ㄱ

③ ㄴㅁ                         ④ ㄴ

⑤ ㄴ

[해설은 내용이론에 속하고 은 과정이론에 속한다.

[정답 [출처] 2012 알파행정학개론, p.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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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이론>>>>>>>>>>>>>>>>>>>>>>>>






맥그리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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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직원 A의 동기 특성은 직원 B의 동기 특성과 구분된다. 직원 A의 동기 특성을 고려한 인사관리 방식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단, 두 가지 동기는 상충관계로 전제함)


직원 A : 이번에 인사평가 결과를 잘 받아서 기분이 좋아. 인사평가 항목에 잘 맞춰야 평가를 잘 받을 수 있으니까 참고해.

직원 B : 평가결과가 좋다니 축하해. 그런데 나는 인사평가 결과보다는 일할 때 스스로 발전한다는 느낌이 드는 것이 좋아.


<보기>

ㄱ. 성과급제도의 전면 실시

ㄴ. 직무태만, 규정위반에 대한 처벌강화

ㄷ. 평가실적과 승진제도의 연계성 확대

ㄹ. 흥미도를 반영한 직무충실화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답 3>

<해설> 직원 a 는 x이론적 인간이다. 따라서 ㄹ 만 y이론적 인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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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인간관에 부합하는 조직관리전략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질적으로 일을 싫어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에게 일이란 작업조건만 제대로 정비되면 놀이를 하거나 쉬는 것과 같이 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며, 인간이 물리적·사회적 환경에 도전하는 여러 방법 중의 하나이다. 

 

 ① 업무지시를 정확하게 하고 엄격한 상벌 원칙을 제시해야 한다. 

 ② 업무평가 하위 10%에 해당하는 직원에 대한 20%의 급여삭감계획은 더욱 많은 업무 노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이다.  

 ③ 의사결정 시 부하직원을 참여시키고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④ 관리자가 조직구성원에게 적절한 업무량을 부과하여 수행하게 해야 한다. 

[답] ③ 제시문은 맥그리거의 Y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③만 옳다. Y이론의 인간관은 자율적으로 자기규제를 할 수 있는 인간이므로 자율적 행동과  자기규제, 자기평가 중시를 중시한다. 






복잡인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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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Hackman과 Oldham의 직무특성이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술다양성, 직무정체성, 직무중요성 등이 동기부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② 구성원의 외재적 동기부여를 강조한 이론이다.

③ 구성원의 성장욕구가 강할 때 효과적인 이론이다.

④ 업무수행에 있어서 갖는 자율성을 강조한다.

⑤ 업무결과에 대한 환류는 동기부여에 긍정적 작용을 한다고 가정한다.

[답] ② Hackman과 Oldham의 직무특성이론은 직무의 5가지 특성(다양성, 정체성, 중요성, 환류, 자율성)과 개인의 성장욕구가 부합될 때 내재적 동기유발이 된다는 이론이다. 

✐ 2016 9급 선행정학개론 p.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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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해크먼(J. Hackman)과 올드햄(G. Oldham)의 직무특성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잠재적 동기지수(Motivating Potential Score : MPS) 공식에 의하면 제시된 직무특성들 중 직무정체성과 직무중요성이 동기부여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② 허즈버그의 욕구총족요인이원론보다 진일보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③ 직무정체성이란 주어진 직무의 내용이 하나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처음부터 끝까지 완성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④ 이 모델은 기술다양성직무정체성직무중요성자율성환류 등 다섯 가지의 핵심 직무특성을 제시한다.

M(잠재적 동기지수) = (기술다양성 직무정체성 직무중요성) / 3 ✕ 자율성 ✕ 환류

[] ① 직무특성 다섯 가지(기술다양성,직무정체성,직무중요성,자율성,환류중 동기부여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는 기술다양성직무정체성직무중요성 보다 자율성과 환류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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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이론>>>>>>>>>>>>>>>>>>>>>>>



허즈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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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허즈버그(Herzberg)의 욕구충족요인 이원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작업조건에 대한 불만을 해소한다고 하더라도 근무태조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본다.

② 무엇이 동기를 유발하는가에 초점을 두는 내용이론으로 분류된다.

③ 불만을 주는 요인과 만족을 주는 요인은 서로 다르다고 주장한다.

