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서체, 시, 음악, 문학--통시적//조선 화가 및 종교// 조선후기문화 경향성 >>>>>>>>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문화 예술// 건축, 석탑, 공예, 인쇄, 유네스코 - 통시적>>>>>>>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 서적, 역사서>>>>>>>>
№ 108. 글씨(서체)의 역사
1. 글자전래(한자): 진과(최초), 의창다호리(붓), 점제현신사비(비석) (※cf.명도전x (교류)) 2. 글자(서체)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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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9. 시와 음악의 역사
삼국 | 음 악 | • 고구려: 거문고(왕산악) • 신라: 거문고(옥보고), 가야금(우륵--가야통합후), 방아타령(백결선생) |
시 가 | • 고구려: 유리왕(황조가), 을지문덕(여수장우중문시) • 백 제 : 정읍사(악학), 선운산가, 방등산가, 무등산가(고려사) | |
향 가 (사뇌가) | • 향찰로 기록(삼국유사14수 + 균여전11수) *고려시대 향가계 시가는 도이장가, 정과정 • 불교색채가 강함, 주로 승려ㆍ화랑 중심으로 창작 • 삼대목(진성여왕): 향가를 집대성 하여 대구화상과 위홍이 지음 , 부전----(시기문제:원종 애노, 적고적, 최치원)// 삼대목은 남아있지않음. • 4구체: 서동요ㆍ풍요ㆍ헌화가ㆍ도솔가, 8구체: 모죽지랑가ㆍ처용가 | |
발해 | 한문학 | • 4ㆍ6변려체 발달(당의 영향) • 양태사의 다듬이 소리 |
고려 | 음 악 | • 향악(속악): 당악의 영향을 받아 발달, 고려음악의 주류(동동, 한림별곡, 정읍사, 정과정) • 아악(대성악): 송에서 수입된 대성악이 궁중 음악으로 발전 (격조높은 음악) • 당악: 송의 속악이 전래된 것 |
가면극 | • 처용무, 산대잡극 • 나례도감: 조선시대 나례를 주관한 임시관청 | |
조선 | 음 악 | • 장악원: 궁중 음악 및 무용ㆍ연주활동 주관 • 정간(악)보(세종)--소리의 높낮이 vs 악학궤범(성종15C후반, 성현이 저술) • 16c중엽 이후 당악과 향악을 속악으로 발달(음악주체: 궁중 ⇒ 서민) |
무 용 | • 궁중: 나례청주관, 처용무 • 민간: 농악무, 산대놀이, 꼭두각시 놀음 | |
한말 | • 신소설ㆍ신체시 등장 계몽 문학 역할: 봉건적 윤리배격, 미신타파, 남녀평등, 자주독립의식고취 • 음악: 독립가, 권학가 등 창가 유행, 미술: 유화 등장 • 연극: 이인직에 의해서 최초의 서양극장인 원각사(1909)가 세워져 은세계, 치악산 등 공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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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61. 고려의 문학 & 조선의 문학
1. 고려 문학 1) 소설의 형성과 발달: 설화 ⇒ 패관문학 ⇒ 가전체문학 ⇒ 고대소설 ⇒ 신소설 ⇒ 현대소설 2) 고려시대 한문학 경향 (국문학이 위축, 한문학이 가장 융성했던 시대) - 초기: 중국을 모방하던 단계(신라하대의 최치원)를 벗어나 독자적인 모습 - 중기: 당의 시와 송의 산문을 숭상(보수적, 사대적) - 동명왕편(이규보), 동국이상국집(이규보), 제왕운기(이승휴), 균여전(보현십원가11수) - 향가는 향찰로 표기되어 신라에서 발생하여 고려초까지 향유되었으나, 고려전기 보현십원가 이후 단절 3) 패관문학(무신정권기 황금기) - 무신난 이후 향가문학이 쇠퇴하고 패관문학 대두, 