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조선 서적, 역사서, 지도, 지리서, 의학서적, 백과사전, 국어>>>>>>>>
№ 107. 조선의 역사서 [ № 059. 고려 사관의 흐름 ]
□ 고려시대 사관과 역사서들 [ 유자성 성자존민 근대 유고7사 자유해제동 성사고 ]
□ 조선시대 사관과 역사서들 [ 성사고 고통절실 이기자음주동국박상요강 민족강해연려발동 ]
• 고려국사(정도전): 편년체, 고려를 제후 국가로 깎아 내려서 조선건국의 정당성 강조. 주체적 의식 결핍. 재상중심 서술이라 세종이 맘에 안들어함-->그래서 세종이 명령해서 아들인 문종때 완성된것이 고려사(기전체-인물), 고려사절요(편년체-시간)는 그냥 문종때. • 동국사략(=삼국사략, 권근): 편년체, 단군-기자-위만조선-한사군-삼한-삼국 순으로 상고사를 체계화 → 고려국사뿐 아니라 삼국의 역사도 깎아내림, 불교문화에 대한 비판 수록 • 동국통감(감은 거울..그것은 역사서)(서거정): 편년체, 단군을 시조로 정립한 최초의 자주적 통사(단군신화 X), 유교문화와 군주 국가를 이상, 신라초부터 고려말까지 정리, 책머리에 단군기자ㆍ위만조선ㆍ삼한을 실음. 성종때라 사림의 입장도 반영됨. *서거정: 왕이 서거정시켜 우리통사--동국통감 vs 왕이 서거정시켜 우리글 정리--동문선 • 고려사(김종서, 정인지): 기전체, 범례는 사마천의 사기를 따랐고, 종ㆍ폐하ㆍ태후 등 칭호를 그대로 사용, 우왕ㆍ창왕을 신우ㆍ신창이라 하여 세가에 넣지 않고 열전에 편제(조선개창의 정당성), 북진정책 긍정적 • 고려사절요(김종서, 정인지): 고려사(기전체)를 편년체로 편찬, 신하적 입장에서 서술 • 삼국사절요(서거정): 편년체, 단군조선부터 삼국의 멸망까지 다룸. 불교사 배제 • 기자실기(이이): 기자를 왕도정치의 시작이라고 평가 (단군은 기록이 없다), 성리학의 토착화에 기여 • 동국사략(박상): 15C 동국통감 비판 *cf 권근의 동국사략. • 동사찬요(오운): 기전체, 유교문화의 전통을 자랑하며 애국심을 고취시키고자 함. 절의를 지킨 인물들을 서술함으로서 왜란 이후 광해군 대의 역사인식을 반영 • 동몽선습: 아이들까지 완전히 성리학. 그것이 사림 시기.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후반) >>이 두개는 남인(왕권강화. 붕당정치 폐지) • 동국통감제강(홍여하): 강목체, 고려시대 역사는 이미 휘찬려사를 간행하였으므로 여기서는 기자조선에서 선사시대까지만 서술. 기자-마한-신라를 정통으로 봄, 붕당정치의 폐지를 강조. • 휘찬려사(홍여하): 기자-마한-신라를 정통국가로 봄. 편년체 형식으로 고려사 재정리 >> 이건 서인 (북벌, 재상이 주도권 잡은 사실 강조) • 여사제강(유계): 강목체, 고려 시대의 역사를 정리. 북벌운동 고취 >> 남인 허목 • 동사(東事, 허목) : 기전체, 조선 역사의 독자성을 강조, 단군에서 삼국까지 저술, 붕당정치 비판 *cf) 이종휘의 동사 • 동국역대총목(홍만종): 고려와 조선의 역사는 왕실을 중심으로 서술, 단기정통론 • 동사회강(임상덕): 편년체, 삼국사기, 고려사, 여사제강, 동사찬요와 한ㆍ당ㆍ송ㆍ명의 사서 대명일통지를 참고, 여사제강의 계승 • 동사강목(안정복): 편년체(강목체), 삼한정통론(단군-기자-삼한-삼국-고려-조선으로 체계화), 이익의 삼한정통론을 계승, 문헌고증사학의 토대마련(객관적ㆍ사실적), 우리역사의 독자적 정통론을 강조하여 중국 중심의 역사 인식을 탈피. 그래도 정통이 들어있기에 성리학에 기반함. * 열조통기(안정복): 태조부터 영조까지 남은 시기 씀. • 해동역사(한치윤): 기전체, 단군에서 고려까지 기록하여 민족사 인식의 폭을 넓히는데 이바지, 500여종의 다양한 외국(중국, 일본)자료 인용. 발해사를 세가에서 다루어 신라사와 동등하게 취급 • 연려실기술(이긍익): 기사본말체, 조선시대의 정치사와 문화를 야사를 중심으로 정리 (야사참고!!--지문주의) >>>이 둘은 고대사 시야를 만주로!! • 동사(東史, 이종휘)(이건 고구려사): 기전체, 고대에서 고려까지 서술, 이원적 정통론(단군-기자-마한-고구려의 삼한정통론적 입장을 취하면서도, 단군-부여-고구려의 연결성도 존중하여, 고구려는 단군의 혈통세력과 기자의 문화를 동시에 계승하였음을 주장), 발해가 고구려 유민에 의해 세워졌음을 강조(고대사 연구의 시야를 만주까지 확대), 고규려에 큰 비중을 둔 만주중심의 역사관 • 발해고(유득공): 기전체 형식, 남북국 시대를 처음으로 제안, 만주의 역사를 우리역사의 일부로 파악 |
https://www.youtube.com/watch?v=R1AE-DnaEDI&list=PLTueiRDhYZ6LZZIdt4GT6OtymLB77GKaE&index=28
.
