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성리학 서원 이황 이이 집중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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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4. 9. 16:38 한국사/0 기출 TOPIC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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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 포괄>>>







2018 9급 국가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6. 조선 성리학의 학설이나 동향을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현실세계를구성하는기를중시하여 경장(更張)을주장하였다.

ㄴ. 우주를 무한하고 영원한 기로 보는 ‘태허(太虛)설’을 제기하였다.

ㄷ. 정지운의 천명도 해석을 둘러싸고 사단칠정 논쟁이 시작되었다.

ㄹ. 향약 보급 운동과 함께 일상에서의 실천 윤리가 담긴 소학을 중시하였다.


① ㄴ→ㄱ→ㄹ→ㄷ

② ㄴ→ㄹ→ㄱ→ㄷ

③ ㄹ→ㄴ→ㄷ→ㄱ

④ ㄹ→ㄷ→ㄴ→ㄱ

16. 정답 : ③

ㄹ. 16세기 초 중종 대 활약한 조광조(1482~1519)의 개혁 정치와 관련된 서술이다. 조광조는 성리학적 사회 윤리를 정착하고자 성리학적 생활 규범을 규정하여 생활화는 차원에서 『소학』 및 향약 보급 운동 등을 추진하는 등의 정치 개혁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1519년 (중종 14) 훈구파들이 일으킨 기묘사화로 전라도로 유배를 당하였다가, 결국 사사(賜死)되었다. 

ㄴ. 이(理)보다는 기(氣)를 중심으로 세계를 이해하고자 했던 서경덕(1489~1546)에 대한 내용이다. 서경덕은 우주의 본체를 장재와 같이 태허(太虛)로 파악하고, 태허의 담연무형(淡然無形)한 것을 선천(先天)의 기(氣)로 보았다. 그리고 그것이 만물로 형상화된 것을 후천(後天)의 기로 인식하여 모든 것이 하나의 기 운행으로 보았다. 

ㄷ. 이황과 기대승의 사단칠정 논쟁에 대한 서술이다. 명종 14년(1559)부터 21년까지 8년 동안 지속된 이 논쟁의 발단은 정지운이 권근의 『입학도설』과 권채의 『작성도(作聖圖)』 등의 영향을 받아 작성한『천명도(天命道)』를 이황이 수정하면서부터이다. 뚜렷한 결말을 보지 못하고 끝난 이 논쟁은 양자가 서로 강조하는 바가 달랐으며 동시에 주자의 심성론 자체가 완전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기대승이 주자의 이론 자체에 충실하고자 했다면 이황은 주자의 이론에 조선의 현실을 반영시켜 나름대로의 체계를 세우려고 하였다. 

ㄱ. 율곡 이이(1501~1570)에 대한 내용이다. 이이는 경험적 현실 세계를 중시하면서 국가도 달라진 시대에 맞게끔 제도를 고쳐야 하며 바로 이것이 경장(更張)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이는 선조 초반부터 자신의 경장론을 담은 『동호문답(東湖問答)』이나 『만언봉사(萬言封事)』 등의 시무 관련상소를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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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18. 조선시대의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정도전은 성리학에만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사상을 포용하였으며, 특히 『춘추』를 국가의 통치 이념으로 중요하게 여겼다.

② 이황은 16세기 조선사회의 모순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통치체제의 정비와 수취제도의 개혁 등을 주장하였다.

③ 18세기에는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다르다고 주장하는 호론과, 이를 같다고 주장하는 낙론 사이에서 논쟁이 벌어졌다.

④ 유형원과 이익의 사상을 계승한 김정희는 토지제도 개혁론을 비롯하여 많은 저술을 남겼다.

정답 ③

③ 18세기에는 노론 내부에서 인물성이론의 호론과 인물성동론의 낙론 사이에서 논쟁이 벌어졌다(호락논쟁). 이후 호론은 화이론과 위정척사사상으로 이어지고, 낙론은 북학사상과 개화사상으로 이어졌다.

① 정도전 등 관학파는 부국강병을 위해 성리학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상을 수용하였다. 그러나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중시한 것은 『춘추』가 아니라 『주례』이다. 

② 이황이 아니라 이이에 대한 설명이다. 이황은 근본적이고 이상주의적인 성격이 강했다. 

