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조선 문화 관련 모두 (실학 천주교도)<<사찰은 문화통시 로>>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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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4. 13. 11:36 한국사/0 기출 TOPIC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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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괄 순서문제// 시기를 맞추는 문제들>>




2018 9급 국가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20. 다음 해외 견문 기록을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표해록

ㄴ. 열하일기

ㄷ. 서유견문

ㄹ. 해동제국기


① ㄱ→ㄴ→ㄹ→ㄷ

② ㄱ→ㄹ→ㄷ→ㄴ

③ ㄹ→ㄱ→ㄴ→ㄷ

④ ㄹ→ㄷ→ㄱ→ㄴ

20. 정답 : ③

ㄹ. 『해동제국기』는 1471년(성종 2) 신숙주가 일본의 지세(地勢)와 국정(國情), 교빙내왕의 연혁, 사신관대예접의 절목을 기록한 책이다. 

ㄱ. 『표해록』은 1487년(성종 18) 제주에 추쇄경차관으로 파견되었던 최부가 부친상을 당해 강진으로 향하던 중 표류하여 중국에 도착, 육지로 귀국하기까지의 과정을 기록한 책이다. 

ㄴ. 박지원은 1780년 『열하일기』를 저술하여 상공업의 진흥을 강조하면서 수레와 선박의 이용 및 화폐 유통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양반 문벌제도의 비생산성을 비판하였다. 

ㄷ. 『서유견문』은 유길준이 서양 각국의 지리,역사, 정치, 교육, 법률, 행정, 경제, 사회, 군사, 풍속, 과학기술, 학문 등 다양한 분야를 기록한 것으로 1889년에 저술을 완성하여 1895년에 출간되었다.






2018 9급 서울시(3월)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3. <보기>의 백과사전(유서)을 편찬한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보기>

ㄱ. 대동운부군옥     ㄴ. 지봉유설

ㄷ. 성호사설          ㄹ. 오주연문장전산고


① ㄱ → ㄴ → ㄷ → ㄹ ② ㄴ → ㄷ → ㄹ → ㄱ

③ ㄱ → ㄷ → ㄴ → ㄹ ④ ㄱ → ㄹ → ㄷ → ㄴ


3. 조선 후기의 국학 연구 정답 : ①

㉠ ‘대동운부군옥’은 16세기 말 선조 때 학자 권문해가 저술한 어휘 백과 사전이다. 

㉡ 17세기 초 광해군 때, 이수광은 ‘지봉유설’을 저술하여 중국과 우리나라의 문화 전통을 폭넓게 정리하였다. 

㉢ 18세기 숙종~영조 때 활동한 이익은 ‘성호사설’을 저술하여 우리나라와 중국의 문화를 백과사전식으로 소개 및 비판하였다. 

㉣ 19세기 이규경은 ‘오주연문장전사고’를 저술하여 사상, 역사, 농업, 상공업 등 1,417항목을 기술하였다.






2017 9급 기상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6 다음 단오풍정, 논갈이 등의 속화 그림이 그려진 시기의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7. 기상직 9급


① 경복궁 경회루에서 사신을 접대하는 관리   ② 시사를 결성하고 문학 활동을 하는 중인

③ 호랑이를 소재로 민화를 그리는 화가         ④ 법주사 팔상전 앞을 지나고 있는 승려

16 정답 ① 탐구한국사 p 490

상기 자료는 18세기 그림으로 하나는 신윤복의 단오풍정이고 다른 하나는 김홍도의 논갈이 그림이다.

④ 충북 보은 법주사 팔상전(17세기~현재까지. 현존 유일의 목조탑)

<오답 분석> 

① 조선 태조 때 건축된 경복궁 경회루는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고종 4년(1867)에 재건하였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 불교 및 종교, 화가, 과학기술>






2011 9급 서울시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47. 다음 중 영조 때 편찬된 것으로 바르게 묶인 것은?


ㄱ. 동국문헌비고    ㄴ. 동문휘고

ㄷ. 속병장도설       ㄹ. 무원록

ㅁ. 전운옥편

① ㄱ, ㄴ, ㄹ ② ㄴ, ㄷ, ㅁ ③ ㄱ, ㄷ, ㄹ ④ ㄱ, ㄷ, ㅁ ⑤ ㄷ, ㄹ, ㅁ

47. 정답 : ③

영조 때, 동국문헌비고, 속병장도설(속 시리즈), 무원록 등이 편찬되었다.






2010 9급 국가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4.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가 제작된 왕대의 문화계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➀ 주자소를 설치하고 구리로 ‘계미자’를 주조하였다.

➁ 유교적 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윤리서인 ⌜삼강행실도⌟를 편찬하였다.

➂ ⌜경국대전⌟을 간행하여 유교적 통치 질서와 문물제도를 일단락하였다.

➃ 서거정 등이 중심이 되어 편년체 통사인 ⌜동국통감⌟을 편찬하였다.

정답. 1번 태종대의 일이다.












순서상관 없이 그냥 포괄문제>>>>>>>>>>>>>>>>>>>>>>>>>>>




2018 9급 서울시(6월)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7. 조선 전기에 편찬된 서적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본조편년강목

② 의방유취

③ 삼국사절요

④ 농사직설

정답 ①

[정답 해설]

② 『의방유취』는 조선 세종 때 왕명으로 편찬된 동양 최대의 의학사전이다.

③ 『삼국사절요』는 1476년(성종 7) 노사신·서거정 등이 편찬한 단군조선으로부터 삼국의 멸망까지를 다룬 편년체의 역사서이다.

④ 『농사직설』은 조선 세종 때의 문신인 정초·변효문 등이 왕명에 의하여 편찬한 농서이다.

[오답 피하기]

① 『본조편년강목』은 1317년(충숙왕 4) 민지가 저술한 고려왕조에 관한 역사책이다.(조선 시대의 서적X)







2016 9급 사복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3. 조선 후기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자학에 대한 비판이 높아짐에 따라 역사서술에서 강목체는 사라졌다.

② ‘진경산수’가 유행하여 우리 산천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가 많아졌다.

③ 서양인이 제작한 세계지도의 전래로 조선인들의 세계관이 확대되었다.

④ 판소리나 탈춤이 유행하여 서민들의 문화생활을 풍요롭게 하였다.

13. 조선 후기의 문화

정답 : ①

정답 분석

해설 : 조선 후기 성리학에서는 명분론을 근거로 한 정통론이 강조되었는데, 이에 따라 정통과 대의명분을 중시하는 강목체의 역사서가 많이 저술되었다. 대표적인 강목체 역사서로 안정복의 동사강목이 있다.

오답 분석

② 조선 후기에 유행한 진경산수화는 중국 남종과 북종 화법을 고루 수용하여 우리의 고유한 자연과 풍속에 맞춘 새로운 화법으로 창안한 것이었다. ③ 조선 후기에 서양 선교사가 만든 ‘곤여만국전도’ 같은 세계 지도가 전해짐으로써 당시 조선인의 세계관이 확대될 수 있었다. ④ 조선 후기에 두드러지게 인기 있는 분야였던 판소리와 탈춤은 서민을 포함한 넓은 계층으로부터 호응을 받을 수 있었다.

