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이황과 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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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 19. 09:18 한국사/1 전근대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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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7. 이황과 이이 * 16C(이기논쟁), 17C(북벌논쟁(서인-남인)), 18C(호락논쟁(노론내부))

구 분

퇴계 이황 (동인)

율곡 이이(서인)

학 풍

도덕적 수신과 실천중시, 학문 연구, 후진양성, 도덕규범 확립에 기여

안정적 중소지주층

경험적 현실 세계와 물질 중시

현실 개혁에 치중(사회경장론)

불우한 산림 출신

학 파

(이언적) 이황 조식

(서경덕-기 일원론, 조식-학문의 실천성) 이이 성혼

주요주장

이기원론

이귀기천론, 이기호발,

이발이기수지 기발이이승지설

이기원론(일원적 이기이원론)

기불멸, 이통기국, 이기겸발설 기발이승일도설

향 약

예안향약

백운동서원(소수서원), 도산서원

해주향약, 서원향약, 파주향약

소현서원, 자운서원, 문회서원

저 서

성학십도(왕권강조--왕에게 스스로 그림보고 하도록 그림을 바치다), 


주자서절요

전습록변(양명학 비판서), 이학통록, 도산12

성학집요(신권강조---집요는 요약했다. 즉, 계속 옆에서 가르치겠다), 


만(10만)언봉사(10만양병설),

동호문답(대동법), 경연일기

격몽요결(애들의 무지를깨겠다. 즉 소학장려) 

기자실기, 사창계약속(사창+향약)

제 자

유성룡, 김성일, 정구 기정진 이항로

김장생, 조헌, 성혼, 송시열 한원진 최한기

영 향

일본성리학영향, 위정척사사상

훈구파의 대농장 확대 비판

탕평일임자(탕평잭의 기본이념제시)실패

실학사상 개화사상 애국계몽 영향

지 폐

1000, 동방의 주자 *동방이학의 조: 정몽주

5000, 동방의 공자 *해동공자: 최충

호락논쟁

이 황 : 4() 7() (이기호발설)이기원론 (그냥 이 기 둘다 알 수있다)


기대승: 47(이기공발설)이기일원론

이이가 기대승 뒷받침 이기원론


(기는 발하고 이는 탑승했다,

 기발이승일도설=일원론적 이기이원론, 이기일원론)

(즉, 히노애락애오욕을 통해 겪으면서 점점 인의예지를 알 수 있다)

붕 당

영남학파(동인)남인(이황), 북인(남경조식)


이황제자중에 정유재란때 끌려간제자 강황--일본에게 영향준 성리학

기호학파(서인)노론(이이), 소론(우계성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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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선 성리학에서 서경덕 학파와 이황 학파, 조식 학파가 동인을 형성하였고, 이이 학파와 성혼 학파가 서인을형성하였다. (2008년 9급 지방직 상반기)
11. 이황의 사상은 일본 성리학 발전에 영향을 끼쳤다. (2013년 지방직 9급)
12. 이황은 도학의 입문서인 『격몽요결』을 저술하였다. (2013년 지방직 9급)
13. 이황은 10만 양병설과 수미법 등 다양한 사회 개혁 방안을 제시하였다. (2009년 법원직 9급)
14. 이이는 왕에게 주청하여 소수서원이라는 편액을 하사받았다. (2013년 지방직 9급)
15. 이이는 향촌 사회의 도덕적 질서를 안정시키기 위해 예안향약을 만들었다. (2013년 지방직 9급)
16. 양명학은 정권에서 소외된 북인 집안의 후손과 인척을 중심으로 하여 계승되었다. (2011년 지방직 7급)
17. 조선 후기에 전개된 호락논쟁은 인성과 물성이 같다고 주장하는 노론과 다르다고 주장하는 소론 사이의 논쟁이다. (2011년 지방직 9급)
18. 호락논쟁에서 낙론은 대의명분을 강조한 북벌론으로 발전되어 갔다. (2009년 국가직 9급)
19. 호락논쟁에서 낙론은 의병 항쟁의 사상적 바탕이 되었다. (2008년 법원직 9급)
20. 인물성이론은 화이론에 따라 중화와 오랑캐를 본질적으로 구별되는 존재로 보려는 배타적 입장이 깔려 있다.(2013년 7급 국가직)

10. ( ◯ ) 서경덕을 제외한 이황, 조식은 영남 출신으로 이들의 제자들이 동인을 형성하였다. 반면 이이, 성혼은 기호 지방 출신으로 이들 제자들은 서인을 형성하였다. 서경덕은 이이에게 학문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서경덕은 조식과 함께 동인 중에서 북인 계열로 이어진다. 
11. ( ○ ) 이황의 주리론은 일본 성리학 발전에 영향을 끼쳤다. 
12. ( X ) 『격몽요결』은 이이의 저서이다. 학문을 시작하는 이들을 위해 편찬하였다. 
13. ( X ) 10만 양병설과 수미법 등은 이이가 주장한 사회 개혁 방안이었다. 이이와 그의 제자들은 사회경장론을 주장하여 다양한 사회 개혁방안을 제시하였다. 
14. ( X ) 이황과 관련된 내용이다. 1543년(중종 38) 풍기군수 주세붕이 백운동 서원을 설립하였는데, 1548년(명종 3) 풍기군수로 부임한 이황이 백운동서원에 대한 사액(賜額 : 임금이 사당, 서원 등에 이름을 내려 줌)을 요청하였다. 이에 따라 1550년(명종 5) 소수서원으로 사액되었다
15. ( X ) 예안향약은 이황이 경북 안동 예안 지방에서 시행하기 위해 중국의 여씨향약을 본떠 만든 향약이다. 이이가 만든 향약은 해주향약이다. 
16. ( X ) 중국 명나라에서 수입된 양명학은 성리학에 비해 활발히 연구되지 않았고, 주로 정권에서 소외된 남인과 소론 집안의 후손과 인척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양명학을 연구한 정제두와 그를 계승한 강화학파는 소론 집안의 후손과 인척들이었다. 
17. ( X ) 호락논쟁은 조선 후기 집권층인 노론 내부에서 있었던 논쟁이다. 서울, 경기도 노론은 낙론(인물성동론)을 형성하였고, 충청도 지역 노론은 호론(인물성이론)을 형성하였다. 
18. ( X ) 낙론의 주장은 인물성동론으로, 실용적 입장으로 청나라로부터 문물제도를 받아들이자는 북학사상으로 발전하였다. 낙론에 반대한 호론이 대의명분을 강조하였으며, 북벌론은 호락논쟁이 일어나기 전에 있었던 주장이었다. 
19. ( X ) 낙론은 서울, 경기 지역의 노론이 주장한 것이다. 낙론은 사람(人)과 물(物)의 본성이 같다는 입장으로, 이는 사물이나 기술의 이치를탐구하여 본성을 깨우칠 수 있다는 입장으로 이어져 현실 개혁과 기술 개발 등을 이룰 수 있는 바탕이 된다. 이는 북학사상으로 계승되었다. 반면 호론은 위정척사 사상으로 계승되었다. 
20. ( ○ ) 인물성이론에서는 사람과 짐승을 구분하여 화이론으로 연결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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