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실학 및 천주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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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 19. 09:20 한국사/1 전근대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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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밀려난 학파들

- 밀려난 남인: 탈성리학, 정조때 천주교

- 밀려난 소론: 양명학


095. 실학(고증학)의 발생 (조선후기 17~18세기에 대두한 학문과 사회개혁)

발생 배경


지주전호제의 심화와 소작농의 몰락에 대한 해결책으로 토지개혁론과 감조론 등장

양란후 정치경제의 피폐와 지나친 붕당간의 갈등으로 몰락양반의 발생


의 실증적 고증학의 영향으로 형식적 주자학(성리학)에 대한 한계인식

서양 문물이 청을 통해 들어오면서 대외교역에 따른 상인층의식의 성장


성 격


실사구시와 이용후생표방, 비판적실천적 학문사상, but 유학범주 벗어나지 못함


현실적민족적민본적근대지향적귀납적, but 정책에 반영 안 됨!


발달 단계

실학형성

인조반정 이후

선구자(17C)

이수광[지봉유설], 한백겸[동국지리지], 유몽인[어우야담], 김육[시헌력]

맹아기(17C)

유형원, 이익, 박세당, 윤증, 홍만선, 유수원

전성기(18C)

정약용, 서유구,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

급진사상가


성리학 거부 16c(정인홍,정여립) 17c(윤휴---숙종이 남인 날릴려는데 흠잡힘,박세당) 18c(정약용) 19c(최한기)


주자중심의 성리학에서 탈피하려한다 하여 사문난적으로 몰림


영 향

개화사상 광무개혁 애국계몽운동



* 경세치용학파: 토지제도 등 제도 개혁을 통해 유교적 이상사회를 추구, 요순삼대를 이상적 사회로

보고 성리학을 비판하면서 고전유학으로 회귀를 주장


* 이용후생학파: 부국강병을 위한 기술문명과 경제활성화를 위한 상공업 발달과 생산 수단개발에 관심,

인물성동론 견해를 계승하여 화이론을 극복하고자 노력


* 실사구시: 경서 및 금석의 고증을 위주


 


№ 096. 중농학파와 중상학파

1. 중농학파와 중상학파 비교

구분

중농학파

중상학파

성격

경세치용의 학풍

이용후생의 학풍북학파

대상

농촌을 배경으로 한 제도개혁

서울을 배경으로 상공업 진흥

이상

유교적 이상국가 실현(복고적)

유교적 이상국가에서 탈피

학자

남인학자 중심

노론 중심 (청나라 왔다갔다한 자제군관)

내용

지주제철폐자영농육성토지분배에 관심

국부원천은 농업화폐폐단지적

지주제인정농업의 생산력증대에 관심

국부의 원천은 상공업화폐사용긍정

영향

한말 애국계몽사상가국학연구

개화사상

공통점

부국강병(농민생활안정), 문벌제도 비판(신분차별 철폐), but 반영되지 못함

국가통제경제 긍정정신문화와 물질문화의 조화(중상학파는 물질문화의 발달에 관심)

실학자들은 직접 기계를 설계 및 제작을 함


2. 중농학파 vs 중상학파 [유반균이익따지는사람차가워 싫어해 박지원한화선수]

 

중농학파(유이정)

 

중상학파(유홍박박)

유형원

반계수록균전제과전제경무법 주장


병농일치(軍事제도)사농일치(敎育제도)

노비세습제도 부정과거제도 비판


한계적서차별문음제도노비제도인정

유수원

[우서]

상의 직업적 평등화전문화


농업의전문화상업화로 농업생산력 향상 강조


(방안)

상인간의 합자를 통한 대상인의 육성 주장

대상인의 지역사회개발 참여

선대제수공업주장

이익


[성호사설][한전제][곽우록][붕당론]


6좀론노비과거양반기교승려게으름 


화폐 폐단 지적사창제 실시주장호포제시행반대


실증적비판적 역사서술 제시삼한정통론 주장


시세론 (역사발전의 동력은 물리력=시세 이다)


홍대용

[임하경륜] -- 균전제, 의무로 농병일치


[의산문답]--청에 갔다오기전에 아무것도 몰랐다. 스스로 묻고 답함. 우주에 대해 논함.