④ 욕구의 계층화를 시도한 점에서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이론과 유사하다.

[정답] ④ 허즈버그는 불만을 주는 요인과 만족을 주는 요인은 서로 다르다고 주장하면서 이원화를 주장하였다. 따라서 욕구의 계층화는 거리가 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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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다음 내용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A교육청의 교육감은 직원들의 근무의욕이 낮아지고 있는 문제를 인식하였다이를 해결하기 위해 그는 상관의 감독 방식작업 조건 등의 업무 환경요인을 개선하였다그러나 직원들에 대한 다양한 조사 결과 직무수행과 관련된 성취감책임감자기 존중감이 낮아 근무 의욕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① 사이먼(H. Simon)의 만족모형

② 브룸(V. Vroom)의 기대이론

③ 애덤스(J. Adams)의 형평이론

④ 허즈버그(F. Herzberg)의 욕구충족요인이원론

 

[④ 제시문은 위생요인(불만요인)의 한계를 설명하는 것으로 직원들의 작업조건이나 업무환경요인 등 위생요인(불만요인)을 제거하였으나 동기부여가 되지 않았고대신 성취감이나 책임감자기존중감 등이 동기요인(만족요인)이 충족되어야 비로소 동기가 부여될 것이라는 내용으로 Herzberg의 욕구충족 2개요인이론에 해당한다.







브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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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브룸(Vroom)의 기대이론에 따를 경우 조직구성원의 직무수행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① 내가 노력하면 높은 등급의 실적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기대치(expectancy)가 충족되어야 한다.

② 내가 높은 등급의 실적평가를 받으면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수단치(instrumentality)가 충족되어야 한다.

③ 내가 받을 보상은 나에게 가치있는 것이라는 유인가(valence)가 충족되어야 한다.

④ 내가 투입한 노력과 그로 인하여 받은 보상의 비율이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공평해야 한다는 균형성(balance)이 충족되어야 한다.

 

 

해설 는 V.Vroom의 기대이론이 아니라 Adams의 공정성 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 ① [O] 기대감(E)에 대한 옳은 설명

② [O] 수단성(I)에 대한 옳은 설명

③ [O] 유의성(V)에 대한 옳은 설명

 9. 정답 


 V.Vroom의 동기기대이론 (VIE이론)

(1) 기대감(E) - 노력·능력을 투입하면 성과가 있을 것이라는 주관적인 기대감

(2) 수단성(I) - 성과(1차 산출)가 바람직한 보상(2차 산출·결과)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믿는 주관적인 정도

(3) 유의성(V) - 보상(2차 산출이나 결과)의 중요성에 대한 주관적인 선호의 강도

✐ 2017 9급 선행정학 p.266

 















조직시민행동>>




2016 9급 국가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6.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식적인 보상 시스템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또는 명시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직무역할 외 행동이다.

② 구성원들의 역할모호성 지각은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③ 구성원들의 절차공정성 지각은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④ 작업장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은 조직시민행동 유형 중 양심행동에 속한다.

[해설] ②(틀림). 역할모호성은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이 자신의 역할에 관해 확실하게 알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이자신에게 기대하는 것을 분명하게 알지 못할 때 발생한다. 따라서 역할모호성은 조직시민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조직시민행동>

1. 의의

조직 시민 행동은 조직 구성원 스스로가 조직을 위해 행하는 자발적인 행동으로, 직무기술서에 열거된 핵심적인 과업 이상으로 조직의 효율성 증진에 기여하는 행동을 말한다.

2. 구성 요소

⑴ 개인에 대한 조직 시민 행동(OCBI; 조직 내의 구성원을 돕는 행동)

1) 이타주의(altruism, 이타적 행동) : 한 구성원이 조직 내 업무나 문제에 대해다른 구성원들을 도와주려는 직접적이고 자발적인 조직 내 행동을 일컫는다.

2) 예의(courtesy, 문제예방적 행동) : 문제가 일어나기 전에 이미 구성원들 간에정보 등을 공유하여 문제 자체를 예방하고자 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⑵ 조직에 대한 조직 시민 행동(OCBO; 조직에 이익이 되는 행동)

1) 스포츠맨십(sportsmanship, 신사적 행동) : 조직 내에서 어떠한 갈등이나 문제

가 발생하더라도 그에 대해 불평이나 비난을 하는 대신, 가능하면 조직 생활의 고충이

나 불편함을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는 행동을 말한다.