④ 유형원과 이익의 사상을 계승한 중농주의 실학자는 정약용이다. 정약용은 토지제도 개혁으로 여전론과 정전제를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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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선 사회에서 강조된 성리학적 명분론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경제적으로 지주 전호제를 관철시키려 하였다.

② 사회적으로 양반 중심의 지배 질서와 가족제도에 응용되었다.

③ 대외관계는 존화양이 사상으로 17세기에 친명 배금 정책을 수립하였다.

④ 사상적으로 국초부터 성리학 이외의 사상과 학문 등은 철저히 배격하였다.

정답: ④

해설

조선시대에서 양반들은 성리학적 입장에서 자신들의 세력을 기반으로 “지방자치”의 성격을 강조하였으며, 경제적인 부분에선 지주-전호제를 관철시키려 하였다. 지주들은 전호에게 소작을 주어 거기서 생산되는 양의 절반을 취하는 “병작반수제”로 지주들에게 유리한 입장이었다. 이러한 제도는 16세기 이후 토지 소유권이 강화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갔다. 18세기 이후에는 사회 저변의 다양한 변화와 함께 지주와 전호의 객체도 변화되어가며, 병작반수제에서 “도조법” 이라는 소작료액을 미리 협정하고 매년의 수확량에 관계없이 일정의 소작료를 징수하는 방법으로 바뀌어갔다. …

성리학은 “이”와“기”를 구분하여 “이”가 본원적인 것, “기”가 본원적인 “이”가 다양하게 발현되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성리학적 원리를 사회적으로 적용하여 양반중심의 지배질서를 구축하고, 가족제도에도 적용하여 “가부장적인” 모습을 띠게 되었다. …②

성리학은 명분을 중시하고, 중화와 양이를 엄격히 구분하였다. 17세기 인조반정 이후 이들은 이전의 광해군의 중립외교를 철저히 부정하고 성리학적 명분을 언급하며, 명나라에 대한 신의를 지키고, 오랑캐의 나라인 청나라를 배척하는 모습을 보여 이후 정묘, 병자호란을 야기시켰다.…③


오답풀이

④조선사회에서 성리학과 이외의 사상적 흐름이 초기의 모습과 후기의 모습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조선 초기에는 국가의 정비와 그 기반을 닦아야 하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부국강병”을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사상을 포용하였으며, 배척하진 않았다. 성리학 이외의 학문적 사상들이 사문난적으로 배척당하는 시기는 조선후기에 성리학이 교조적으로 변하게 되는 시기와 관련이 있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실학 및 천주교>>>>>>>>>>>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2 당쟁의 구체적 전개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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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조선의 성리학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조선에 들어온 성리학은 ‘사람이 곧 하늘이다.’를 강조하는 사상이다.

② 서원은 주세붕이 성리학을 도입한 정몽주를 기리기 위해 세운 백운동 서원이 시초이다.

③ 이이는 도덕적 행위의 근거로서 심성을 중시하고, 근본적이며 이상주의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④ 이황은 이이에 비해 현실적이고 개혁적인 성격을 지녔다.

⑤ 16세기 중반부터 성리학 연구가 심화되면서 학설과 지역적 차이에 따라 서원을 중심으로 학파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20번. 정답 ⑤ <통합한국사 테마 - 90. 성리학논쟁>

① “사람이 곧 하늘이다.”는 동학의 인내천(人乃川)사상이다. ② 백운동 서원은 고려말 충렬왕때 성리학을 도입한 안향을 기리기 위해 건립되었다. ③ 이이가 아니라 이황에 대한 설명이다. ④ 이황이 아니라 이이에 대한 설명이다. ⑤ 16세기 이황과 이이에의해서 성리학의 연구가 심화 되면서 주리론, 주기론과 같은 학설이 성립되었고, 이들성리학파에 의해 서원이 건립되었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이황과 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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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여말 선초 성리학의 도입으로 나타난 조선 후기의 사회 풍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➀ 과부의 재가를 금지하고 효자나 열녀를 표창하였다.

➁ 재산 상속에서 제사를 담당하는 장자를 우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➂ 남귀여가혼이 점차 축소되면서 친영제로 전환되어 갔다.