2017/04/19 -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 서적, 역사서







2014 9급 서울시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6. 조선 시대 과학기술의 발전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선 초기 농업기술의 발전 성과를 반영한 영농의 기본지침서는 세종대 편찬된 농가집성이었다.

② 세종대 해와 달 그리고 별을 관측하기 위해 간의대(簡儀臺)라는 천문대를 운영하였다.

③ 세종대 동양 의학에 관한 서적과 이론을 집대성한 의학백과사전인 의방유취가 편찬되었다.

④ 문종대 개발된 화차(火車)는 신기전이라는 화살 100개를 설치하고 심지에 불을 붙이는 일종의 로켓포였다.

⑤ 조선 초기 140여 명의 인쇄공이 소속된 최대 인쇄소는 교서관이었다.

16. ① 전한길필기노트 p.68

조선시대 과학기술의 발달을 묻는 문제로서 세종 때 간행된 농서는 농사직설이며 농가집성은 효종 때 신속이 지은 것이다. 세종 때 개발된 신기전이라는 화살을 쏘는 화차는 문종 때 개발되었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 농업 수공업 광업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 전기 문화(3)- 천문 기술 문학 건축 예술










2010 9급 지방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0. 조선시대의 예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공예는 생활용품이나 문방구 등에서 특색있는 발달을 보였다.

② 분청사기와 백자가 많이 만들어졌는데 후기로 갈수록 분청사기가 주류를 이루었다.

③ 궁궐, 관아, 성문, 학교 건축이 발달했던 고려시대와 대조적으로 사원 건축이 발달하였다.

④ 양반들은 장인들이 하는 일이라하여서 예를 기피하였으나 그림은 필수적 교양으로 여겼다.

답 ①

▶오답피하기

② 전기에는 분청사기와 백자가 많이 만들어졌는데 후기로 갈수록 청화백자가 새로이 발달하면서 주류를 이루었다.

③ 고려시대에는 주로 사원 건축이 발달하였고 조선으로 오면 궁궐, 관아, 성문, 학교 건축이 발달하였다.

④ 조선의 양반들은 시(時), 서(書), 화(畵)를 삼절(三絶)이라 하여 다같이 중요시여겼다.














<<그림 음악 등등>>>





2018 9급 한국사 기상직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5. 다음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일본의 덴리(天理)대학에 소장되어 있다.

② 비슷한 시기의 작품으로 정선의 금강전도와 압구정도가 있다.

③ 우리나라 고유의 정서와 자연을 표현하였다.

④ 문인 화가의 그림으로 시적인 낭만적 정서가 반영되었다.

정답 ①

[자료 분석]

사진은 조선 전기 화가 안견의 ‘몽유도원도’이다. 1447년(세종 29) 작품으로, 안평대군(安平大君)이 꿈에 도원에서 논 광경을 안견에게 말하여 그리게 한 것이다.

[정답 해설]

① ‘몽유도원도’는 현재 일본 덴리[天理]대학 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오답 피하기]

② 안견은 조선 전기의 대표적 화가이며, 정선(1676(숙종2)∼1759(영조 35))은 조선 후기의 인물이다.

③ 몽유도원도는 붓을 잇대어 쓴 필법(筆法), 조광효과(照光效果)를 살린 표현, 그 밖의 세부에서 안견이 토대로삼았던 북송대(北宋代) 이래의 이곽파 화풍의 영향이 엿보인다.

④ 안견은 문인화가가 아닌 도화원의 화원 출신이었다.(고려 시대부터 존재했던 도화원은 1470년(성종 1) 도화서로 개칭되었다.)







13. 다음 중 해외로 유출된 우리 문화재는?


① 신윤복의 미인도

② 안견의 몽유도원도

③ 정선의 인왕제색도

④ 강희안의 고사관수도

13. 정답 ②

해설 몽유도원도는 1447년(세종 29) 안견의 후원자였던 안평대군이 도원(桃源)을 꿈꾸고그 내용을 안견에게 설명하여 그리게 한 것으로 현재 일본 덴리대학(天理大學)중앙도서관소장되어 있다. ① 미인도는 조선 후기 풍속화가 신윤복의 작품으로, 성북동의 간송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간송미술관은 1966년 전형필의 수집품을 바탕으로 하여 한국민족미술연구소 부설 미술관으로 발족하였다. ③ 인왕제색도는 조선 후기 정선의 진경산수화로, 한남동에 위치한 리움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④ 고사관수도는 조선 초기인 15세기의 문인화가 강희안의 산수도로,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 불교 및 종교, 화가, 과학기술>






문 16. 조선 후기 미술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김정희는 우리의 정서와 개성을 추구하는 단아한 글씨의 동국진체를 완성하였다.

② 강세황은 서양화 기법을 반영하여 사물을 실감나게 표현하였다.

③ 신윤복은 도시인의 풍류생활과 부녀자의 풍속을 해학적으로 표현하였다.

④ 정선은 바위산을 선으로 묘사하고, 흙산을 묵으로 묘사하는 기법을 활용하였다.

[정답] ①

[해설] 김정희는 조선후기 추사체로 유명하였다. 동국진체는 이광사가 완성하였다.





8. 조선 시대의 미술 작품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게 연결한 것은?


◦ 창덕궁과 창경궁의 전모를 그려낸 (ㄱ)는 기록화로서의 정확성과 정밀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배경산수의 묘사가 극히 예술적이다.

◦ 강희안의 (ㄴ)는 무념무상에 빠진 선비의 모습을 그린 작품으로 간결하고 과감한 필치로 인물의 내면세계를 느낄 수 있게 표현하였다.

◦ 노비 출신으로 화원에 발탁된 이상좌의 (ㄷ)는 바위틈에 뿌리를 박고 모진 비바람을 이겨내고 있는 나무를 통하여 강인한 정신과 굳센 기개를 표현하였다.


    ㄱ      ㄴ             ㄷ

➀ 동궐도 송하보월도 금강전도

➁ 동궐도 고사관수도 송하보월도

➂ 서궐도 송하보월도 금강전도

➃ 서궐도 고사관수도 송하보월도

정답. 2번







<지도나 서적류>




(((역사서))


ㄹㄴㄹㅇㄴㄹ



(((농서)))

- 색경 (박세당) 



((지도/ 지리학/ 금석문)))



- 금석과안록 : 북한산비가 진흥왕 순수비


((문학, 시 서))

- 동문선


((법전))


- 경국대전


(((의학 및 기타)))

- (고려 1236 고종) 향약구급방

- 1433 세종 향약집성방 :우리풍토 약재 치료법

- 1477 세종 의방유취

- 1610 동의보감

- 1798 마과회통 : 최초 종두법 소개

- 1894 동의수세보원 (이제마) : 19c 사상의학(의학)





2019 9급 지방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4. 다음 서적을 편찬된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의방유취        ㄴ. 동의보감

ㄷ. 향약구급방     ㄹ. 향약집성방


① ㄱ→ㄴ→ㄷ→ㄹ

② ㄱ→ㄷ→ㄴ→ㄹ

③ ㄷ→ㄱ→ㄹ→ㄴ

④ ㄷ→ㄹ→ㄱ→ㄴ

정답 ④

[정답 해설]

ㄷ. 『향약구급방』은 우리나라에 전해져 오는 가장 오래된 의학서로, 고려시대 1236년(고종 23)경 강화도에서 팔만대장경을 만들던 대장도감(大藏都監)에서 처음으로 간행하였다.