2) 성실성(conscientiousness, 양심적 행동) : 조직에서 요구하는 최저 수준 이상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작업장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 등이 이에 속한다.

3) 시민 덕목(civic virtue, 참여적·공익적 행동) : 조직 생활을 하면서 조직 내에서 벌어지는 활동에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조직 내의 활동에 몰입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3. 영향 요인

(1) 직무만족 : 구성원들이 자신이 속한 조직과 자신이 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만족할수록 조직 시민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았다.

(2) 정서적 몰입 : 구성원들이 정서적으로 자신의 조직과 일에 대해 몰입하고 있을수록 조직 시민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3) 공정성 : 구성원들이 스스로 지각하고 있는 조직 내의 공정성이 높을수록, 즉 자신이 조직에서 공정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느낄수록 조직 시민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았다.

(4) 상사와의 관계 : 구성원이 상사와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고 지각할 때 조직 시민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5) 전염성 : 집단 구성원들이 대체로 조직 시민 행동을 수행하는 경향이 있는 집단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조직 시민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았다.

(6) 역할명확성 : 구성원들이 자신을 역할을 명확하게 인식할수록 조직 시민 행동을할 가능성이 높았다.

[정답] 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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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전달>>>>








갈등>>>>


2018 9급 지방교행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 조직 내 협상의 유형은 배분적 협상과 통합적 협상 으로 구분된다. 각각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협상의 특징           분배적협상         통합적 협상

① 이용가능 자원       고정적인 양        유동적인 양

② 주요 동기             승-승 게임         승-패 게임

③ 이해관계              서로 상반         조화, 상호수렴

④ 관계의 지속성         단기간                장기간

<답 2>

<해설>협상의 유형

① 분배형 협상:win lose형 접근으로 타협을 의미한다.

② 통합형 협상:win-win 접근으로 서로 협력하는 방식이다.






갈등의 원인>>


2017 9급 서울시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7. 다음 중 의사결정자가 각 대안의 결과를 알고는 있으나 대안 간 비교 결과 어떤 것이 최선의 결과인지를 알 수 없어 발생하는 개인적 갈등의 원인은?


① 비수락성(unacceptability)

② 불확실성(uncertainty)

③ 비비교성(incomparability)

④ 창의성(creativity)

 

해설 Simon & March는 개인적 갈등의 3가지 유형으로 비수락성에서 오는 갈등불확실성에서 오는 갈등비비교성에서 오는 갈등을 제시하였는데 대안의 결과는 알고 있으나 대안의 결과를 비교할 수 없어 발생하는 갈등을 비비교성에서 오는 갈등이라 하였다.

 정답 


[행정학/1 자료] - <== 조직론 제2절 조직 행동론, 조직문화>




2016 9급 서울시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03. 다음 중 조직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소지가 가장 적은 경우는?


① 자원의 희소성이 강할 때

② 업무의 일방향 집중형 상호의존성이 강할 때

③ 개인 사이의 가치관 격차가 클 때

④ 분업구조의 성격이 강할 때

[답] ② 업무의 일방향 집중형 상호의존성이 강할 때란 수직적 계층구조나 위계질서가 강할 때를 의미하는 것으로 상하간 권력차이가 강할 때는 상대적으로 갈등이 발생하지 않는다. 갈등은 권력차이가 없거나 권력수준이 엇비슷할 때 발생한다.

☑ ① [X] 자원이 희소하거나 제한이 있을 때 한정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갈등과 경쟁이 발생한다.

③ [X] 가치관이나 인지방식, 신념이 다를 때 갈등이 발생한다.

④ [X] 지나친 분업이나 전문화도 갈등의 유발요인이 된다.









갈등관리>>


2016 9급 교행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2. 조직의 갈등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합형 협상은 자원이 제한되어 있어 제로섬 방식을 기본전제로 하는 협상이다.

② 수평적 갈등은 목표의 분업 구조, 과업의 상호 의존성, 제한된 자원으로 인해 발생한다.

③ 집단 간 목표의 차이로 인해 발생한 갈등은 상위 목표를 제시하거나 계층제 또는 권위를 이용하여 해결한다.