➃ 사찰 대신에 집안에 가묘를 설치하고 영정을 봉안하여 제사를 지냈다.

정답. 4 성리학 이전의 일반적인 유교식 예법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문화 예술// 건축, 석탑, 공예, 인쇄, 유네스코 - 통시적>>>>>>>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 사회, 신분제><고려여성의 삶>











서원>>>>>>>>>>>>>>>>>>>>>>>>>>>>>>>>



2015 9급 교행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0.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임인년(1542)에 주세붕 공이 풍기 군수가 되어 묘우(廟宇)를 창건하였다. 다음 해 8월에 문성공 안유의 영정을 봉안하고, 갑진년(1544)에 문정공 안축과 문경공 안보를 배향하였다.

건물과 제도는 주자가 백록동에 세운 선례를 따랐다. 우리나라의 ㉠ 이/가 여기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 재향지 -


① 선현에 대한 제사와 교육을 담당하였다.

② 학파와 붕당을 결속시키는 구심점이 되었다.

③ 지방 유학자들의 사회적 위상을 높여 주었다.

④ 수령 보좌를 목적으로 설치된 자문 기관이었다.

10. 정답 : ④ - 출처 : 황제국사 조선의 교육(서원)

정답 해설 : 

㉠은 조선시대 사림이 세운 사립학교인 서원이다. 

④ 유향소에 대한 설명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시대의 향촌>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 중앙관제 지방행정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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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황 이이 집중>>



==========<이황>

- 근본으로서의 '이'강조


- 성학십도

==> 군주 스스로 성학을 따를것


- 일본의 성리학 발전에 영향


- 예안향약


=========<이이>

- 상대적 '기' 강조


- 성학집요

==> 신하는 성학을 군주에게 가르쳐 기질을 변화시켜야한다.


- 이이와 성혼의 문인들이 모여 ==> 기호학파 (서인)


- 기자실기 저술 (왕도정치 기자에서 시작)

- 수미법 실시 주장





<조식>

- 노장사상에 포용적 ((서경덕??))

- 학문의 실천성 강조 (경과 의를 근본)






이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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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왕의 수신 교과서인 성학십도를 집필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아동용 수신서인 동몽선습을 편찬하였다.

그의 학설을 따르는 이들이 처음에는 서인을 형성하였다.

기(氣)보다는 이(理)를 중시했고, 예안향약을 만들었다.

④ 주자대전의 중요 부분을 발췌하여 주자문록을 편찬하였다.

정답 ③

[자료 분석]

성학십도를 집필한 인물은 퇴계 이황이다. 퇴계 이황은 군주 스스로가 성학을 따를 것을 제시한 성학십도를 저술하였다.

[정답 해설]

③ 이황은 이((理)는 존귀한 것으로 기(氣)는 천한 것으로 보았으며, 예안향약은 1556년(명종 11) 이황이 경북 안동 예안지방에서 시행하기 위해 중국의 여씨향약을 본떠 만든 향약이다.

[오답 피하기]

① 동몽선습은 조선 중기 유학자인 박세무가 초학 아동들을 위하여 지은 책이다.

② 선조 때에 서경덕 학파와 이황 학파, 조식 학파가 동인을 형성했으며, 이이 학파와 성혼학파가 서인을 형성했다.

④ 조선 중기의 성리학자 기대승은 주자대전을 발췌하여 《주자문록》을 편찬하는 등 주자학에 정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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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자료를 저술한 사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7. 기상직 9급

후세 임금들은 천명을 받아 임금의 자리에 오른 만큼 그 책임이 지극히 무겁고 크지만, 자신을 다스리는 도구는 하나도 갖추어지지 않았습니다. …

바라옵건데 밝으신 임금께서는 이러한 이치를 깊이 살피시어, 먼저 뜻을 세워 순임금은 어떤 사람이고 나는 어떤 사람인가 노력하면 나도 순임

금처럼 될 수 있다. 라고 생각하십시오


① 기호학파의 학문적 시조가 되는 사람이다.

② 철학적 문제를 토론하는 것보다 의리와 명분 실천을 중시하였다.

③ 사회 문제 해결 방안으로 수미법 실시를 적극 주장하였다.

④ 이(理)는 만물의 근본이며 기(氣)를 이끈다고 주장하였다.