 

[주해수용]


균전제주장(성인남자에게 2결의 토지지급 제시),

병농일치신분제철폐성리학적 화이관 비판

(무한우주론지전설)

김석문홍대용이익정약용최한기

정약용


[여유당전서500권여 권민본정치강조

목민심서(지방관의도리),흠흠신서(형옥관리)

경세유표(중앙정치,정전제⇐ 3부작


탕론(왕교체가능설), 원목(정치근본,목민관)

전론(여전제,공동⇐ 3논설


[아방강역고][마과회통][대동수경][아언각비]


주교설계거중기 제작(서양선교사가 쓴

기기도설 참조),향촌단위 방위체제 주장


기예론성호학파흐름 집대성


박지원

[열하일기

[과농소초] ---상업적 농업

[한민명전의]-- 한전론(이익한전론 말고 토지를 어느 이상은 갖지 못하게)


한전론화폐유통선박수레이용양반문벌제도 모순지적

박세당

[색경]: 농가집성을 비판


윤휴와 함께[사변록]을 지어 성리학비판

→ 사문난적으로 몰림

박제가

[북학의]: 절약보다 소비를 강조(우물비유)--소비론 즉, 소비가 미덕


규장각 검서관

청과 통상강화

선박수레 이용 늘릴 것

정약용과  함께  마진연구


나중에 개화론으로 이어짐---박규수




정약용 사상


탕론 대체 천자는 어찌하여 있게 되었는가?”, “무릇 군중이 밀어서 이룬 것이라면 또한 군중이 밀지 아니하면 천자가 될 수 없는 것이다.”-----즉, 밑에서부터 대표의 대표의 대표가 천자다.


원목 목자가 백성을 위하여 있는가백성이 목자를 위하여 있는 가.”----중심은 백성에 있다.




유수원 사상

우서 지금 양반이 명분상으로 상공업에 종사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만 그들의 비루한 행동은 상

공업자보다 심한 자가 많다..자기 힘으로 먹고 사는 것이 어찌 천하거나 더러운 일이겠는가





.



097. 중농학파의 토지개혁안 [유이정 균한여정]

유형원

균전론


중국 주나라의 정전법 영향, 토지 국유화, 대토지 소유 방지, 과거제 폐지와 공거제 시행을 주장, 사농일치의 교육제도 주장


신분에 따른 토지의 차등 재분배 주장 (신분의 차등 인정!!), 토지매매 금지, 경무법 실시


자영농 육성 병농일치 환원(땅줬으니 의무를 다하라) 균역의 폐단 해결


이 익

한전론


유형원(균전제) 비판, 토지 국유화원칙, 토지소유 평등화 추구, 과거제비판(천거제주장)


영업전 지정(매매금지: 토지소유의 하한선 설정(최소로 가져야 할 토지)--즉, 자영농 만들겠다.

*영업전: 영원히 업으로 삼아라


정약용

여전제


[전론] 경자유전(耕者有田)원칙, 주나라 정전제 영향


한마을(1)단위 토지 공동 소유, 공동경작, 공동분배(공동농장제도)---분배는 노동력에 따른 차등분배


정전제

[경세유표] 여전제의 불가능을 인식하고 대안으로 제시

- 가운데만 세금으로 내자.


박지원

한전법

[과농소초] 토지소유의 상한선 설정(최대로 가질 수 있는 토지)농지개혁법

서유구

둔전론

[임원경제지] 국가가 빈민을 고용하여 국영농장 운영할 것을 주장


관리

양반

농민

(유형원 균전론)



A

영업전

B

매매전

C

매매전

D

매매전

E

매매전

F

매매전

G

매매전

H

매매전

I

매매전

(이익 한전론)



A마을

B마을

C마을

A

공동

농장

B

공동

농장

C

공동

농장

(정약용 여전제)



공동

경작지

(정약용 정전제)


* 토지의 국유 및 공유제와 농업의 집단경영을 주장: 서유구, 유형원, 이익, 정약용


* 공거제: 서민들도 교육혜택과 관리진출기회 부여, 여러해 동안 학업과정을 거쳐 학과목시험은 물론 인품재능도 시험 후 모두 통과 한 자만이 관직진출 할 수 있도록 하자는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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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8. 양명학(성리학(남송)-->양명학(명))

1. 사상체계

성리학 성즉리설 ↔ ① 심즉리 󰠒--> 성리학의 형식화와 교조화에 대한 비판(이기이원론 부인)

            ├ 선지후행 ↔ ② 치양지설(누구나 타고난 선험적 앎이 있다. 안배워도 된다)  

