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9급 서울시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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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에서 신공공관리론(NPM)의 오류에 대한 반작용으로 대두된 신공공서비스론(NPS)에서 주장하는 원칙에 해당하는 것은?
① 지출보다는 수익 창출② 노젓기보다는 방향잡기
③ 서비스 제공보다 권한 부여④ 고객이 아닌 시민에 대한 봉사
⑤ 시장기구를 통한 변화 촉진
[해설] 신공공서비스론이 제시한 7가지 원칙
①고객이 아닌 시민에 대해 봉사하라.
②공익을 찾으려고 노력하라.
③기업주의 정신보다는 시민의식(citizenship)의 가치를 받아들여라.
④전략적으로 생각하고 민주적으로 행동하라.
⑤책임성이란 것이 단순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라.
⑥방향잡기보다는 봉사하기를 하라.
⑦단순히 생산성이 아니라 사람의 가치를 받아들여라.
[정답] ④☞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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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무원 정원과 관련한 다음의 서술 중에서 옳은 것은?
① 공무원 숫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현상과 관련해 싸이몬(Simon)은 ‘공무원 팽창의 법칙’을 주장하였음
② 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정부를 거치면서 우리나라 공무원 정원은 매번 일관되게 증가해왔음
③ 정부 규모 팽창과 관련하여 ‘부하배증의 법칙’과 ‘업무배증의 법칙’은 각각 별개로 작용하며 서로 영향을 주지는 않음
④ 행정기구의 팽창과 더불어 공무원 숫자가 증가하는 현상은 우리나라에만 해당하는 독특한 것임
⑤ ‘부하 배증의 법칙’은 A라는 공무원이 과중한 업무에 허덕이게 될 때 자기의 동료 B를 보충받기보다는 자기를 보조해줄 부하 C를 보충받기를 원한다는 것임
[해설] ①(틀림) 공무원 팽창의 법칙을 주장한 사람은 파킨슨(Parkinson)이다.
②(틀림) 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정부를 거치면서 김대중 정부 초기 외환위기 극복을 위해 신자유주의에 바탕을 둔 신공공관리론적 정부개혁과 이명박 정부 초기 작은 정부 주창 등으로 인해 공무원 정원이 매번 일관되게 증가한 것은 아니다.
③(틀림) 부하배증의 법칙과 업무배증의 법칙은 상호 연결되면서 악순환 현상을 발생시킨다.
④(틀림) 파킨슨 법칙은 정부조직뿐만 아니라 관료화되고 비대해진 오늘날의 대부분의 조직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⑤(옳음) 동료보다 부하를 배증하고자 하는 심리(권력추구적 성향)가 강하게 나타난다.
<Parkinson의 법칙(1955)-상승하는 피라미드의 법칙(the law of rising pyramid)>
⑴의의:영국의 해군성에 대한 실증 연구에 바탕을 둔 이론으로서, 공무원의 수는 (본질적인) 업무량의 증가와는 관계없이 필연적으로 증가한다(연평균 5.75% 증가)는 것이다.
①부하배증의 법칙:승진을 위해 동료보다 부하를 배증하고자 하는 심리(권력추구적 성향)
②업무배증의 법칙:신설된 직위에 업무(파생적 업무)가 의도적으로 창출되는 현상⇨①과 ②의 악순환 현상 발생
*파킨슨의 법칙은 정부조직뿐만 아니라 관료화되고 비대해진 오늘날의 대부분의 조직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정답] ⑤☞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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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민들의 가치관 변화가 행정조직 문화에 미친 영향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시민들의 프로슈머(Prosumer) 경향화는 관료주의적 문화와 적절한 조화를 형성할 것이다.
② 개인의 욕구를 중시하는 개인주의적 태도는 공동체적 가치관과 갈등을 빚기 시작했다.
③ 시민들의 가치관과 태도의 다양화에도 불구하고 행정기관들은 아직도 행정조직 고유의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④ 1990년대 이전까지는 경제성장과 국가안보라는 뚜렷한 국가 목표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⑤ 공공서비스 공급에서 행정조직 간 경쟁, 민간화가 활성화되고 있다.
[해설] ①(틀림) 시민들의 프로슈머(prosumer) 경향화는 시민들의 공공재의 소비자이면서 생산과정에 참여하는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프로슈머로서 NGO의 활동은 획일적인 대응, 개별성이나 창조적 행동의 억제, 형식주의 등 관료주의적인 행정조직이나 공무원의 행태를 주민 위주로 쇄신할 수 있는 개혁의 계기로 활용되고 있다.