9 정답 ④ 탐구한국사 p 354~355

상기 자료는 이황의 성학십도에 관한 그림과 내용이다.

<오답 분석> 

① 서경덕 

③ 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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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4. 밑줄 친 ‘이 사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 사람은 34세에 문과에 급제하여 관직 생활을 시작하였지만 곧 모친상을 당하여 3년간 상복을 입었다. 삼년상이 끝나고 관직에 복귀하였으나 을사사화 등으로 조정이 어지러워지자 이내 관직 생활의 뜻을 접고, 1546년 40대 중반의 나이에 향리로 퇴거하여 학문 연구에 전념하였다. 이후 경상도 풍기군수로 있으면서 주세붕이 창설한 백운동서원에 대한 사액을 청원하여 실현을 보게 되었으니, 이것이 조선 왕조 최초의 사액서원인 ‘소수서원’이다.


① 서리망국론을 부르짖으며 당시 서리의 폐단을 강력하게 비판하였다.

② 아홉 차례의 과거 시험에 모두 장원하여 ‘구도장원공’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③ 주희의 성리설을 받아들였으며, 이기철학에서 이(理)의 절대성을 주장하였다.

④ 우주자연은 기(氣)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는 영원불멸하면서 생명을 낳는다고 보았다.

4. 정답 : ③

제시된 사료에서 밑줄 친 이 사람은 이황이다.

③ 이황은 주자의 이기이원론을 계승하여 이귀기천론(理貴氣賤論)으로 발전시켰으며, 이를 바탕으로 불완전한 기(氣)보다는 완전한 이(理)를 중시하였다. 절대적 가치를 갖고 있는 이(理)로 돌아가기 위해 인간 스스로 도덕과 윤리를 확립해나가야 한다고 보았다.

① 조식에 대한 내용이다. 조식은 1568년에 선조에게 올린 「무진봉사」에서 서리망국론을 제시하여 당시 서리의 폐단을 강력하게 비판하였다.

② 이이에 대한 내용이다. 6살 때 서울 본가로 온 이이는 이후 과거에서 9번이나 장원을 하면서 구도장원공(九度壯元公)이라고 불렸다.

④ 서경덕에 대한 내용이다. 서경덕은 이(理)보다는 기(氣)를 중심으로 세계를 이해하고 불교와 도교에 개방적인 태도를 지녔는데, 우주자연은 기(氣)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는 영원불멸하면서 생명을 낳는다고 보았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이황과 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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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글을 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제 이 도(圖)와 해설을 만들어 겨우 열 폭밖에 되지 않는 종이에 풀어 놓았습니다만, 이것을 생각하고 익혀서 평소에 조용히 혼자 계실 때에 공부하소서. 도(道)가 이룩되고 성인이 되는 요체와 근본을 바로잡아 나라를 다스리는 근원이 모두 여기에 갖추어져 있사오니, 오직 전하께서는 이에 유의하시어 여러 번 반복하여 공부하소서.


① 일본의 성리학 발전에 크게 영향을 끼쳤다.

② 방납의 폐단을 개선하기 위해 수미법을 주장하였다.

③ 노장 사상을 포용하고 학문의 실천성을 강조하였다.

④ 성리학을 중심에 두면서도 양명학의 심성론을 인정하였다.

9. 정답 ①

해설 제시된 사료는 이황이 선조에게 바친 성학십도로, 도식과 해설을 함께 넣어서 군주의 수기와 치인의 실천을 소극적으로 권유한 것이다. ① 이황의 사상은 일본 성리학의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② 율곡 이이에 대한 설명이다. 

③ 노장사상에 포용적이었던 조식은 학문의 실천성을 특히 강조하였고, 경(敬)과 의(義)를 근본으로 삼았다. 

④ 소론 학자들의 학문적 경향에 대한 내용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이황과 이이 >>>>>>>>>









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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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밑줄 친 이 책의 저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 책은 왕과 사대부를 위해 왕도정치의 규범을 체계화한 것으로 통설, 수기, 정가, 위정, 성현도통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성리학의 정치 이론서인 대학연의를 보완함으로써 조선의 사상계에 널리 영향을 미쳤다.


① 경과 의를 근본으로 하는 실천적 성리학풍을 강조하였다.