④ 조직의 불확실성을 높이거나 위기감을 불러일으키는 것과 같이 조직의 갈등을 인위적으로 조성하는 전략은 조직의 생존․발전에 필요한 전략 중 하나이다.

정답 : ①

<분석 해설>

① 통합형 협상은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전체자원의 효율적 활동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당사자들의 Win-Win 게임 및 모두 승리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 non-제로섬 방식을 기본전제로 한다.

② 목표의 분업구조나 과업의 상호의존성등은 조직 구성원들이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수평적 갈등이라고 한다.

③ 집단 간 목표의 차이로 인해 발생한 수평적 갈등은 상위 목표 제시 또는 계층제적 권위를 통해 수직적으로 조정한다.

④ 갈등을 인위적으로 조성하는 것은 갈등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2017/04/18 - [행정학/1 자료] - 제2절 조직의 관리




2015 9급 사복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0. 조직 내의 갈등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전적 갈등관리 이론에서는 갈등의 유해성에 주목하고 그 해소방법을 처방하는 데 몰두하였다.

② 행태주의 관점의 갈등관리 이론에서는 갈등이 조직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③ 갈등관리 전략으로서 조성전략은 갈등의 순기능적 측면에 입각해 있다.

④ 로빈스(Robbins)는 갈등관리를 전통주의자, 행태주의자, 상호작용주의자의 관점으로 구분하여 접근한다.

해설 ②

② 상호작용주의적 관점의 갈등관리 이론에서는 갈등이 조직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2012 9급 국회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6. 토머스(K. Thomas)는 자신의 이익을 만족시키려는 정도와 상대방의 이익을 만족시키려는 정도의 두 차원을 가지고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발생하는 대인적 갈등의 관리방안 다섯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그의 대인적 갈등관리 방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회피란 자신의 이익이나 상대방의 이익 모두에 무관심한 방안이다.

 ② 경쟁이란 상대방의 이익을 희생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려는 방안이다.

 ③ 순응이란 자신의 이익은 희생하면서 상대방의 이익을 만족시키려는 방안이다.

 ④ 협동이란 자신과 상대방의 이익 모두를 만족시키려는 방안이다.

 ⑤ 타협이란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시키면서 상대방의 이익도 극대화시키려는 방안이다. 

[답] ⑤ ⑤는 타협이 아니라 협동이다.




2012 9급 지방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3.토머스(K. Thomas)가 제시하고 있는 대인적 갈등관리 방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신의 이익과 상대방의 이익을 만족시키려는 정도라는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② 경쟁이란 상대방의 이익을 희생하여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방안이다.

③ 순응이란 자신의 이익은 희생하면서 상대방의 이익을 만족시키려는 방안이다.

④ 타협이란 자신과 상대방의 이익 모두를 만족시키려는 방안이다.

[해설자신과 상대방의 이익 모두를 만족시키려는 방안은 협동(제휴)이다타협은 자신과 상대방의 이익을 만족시키려는 정도가 중간 정도인 방안이다.

<K. Thomas의 대인적 갈등관리 방안>

구 분

상대방의 이익을 만족시키려는 정도

낮 음

 

높 음

자신의 이익을 만족시키려는 정도

낮 음

회피(avoiding)

 

순응

(동조, accommodating)

 

 

타협(compromising)

 

높 음

경쟁(competing)

 

협동

(제휴, collaboration)

[정답 ☞ 참고 : 2012 9급 알파행정학개론, p.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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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


2018 9급 국가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8. 프렌치(J. R. P. French, Jr.)와 레이븐(B. H. Raven)의 권력유형 분류에서 권력의 원천이 아닌 것은?

 

① 준거(reference)

② 전문성(expertness)

③ 강제력(coercion)

④ 상징(symbol)

 

[④ 프렌치(J. R. P. French, Jr.)와 레이븐(B. H. Raven)은 권력의 5가지 원천에 따라 권력을 유형화하였다. 5가지 원천은 준거전문성강제력보상정통성이며 의 상징은 해당하지 않는다.