<NGO의 역할 : 공동생산 - 프로슈머(prosumer)>
NGO의 활동은 신시민운동으로 이해된다. 종래의 계급혁명적 운동을 극복하고, 생활을 개선하는 운동인 것이다. NGO는 협력적 통치(Governance)나 공동생산(Coproduction)의 기능을 한다.
⑴공공서비스의 제공자:정부실패와 시장실패로 인해 제대로 생산·공급되지 못한 공공서비스를 생산하여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리고 정책집행 과정에서 정부와 계약을 하여 정부가 공급하는 공공서비스를 대신 공급하기도 한다.
⑵정부의 인력과 예산부족의 보충:정책을 집행하는 데 있어서 NGO는 정부의 인력과 예산의 부족을 충당할 수 있는 능동적인 인력 활용의 대안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⑶관료 행태를 변화시키는 역동체:획일적인 대응, 개별성이나 창조적 행동의 억제, 형식주의 등 관료주의적인 행정조직이나 공무원의 행태를 주민 위주로 쇄신할 수 있는 개혁의 계기로 NGO를 활용할 수 있다.
[정답] ①☞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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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합리적 정책결정 과정에서 정책문제를 정의할 때의 주요 요인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① 관련 요소 파악 ② 관련된 사람들이 원하는 가치에 대한 판단
③ 정책대안의 탐색 ④ 관련 요소들 간의 인과관계 파악
⑤ 관련 요소들 간의 역사적 맥락 파악
[해설] ③(틀림) 정책대안의 탐색은 문제의 인지 및 정의, 정책목표설정 다음에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정책문제의 정의(파악)>
⑴ 관련 요소 파악:정책문제를 유발하는 사람들과 사물의 존재, 상황요소를 찾아내는 것이 첫 작업이다.
⑵ 가치판단: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피해계층이나 피해집단을 파악한다. 그리고 관련된 사람들이 원하는 가치가 무엇인가를 판단한다.
⑶ 인과관계 파악:관련 요소들의 관계를 원인, 매개, 결과로 나누어 파악한다.
⑷ 역사적 맥락 파악:관련 요소들의 역사적 발전 과정, 변수들 사이의 관계의 변화 과정을 파악한다.
[정답] ③☞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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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윌슨(Wilson)이 주장한 규제정치모형에서 ‘감지된 비용은 좁게 집중되지만, 감지된 편익은 넓게 분산되는 경우’에 나타나는 유형은?
① 대중정치② 이익집단정치
③ 고객정치④ 기업가정치
⑤ 네트워크정치
[해설] ④(옳음) 문제의 설문은 기업가적 정치에 대한 설명이다.
<James Q.Wilson의 규제정치이론>
구 분 | 감지된 편익 | ||
넓게 분산 | 좁게 집중 | ||
감지된 비용 | 넓게 분산 | 대중적 정치 (majoritarian politics) | 고객정치 (client politics) |
좁게 집중 | 기업가적 정치 (entrepreneurial politics) | 이익집단정치 (interest-group politics) |
[정답] ④☞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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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책의제 설정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적으로 정책의제는 정치성, 주관성, 동태성 등의 성격을 가진다.
② 정책대안이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정책문제를 잘못 인지하고 채택하여 정책문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는 현상을 2종오류라 한다.
③ 킹던(Kingdon)의 정책의 창 모형은 정책문제의 흐름, 정책대안의 흐름, 정치의 흐름이 어떤 계기로 서로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정책의제로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④ 콥(R.W. Cobb)와 엘더(C.D. Elder)의 이론에 의하면 정책의제 설정과정은 사회문제-사회적이슈-체제의제-제도의제의 순서로 정책의제로 선택됨을 설명하고 있다.
⑤ 정책의제의 설정은 목표설정기능 및 적절한 정책수단을 선택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해설] ②(틀림) 정책문제의 인지나 정의가 잘못된 경우 이를 제3종오류(메타오류)라고 한다. 제1종오류는 잘못된 대안을 선택하는 오류, 제2종오류는 올바른 대안을 선택하지 않는 오류를 말한다.
[정답] ② ☞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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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책집행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정책의 희생집단보다 수혜집단의 조직화가 강하면 정책집행이 곤란하다.