ㄹ. 『향약집성방』은 1433년(세종 15)에 간행된 향약에 관한 의약서이다. 세종은 우리나라 사람의 질병을 치료하는 데에는 우리나라 풍토에 적합하고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약재가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해 향약방을 종합수집한 『향약집성방』을 편집하게 하였다.

ㄱ. 『의방유취』는 당·송·원·명초의 중국 의서와 국내 의서 153종을 총망라하여 편집한 일종의 의학 대백과사전이다. 이 책은 세종 25년(1443)에 편찬되기 시작하여 세종 27년(1445)까지 약 3년이 소요되어 완성을 본 대작이다. 이렇게 방대한 종합의서는 이전에는 우리나라는 물론 중국에서도 시도된 적이 없었다. 『의방유취』는 당시까지 중국 의학의 총집결판이다.

ㄴ. 『동의보감』은 조선시대 의관 허준이 중국과 조선의 의서를 집대성하여 1610년(광해군 2)에 저술한 의서이다.







2018 9급 서울시(3월)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9. 조선시대에 편찬된 서적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경국대전’ : 조선의 통치 규범과 법을 정리하였다.

ㄴ. 동문선’ : 우리 풍토에 맞는 약재와 치료법을 정리하였다.

ㄷ. ‘동의수세보원’ : 중국과 일본의 자료를 참고하여 민족사 인식을 확대하였다.

ㄹ. ‘금석과안록’ : 북한산비가 진흥왕 순수비임을 밝혔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ㄱ, ㄹ ④ ㄴ, ㄹ

9. 조선시대의 편찬 서적 정답 : ③

㉠ ‘경국대전’은 국초의 여러 법전을 토대로, 명의 ‘대명회전’을 참고하여 편찬된 조선의 기본 법전으로 조선의 통치 규범을 정립하였다. 

㉣ 김정희는 ‘금석과안록’을 지어 북한산비가 진흥왕 순수비임을 밝혔다.

오답분석 : 

㉡ 동문선은 삼국시대부터 조선 초기까지 역대 시· 부·사·문을 정리한 책이다. 우리 풍토에 맞는 약재와 치료법을 정리한 책으로는 ‘향약집성방’ 등이 있다. 

㉢ 한치윤의 해동역사에 대한 설명이다. 동의수세보원은 이제마가 저술한 의학서적으로, 사람의 인간의 체질을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의 네 가지로 나누어 설명한 책이다.




2011 9급 국가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2. 다음 의학 이론을 담고 있는 서적은?


사람의 체질을 태양인·태음인·소양인·소음인으로 구분하여 치료하는 체질 의학 이론으로, 오늘날까지도 한의학계에서 토용되고 있다.


⓵ 동의보감

⓶ 방약합편

마과회통

동의수세보원

정답. ⓸ 제시문은 사상의학을 설명한 것으로 19c 고종 대 저술된 이제마의 <동의수세보원>에서 체계화되었다.





2012 9급 국가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8. 조선후기 과학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유클리드 기하학을 중국어로 번역한 기하원본이 도입되기도 하였다.

지석영은 서양의학의 성과를 토대로 서구의 종두법을 최초로 소개하였다.

③ 곤여만국전도 같은 세계지도가 전해짐으로써 보다 과학적이고 정밀한 지리학의 지식을 가지게 되었다.

④ 서호수는 우리 고유의 농학을 중심에 두고 중국 농학을 선별적으로 수용하여 한국 농학의 새로운 체계화를 시도하였다.

정답. ② 정약용의 <마과회통>에서도 이미 종두법이 소개되어 있었다. 지석영의 종두법이 서양인 제너의 종두법을 최초로 소개했다는 것은 잘못 알려진 상식이다.한국사에서 시기를 특정할 수 있는 말이나 단어들을 익히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문제를내기 좋하하는 것이고, 응용의 대상이 되기 쉽다. 그리고 시기사적인 특징을 잘 익혀두면 한국사의 역량이 크게 강화될 것이다.






2018 9급 국가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1. 밑줄 친 ‘이 지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02년 제작된 이 지도는 조선 학자들에 의해 제작된 세계지도이다. 권근의 글에 의하면 중국에서 수입한 ‘성교광피도’와 ‘혼일강리도’를 기초로 하고, 우리나라와 일본의 지도를 합해서 제작하였다고 한다.


① 유럽과 아프리카 대륙까지 묘사하였다.

②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중화사상이 반영되었다.

③ 이 지도의 작성에는 이슬람 지도학의 영향이 있었다.

④ 우리나라에 해당하는 부분은 백리척을 사용하여 과학화에 기여하였다.

11. 정답 : ④

제시된 자료의 밑줄 친 ‘이 지도’는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이다.

④ 최초로 백리척을 사용하여 과학화에 공헌한 지도는 조선 영조 대 정상기가 제작한 『동국지도』이다.

①, ②, ③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는 아라비아 지도학의 영향을 받아서 제작된 원의 지도를 참조하고 여기에 한반도 지도를 덧붙여 만든 것이다. 현존하는 동양 최고(最古)의 세계 지도이며, 유럽·아프리카·일본 등이 그려져 있고 중국과 우리나라를 실제보다 크게 그려 진취적인 세계관을 반영하였다.





2014 9급 사복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5. 우리 문화와 관련된 서적과 그 분야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① 자산어보 - 의학

② 연조귀감 - 역사학

③ 색경 - 지리학

④ 벽온신방 - 양명학

15. 조선 후기의 편찬물

정답 : ②

정답 분석

② 연조귀감은 정조 때 이진흥이 향리의 전반적인 역사를 집약, 수록함으로써 당시 향리층의 사회·경제적 성장을 토대로 향리지식층의 성장과 의식 변화의 구체적 모습까지도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오답 분석

① 정약전이 흑산도에 유배갔을 때, 흑산도 근해의 해산물을 직접 채집하고 조사해서 기록한 어류학에 대한 서적이다. 

③ 색경은 박세당이 저술한 농업 관련의 서적이다. 

④ 효종 때, 황해도에 열성 전염병이 유행+하자, 왕이 의관에게 명하여 편찬하게 한 의서이다. 효종 4년(1653)에 간행된 이 의서는 병원ㆍ약치ㆍ벽양ㆍ금기 등을 간단ㆍ명료하게 기술하고 각 항목마다 한글로 번역을 붙였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 불교 및 종교, 화가, 과학기술>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 농업과 농서 정리- 통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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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에 들어갈 서적으로 옳은 것은?