 

 

● 프렌치(J.R.P.French, Jr.)와 레이븐(B.H.Raven)의 권력유형

① 보상적 권력(Reward power) : 복종의 대가로 타인이 원하는 것을 줄 수 있을 때 성립하는 권력

② 강요적 권력(Coercive power) : 상대방을 처벌할 수 있을 때 성립하는 권력

③ 정통적 권력(Legitimate power) : 계층상의 위계에 비추어 권력행사자가 정당한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성립하는 권력(M.Weber의 합법적 권력과 유사)

④ 준거적 권력(Referent power) : 복종자가 지배자와 일체감·유사성을 가지고 자기의 행동모형을 권력행사자로부터 찾으려고 하는 역할모형화에 의한 권력으로 어떤 사람이 자신보다 월등하다고 느끼는 무언가의 매력이나 카리스마에 의한 권력

⑤ 전문가적 권력(Expert power) : 전문기술이나 지식·정보에 기반한 권력

 

 


 








권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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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상활론 리더십>>>>>>>>>>>>>>>


2014 9급 사복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09. 다음 내용을 모두 특징으로 하는 리더십의 유형은?

‧ 추종자의 성숙단계에 따라 효율적인 리더 십 스타일이 달라진다. 

‧ 리더십은 개인의 속성이나 행태뿐만 아니 라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 가장 유리하거나 가장 불리한 조건에서는 과업중심적 리더십이 효과적이다.  


① 변혁적 리더십

② 거래적 리더십

③ 카리스마적 리더십

④ 상황론적 리더십

[답] ④ 제시문은 모두 상황요인에 따라 리더십의 효율성이 달라진다는 상황론적 리더십을 설명하고 있다.

⍌ 첫 번째 지문은 Hersey & Blanchard의 삼차원이론(생애주기이론)

두 번째 지문은 상황론적 리더십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세 번째 지문은 Fiedler의 상황적응모형의 결론







신속성론 변혁적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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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리더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변혁적(transformational) 리더십 무엇인가 가치있는 것을 교환함으로써 추종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리더십.

② 거래적(transactional) 리더십 리더가 부하로 하여금 형식적 관례와 사고를 다시 생각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관념을 촉발시키는 리더십.

③ 카리스마적(charismatic) 리더십 리더가 특출한 성격과 능력으로 추종자들의 강한 헌신과 리더와의 일체화를 이끌어내는 리더십.

④ 서번트(servant) 리더십 과업을 구조화하고 과업요건을 명확히 하는 리더십.

[해설(옳음위광적 리더십(charismatic leadership)은 리더의 특출한 성격과 능력에 의하여 추종자들로부터 특별히 강한 헌신과 리더와의 일체화를 이끌어내는 리더십이다.

(틀림은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설명이다변혁적 리더십은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의 노선과 문화를 변동시키려고 노력하는 변화추구적·개혁적 리더십이다조직을 위해 새로운 비전을 창출하고그러한 비전이 새로운 현실이 되도록 적절한 지지를 확보함으로써 조직의 문화를 개조할 수 있는 리더십이다.

(틀림는 변혁적 리더십의 요소 중 지적 자극에 대한 설명이다거래적 리더십은 일상적인 리더십으로서업무를 할당하고그 결과를 평가하며보상하는 리더십행위를 말한다.

(틀림는 지시적 리더십을 말한다서번트(servant) 리더십은 발전적 리더십과 관련된다전적 리더십(developmental leadership)은 항상 변동을 긍정적인 기회로 받아들이고 변동에 유리한 조건을 만드는 데 헌신하는 리더십이다발전적 리더십의 기본정신은 종복의 정신(servantship)이다변혁적 리더십과 유사하지만리더의 봉사정신과 추종자 중심주의가 특별히 더 강조된다.

[정답 ☞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740-745.





2012 9급 국회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6. 탭스콧(D. Tapscott)이 주장한 지식정보사회의 리더십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감정 및 가치관이나 상징적인 행태의 중요성과 어떠한 사건을 부하의 입장에서 볼 때 의미 있게 만드는 리더의 역할을 강조한다.

 ② 조직성원 전체의 명백하고 공유된 비전과 끊임없는 학습의지를 강조한다.

 ③ 다양한 개인들의 역량이 효과적으로 결합될 수 있는 리더십의 발휘를 강조한다.

 ④ 조직구성원 누구나 리더로서의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네트워크화된 지능을 강조한다.

 ⑤ 상호 연계적 리더십을 형성하고 발휘하는데 있어서의 최고관리자의 역할을 강조한다.