사대부 수필형식, 문신들의 현실도피반영 - 수이전(박인량,최초설화), 파한집(이인로,자주정신강조), 보한집(최자), 백운소설(이규보), 동국이상국집(이규보), 역옹패설(이제현), 익제난고(이제현), 묵은집(이색), 포은집(정몽주) 4) 가전체문학 - 사물을 의인화하여 전기형식으로 구성, 계세징인을 목적, 설총의 화왕계가 효시 - 국순전(술,임춘,고려시대 가전체의 효시), 공방전(엽전,임춘), 국선생전(술과누룩,이규보), 청강사자현부전(거북,이규보), 죽부인전(이규보), 저생전(종이,이첨), 정시자전(지팡이,석식영암) 5) 시가문학 ① 경기체가(사대부시가, 송의 영향, 고려중기): 한림별곡(한림학사), 죽계별곡(안축), 관동별곡(안축) ② 속요(민중, 고려가요): 청산별곡, 서경별곡, 쌍화점, 동동, 처용가, 사모곡, 가시리, 정석가 ③ 경기체가와 속요의 공통점: 3음보 / 분절체 / 후렴구 / 시조에 영향
. 2. 조선의 문학 1) 한문학 (초기는 관학파때문에 발달, 16세기는 침체 사림은 경학을 좋아함) (1) 15세기[동문선]: 조선 성종때(1478) 서거정ㆍ노사신이 삼국시대부터 조선 초기까지의 역대시와 산문 중에서 뛰어난 것을 뽑아 편찬한 책, 우리나라의 역대 시와 산문을 정리 * 중국× “우리나라의 글은 송이나 원의 글이 아니요, 한․당의 글도 아니며, 곧 우리나라의 글이다.”⇒ 자주적 (2) 16세기: 한문학의 저조, 재야 사림이나 여류 문인 등에 의해 창작 2) 설화 문학 (1) 15세기 - 금오신화(김시습): 최초의 한문소설 - 필원잡기(서거정): 성종때 간행, 조종조의 창업, 관리들의 언행과 문장, 여항풍속의 세교에 관한 이야기 등 기록 - 용재총화(성현): 중종 때 경주에서 간행된 수필집, 조선 성종 때까지의 문담, 시화, 서화에 대한 이야기, 음담패설까지 포함 (2) 16세기: 사장이 경시되면서 사림 문학의 테두리를 벗어난 문인도 등장 - 어숙권: 서얼 출신, 패관잡기를 지어 문벌제도와 적서 차별 비판 - 임제: 풍자적이고 우의적인 시와 산문 3) 시조 문학 (1) 15세기 - 중앙 고관: 김종서와 남이 - 진취적 기상, 패기 - 재야 인물: 길재와 원천석 - 유교적 충절 (2) 16세기 : 순수한 인간 본연의 감정 - 황진이, 윤선도 4) 여류 문인의 활동 : 신사임당, 허난설헌
* 금수회의록: 1908년 안국선, 인간의 비리를 상징하는 8마리 동물을 비유하여 당시 일본의 제국주의 정책과 친일정부대신들을 비판하다가 우리나라 최초로 판매금지된 소설. |
№ 110. 조선후기 문화의 새 경향 < 근대 지향적 움직임 >
1. 근대사회로의 움직임(자율적ㆍ주체적 변화)
2. 서민문학의 발달(조선후기) 1) 배경 : 서당교육의 보급, 서민의 경제적·신분적 지위가 향상, 장시의 발달 2) 내용 : 서원×, 진경산수화×, 시조×, 가곡×, 인각× - 판소리(춘향가, 심청전, 흥부가, 토끼타령, 적벽가, 변강쇠타령 6마당을 신재효가 정리) - 가면극, 시사의 조직(중인층과 서민층, 동인지 간행), 위항인의 문학활동, 풍자시인의 활동 - 사설시조: 청구영언(김천택), 해동가요(김수장), 가곡원류(안민영)의 등 - 한글소설: 허균[홍길동전], 김만중[사씨남정기], 김만중[구운몽], 유몽인[어유야담], 장화홍련전, 임진록, 별주부전 (*홍길동전이 최초×, 최초는 채수의 설공찬전) 허균의 호민혁명론: 궁예와 견훤을 호민으로 봄 - 한문학: 박지원은 양반전ㆍ허생전ㆍ호질ㆍ민옹전 등을 써서 양반사회의 허구성 지적(성리학적 윤리관 비판)--문체혁신 시도(이걸 정조가 비판: 역대 고문체로 돌아가라), 사실 박지원이 노론 벽파라서 공격. - 한시: 4대가(이덕무, 유득공, 박제가, 이서구) - 잡가(타령, 육자배기, 사랑가, 수심가), 민화(작가미상), 풍속화(양반이 그림) 등 - 글씨: 이광사(동국진체를 완성), 김정희(추사체를 창안) - 그림: 최북이 조선 사람이 조선의 산천을 그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당시 화가는 중국 것을 그렸다. 이러한 경향은 정선에 이르러 바꼈다. → 정선(진경산수화를 개척) |