② 집행은 명확하고 일관되게 이루어져야 한다.
③ 규제정책의 집행과정에서도 갈등은 존재한다고 본다.
④ 정책집행 유형은 집행자와 결정자와의 관계에 따라 달라진다.
⑤ 정책집행에는 환경적 요인도 작용한다.
[해설] ①(틀림) 정책의 희생집단보다 수혜집단의 조직화가 강하면 정책집행은 용이해진다.
<정책 대상 집단의 성격과 조직화 정도>
구 분 | 규모 및 조직화 정도 | ||
강 | 약 | ||
집단의 성격 | 수혜집단 | 집행내용의 변화(용이) | 집행 용이 |
희생집단 | 집행 곤란 | 집행 용이 | |
집단의 구성 | 수혜집단>희생집단 | 집행 용이 | 집행 용이 |
수혜집단=희생집단 | 집행 곤란 | 집행 용이 | |
수혜집단<희생집단 | 집행 곤란 | 집행 용이 |
[정답] ①☞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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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회자본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당사자들이 공동으로 소유하는 자산이다.
② 한 행위자만이 배타적으로 소유권을 행사할 수 없다.
③ 협력적 행태를 촉진시키지만 혁신적 조직의 발전을 저해한다.
④ 행동의 효율성을 제고시킨다.
⑤ 사회적 관계에서 거래비용을 감소시켜 준다.
[해설] ③(틀림) 사회자본은 상호신뢰, 규범, 네트워크를 통해 사회 구성원의 협력적 행태를 촉진시킨다. 또한 사회자본은 사회 구성원의 창의성과 학습을 촉진시키며, 혁신적 조직의 발전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신뢰성의 기능>
⑴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며, 구성원 간 거리감을 줄이고, 협력이 활성화된다.
⑵ 감시와 통제의 부담에서 벗어나 새로운 창의적 작업에 몰두할 수 있다.
⑶ 거래비용 및 기관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⑷ 국가경쟁력을 제고한다.
[정답] ③☞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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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책임운영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책임운영기관은 집행기능 중심의 조직이다.
② 책임운영기관의 성격은 정부기관이며 구성원은 공무원이다.
③ 책임운영기관은 융통성과 책임성을 조화시킬 수 있다.
④ 책임운영기관은 공공성이 강하고 성과관리가 어려운 분야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⑤ 책임운영기관은 정부팽창의 은폐수단 혹은 민영화의 회피수단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
[해설] ④(틀림) 책임운영기관은 성과관리가 가능한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제도 도입 대상 분야>
⑴ 공공성이 강한 분야
⑵ 성과관리가 가능한 분야
⑶ 내부시장화가 필요한 분야
⑷ 자체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분야
[정답] ④☞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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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직구조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알맞은 것은?
① 매트릭스 조직은 수평적인 팀제와 유사하다.
②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통솔의 범위는 과거보다 좁아졌다고 판단된다.
③ 기계적 조직구조는 직무의 범위가 넓다.
④ 유기적인 조직은 안정적인 행정환경에서 성과가 상대적으로 높다.
⑤ 수평적 전문화 수준이 높을수록 업무는 단순해진다.
[해설] ⑤(틀림) 수평적 전문화의 수준이 높다는 것은 조직 구성원에게 한 가지 주된 업무만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의 업무는 단순해진다.
<수평적 전문화와 수직적 전문화>
⑴수평적 전문화:수평적 전문화의 수준이 높다는 것은 조직 구성원에게 한 가지 주된 업무만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어떤 관리자에게 부하직원이 3명이 있고, 부하직원이 각각 A, B, C 업무를 수행할 경우, 관리자는 세 가지 업무를 모두 담당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업무는 수평적 전문화가 낮은 편에 속한다.
⑵수직적 전문화:수직적 전문화의 수준이 높다는 것은 사장, 부사장, 전무, 상무, 본부장, 부장, 과장, 계장, 사원 등으로 계층을 세분화시키는 것을 말하며, 이는 각 계층의 업무 범위가 좁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수직적 전문화의 수준이 낮다는 것은 사장, 부장, 사원 등으로 계층을 덜 세분화하는 것으로서, 각 계층의 업무 범위가 넓다는 것을 의미한다. 업무 범위가 넓다는 것은 권한이 크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정답] ⑤☞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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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동기부여와 관련된 이론을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나누어 볼 때, 다음 중에서 과정이론에 해당하는 것은?
