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종교,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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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 19. 09:42 한국사/1 근현대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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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 일제에 저항한 종교활동

선교초기: 애국계몽운동에공헌 ,알렌,서재필, 1903황성기독교청년회(YMCA)

일제말기: 사참배운동(1935)거부

천주

사회사업(양로원, 고아원) [경향] 잡지 무장항일투쟁(민단) [천주의]

천도교

병희 창시 231운동 계획 1922년 자주독립선언문 기관지[세보]

선농민사 개간운동, 저축운동, 소비조합운동 등 개량적 운동

소년운동: 방정환, 어린이날제정, 잡지[어린이]발간(1923)

1919년 개벽사 설립 []우리나라 최초의 종합잡지 덕여학교 [2천만조손동개청]

대종교

나철오기호, 군숭배, 광단(1911) 북로군정서조직, 해외항일운동 정신적 지주

불교

한용운, 조선불교유신론(1913), 만당결성(1930, 항일비밀조직, 卍黨)

유교

박은식, 유교구신론(1909) 일제대동학회

원불교

박중빈, 개간사업, 저축사업, 새생활운동(남녀평등허례허식폐지미신타파)

1) 천주교

- ·프 수호 통상 조약(1886)을 통하여 선교의 자유를 얻음

- 고아원과 양로원을 설립, 경향신문 등을 간행, 의민단(1919)을 조직하여 무장항일 운동을 전개

2) 개신교

- 교육운동과 의료사업의 전개: 알렌, 에비슨 등

- 한글 보급, 미신타파, 근대 문명의 소개, 남녀평등 사상의 보급, 신사참배의 거부하는 운동 전개

- 천도교와 함께 31 운동에 적극 참여, 105인 사건, 안악사건 등으로 탄압받음

3) 천도교(민족종교) 시천교(친일종교)

- 손병희가 동학을 천도교로 개칭

- 보성사, <만세보> 발간 <어린이>, <개벽>, <학생>, 어린이날의 제정, 31 운동 주도

- 231운동의 계획: 자주독립선언문(1922)을 발표 “~으뜸 국민임을 재차 선언합니다.~”

4) 대종교(민족종교)

- 나철오기호 등이 단군신앙을 발전시켜 창시, 국수주의 성격이 가장 강함(보수적)

- 중광단 조직 3·1운동 직후 북로군정서로 개편하여 무장항일운동을 전개(청산리대첩 등에 참여)

- 해외항일운동의 정신적 지주

5) 유교 : 박은식이 양명학의 영향을 받아 유교구신론의 저술 대동교의 창시

* 박은식의 유교구신론: 유교가 대발전을 하지 못함은3대 문제를 들어 개량 구신의 의견을 바치

노라우리 유가에서 쉽고 정확한 학문(양명학)을 구하지 아니하고 질질끌고 되어가는대로 내버려

두는 공부(성리학)를 전적으로 숭상함이라.

6) 불교

- 한용운이 <조선 불교 유신론>의 저술 불교의 혁신과 자주성 회복을 추진(민족불교의 강조)

- 만권당의 조직과 민족종교의 전통유지에 노력

7) 원불교 : 개간사업과 저축운동을 전개, 남녀평등,“허례허식의 폐지등에 앞장섬, 새생활운동

* 종교의 친일화: 대동학회(유교), 동양전도관(기독교), 본원사(불교)

 

 

153. 일제에 저항한 민족문화

1. 연극: 31이전(신파극), 31이후(극예술협회(1921)극예술연구회(1931)), 민중계몽수단

토월회(1923~1926): 박승희김기진, 본격적 근대극

2. 영화: 나운규 아리랑(1926), 조선 영화령 발표(1940)

3. 미술: 전형필(간송미술관, 문화재수집보호) * 친일: 조선문인협회, 조선음악가협회, 조선연극협회조직

4. 문학

1910년대 이전

(개화기)

신소설

신체시

번역문학

개화사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장르가 등장,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중간단계인 과도기적 특성

창가: 개화가사+찬송가+일본음악의 영향 󰃚독립가,권학가,경부철도가(최남선)

신체시: 개화사상+창가와 근대시의 과도기적 형태

- 최남선(해에게서 소년에게): 언문일치 확립의 선구자 발전: 신채호(천희당시화)

신소설: 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의 과도기적 형태

- 이해조(자유종,모란병,새댁) - 안국선(금수회의록)

- 이인직(혈의누,치악산,귀의성,모란봉) - 최찬식(안의성,추월색)

1910년대

계몽문학

최초의 현대시(주요한[불놀이])와 소설(이광수[무정])탄생

계몽주의 문학과 2인 문단시대 (이광수최남선)

신파극 유행과 창작 희곡의 등장(조중환의 병자삼인)

1920년대

반계몽주의

신사조 등장

31운동 이후 동인지가 간행되고 순수문학을 추구하는 경향 등장

계몽성 탈피와 다양한 문예사조 전개 (사실주의, 낭만주의, 자연주의)

20년대 중반 현실과 생활의 반영을 강조하는 신경향파 문학 대두

1925 KAPF(조선프롤레타리아동맹) 결성: 프로문학(박영희,김기진)

20년대 중반이후 프로문학에 반대하는 국민문학운동시조부흥론

(최남선[백팔번뇌]), 한용운(님의침묵), 김소월(진달래꽃)

동인지 활성화 *동인지순서 [창개 폐장백 금영 조해문]

- 창조(19,자연주의,김동인,전영택) - 개벽(20,사실주의,현진건,염상섭)

- 폐허(20,퇴폐주의,염상섭,김억) - 장미촌(21,낭만주의,박종화,변영로)

- 백조(22,낭만주의,박종화,나도향) - 금성(23,낭만주의,양주동,이장희)

- 영대(24,민족주의,주요한,김소월) - 조선문단(24,민족주의,이광수)

- 해외문학(27,외국문학번역,김진섭) - 문예공론(29 민족+사회주의,양주동)

1930년대 이후

저항문학

순수문학의 부흥

사실주의모더니즘 등의 다양한 작품 창작(청록파, 시문학파, 생명파, 전원파)

브나로드운동의 영향으로 계몽운동 재등장

일전쟁 이후 일제가 간접적우회적인 항일표현도 금지

친일(이광수, 최남선, 서정주, 김활란, 노천명, 최린, 김억, 모윤숙)

저항시인: 이육사(청포도광야자오선),윤동주(서시별을 헤는 밤), 한용운(님의침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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