[답] ① ①은 정보화 사회의 리더십이 아니라 변혁적 리더십(Watson & Rainey)의 특징인 지적 자극과 연관된다. 












리더십 총괄>>>>>>>>>>>>>>>>>




2017 9급 서울시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 리더십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질론은 지도자의 자질특성에 따라 리더십이 발휘된다는 가정 하에지도자가 되게 하는 개인의 속성자질을 연구하는 이론이다.

② 행태이론은 눈에 보이지 않는 능력 등 리더가 갖춘 속성보다 리더가 실제 어떤 행동을 하는가에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

③ 상황론의 대표적인 예로 피들러(F. Fiedler)의 상황조건론하우스(R. J. House)의 경로-목표 모형 등이 있다.

④ 변혁적 리더십은 거래적 리더십을 기반으로 하므로 거래적 리더십과 중첩되는 측면이 있다.

 정답 

해설 ④ 변혁적 리더십은 고전적인 기계적 구조 등에서 중시하는 거래적 리더십과는 반대로 유기적 구조 하에서 최고 관리층에게 요구되는 리더십으로 카리스마적 리더십지적 자극개별적 배려영감적 리더십 등을 중시하는 변화지향적 리더십이다.


① [O] 자질론은 타고난 자질을 리더십의 본질로 본다.

② [O] 행태론은 타고난(무형적자질보다 실제 관찰되는 행동유형을 중시한다.

③ [O] 모두 리더십의 효율성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는 상황론이다

참고 2017 9급 선행정학 p.284

 [행정학/1 자료] - <== 조직론 제2절 조직 행동론,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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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리더십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특성론적 접근법은 주로 업무의 특성과 리더십 스타일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② 행태론적 접근법은 리더의 행동과 효과성 사이의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③ 상황론적 접근법에 기초한 이론의 예로 피들러(F.Fiedler)의 상황적합적 리더십이론, 하우스(R.J.House)의 경로-목표 모형 등을 들 수 있다. 

 ④ 변혁적(transformatioinal) 리더십이 거래적(transactional) 리더십보다 늘 행정에 유용한 것은 아니다. 

[답] ① ①은 리더십 이론에서 업무의 특성과 리더십 스타일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두는 것은 특성론이 아니라 행태론적 접근법의 특징이다. 특성론은 리더가 타고난 자질(속성)을 리더십의 본질로 보고 그 자질을 연구하는 이론이다. 


● 리더십이론의 변천

① 특성론(1920~50) : 리더 개인의 특성, 속성 및 자질에 초점을 둔 고전적 연구

② 행태론(1950~60) : 리더와 부하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리더십 행태(행동)의 다양한 유형 연구 ⇨ 행동유형론

③ 상황론(1970) : 리더십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환경)적 조건을 연구한 이론으로 자질론과 상황론을 종합한 상호작용이론이나 3차원이론도 이에 속함

④ 신속성론(1980~90) : 리더의 카리스마나 신념, 가치관 등 개인적 특성을 리더십의 중요한 인자로 재차 강조하는 현대적 리더십연구(카리스마적 리더십이나 변혁적 리더십, 문화적 리더십 등)






15. 리더십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피들러(Fiedler)는 리더의 행태에 따라 권위주의형, 민주형, 자유방임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② 행태이론은 리더의 자질보다 리더의 행태적 특성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③ 허시(Hersey)와 블랜차드(Blanchard)는 부하의 성숙도에 따라 리더의 역할이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④ 하우스(House)의 경로-목표이론에 의하면 참여적 리더십은 부하들이 구조화되지 않은 과업을 수행할 때 필요하다.  

[답] ① 리더의 행태에 따라 권위주의형, 민주형, 자유방임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것은 피들러(Fiedler)가 아니라 행태론에 해당하는 아이오와(Iowa) 대학의 연구이다. 피들러(Fiedler)는 lPC 척도에 의하여  상황적응모형을 제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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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리더십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로쉬(J.W. Lorsch)와 블랜차드(K. H. Blanchard)는 상황변수를 강조하였다.

② 형태론적 접근은 리더의 행위에 초점을 둔다.

③ 리더의 특성론적 접근은 지적 능력을 중요시하지 않는다.

④ 변혁적 리더십은 가치관이 중요하다고 본다.