① 욕구계층이론 ② 기대이론
③ 욕구충족요인 이원론 ④ 성취동기이론
⑤ X·Y이론
[해설] ②(옳음) 기대이론은 과정이론에 해당한다. 이 외에도 과정이론에는 공평이론, 학습이론, 목표이론 등이 있다. 나머지 ①③④⑤는 내용이론에 해당한다.
[정답] ②☞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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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의 근무성적평정 상의 오류 중 ‘어떤 평정자가 다른 평정자들보다 언제나 좋은 점수 또는 나쁜 점수를 주게 됨’으로써 나타나는 것은?
① 집중화 경향 ② 관대화 경향
③ 시간적 오류 ④ 총계적 오류
⑤ 규칙적 오류
[해설] ⑤(옳음) 문제의 설문은 규칙적 오류에 대한 설명이다.
<규칙적 오류와 총계적 오류>
⑴규칙적 오류(일관적 오류, systematic or constant error)란 어떤 평정자가 다른 평정자보다 언제나 후한 점수 또는 나쁜 점수를 주는 것을 말한다. 규칙적 오류는 특정한 평정자의 평점이 다른 평정자들에 의한 평점평균보다 항상 후하거나 박한 정도를 계산하여 그 수치를 원래의 평점에서 감하거나 원래의 평점에 보탬으로써 조정할 수 있다.
⑵총계적 오류(total error)는 평정자의 평정 기준이 일정치 않아 관대화 및 엄격화 경향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규칙적(일관적) 오류와 불규칙적 오류를 포함한 개념으로 보기도 한다. 규칙적 오류는 사후에 조정할 수 있으나, 불규칙적 오류는 사후조정이 거의 불가능하다.
[정답] ⑤☞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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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리더십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로쉬(J.W. Lorsch)와 블랜차드(K. H. Blanchard)는 상황변수를 강조하였다.
② 형태론적 접근은 리더의 행위에 초점을 둔다.
③ 리더의 특성론적 접근은 지적 능력을 중요시하지 않는다.
④ 변혁적 리더십은 가치관이 중요하다고 본다.
⑤ 브룸(V. Vroom)은 규범적 리더십 모형을 제시하였다.
[해설] ③(틀림) 리더십에 관한 특성이론은 리더의 자질을 중시한다.
<특성이론>
⑴ 속성이론(trait theory)은 특성이론, 자질이론 또는 위인론이라고 한다. 전통적인 속성이론가들은 리더가 되는 데 필요한 속성을 가진 사람은 상황의 변화에 상관없이 성공적인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전제하였다.
⑵ 한편 성좌적 특성이론(constellation theory of traits)은 리더의 자질을 강조하면서도 그것은 고정된 단일적·통일적인 것이 아니라 요구되는 자질 자체가 처해진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본다. 따라서 이들은 자질론의 입장을 취하면서도 개개의 자질을 분석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몇 개의 자질의 조합에 의해 리더의 성격을 특징지우려고 한다.
[정답] ③☞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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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면평가제도의 장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② 계층제적 문화가 강한 사회에서 조직간 화합을 제고해준다.
③ 피평가자가 자기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④ 조직 내 상하간, 동료간, 부서간 의사소통을 촉진할 수 있다.
⑤ 팀워크가 강조되는 현대 사회의 새로운 조직 유형에 부합한다.
[해설] ②(틀림) 다면평가(집단평정)란 피평정자의 능력과 직무수행을 관찰할 기회가 있는 여러 방면의 사람(상관, 부하, 동료, 민원인 등)이 평정에 가담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수평적 문화가 강한 조직에서 효용이 크며, 팀제나 매트릭스조직에서 그 효용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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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예산의 원칙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공개성의 원칙에는 예외가 있다.
② 사전의결의 원칙에는 예외가 있다.
③ 통일성의 원칙은 회계장부가 하나여아 한다는 원칙이다.
④ 목적세는 예산원칙의 예외이다.
⑤ 총괄예산제도는 명확성의 원칙과 관련이 있다.
[해설] ③(틀림) 통일성의 원칙은 국고(국가의 금고)는 하나여야 한다는 원칙이다. 회계장부가 하나여야 한다는 원칙은 예산 단일성의 원칙을 의미한다.