중국과 우리나라의 여러 글에 기록되어 있는 효자, 충신, 열녀 중에서 본받을 만한자 110인을 찾아내어, 앞에는 그림을 그리고 뒤에는 사실을 기록하였다. …(중략)…이것을 ㉠ (으)로 이름 짓고 주자소에서 인쇄하여 널리 영구히 전하게 하였다.


① 이륜행실도 ② 삼강행실도

③ 국조오례의 ④ 상정고금예문

8. 정답 : ② - 출처 : 황제국사 조선 서적(의례서)

정답 해설 : 세종의 명으로 편찬된 유교윤리서인 삼강행실도에 대한 문제이다. 중국과 한국의 역사 중에서 충신․효녀․열녀를 골라 삼강의 모범을 도해한 책이다. 그림과 설명을 한문과 한글로 기술한 도덕책이다.

오답 해설 : 

① 중종때 김안국이 서술하였다. 장유와 붕우의 이륜을 민간에 널리 가르치기 위한 것이었다.

③성종때 신숙주와 정척이 주도하여, 국가나 왕실의 각종 행사에 필요한 의례를 정비, 제정하여 편찬한 의례서이다. 

④ 상정고금예문 - 고려 인종의 명의로, 최윤의가 주도한 의례서이다. 강화천도기때 금속활자로 인쇄되어, 현존하지 않는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초기 왕대사 (조선 불교는 여기 껴들어감)>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 문화 예술>









2012 9급 사복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5.다음은 어떤 책의 서문이다. 이 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


세조께서 일찍이 말씀하셨다. “우리 조종의 심후하신 인덕과 크고 아름다운 규범이 훌륭한 전장(典章)에 퍼졌으니 … (중략) … 또여러 번 내린 교지가 있어 법이 아름답지 않은것은아니지만, 관리들이재주가없고어리석어제대로받들어행하지못한다. …(중략) … 이제 손익을 헤아리고 회통할 것을 산정하여 만대 성법을만들고자 한다.”


① 국가 통치 규범을 확립한 경국대전이다.

② 국가 행사 때 사용될 의례 규범서인 국조오례의이다.

③ 후대에 모범이 될 만한 역대 국왕의 행적을 기록한 국조보감이다.

④효자, 충신, 열녀등의 사례를 뽑아서 만든 백성들의 윤리서인 삼강행실도이다.

☞답 ①

세조때 시작되어 성종때 완성된 조선의 기본법전 「경국대전」에 대한 내용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초기 왕대사 (조선 불교는 여기 껴들어감)>






2014 9급 국가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6. <보기 1>의 조선 법전들이 편찬된 국왕대와 <보기 2>의 정치 상황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보기 1>

ㄱ. 경국대전 ㄴ. 속대전

ㄷ. 대전회통 ㄹ. 대전통편


<보기 2>

A. 갑술환국 B. 탕평정치

C. 사림 등장 D. 세도정치


① ㄱ - D

② ㄴ - B

③ ㄷ - C

④ ㄹ - A

[정답] ②

[해설] 

ㄱ. 경국대전 : 성종때 편찬완성, ㄴ. 속대전 : 영조때 김재로가 편찬, ㄷ. 대전회통 : 고종때 편찬, ㄹ. 대전통편 : 정조때 김치인이 편찬

A. 갑술환국 : 숙종, B. 탕평정치 : 영조때 완론탕평책 실시, C. 사림 등장 : 성종때 김종직이 중앙정계 진출, D. 세도정치 : 19세기 순조즉위로 시작됨.

일치되는 지문은 ㄴ - B 이다. 







2010 9급 서울시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44. 왕명에 따라 신숙주 등이 국가 왕실의 행사에 대한 의식의 절차를 규범화해 편찬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국조보감 ② 사성통고 ③ 국조오례의 ④ 내각일력 ⑤ 해동제국기

정답. ③ <국조오례의>는 길·가·빈·흉·군례 등 다섯가지의 국가의 의례를 정한 것으로, 세종의 명으로 시작되어 성종대 신숙주·정척 등에 의해 완성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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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조선 통시적>>>


- 연려실기술


- 동사강목 (안정복) : 강목법을 가미한 편년체/ 단군-기자-마한-삼국-통일신라-고려까지 독자적 정통론/ 마한 중시, 삼국 무통

- 동사 (허목)

- 동사 (이종휘) : 단군 - 부여 - 고구려 흐름


- 동국통감 (서거정) : 세조가 삼국사기 동국사략에서 고대사가 탈락된게 많아 보완하려고.

- 표제음주동국사략 : 동국통감 줄인것


- 해동역사(한치윤) : 중국 일본 자료 망라


기타>>







단군조선 통시적>>>>>>>>




2017 9급 서울시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0. 다음 중 단군조선의 역사를 다룬 책으로 옳은 것은?


① 삼국사기          ② 표제음주동국사략

연려실기술       ④ 고려사절요

10. 고조선(역사서) 정답 : ②

16세기 유희령에 의해 편찬된 표제음주동국사략은 동국통감을 간략히 줄인 것으로, 단군조선을 포함한 삼국 이전의 역사를 외기가 아닌 본편에 포함하여 서술하였다. 이에 단군조선을 상세하게 다루었고, 삼한 위치에 대한 권근설을 버리고 최치원설을 따라 새로 비정했으며, 고구려를 삼국의 첫머리에 서술하는 등 동국통감과 다른 북방중심의 역사체계를 구성하였다.

오답분석 : 

① 삼국사기는 상고사를 평가 절하하여 고조선의 존재를 알면서도 삭제하였다. 

③ 연려실기술은 조선의 정치와 문화를 서술한 기사본말체 사서이다. 

④ 고려사절요는 고려의 역사를 다룬 편년체 역사서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 서적, 역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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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서   국학류>>>>>



(동사강목 위주)

2018 9급 지방직(사복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4.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조선 후기 역사서는?


단군으로부터 고려에 이르기까지의 우리 역사를 치밀한 고증에 입각하여 엮은 통사이다.

마한을 중시하고 삼국을 무통(無統)으로 보는 입장에서 우리역사를 체계화하였다.


안정복의 동사강목

한치윤의 해동역사

③ 유계의 여사제강

허목의 동사

14. 정답 ➀

동사강목 (조선 – 문화사)

정답찾기

➀ 동사강목은 안정복의 저서로 강목법을 가미한 편년체로 고조선부터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서술한 것이다. 안정복은 동사강목에서 우리 역사의 독자적 정통론을 세워 이를 체계화시켰으며, 마한을 중시하고 삼국을 무통(無統)으로 보는 입장에서 우리 역사를 체계화하였다.

오답피하기

➁ 한치윤의 해동역사는 국내 서적은 물론 중국의 사서 500여 종과 일본의 사서 20여 종 등 다양한 외국 자료를 참고하여 편찬한 것이다.

➂ 유계의 여사제강은 병자호란 이후 강목체 형식으로 고려의 역사를 서술한 것으로 고려가북방 민족에게 강력히 항전한 것을 강조하여 북벌 운동을 고취하였다.