⑤ 브룸(V. Vroom)은 규범적 리더십 모형을 제시하였다.

[해설(틀림리더십에 관한 특성이론은 리더의 자질을 중시한다.

<특성이론>

⑴ 속성이론(trait theory)은 특성이론자질이론 또는 위인론이라고 한다전통적인 속성이론가들은 리더가 되는 데 필요한 속성을 가진 사람은 상황의 변화에 상관없이 성공적인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전제하였다.

⑵ 한편 성좌적 특성이론(constellation theory of traits)은 리더의 자질을 강조하면서도 그것은 고정된 단일적·통일적인 것이 아니라 요구되는 자질 자체가 처해진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본다따라서 이들은 자질론의 입장을 취하면서도 개개의 자질을 분석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몇 개의 자질의 조합에 의해 리더의 성격을 특징지우려고 한다.

[정답③☞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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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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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조직문화의 일반적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에게 소속 조직원으로서의 정체성을 제공한다.

②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형성시킨다.

③ 조직이 처음 형성되면 조직문화는 조직을 묶어 주는 접착제 역할을 한다.

④ 조직이 성숙 및 쇠퇴 단계에 이르면 조직문화는 조직혁신을 촉진하는 요인이 된다.

<답 4>

<해설> 조직문화는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 성숙및 쇠퇴단계라 하더라도 조직의 혁신을 저해한다.

1. 조직문화의 순기능(조직관리론, 민진)

(1) 구성원의 행동기준

(2) 구성원의 일체감 확보

(3) 구성원의 행동통제 기제

(4) 조직의 안정성 확보

2. 조직문화의 역기능(조직관리론, 민진)

(1) 변화에 대한 장애 (2) 다양성에 대한 장애 (3) 통합에 대한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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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행정문화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성원의 사고와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이다. 

 ② 개인에 의해 표현되지만 문화는 집합적이고 공유적이다. 

 ③ 통합성을 유지하면서 하위문화를 포용한다. 

 ④ 인간의 본능이 아니라 학습을 통해서 익힌 것이다. 

 ⑤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지속성을 가진다.  

[답] ⑤ 행정문화는 쉽게 변하지 않는 지속성·안정성 및 변동저항성, 그리고 빠르게 변하지 않는 지연성(문화지체)을 지니지만 시간이 흐르면 적건 많건 변동하지 않을 수 없으며 또한 적극적인 변화의지, 기술의 발달, 경제적 발달, 외래문화의 접촉과 수용 등에 의하여 변화하는 경우도 있다. 

④의 경우 문화는 기본적으로 학습에 의하여 얻어지고 공유되는 것이므로 옳은 지문이다.    

✐ 2012 9급 선행정학개론 p.








<우리나라의 행정문화>




2017 9급 교행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8. 우리나라의 관료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권위주의는 집권주의적 조직 운영을 강화하의사결정을 폐쇄화·밀실화한다.

집단주의는 집단 내 구성원들 간의 소속감과 심리적 안정 욕구를 충족하여 할거주의적 태도를 감소시킨다.

온정주의는 따뜻한 공동체적 조직 분위기를 조성하여 행정의 공평성과 합리성을 증진시킨다.

형식주의는 행정의 목표나 실적보다 형식과 절차를 더 중요시하는 목표대치를 조장한.

 

① ㄱㄴ ② ㄱ

③ ㄴㄷ ④ ㄷ

 

[② ㄱ만 옳다.

 

☑ ㄱ [O] 권위주의는 집권주의적 조직 운영을 강화하고의사결정을 폐쇄화·밀실화한다.

ㄴ [X] 집단주의는 집단 내 구성원들 간의 소속감과 심리적 안정 욕구를 충족하여 할거주의적 태도를 강화시킨다.

ㄷ [X] 온정주의는 따뜻한 공동체적 조직 분위기를 조성하여 행정의 공평성과 합리성을 저해한다.

ㄹ [O] 형식주의는 행정의 목표나 실적보다 형식과

절차를 더 중요시하는 목표대치를 조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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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전달




2018 9급 국회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06 조직 내 의사전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공식적 의사전달은 책임 소재가 명확하다는 장점이 있다.

ㄴ. 푸코(M. Foucault)는 민주사회의 핵심요소로 의사소통의 합리성을 제시하고 있다.