⑤(옳음) 총괄예산제도는 명확성 원칙의 예외이기 때문에 명확성 원칙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정답] ③☞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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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에서 예산개혁의 경향이 신대에 따라 변화해온 것을 시기순으로 가장 잘 나타낸 것은?
① 통제 지향 - 관리 지향 - 기획 지향 - 감축 지향 - 참여 지향
② 통제 지향 - 감축 지향 - 기회 지향 - 관리 지향 - 참여 지향
③ 관리 지향 - 감축 지향 - 통제 지향 - 기획 지향 - 참여 지향
④ 관리 지향 - 기회 지향 - 통제 지향 - 감축 지향 - 참여 지향
⑤ 기회 지향 - 감축 지향 - 통제 지향 - 관리 지향 - 참여 지향
[해설] ①(옳음) 예산개혁의 정향은 통제 지향 - 관리 지향 - 기획 지향 - 감축 지향 - 참여 지향으로 발달하여 왔다.
[정답] ①☞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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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점증주의의 이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타협의 과정을 통해 이해관계의 갈등을 조정하는 데 유리하다.
② 대안의 탐색과 분석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
③ 예산결정을 간결하게 한다.
④ 합리적 총체적 관점에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⑤ 중요한 정치적 가치들을 예산결정에서 고려할 수 있다.
[해설] ④(틀림) 합리적 총체적 관점에서 의사결정이 가능한 것은 합리주의이다. 점증주의는 부분적·단편적·할거적 예산결정을 특징으로 한다.
[정답] ④☞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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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행정책임과 행정통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행정통제의 중심과제는 궁극적으로 민주주의와 관료제간의 조화 문제로 귀결된다.
② 행정통제는 설정된 행정목표와 기준에 따라 성과를 측정하는 데 초점을 맞추면 별도의 시정 노력은 요구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③ 행정책임은 행정관료가 도덕적·법률적 규범에 따라 행동해야 하는 국민에 대한 의무이다.
④ 행정통제란 어떤 측면에서는 관료로부터 재량권을 빼앗는 것이다.
⑤ 행정책임은 국가적 차원에서 국민에 대한 국가 역할의 정당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해설] ②(틀림) 행정통제는 목표와 그 실천행동을 부합시키는 활동이다. 행정통제는 행정책임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로서, 행정이 국민의 요구나 입법부, 사법부, 행정수반이 원하는 방향으로 수행되도록 평가하고 필요한 시정조치를 취하는 계속적인 과정이다.
[정답] ②☞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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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지방재정과 관련된 지표 중에서 재정자주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방정부의 전체 재원에 대한 자주재원의 비율
② 통합재정수지상 자주재원의 비율
③ 기준재정수요액 대비 기준재정수입액의 비율
④ 지방정부 일반회계 세입에서 자주재원과 지방교부세를 합한 일반재원의 비중
⑤ 지방채를 자체재원에 포함시켜 계산한 지방재정자립도.
[해설] ④(옳음) 재정자주도는 보조율 및 기준부담률 적용 기준에서 활용하는 지표로서 지방정부 일반회계 세입에서 자주재원과 지방교부세를 합한 일반재원의 비중을 말한다. ①은 일반적인 재정자립도, ③은 재정력 지수를 말한다.
<재정자립도와 재정자주도>
⑴재정자립도=(지방세+세외수입)/자치단체 예산 규모×100
⑵재정자주도=(지방세+세외수입+지방교부세+조정교부금+재정보전금)/자치단체 예산 규모×100
[정답] ④☞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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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지방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자동차세② 재산세
③ 등록세④ 취득세
⑤ 교육세
[해설] ⑤(틀림) 교육세는 국세이고, 지방교육세는 지방세이다.
③(논란 있음) 2013년 현재 등록세의 명칭은 없기 때문에 문제를 엄밀하게 해석할 경우 논란이 된다. 복수정답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지방세의 종류>
구 분 | 도 세 | 시·군세 | 특별시·광역시세 | 자치구세 |
보통세 | 취득세 등록면허세 지방소비세 레저세
|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 담배소비세 지방소득세
| 담배소비세 지방소비세 취득세 지방소득세 자동차세 주민세 레저세 | 등록면허세 재산세* |
광역시 자치구세:등록면허세, 재산세, (주민세 재산분), (지방소득세 종업원분) | ||||
목적세 | 지방교육세 지역자원시설세 |
| 지방교육세 지역자원시설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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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⑤☞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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