② 기대승과 8차례 편지를 통해 4단과 7정에 대한 논쟁을 벌였다.

③ 이보다 기를 중심으로 세계를 이해하고 노장사상에 개방적이었다.

④ 사림이 추구하는 왕도정치가 기자에서 시작되었다는 평가를 담은 기자실기를 저술하였다.

17. 성리학의 발달(이이) 정답 : ④

밑줄 친 ‘이 책’은 이이의 성학집요이다. 성학집요는 대학의 본뜻에 의거하여 성현의 말씀을 인용하고 설명한 책으로, 통설(通說), 수기(修己), 정가(正家), 위정(爲政), 성현도통(聖賢道統)으로 구성되어 있다. 

④ 기자실기는 이이가 편찬한 존화주의적 성격의 사서로, 사림에서 중시하는 기자를 공자와 같은 성인으로 추앙하였다.

오답분석 : 

 조식에 대한 설명이다. 

② 이황에 대한 설명이 다. 

③ 서경덕에 대한 설명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이황과 이이 >>>>>>>>>





2017 9급 사복직(서울)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6. 다음 중 성학집요의 저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기이원론적 이기론을 통하여 이(理)의 자발성이나 독자성을 강조하였다.

② 신하는 성학을 군주에게 가르쳐 기질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③ 향약의 전국 시행, 수미법의 실시 등을 제시하였다.

 기자의 행적을 정리한 기자실기를 편찬했다.

6. 정답 ①

해설 율곡 이이(1536 ~ 1584)의 성리학

『성학집요』는 율곡 이이의 저서이다. 이이는 일원론적 이기이원론을 바탕으로 ‘기발이승일도설’을 주장하여 이(理)의 동작성을 부정하였다. 주자의 이기이원론적 이기론을 계승하여 이의 자발성과 독자성을 강조한 사상가는 이황이다.

② 『성학집요』의 내용이다. 

③ 이이는 해주 향약, 서원 향약 등을 통해 향약을 전국으로 확대하였고 방납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대공수미법을 주장하였다. 

④ 이이는 존화주의적 사관을 바탕으로 기자를 높이 존숭하였다.






이황 vs 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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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조선전기 성리학에 대한 두가지 해석이다. 각각의 해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3_9급_기상직)


㉠ 근본적이며 이상주의적인 성격으로 근본으로서의 ‘이(理)’를 강조하였다.

㉡ 상대적으로 ‘기(氣)’의 역할을 강조하며 현실적이며 개혁적인 성격을 갖는다.


① ㉠은 이이가 강조하던 사상적 흐름이다.

② ㉠의 주장은 이후 일본의 성리학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③ ㉡의 입장에서 서술된 <성학십도>는 군주가 스스로 성학을 따를 것을 제시하였다.

④ ㉡의 학설을 따르는 이들은 처음에는 동인을 형성하였다가, 이후 남인으로 분화하였다.

[ 정답 : ② ]

* 문제해설 : ㉠은 주리론, ㉡은 주기론이다.

② 주리론은 영남학파에 의해 그 계통이 이어졌으며 일본성리학에 영향을 미쳤다.


* 오답노트 : ① 주리론은 이황이 주장하였으며 이이는 주기론을 주장하였다.

③ 주리론자인 이황의 『성학십도』는 군주가 성학을 따를 것을 주장하였으며 주기론자인 이이의 『성학집요』는 현명한 신하가 성학을 군주에게 가르쳐 그 기질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④ 주리론의 학설을 따르는 이들은 동인을 형성하였다가 남인으로 분화하였다. 주기론은 서인에게 계승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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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가), (나)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3_9급_서울시)


(가) 이(理)를 강조하였으며 『주자서절요』, 『성학십도』등을 저술하였다.

(나) 기(氣)를 강조하였으며 『동호문답』, 『성학집요』등을 저술하였다.


 (가)의 문인과 성혼의 문인들이 결합해 기호학파를 형성하였다.

 (나)는 근본적이고 이상주의적 성격이 강하였다.

 (가)의 사상이 일본의 성리학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나)는 군주 스스로 성학을 따를 것을 주장하였다.

⑤ (가), (나) 모두 노장사상에 대해 포용적인 자세를 취하였다.