➃ 허목의 동사는 중국과 다른 독립된 천하관에 입각하여 조선 역사의 독자성을 강조하였고, 단군에서 삼국 시대까지 서술하였다.






2015 9급 지방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9. 다음은 조선 후기 집필된 역사서의 일부이다. 이 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삼국사에서 신라를 으뜸으로 한 것은 신라가 가장 먼저 건국했고, 뒤에 고구려와 백제를 통합하였으며, 또 고려는 신라를 계승하였으므로 편찬한 것이 모두 신라의 남은 문적(門籍)을 근거로 했기 때문이다. ··· (중략) ··· 고구려의 강대하고 현저함은 백제에 비할 바가 아니며, 신라가 차지한 땅은 남쪽의 일부에 불과할 뿐이다. 그러므로 김시는 신라사에 쓰여진 고구려 땅을 근거로 했을 뿐이다.


① 우리 역사의 독자적 정통론을 세워 이를 체계화하였다.

② 단군 - 부여 - 고구려의 흐름에 중점을 두어 만주 수복을 희구하였다.

중국 및 일본의 자료를 망라한 기전체 사서로 민족사 인식의 폭을 넓혔다.

④ 여러 영역을 항목별로 나눈 백과사전적 서술로 문화 인식의 폭을 확대하였다.

정답 ①

제시된 자료는 안정복이 저술한 『동사강목』의 일부 내용이다. 

① 안정복의 『동사강목』에서는 단군-기자-마한-삼국(무통)-통일신라로 이어지는 우리 역사의 독자적 정통론을 세워 이를 체계화하였다.


② 이종휘는 『동사』에서 ‘단군-부여-고구려’의 흐름에 중점을 두면서 ‘기자-마한’의 흐름이 고구려에 계승되는 것으로 체계화하였다. 

③ 『동사강목』은 편년체로 기술하면서, 그 안에 강목체의 서술방식을 따른 역사서이다. 해당 선지는 한치윤의 『해동역사』에 대한 내용이다. 

④ 조선 후기 백과사전식 저술로는 이수광의 『지봉유설』, 이익의 『성호사설』, 이덕무의 『청장관전서』, 서유구의 『임원경제지』, 이규경의 『오주연문장전산고』가 있다.





2011 9급 사복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4.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편찬된 조선 후기의 역사서는?


 고조선부터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서술하였다.

○ 우리 역사의 독자적인 정통론을 세워 이를 체계화하였다.

○ 역사사실을 치밀하게 고증하여 고증 사학의 토대를 쌓았다.


동국통감

해동역사

③ 동사강목

연려실기술

[정답] ③

[해설] 안정복의 동사강목은 우리 역사의 정통성을 체계화 하는 “삼한정통론”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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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9급 서울시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 조선 후기에 전개된 국학 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① 유희는 언문지를 지어 우리말의 음운을 연구하였다.

② 이의봉은 고금석림을 편찬하여 우리의 어휘를 정리하였다.

③ 한치윤은 기언을 지어 토지제도의 개혁을 주장하였다.

이종휘는 동사를 지어 고구려사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켰다.

1. 실학의 발달(국학) 정답 : ③

기언은 한치윤이 아니라 허목이 저술하였다.

오답분석 : 

① 유희는 언문지를 지어 훈민정음의 음운을 연구하였다. 

② 이의봉은 고금석림을 편찬하여 우리나라의 방언 등의 어휘와, 몽골어‧만주어‧일본어 등 해외 언어를 정리하였다. 

④ 이종휘는 기전체 역사서인 동사에서 고구려의 전통을 강조하였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 서적, 역사서>





2012 9급 서울시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3. 밑줄 친 이 책은 무엇인가?


이 책은 세조 때에 편찬에 착수하였는데, 서거정 등이 고조선에서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정리한 편년체 역사서이다.


동국통감 ② 동국사략 ③ 동사강목

해동역사 고려사절요

13번. 정답 ① <통합한국사 테마 - 103. 조선시대 역사서>

① 1485년(성종 16)에 서거정 등이 왕명을 받고 신라 초부터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편찬한 사서. 세조때 편찬 사업이 시작되었다. 세조가 목표했던 의도는 김부식의 <삼국사기>와 권근의 <동국사략>으로 대표되는 기왕의 고대사 서술이 탈락된 것이 많아 이를 보완하려는 것이었다. 


1476년에 완성된 <삼국사절요>는 세조 때 골격이 거의 짜여진 ≪동국통감≫의 고대사 부분을 다시 손질해 간행한 것이다. 이 책은 1474년에 영의정 신숙주가 편찬 작업을 진행시켰다. 그러나 신숙주가 작업이 완성되기 전에 죽음으로써 노사신이 주축이 되어 서거정·이파·김계창·최숙정 등의 도움을 얻어 완성하였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 서적, 역사서>












의궤...병인양요 의궤말고 포괄적의궤 (의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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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조선시대 의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례도감의궤는 임진왜란 이후부터 편찬되기 시작하였다.

② 조선왕조의궤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③ 정조 때 화성 행차 일정, 참가자 명단, 행차 그림 등을 수록한 의궤가 편찬되었다.

④ 가례도감의궤의 말미에 그려진 반차도에는 당시 왕실 혼례의 행렬 모습이 담겨 있다.

15. 의궤 정답 : ①

① ‘가례도감의궤’란 조선시대 왕실의 결혼식 모습을 그림으로 그린 책이다. 현재 ‘가례도감의궤’는 1627년 인조 때 소현세자의 모습부터 1906년 순종의 모습까지만이 남아 있지만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에 따르면 ‘가례도감의궤’는 조선 전기부터 편찬되었다.

오답분석 : ② 조선왕조의 의궤는 2007년에 유네스코 세계기록 유산에 등재되었다. ③ 정조 때 화성의 행차 일정이나 참가자 명단 등을 수록한 의궤를 편찬하였다. ④ ‘가례도감의궤’에는 혼인의 주요 행사와 여기에 필요한 물품들의 수량 명단 등이 적혀져 있는데 마지막 부분에 반차도라고 불리는 행사의 행렬을 그려 넣었다.

(2018년 해법국사 1권, 역사서와 통치 기록 – 의궤, 438쪽)

(2018 필기노트 84쪽)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대장경, 유네스코 지정유산- 통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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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조선시대 의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왕실의 행사에 사용된 도구, 복식 등을 그림으로 남겨 놓았다.

② 이두와 차자(借字) 및 우리의 고유한 한자어(漢字語) 연구에도 귀중한 자료이다.

③ 왕실 혼례와 장례, 궁중의 잔치, 국왕의 행차 등 국가의 중요한 행사를 기록하였다.

④ 프랑스 국립도서관에는 신미양요 때 프랑스군이 약탈해 간 어람용 의궤가 소장되어 있다.

14. 정답 ④

해설 의궤는 조선시대 왕실의 주요 행사, 즉 결혼식, 장례식, 연회, 사신영접 등 뿐 아니라, 건축물・왕릉의 조성과 왕실 문화 활동 등에 대해 그림으로 남긴 것으로, 왕실의 생활상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희소성을 가지고 있다. 