                                     󰠛 사상적 경직성 비판, 실천적 기능의 강조

            └ 격물치지,존양성찰, 선지후행 ↔ ③ 지행합일설󰠙


2. 수용: 최초 조선중기(16C 중종) 서경덕학파(화담학파)와 종친들에 의해 수용, 17C소론(노론 대항 비주류)에 의해 본격화



3. 연구 (15C 왕양명전습록저술, 16C중 전래 화담 서경덕 학파에 의해 처음 연구되기 시작)


1) 이황(16C): 전습록변을 저술하여 전습록 비판


2) 최명길(17C): 주화를 주장하다 중앙정계에서 도태된 소론학자들에 의해 본격적으로 연구


3) 정제두(18C): [변퇴계전습록변]을 저술하여 다시 이황 비판

존언, 만물일체설 [하곡집] 저술 학문적 체계의 수립

강화학파형성: 소론이 참여 공개적으로 연구하지 못함, 가학(집안사람들밖에 안한다)의 형태로 계승, 실학자들과 교류

일반민을 도덕실천의 주체로 상정 양반 신분제의 폐지 주장

남인, 소론계열, 불우한 종친출신 학자, 서얼출신 인사들 사이에 양명학 신봉


4. 국학자에게 계승 - 정인보, 박은식(유교구신론의 저술)

2017/04/19 - [한국사/1 근현대 요약] - 일제 종교, 문화



5. 성리학 비판 - 양명학(소론), 실학(경기도남인), 서학(북인에서 남인), 북학(노론), 동학(몰락양반)




099. 천주교 박해

1. 천주교 수용

1) 17C 중국을 왕래하던 사신들에 의해 소개(외국신부에 의해 수용된 것이 아님)

2) 신앙이 아닌 학문으로 수용 (18C후반부터 신앙으로 받아들여여 종교로 발전)

3) 실학자 이익을 중심으로 한 경기 남인 학자들에 의해 연구(지봉유설 - 천주실의 최초소개)

4) 안정복은 실학자 이면서도 주자의 정통론에 치우쳐, [천학고][천학문답]에서 천주교를 불교와 비슷한 이단으로 배척

5) 조선교구의 독립(설립)이후 서양신부의 입국


2. 박해

1) 정조 때(노론 시파 집권)에는 천주교에 대해 비교적 관대 순조 즉위 후 노론 벽파가 집권하면서 대탄압


2) 박해원인

사상적 원인: 평등관내세관은 조선왕조의 근본 질서를 무시하는 것으로 이해

사회적 원인: 조상의 제사거부는 패륜, 반상의 계층조직 사회에 위협(불효 + 강상죄)

정치적 원인: 당쟁정권 투쟁의 구실(신유박해), 서구 식민국가의 접근에 따른 위기의식


3) 박해내용

추조적발 사건(명례방사건, 정조1785) 반회사건(정조1787)

천주교박해 [ 신 신 기 병 진 황 오 프 ]


3


해박해


정조

진산사건윤지충 최초순교, 정조는 남인시파와 연결된 천주교에 비교적 관대

유박해

순조

황사영의 백서사건, 벽파가 시파를 축출하기 위한 정치적 박해(남인시파세력 위축),

실학 쇠퇴, 조선교구의 독립(서양신부 입국) 황사영이승훈이가환처형,

정양용정약전 강진유배, 최초의 외국인 신부(주문모) 순교

해박해

헌종

안동 김씨와 풍양 조씨의 세도권 쟁탈전을 배경상재벽서남김

오가작통법, 척사윤음반포, 프랑스 신부 처형 프랑스함대의 침입(세실)

인박해

고종

러시아 견제 위해 처음에는 천주교에 관대,‘대왕대비교령으로 천주교 금압령

최대박해(프랑스신부9명과 수천명을 처형) 프랑스의 침입(병인양요, 로즈)


4) 특징

신유박해 ~ 병오박해 : 세도정치 때와 관련, 안동김씨의 세도정치기에 탄압 완화

정부의 금령에도 교세는 더욱 번성부녀자 신도가 더 많았다.(cf.동학은 삼남지방 중심으로 전파)


최초 전래자(이수광, 지봉유설), 최초 세례자(이승훈), 최초 순교자(윤지충)

한국 최초신부(김대건), 서양 최초신부(모방), 중국 최초신부(주문모), 외국 최초순교자(주문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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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28-1 한자의 보급과 유학 사상의 전개