№ 106. 조선왕조실록
1. 태종때「태조실록」, 세종때 「정종ㆍ태종실록」편찬, 2. 태조실록부터 철종실록까지 25대까지만 실록 인정(고종실록×, 순종실록×) 3. <선조, 현종, 경종>은 수정실록(삭제)함께 갖고 있다(당쟁에 의해) 4. 편년체형식으로 춘추관, 실록청(춘추관 하부관청. 즉, 임시기관)에서 편찬, 경우에 따라 수정과 개수가 가능 5. 참고사료(1차: 사초ㆍ시정기(시정기는 실록청에서 못만듬), 2차: 의정부일지ㆍ승정원일기ㆍ비변사등록ㆍ일성록ㆍ상소문 등) 6. 기타사서 - 국조보감(엑기스): 실록 중 역대왕들의 선정과 훌륭한 업적만 발췌한 요약본, 국왕들의 정치참고서(실록의 자료 X) - 선원록: 조선왕조가문의 족보, 숙종때 처음 간행 7. 연산군과 광해군은 일기로 표시 8. 왕대실록 처음편찬 ⇒ 고려 현종때 7대실록 편찬, 부전 9. 사고의 정비
|
№ 105. 조선시대 의학서적 및 각종 서적
1. 의학서적
2. 지리서적
3. 백과사전류 / 국어의 연구
|
.
======================================================
<암기>
- 발해에 관한 역사서적: 발해조아동동 (발해고/ 해동역사/ 조선상고사 /아방강역고 /동사 /동사강목)
===================================================
주제 28-2 역사 편찬, 지리서, 법전, 윤리 · 의례서
15. 조선 중기에 이이가 쓴 기자실기 는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중시하였다. (2010년 지방직 7급)
16. 조선 시대의 법전은 영구히 시행해야 할 록(錄)과 편의에 따라 시행해야 할 전(典)으로 구분하였다. (2008년 7급 지방직
하반기)
17. 임진왜란 이전까지 실록은 춘추관과 오대산, 태백산, 마니산 등의 사고(史庫)에 보관하였다. (2012년 경찰간부후보)
18.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에는 한반도와 중국을 비롯해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까지 그려져 있다. (2012년 경간후보)
19. 세종 시기에 역대 문물을 정리한 동국문헌비고 를 편찬하였다. (2013년 9급 법원직)
20. 세종 시기에 100리 척을 사용한 「동국지도」를 제작하였다. (2013년 9급 법원직)
21. 이수광의 지봉유설 은 우리나라가 기자로부터 시작된 유교 국가임을 강조하였으며, 영남 남인들 사이에 추앙
받는 사서가 되었다. (2008년 서울세무직 9급)
22. 여사제강 은 서인의 입장에서 북벌 운동을 지지하였다. (2009년 국가직 9급)
23. 이익은 중국 중심의 역사관에서 벗어나 우리 역사의 체계화를 통하여 민족에 대한 주체적 자각을 높이는 데
이바지하였다. (2010년 서울시 7급)
24. 동사강목 은 조선 세조 때에 서거정이 편찬하기 시작한 역사서로 고조선에서 고려 말까지 역사를 서술하였다.
(2012년 서울시 9급)
25. 발해고 가 편찬되었을 때 양명학이 수용되기 시작하였다. (2009년 국가직 9급)
26. 연려실기술 은 고조선부터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서술하면서, 우리 역사의 독자적인 정통론을 세워 이를 체계
화시킨 조선 후기의 역사서이다. (2011년 사회복지직 9급)
27. 이중환의 택리지 는 풍수지리를 바탕으로 우리의 국토를 논하고 선비들이 살 곳을 찾았다. (2010년 경찰정보통신)
28. 「대동여지도」는 이전의 지도와는 달리 산줄기나 물줄기 등 지도의 내용이 체계적이었다. (2010년 기상직 9급)
주제 28-2 역사 편찬, 지리서, 법전, 윤리 · 의례서 OX 정답 및 해설
15. ( X ) 이이의 기자실기는 우리 민족이 유교문화를 따르는 문화 민족임을 보여 주려는 것이지만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중시했다기보다
기자를 우리 민족을 교화한 인물로 보고 공자와 같은 성인으로 추앙하고자 했다.