[ 정답 : ③ ]

* 문제해설 : (가)는 이황, (나)는 이이에 대한 설명이다.

(가) 이황의 『주자서절요』는 『주자대전』(또는 『성리대전』, 『주자전서』) 가운데 중요한 부분을 뽑아 편찬한 것이다.

(나) 이이의 『동호문답』은 왕도정치(王道政治)에 대한 경륜(經綸)을 문답체로 서술한 것이다.


③ 이황의 학문은 일본 성리학에 영향을 주었다.

* 오답노트 : ① 이이와 성혼의 문인들이 기호학파를 형성하였다. 이황의 주리론은 주로 유성룡, 김성일, 정구, 장현광 등 영남 지방의 학자들에게 계승되었다.

② 이황의 학문은 근본적이고 이상주의적인 성격이 강했고 이이의 학문은 현실적이고 개혁적인 성격이 강했다.

이이는 현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수미법과 10만양병설 등을 주장했다.

④ 이황은 『성학십도』에서 군주 스스로가 성학(聖學 : 성인이 되기 위한 학문 또는 성인이 주창한 학문)을 따를 것을 제시하였다. 이이는 『성학집요』에서 현명한 신하가 성학을 군주에게 가르쳐 그 기질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⑤ 이이에 해당한다. 이이는 성리학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노장사상에 대해서도 포용적인 태도를 보였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이황과 이이 >>>>>>>>>





2013 9급 지방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4. (가)와 (나)의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주자의 이론에 조선의 현실을 반영하여 나름대로의 체계를 세우고자 하였다. 그의 사상은 도덕적 행위의 근거로서 인간 심성을 중시하고, 근본적이며 이상주의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대표적인 저서로 󰡔성학십도󰡕가 있다.


(나)현실적이며 개혁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성학집요󰡕 등을 저술하여 16세기 조선 사회의 모순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통치 체제의 정비와 수취제도의 개혁 등 다양한 개혁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의 사상은 일본 성리학 발전에 영향을 끼쳤다.

(가)는 도학의 입문서인 󰡔격몽요결󰡕을 저술하였다.

(나)는 왕에게 주청하여 소수서원이라는 편액을 하사받았다.

(나)는 향촌사회의 도덕적 질서를 안정시키기 위해 예안향약을 만들었다.


해설

(가)에서 인간의 심성 중시, <성학십도> 저서 등의 내용을 통해 이황임을 유추할 수 있으며, (나)에서는 현실적이고 개혁적인 성격, <성학집요>저서 등의 내용을 통해 이이임을 유추해 낼 수 있다.

① 이황의 주리론은 일본 성리학 발전에 영향을 끼쳤다.


② <격몽요결>을 저술한 이는 이이이다.

③ 이황은 왕에게 주청하여 백운동 서원이 소수서원이라는 편액을 하사받게 하였다.

④ 이황이 예안향약을 만들었으며, 이이는 해주향약을 만들었다.
















호락논쟁>>>>>>>>>>>>>>>>>





2013 9급 국가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7.조선 후기 호락(湖洛)논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18세기 중엽 노론 내부에 주기설과 주리설의 분파가 생겨 일어났다.

②호론은 인성과 물성이 다르다고 보는 인물성이론을 내세웠다.

③낙론은 인성과 물성이 같다는 인물성동론을 주장하였다.

④호론은 북학파의 과학 기술 존중과 이용후생 사상으로 이어졌다.


해설

호락논쟁은 노론 내부의 문제 

정답

④ 호론은 인물성이론을 주장했으며, 사람과 짐승을 구별하여 이를 화이론으로 연결시켜 개항을 전후하여 위정척사 사상으로 발전하였다.


오답

① 호락논쟁은 기호학파 노론 내부에서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같은가와 성인과 범인의 마음이 같은가를 두고 호론과 낙론으로 나누어졌다.

② 충청도 노론인 호론은 기의 차별성을 강조하여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다르다는 인물성이론을 주장하였다.

③ 서울 노론인 낙론은 이의 보편성을 강조하여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같다는 인물성동론을 주장하였다. 낙론은 화이론을 비판하고 청의 문물을 수용하자는 북학운동으로 발전하였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2 당쟁의 구체적 전개상 >>>>>>>>>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실학 및 천주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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