№ 101. 조선시대 화가들
조선전기 15C | • 독자적 화풍 개발, 인물ㆍ산수화유행 • 진취적ㆍ씩씩ㆍ낭만적 • 일본 무로마치 시대 미술에 영향 | 안견[몽유도원도][적벽도] 강희안[고사관수도], * 이경윤[고사탁족도] ⇒ 16C |
조선중기 16C~17C (사림) | • 다양한 화풍유행 • 사군자ㆍ초상화 유행(서정적) • 여류화가 활동 | 이상좌[송하보월도] 이정[대나무] 황집중[포도] 어몽룡[매화] ⇒ 조선시대3절 신사임당[초충도][수박도] |
18C 전 | • 진경산수화 발달 (중국 남종과 북종 화법을 우리 고유한 자연과 풍속에 맞춘 새로운 화법) | 정선[금강전도(금강산)][인왕제색도(인왕산)][압구정도] |
18C 후 | • 실학적 학풍, 풍속화ㆍ민화의 유행 • 서양화법 → 원근법ㆍ명암법 사용(강세황) (* cf.유화는 개항 이후에 수용) | 김홍도[총석정도][씨름도][서당]--주로 서민, 화성행차도 그림(정조 연결) 신윤복[주유도][주막도][선유도][풍속화첩]---남여가 들어감 김수철[선사만종도] 강세황[영통골입구도]--서양화법 영향받음 |
19C | • 세도정치기에 복고적 문인화(김정희) 다시 유행 → 실학풍 쇠퇴, 진경산수화 쇠락 | 장승업[군마도] [홍백매도] 김정희[세한도][묵죽도] 대원군[난초] *김정희: 금석과안록 (북한산 비봉, 황초령비문 고증)// 추사체 |
* 몽유도원도: 안견이 안평대군의 꿈을 묘사하여 그림, 현재 일본 천리대학 소장 * 동궐도: 창덕궁과 창경궁의 전각과 궁궐전경을 도화서 화원이 그림. 순조(1830) 이전에 그린 것으로 추정 * 서궐도: 경희궁의 모습을 그림, 채색을 하지 않고 먹으로만 그린 밑그림 형태로 묵화로 된 점이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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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 농업과 농서 정리- 통시적>>>>>>>
№ 102. 조선시대 과학기술
≪조선전기≫ 훈구파의 부국강병 추진으로 과학기술 발달 → 16C중기 사림집권으로 과학기술 침체 격물치지, 경험적학풍, 부국강병ㆍ민생안정 위해 국가장려, 세종ㆍ세조의 과학기술관심, 전통문화계승과 외래(=서역)과학기술의 접목 | ||||||||||||||||||||||
과학 기구 | 앙부일구(해시계)ㆍ자격루(물시계), 혼천의ㆍ간의(천체관측) → 농업발달에 영향 인지의ㆍ규형(토지측정ㆍ지도제작, 세조), 기리고차(세종), 수표(한강 청계천 수위 측정) | |||||||||||||||||||||
인쇄술 제지술 | 출판문화발달 → 교육ㆍ문화수준, 민간지식↑ 활자주조 → 제지술발달 (명수출, 세종 때 조지서 설치) 금속활자 인쇄술과 목판인쇄술이 함께 발전(밀랍사용→식자판조립(세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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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제조기술 | 거북선(=귀선, 태종, 이순신 임란중 계량), 비거도선(작고날쎈 배) 화포(사정거리1300보), 화차=문종(최해산, 신기전=세종), 비격진천뢰(이장손, 임란중) | |||||||||||||||||||||