16. ( X ) 영구히 시행해야 할 것은 전이었고, 편의에 따라 시행하는 것이 록이었다.
17. ( X ) 실록은 임진왜란 이전까지 춘추관을 비롯한 충주, 성주, 전주 등 4대 사고에서 보관하였지만, 전쟁 중에 전주 사고를 제외하고 모두
소실되었다. 광해군 때부터 춘추관, 오대산, 태백산, 마니산 등 5대 사고에 실록을 보관하였다.
18. ( ◯ )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는 신대륙을 제외한 유럽, 아프리카, 우리나라, 중국, 일본이 그려져 있다.
19. ( X ) 영조 때 홍봉한 등이 왕명에 따라 동국문헌비고를 편찬하였다.
20. ( X ) 「동국지도」는 18세기 영조 때 정상기가 제작하였다. 이 지도는 지도에 축척을 표시하여 실제 거리를 계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 100
리를 1자로, 10리를 1치(寸)로 표시하고, 산지나 계곡 등 굴곡이 있는 지형에서는 1자를 120리 또는 130리로 적용하였다.
21. ( X ) 지봉유설은 이수광이 백과사전식으로 서술한 책이다. 우리의 전통과 문화가 중국과 대등함을 지적하였고, 천주실의를 처음으로
소개하였다. 우리 역사를 기자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는 것은 존화주의적 시각이다.
22. ( ◯ ) 여사제강은 조선 후기 서인 계통의 유계가 엮은 고려의 편년사이다. 여사제강은 17세기 역사 편찬 경향의 서두를 장식한 책으
로, 사학사와 노론계 주자학자의 사상을 파악하는 데 대단히 중요한 자료이다.
23. ( ◯ ) 이익은 실증적이며 비판적인 역사 서술을 제시하고, 중국 중심의 역사관에서 벗어나 우리역사를 체계화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민
족에 대한 주체적 자각을 높이고자 하였다.
24. ( X ) 동사강목은 조선 후기에 안정복의 저술이다. 서거정이 편찬한 역사서로 고조선에서 고려 말까지 서술된 역사서는 동국통감이다.
25. ( X ) 발해고는 1784년 정조 때 쓰였다. 양명학은 16세기에 도입되어 주류 사상계에서는 배척되었으나, 재야 소론을 중심으로 수용되었
다. 18세기에는 독자적 사상 체계를 이룬 정제두에 의해 강화학파가 성립되었다.
26. ( X ) 우리 역사의 독자적인 정통론을 세운 것은 안정복의 동사강목이다. 연려실기술은 이긍익이 쓴 것으로 야사를 인용하였고, 실증
적이고 객관적 서술을 특징으로 한다.
27. ( ◯ ) 이중환의 택리지는 18세기 중엽에 편찬된 지리지로 풍수지리 사상을 발전시켜 서술하였다. 이 책은 선비들이 살 곳을 가거지로
보고 여러 요소로 우리 국토를 살펴보았다.
28. ( ◯ ) 「대동여지도」는 김정호가 직접 답사하여 주요 도로를 표기하고 10리마다 거리를 표현하였으며, 지도표를 두고 산줄기를 표시하여
내용이 체계적이었다.
'한국사 > 1 전근대 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서체, 시, 음악, 문학--통시적//조선 화가 및 종교// 조선후기문화 경향성 >>>>>>>> (1) | 2017.04.19 |
---|---|
4 <문화 예술// 건축, 석탑, 공예, 인쇄, 유네스코 - 통시적>>>>>>> (0) | 2017.04.19 |
4 <실학 및 천주교>>>>>>>>>>> (0) | 2017.04.19 |
1 <세도정치, 삼정문란> (0) | 2017.04.19 |
1 <탕평책, 영정조> (0) | 2017.04.19 |
1 <--- 임진왜란, 정묘호란, 병자호란> (0) | 2017.04.19 |
4 <이황과 이이 >>>>>>>>> (0) | 2017.04.19 |
1 <2 당쟁의 구체적 전개상 >>>>>>>>> (0) | 2017.04.19 |
1 <1 사림파의 계보와 붕당 >>>>>>>>> (1) | 2017.04.18 |
2 <고대 중세 조선 상업 무역 - 통시적> (0) | 2017.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