ㄷ. 비공식적 의사전달은 수직적 계층제에서 상관의 권위를 손상시킬 수 있다.

ㄹ. 문서 명령과 예규의 제정 등은 하의상달에 의한 의사전달 방식이다.

ㅁ. 할거주의와 전문화로 인한 수평적 의사전달의 저해는 조직구조에서 기인하는 의사전달의 장애요인이다.


① ㄱ, ㄷ ② ㄱ, ㅁ

③ ㄴ, ㄹ ④ ㄷ, ㄹ

⑤ ㄷ, ㅁ

【해설】 ㄱ [○] 공식적 의사전달은 의사소통이 객관적이고 책임 소재가 명확하다는 장점이 있다.

ㄴ [×] ‘의사소통의 합리성’을 제시한 학자는 비판이론의 대표자인 하버마스(Habermas)이다.

ㄷ [○] 비공식적 의사전달은 신속한 의사전달은 가능하지만 수직적 계층에서 상관의 권위를 손상시킬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ㄹ [×] 문서 명령과 예규의 제정 등은 하향적을 상사가 부하에게 행하는 의사전달, 즉 상의하달에 의한 의사전달 방식이다.

ㅁ [○] 할거주의, 전문화로 인한 수평적 의사전달의 저해는 조직구조에서 기인하는 의사전달의 장애요인으로 정보채널의 다원화, 정보의 분산으로 의사전달을 촉진시킬수 있다.

 올바른 지문

ㄴ. 하버마스(J.Habermas)는 민주사회의 핵심요소로 의사소통의 합리성을 제시하고 있다.

ㄹ. 문서 명령과 예규의 제정 등은 상의하달에 의한 의사전달 방식이다.

【참고】 2019 compass 행정학 p.423, 425 ▶③







2017 9급 교행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의사전달 네트워크(communication network)의 유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이 유형은 조직내 각 구성원이 다른 모든 구성원들과 직접적인 의사전달을 하는 형태로서구성원들 모두가 서로 정보를 교환하기 때문에 문제해결에 시간이 많이 걸리나 상황판단의 정확성이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그리고 이 유형에는 중심적 위치(구심성: centrality)를 차지하는 단일의 리더는 없다.

① (circle)형 ② 연쇄(chain)

③ 바퀴(wheel)형 ④ 개방(all channel)

 [④ 제시문은 모든 구성원간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전체경로형(all-channel) 또는 성형(星型의사전달로서 의사전달의 집중도는 낮고 개방도는 높아 신속성은 저하되나 정확성은 높아지는 특징이 있다전체경로형은 유기적 구조에서 나타나는 의사전달모형이다의 바퀴형은 기계적 구조에서 주로 나타나는 반대의 모형이다.


● 의사전달의 유형별 특징

 

구조

개방도

집중도

환류

신속성

정확성

바퀴형

기계적 구조

낮음

높음

낮음

높음

낮음

전체경로형

유기적 구조

높음

낮음

높음

낮음

높음

✐ 2017 9급 선행정학 p.272

 



2016 9급 지방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7. 조직의 의사전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식적 의사전달은 의사소통이 객관적이고 책임 소재가 명확하다는 장점이 있다.

② 비공식적 의사전달은 의사소통 과정에서의 긴장과 소외감을 극복하고 개인적 욕구를 충족시킨다는 장점이 있다.

③ 공식적 의사전달은 조정과 통제가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다.

④ 참여인원이 적고 접근가능성이 낮은 경우 의사전달체제의 제한성은 높다.

정답: ③

해설: ③ 조정과 통제가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는 것은 출처와 소재가 불분명한 비공식적 의사전달의 특징이다.




2015 9급 지방교행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08. 조직의 의사전달(comunication) 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직구조상 지나친 계층화는 수직적 의사전달을 저해한다.

② 지나친 전문화와 할거주의는 수평적 의사전달을 저해한다.

③ 비공식적 의사전달은 공식적 의사전달에 비해 조정과 통제가 곤란하다.

④ 공식적 의사전달은 비공식적 의사전달에 비해 신속하지만 책임 소재는 불명확하다.

[답] ④ 반대이다. 공식적 의사전달은 융통성과 신축성이 낮지만 책임소재는 명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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