④ 병인양요(1866) 때 강화도를 침입한 프랑스군은 강화도의 외규장각을 약탈하여 의궤 등 우리 문화재를 약탈해갔다. 이 때 약탈된 의궤들은 2011년 5년마다 갱신 대여하는 형식으로 반환되었다. 

①② 의궤는 반차도 등 각종 도식을 통해 당시의 복제·의물(儀物) 등 제도 및 풍속적 자료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고, 또한 이두(吏讀)·차자(借字)와 각종 제도어(制度語) 및 한국 한자어(韓國漢字語)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 이 방면의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도 한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대장경, 유네스코 지정유산- 통시적>

[한국사/1 근현대 요약] - <흥선대원군, 위정척사운동, 개화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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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 천주교 등 조선후기 학문 사상 경향 포괄 ----농서쪽은 경제 통시쪽으로 >







<<서학>>

윤지충


1791 신해박해(신유사옥)


1839 기해박해


- 이승훈: 한국인 최초 영세자

- 황사영:  신유박해 당시 황사영은 군대를 동원하여 조선에서 신앙의 자유를 보장받게 해달라는 서신을 북경에 있는 주교에게 보내려다가 발각

- 김대건: 조선인 최초 신부

- 정약전: 자산어보


- 안정복: 천학문답 (천주교 비판)




2017 9급 지방직(하반기)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8. 조선 후기의 사상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 서울 부근의 일부 남인 학자는 천주교를 수용하였다.

㉡ 정조는 기존의 문체에 얽매이지 않는 신문체를 장려하였다.

㉢ 복상 기간에 대한 견해차로 인해 예송(禮訟)이 전개되었다.

㉣ 노론과 남인 간에 인성(人性)·물성(物性) 논쟁이 전개되었다.


① ㉠, ㉡     ② ㉠, ㉢

③ ㉡, ㉣     ④ ㉢, ㉣

18. 조선 후기 사상 정답 : ②

㉠ 천주교는 일부 남인 계열을 중심으로 종교로 수용되었다.

㉢ 조선 후기에 남인과 서인 사이에서 현종의 할머니인 조대비의 복상 기간을 놓고 예송 논쟁이 전개되었다.


오답분석 : 

㉡ 정조는 신문체를 배척하고 기존의 문체로 환원하는 문풍 개혁 정책인 문체반정을 실시했다. 

㉣ 인성·물성에 대한 논쟁(호락 논쟁)은 노론 내부에서 전개된 것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실학 및 천주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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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조선후기의 학문과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허목은 중농정책의 강화, 부세의 완화, 호포제 실시 반대 등을 주장하였다.

② 호락 논쟁은 인성과 물성이 같다고 주장하는 노론과, 다르다고 주장하는 소론 사이의 논쟁이다.

③ 이익은 나라를 좀먹는 악폐로 노비제도, 과거제도, 양반문벌, 사치와 미신, 승려, 게으름등을 들었다.

④ 민족의 전통과 현실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면서 우리의 역사, 지리, 국어 등을 연구하는국학이 발달하였다.

18. 정답 : ② 통합 한국사 테마 96 중농학파와 중상학파(P.479) 테마 86 당쟁의 구체적 전개상(P.423)

②번 호락논쟁은 노론 내부에서 발생한 논쟁으로, 낙론은 인물성동론을, 호론은 인물성이론을 주장하였다. 


① 허목은 남인의 영수로, 서인이 추구했던 경장책(서얼허통, 노비속량 등)을 반대하고 조선의 성리학과 지주중심의 봉건질서(신분질서)를 유지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남인은 영남지방의 지주층으로 중농정책을 강화하고자 하였고, 양반에게도 군포를 부과시키고자 하는 호포제 실시를 반대하였다. 

③ 이익은 나라를 좀먹은 6가지 좀으로, 노비제도, 과거제도, 양반문벌, 사치와 미신, 승려, 게으름을 들었다.






ㅡㅡㅡㅡㅡㅡㅡㅡ서학 집중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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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14. 조선후기 서학과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이승훈이 북경에서 영세를 받았다.

② 윤지충 사건을 계기로 하여 기해박해가 일어났다.

안정복이 천주교를 비판하는 천학문답을 저술하였다.

최초의 한국인 신부 김대건이 귀국하여 포교 중 순교하였다.

정답 ②

[정답 해설]

① 이승훈은 1783년 동지사의 서장관으로 떠나는 아버지를 따라 북경에 들어가 약 40일간 그 곳에 머물면서 선교사들로부터 필담으로 교리를 배운 뒤, 그라몽(Gramont) 신부에게 세례를 받아 한국인 최초의 영세자가 되었다.

③ 『천학문답』은 조선 후기의 학자 안정복이 쓴 천주교 비판서이다.

④ 김대건은 상하이로 건너가 완당신학교 교회에서 주교 페레올의 집전하에 신품성사(神品聖事)를 받고 우리나라 최초의 신부가 되었다. 그는 헌종 때 발생한 병오박해(1846) 당시 순교하였다.


[오답 피하기]

② 윤지충이 모친상 때 신주를 소각한 사건으로 인해 발생한 것은 정조 때의 신해박해(1791)이다. 기해박해는 헌종 때(1839) 발생한 천주교 박해 사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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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17. 다음 (가)~(다)의 설명에 해당하는 인물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가) 스승 이벽의 권유로 북경에 갔다가 서양인 신부의 세례를 받고 귀국하였다.

(나) 성리학의 입장에서 천주교를 비판하는 『천학문답』을 저술하였다.

(다) 신부가 되어 충청도 당진(솔뫼)을 근거로 포교하다가 붙잡혀 처형되었다.


    (가)     (나)     (다)

① 이가환 안정복 황사영

이승훈 이기경 황사영

이승훈 안정복 김대건

④ 이가환 이기경 김대건

17. 정답 : ③

③ 

(가) 이승훈은 1780년(정조 4) 진사시에 합격했으나 벼슬을 단념하고 학문에 전념하다가 이벽 을 만나 천주교도가 되었다. 1784년 사신단의 일행인 아버지를 따라 서장관으로 청에 가서 북천주당 예수회의 그라몽(Louis de Grammont) 신부에게서 영세를 받고 한국 최초의 천주교 영세신자가 되었다.


(나) 안정복에 대한 내용이다. 『천학문답』은 조선 후기의 학자 안정복이 쓴 천주교에 대한 비판서이다. 안정복은 이벽, 권철신, 권일신, 정약전, 정약종, 정약용 등 당시의 남인 소장 학자들이 유교적 정학(正學)을 하였으면서도 사학(邪學)인 한역 서학서(漢譯西學書)를 가까이하여 사교(邪敎)에 빠져 들어감을 안타까이 여겨, 그들의 미혹을 깨우치고자 『천학고(天學考)』와 함께 이 책을 편술한다고 하였다.