21. 이익은 자영농 육성을 위한 토지 제도 개혁론으로 한전론을 주장하였다. (2010년 국가직 7급)
22. 정약용은 결부제 폐지와 경무법 실시를 주장하였다. (2008년 지방직 7급)
23. 정약용은 거중기를 이용해서 수원 화성을 건축하였다. (2008년 지방직 9급)
24. 정약용은 채소·약재·담배 등 상업적 농업의 육성을 주장하였다. (2008년 지방직 7급)
25. 정약용은 여전제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균전제에 바탕을 둔 토지 제도를 주장하였다. (2008년 지방직 9급)
26. 박지원은 『한민명전의』에서 한전법을 주장하였다. (2013년 7급 국가직)
27. 박지원은 『과농소초』를 통해 농기구의 개량을 주장하였다. (2013년 7급 국가직)
28. 박지원은 『중용주해』에서 주자 학설 중심의 성리학을 비판하였다. (2013년 7급 국가직)
29. 박제가는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같다는 인물성동론의 입장을 보였다. (2013년 지방직 9급)
30. 박제가는 화이론적 명분론을 강화하고 성리학을 절대화하였다. (2013년 지방직 9급)
31. 박제가는 지주 중심의 경제 체제를 타파하려 하였다. (2006년 국가직 9급)
32. 박제가는 청나라와의 통상을 강화하고 소비를 권장하였다. (2006년 국가직 9급) 






주제 28-1 한자의 보급과 유학 사상의 전개 OX 정답 및 해설

21. ( ◯ ) 이익은 자영농 육성을 위한 토지 제도 개혁론으로 한전론을 주장하였다. 한전론은 한 가정의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토지를 영업전이라 하여 매매를 금지하고, 그 밖의 토지는 매매할 수 있게 한 것으로, 이익은 점진적으로 토지 소유의 평등을 이루자고 주장하였다. 
22. ( X ) 정약용이 아니라 유형원의 주장이다. 토지 개혁론으로 토지 공유제와 결부제 폐지, 경무법 실시를 통하여 균전제를 실시할 것을 주장하였다. 
23. ( ◯ ) 정약용은 과학 기술과 상공업 발달에도 관심을 기울였는데, 특히 그가 설계한 거중기는 수원 화성 축조에 이용되어 공사의 단축에큰 기여를 하였다. 
24. ( ◯ ) 정약용은 중농학파 실학자이지만, 실학의 집대성자로 더 잘 알려졌으며, 비단 토지 제도와 농업 문제뿐 아니라 기술 개발과 상업발전 등에도 관심이 있었다. 그의 저서 여유당전서에서 상업적 농업의 육성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25. ( X ) 정약용은 처음에 여전제를 주장하였다가 그 주장이 너무 이상적이라 생각하고 다시 정전제를 제시하였다. 균전제는 유형원이 주장한 토지 제도로, 신분별로 차등을 두면서 농민들에게 국가가 토지를 지급하자는 주장이었다. 
26. ( ○ ) 박지원은 『한민명전의』에서 경자유전을 원칙으로 하여 대토지 소유를 제한하고 토지를 농민에게 재분배하는 한전론을 주장하였다. 
27. ( ○ ) 박지원은 『과농소초』를 통해 농업 진흥을 강조하였고, 이와 함께 농기구의 개량을 주장하였다. 
28. ( X ) 『중용주해』는 조익과 윤휴가 지었다. 윤휴가 지은 『중용주해』는 주자의 견해와 다르다고 하여 비판받았다. 
29. ( ○ ) 호락논쟁은 18세기 노론 내부의 학문논쟁이다. 호론은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다르다는 인물성이론의 입장이고 낙론은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같다는 인물성동론의 입장이다. 인물성동론의 낙론은 북학사상으로 이어졌다. 
30. ( X ) 화이론적 명분론을 강화하고 성리학을 절대화한 것은 조선후기 성리학의 흐름에 대한 설명이다. 박제가는 조선후기 중상학파 실학자이다. 
31. ( X ) 지주 중심의 경제 체제 타파는 중농학파의 주장이다. 박제가는 대표적인 중상학파로, 청나라와 통상 강화, 배와 수레의 이용, 소비권장 등을 주장하였다. 
32. ( ◯ ) 박제가는 대표적인 중상학파 학자이다. 그는 북학의에서 상공업의 발달, 청과의 통상 강화, 수레와 선박의 이용 등을 역설하였다. 또, 생산과 소비와의 관계를 우물물에 비유하면서 생산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절약보다 소비를 권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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