수학과 역법의 발달 | • 수학: 아라비아(사라센) 영향[산명산법][산학계몽], 홍대용[주해수용]: 수학의 연구성과를 정리 • 천문학: 천상열차분야지도(태조, 돌에 새김, 고구려의 천문도를 바탕으로 제작) • 역법: 수시력(원) 대통력(명) 회회력(아라비아) ⇒ 칠정산 내외편(세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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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서의 편찬 | • 진도(정도전): 요동수복계획의 일환으로 편찬, 명과 불편한 관계 • 총통등록(세종): 화약무기 제작ㆍ사용법을 그림과 함께 한글로 기록 • 동국병감(거울-역사)(김종서, 문종): 고조선에서 고려 말까지의 전쟁사 정리 • 병장도설(문종): 군사 훈련 지침을 밝힌 교본. 화포제작과 사용법 수록 • 역대병요(정인지, 세종): 역대의 병법과 전쟁일화 수록 | |||||||||||||||||||||
의학 | • 향약집성방(세종15년): 우리풍토에 알맞은 약재와 치료 방법 개발ㆍ 정리 cf)향약구급방--고려 • 신주무원록(세종22년): 법의학서 • 의방유취(세종27년) : 의학백과사전 | |||||||||||||||||||||
≪조선후기≫ 조선전기보다 과학기술 진보, 서양과학기술문화의 전래와 수용 조선전기(통치위한 방편) ⇒ 후기(국민생활 개선을 중요시) | ||||||||||||||||||||||
서양문물 전래 | • 선조[곤여만국전도]--중국중심을 깸. • 인조- 화포, 자명종, 천리경, 대포제작(벨테브레, 아예정착 훈련도감 소속)---모두 청나라 통해서 들어옴. • 효종- 하멜의[하멜표류기] | |||||||||||||||||||||
천문학 연구 (⇒ 중국 중심 세계관 탈피) | • 김석문: 역학도해 저술, 지전설 처음으로 주장 • 홍대용: 지전설 주장하여 성리학적 세계관을 비판 [무한우주론]: 지구가 우주의 중심X • 최한기: [기측제의][지구전요][명남루총서]: 뉴턴의 만유인력설을 비롯한 서양과학과 기술을 소개 • 이수광: [지봉유설] 백과사전식, 일식ㆍ월식ㆍ벼락ㆍ조수 설명 | |||||||||||||||||||||
동식물 | • 박세당「색경」 홍만선「산림경제」 정약전「자산어보」 | |||||||||||||||||||||
정약용 | • [기예론] 저술, 화성(=수원성, 서양식축성법, 유네스코지정) • 거중기, 주교설계, 선박의 건조, 총포, 병차 제조 - 마과회통 - 종두법 같이연구(박제가) | |||||||||||||||||||||
기타 | • 어업기술(김양식, 냉장선), 지도제작(중국중심세계관 ⇒ 세계차원으로 의식 확대) • 농업기술(이앙법과 견종법) |
№ 100. 조선시대 종교ㆍ민간 신앙
불 교 | 태조 | X | 도첩제실시(승려수 제한, 아무나 승려못됨) | 도 교 | 국가권위↑, 민족의식↑ 상무정신, 의학발달(양생술) 소격서(강화 마니산 초제 → 16C 조광조 폐지) 원구단(한양, 원구제), 참성단(마니산), 팔성단(서경) 조선 후기(조선왕조부정) 불교와 도교 ⇒ 중국존중X, 유교약점 보완 |
태종 | XX | 도첩제강화, 사찰폐지(242개만 인정) 사원전ㆍ노비몰수(국가재정확보) | |||
세종 | ▲ | 사찰폐지(선교양종 36개만 인정)--태종보다 더 세게. 내불당건립(호불--아이러니하게 나이드니 숭불), 월인천강지곡 | |||
세조 | ● | 간경도감(경전을 간행하는 기관)(불경→한글), 원각사 (원각사지 10층 석탑) | 민간 신앙 | 무격신앙, 산신ㆍ삼신숭배, 풍수 도참 사상 단군숭배(황해도 구월산 삼성사), 단군사당(평양) 관혼상제: 경국대전(부모만 봉사) → 주자가례(4대 봉사) | |
성종 | XXX | 도첩제폐지, 출가금지, 산간불교화 | |||
중종 | XXX | 승과제도 폐지, 승려 천민화 | |||
명종 (문정왕후) | ▲ | 승과제도ㆍ도첩제 부활 → 후에 탄압 보우등용 (고려의 보우와 법명이 같은것) |
*예외적인 숭불책: 세종, 세조, 명종(문정왕후--인종을 자기가 죽였다는 야사에 따라 불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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