(다) 김대건 신부에 대한 내용이다. 당시 조선교회가 멀리 마카오로 유학을 보냈던 김대건이 조선인으로서는 최초로 신부가 되어 헌종 11년에 귀국하게 되었다. 이후 충청남도 당진(솔뫼)를 근거로 서울을 향하여 각지를 순방하면서 비밀리에 신도들을 격려하고 전도하였다. 이처럼 김대건은 교회재건에 헌신하다가 다음해 성직자 영입을 위한 해상루트 개척차 서해에 나갔다가 체포되고 말 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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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17. 조선 후기 천주교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해사옥 때 흑산도로 유배를 간 정약전은 그 지역의 어류를 조사한『자산어보』를 서술하였다.

안정복은 성리학의 입장에서 천주교를 비판하는 『천학문답』을 저술하였다.

③ 1791년 윤지충은 어머니 상(喪)에 유교 의식을 거부하여 신주를 없애고 제사를 지내 권상연과 함께 처형을 당하였다.

④ 신유사옥 때 황사영은 군대를 동원하여 조선에서 신앙의 자유를 보장받게 해달라는 서신을 북경에 있는 주교에게 보내려다가 발각되었다.

정답 ①

① 정약전은 순조 원년인 1801년 정순왕후 김씨가 천주교 신자를 박해한 신유박해 때 흑산도로 유배를 가게 되었다. 정약전은 유배지의 어류를 조사하여 자산어보를 저술하였다.


② 안정복은 많은 저술활동을 하였는데 남인 학자들이 서학에 경도되는 것을 보고 『천학문답』을 지어 천주교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았다. 

③ 정조 때인 1791년 윤지충의 행동을 문제 삼아 처형한 사건을 진산사건이라 한다. 

④ 신유사옥(신유박해) 당시 황사영은 군대를 동원하여 조선에서 신앙의 자유를 보장받게 해달라는 서신을 북경에 있는 주교에게 보내려다가 발각되었다.















실학자 집중>>>>>>>>>>>>>>>>.>>>>>>>>>>>>>>>>>>>>>>>>>>>>>>>>


정약용





박제가>>>>>>>>>>>>>>>>>>



12. 다음은 조선후기 실학사상 중 하나이다. 이와 비슷한 주장을 한 사람들로 옳게 묶인 것은? (2013_9급_기상직)


비유하건대, 재물은 대체로 샘과 같은 것이다. 퍼내면 차고, 버려두면 말라버린다. 그러므로 비단옷을 입지 않아, 나라에 비단을 짜는 사람이 없어지면 여공이 쇠퇴하고, … 사농공상의 사민이 모두 곤궁하여 서로 구제할 수 없게 된다.


① 박제가 – 홍대용     ② 박지원 - 유형원

③ 유수원 – 이익        ④ 이수광 - 한백겸

[ 정답 : ① ]

* 문제해설 : 제시문은 박제가의 『북학의』에 나오는 내용으로 중상학파와 관련된 내용이다.

① 중상학파는 유수원,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 등이 있다.


* 오답노트 : ② 박지원은 중상학파, 유형원은 중농학파이다.

③ 유수원은 중상학파, 이익은 중농학파이다.

④ 이수광과 한백겸은 실학의 선구자이다. 이수광은 백과사전류의 『지봉유설』을, 한백겸은 『동국지리지』를 편찬하였다.





문 17.다음 주장을 펼친 인물의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비유하건대, 재물은 대체로 샘과 같다. 퍼내면 차고 버려두면 말라 버린다. 그러므로 비단 옷을 입지 않아서 나라에 비단 짜는 사람이 없게 되면 여공(女紅)이 쇠퇴하게 되고, 쭈그러진 그릇을 싫어하지 않고 기교를 숭상하지 않아서 수공업자가 기술을 익히는 일이 없게 되면 기예가 망하게 되며, 농사가 황폐해져서 그 법을 잃게 되므로 사농공상의 사민이 모두 곤궁하여 서로 구제할 수 없게 된다.


①존언, 만물일체설로 지행합일 이론을 체계화하였다.

②화이론적 명분론을 강화하고 성리학을 절대화하였다.

③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같다는 인물성동론의 입장을 보였다.

④농촌 사회의 모순을 중점적으로 해결하려는 경세치용론이었다.


해설

자료의 주장을 한 이는 박제가이다.

③ 박제가는 북학파로, 북학파는 인물성동론의 입장을 보였다.


① 존언, 만물일체설은 양명학자인 정제두의 주장으로, 정제두는 양명학의 학문적 체계를 수립하였다.

② 송시열 중심의 노론은 이이의 학풍을 이어받아 의리명분론을 강화하며 주자 중심의 성리학을 절대화하였다.

④ 박제가는 상공업 진흥과 기술혁신을 주장한 북학파로, 이용후생학파 혹은 중상학파라고도 한다. 한편 경세치용론은 중농학파 실학자들이 주장하였다.







정약용>>>>>>>>>>>>>>>>>>>>>>>>>>


8. 다음은 정약용의 토지제도 개혁안의 일부이다. ㉠과 ㉡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 ㉠ )법은 시행할 수 없다. ( ㉠ )은 모두 한전이었는데, 수리시설이 갖춰지고 메벼와 찰벼가 맛이 좋으니 수전을 버리겠는가. ( ㉠ )이란 평평한 농지인데 나무를 베어 내노라 힘을 들였고 산과 골짜기가 이미 개간되었으니, 이러한 밭을 버리 겠는가.

( ㉡ )법은 시행할 수 없다. ( ㉡ )은 농지와 인구를 계산하여 분배해 주는 것인데, 호구의 증감이 달마다 다르고 해마다 다르다. 금년에는 갑의 비율로 분배하였다가 명년에는 을의 비율로 분배해야 하므로 조그마한 차이는 산수에 능한 자라도 살필 수 없고 토지의 비옥도가 경마다 묘마다 달라 한정이 없으니, 어떻게 균등하게 하겠는가.

    ㉠     ㉡      ㉠     ㉡

① 한전 균전 ② 정전 여전

③ 여전 한전 ④ 정전 균전

8. 정답 ④

해설 정약용의 토지 개혁론

정약용은 『여유당전서』의 <전론(田論)>을 통해 주의 정전제, 유형원의 균전제, 이익의 한전제를 모두 비판하였다. 정전제(井田制)는 수전과 산이나 계곡의 토지를 버리면 안 되기에, 균전제(均田制)는 분배할 때에 정확하고 균등한 측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전제(限田制)는 토지 소유욕과 지주들의 겸병으로 법을 어기는 자가 나타날 수 있다고 보기에 부정적으로 보았다.






문17. 다음과 같은 주장을 제기한 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어찌하여 하늘은 천한 금수(禽獸)에게 후하게 하고 귀하게 해야 할 인간에게는 야박하게 하였는가. 그것은 인간에게는 지혜로운 생각과 교묘한 궁리가 있으므로 기예(技藝)를 익혀서 제 힘으로 살아가게 한 것이다

.……온갖 공장의 기예가 정교하면 궁실과 기구를 만들고 성곽과 배, 수레, 가마 따위도 모두 편리하고 튼튼하게 될 것이니, 진실로 그 방법을 다 알아서 힘껏 시행한 다면 나라는 부유해지고 군사는 강성해지고 백성도 부유하면서 오래 살 수 있을 것인데 이를 알면서도 고치지 않는구나.


① 지식과 행동의 통일을 주장하였으며, 강화학파를 이끌었다.

② 마을 토지를 공동 경작하고, 노동량에 따라 소득을 분배할 것을 주장하였다.

③ 생산과 소비를 우물물에 비유하였다.

④ 무한우주론, 지구 구형(球形)설, 지전(地轉)설 등을 제시하여 중국 중심의 세계관을 비판하였다.

정답 ②

[자료 분석]

제시문은 정약용이 과학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한 기예론의 내용이다.

[정답 해설]

② 정약용은 토지 제도의 개혁론으로 처음에는 여전론을 내세웠다가 나중에는 정전제를 현실에 맞게 시행할 것을 주장하였다. 여전론은 한 마을을 단위로 하여 토지를 공동으로 소유하고 경작하여 수확량을 노동량에 따라 분배하는 일종의 공동 농장 제도였다. 정전제는 전국의 토지를 국유화하여 정전을 편성한 다음 그중 9분의 1은 공전으로 정하여 농민에게 공동으로 경작시키고 나머지는 농민에게 분배하는 제도였다.


[오답 피하기]

① 강화학파는 숙종 말년 강화도에 은퇴해 학문을 닦은 정제두의 양명학적 학풍을 이은 조선후기의 학파이다.

③ 박제가는 『북학의』에서 생산과 소비를 우물물에 비유하며, 소비를 통한 생산 활동의 자극을 주장하였다.

④ 홍대용은 성리학의 극복이 부국강병의 근본이라고 강조하였으며, 지전설과 무한우주론을 제시하여 사대부의 중화사상을 비판하였다.






홍대용>>>>>>>>>>>>>>>>>>>>>>>>>


문 14. 다음과 같이 주장한 조선후기의 실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천체가 운행하는 것이나 지구가 자전하는 것은 그 세가 동일하니, 분리해서 설명할 필요가 없다. 생각건대 9만 리의 둘레를 한 바퀴 도는 데 이처럼 빠르며, 저 별들과 지구와의 거리는 겨우 반경(半徑)밖에 되지 않는데도 오히려 몇 천만 억의 별들이 있는지 알 수가 없다. 하물며 은하계 밖에도 또 다른 별들이 있지 않겠는가!


① 우서에서 상업적 경영을 통해 농업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② 반계수록에서 신분에 따라 토지를 차등 있게 재분배하자고 주장하였다.

③ 임하경륜에서 성인 남자에게 2결의 토지를 나누어 주자고 주장하였다.

④ 북학의에서 소비를 권장하여 생산을 촉진하자고 주장하였다.

14. 실학(홍대용) 

정답 : ③

제시된 자료는 홍대용의 지전설에 대한 설명이다. 중상주의 실학자인 홍대용은 의산문답에서 지전설을 받아들이고 무한우주론을 주장하였다. 

③ 홍대용은 임하경륜에서 놀고먹는 선비들이 생산활동에 종사할 것을 역설하고 성인 남자들에게 2결의 토지를 나누어 줄 것과 병농일치의 군대 조직을 제안하였다.


① 유수원에 대한 설명이다. 

② 유형원에 대한 설명이다.

④ 박제가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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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3. 다음과 같은 내용을 주장한 실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중국은 서양과 180도 정도 차이가 난다. 중국인은 중국을 중심으로 삼고 서양을 변두리로 삼으며, 서양인은 서양을 중심으로 삼고 중국을 변두리로 삼는다. 그러나 실제는 하늘을 이고 땅을 밟는 사람은 땅에 따라서 모두 그러한 것이니 중심도 변두리도 없이 모두가 중심이다.


① 동국지리지를 저술하여 역사지리 연구의 단서를 열어 놓았다.

② 임하경륜을 통해서 성인 남자들에게 2결의 토지를 나누어 줄 것을 주장하였다.

③ 동사에서 조선의 자연환경과 풍속, 인성의 독자성을 강조하였다.

④ 동국지도를 만들어 지도 제작의 과학화에 기여하였다.

정답 ②

홍대용은 지전설을 받아들이고, 무한 우주론을 주장하였으며, 중국 중심의 세계관을 비판하였다. 

② 홍대용은 임하경륜, 의산문답, 연기 등의 저술을 남겼으며, 임하경륜에서 놀고 먹는 선비들이 생산활동에 종사할 것을 강조하고, 성인남자들에게 2결의 토지를 나누어 줄 것과 병농일치의 군대 조직을 제안하였다.


① 한백겸에 대한 내용이다. 

③ 허목에 대한 내용이다. 

④ 정상기에 대한 내용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실학 및 천주교>>>>>>>>>>>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서체, 시, 음악, 문학--통시적//조선 화가 및 종교// 조선후기문화 경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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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3. 다음과 같은 내용을 주장한 실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중국은 서양과 180도 정도 차이가 난다. 중국인은 중국을 중심으로 삼고 서양을 변두리로 삼으며, 서양인은 서양을 중심으로 삼고 중국을 변두리로 삼는다. 그러나 실제는 하늘을 이고 땅을 밟는 사람은 땅에 따라서 모두 그러한 것이니 중심도 변두리도 없이 모두가 중심이다.


① 동국지리지를 저술하여 역사지리 연구의 단서를 열어 놓았다.

② 임하경륜을 통해서 성인 남자들에게 2결의 토지를 나누어 줄 것을 주장하였다.

③ 동사에서 조선의 자연환경과 풍속, 인성의 독자성을 강조하였다.

④ 동국지도를 만들어 지도 제작의 과학화에 기여하였다.

정답 ②

홍대용은 지전설을 받아들이고, 무한 우주론을 주장하였으며, 중국 중심의 세계관을 비판하였다. 

② 홍대용은 임하경륜, 의산문답, 연기 등의 저술을 남겼으며, 임하경륜에서 놀고 먹는 선비들이 생산활동에 종사할 것을 강조하고, 성인남자들에게 2결의 토지를 나누어 줄 것과 병농일치의 군대 조직을 제안하였다.


① 한백겸에 대한 내용이다. 

③ 허목에 대한 내용이다. 

④ 정상기에 대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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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익>>>>>>>>>>>>>>>>>>>>>>>>>>


12. <보기>의 내용을 주장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보기>

국가는 마땅히 한 집의 생활에 맞추어 재산을 계산해서 토지몇 부(負)를 한 호의 영업전으로 한다. 그러나 땅이 많은 자는 빼앗아 줄이지 않고 미치지 못하는 자도 더 주지 않으며, 돈이 있어 사고자 하는 자는 비록 천백 결이라도 허락해 주고, 땅이 많아서 팔고자 하는 자는 다만 영업전 몇 부 이외에는 허락한다.


① ‘목민심서’를 저술하는 등 실학을 집대성하였다.

② 발해사를 우리나라 역사로 체계화할 목적으로 ‘발해고’를 저술하였다.

③ 전국의 자연환경과 인물, 풍속 등을 정리한 ‘택리지’를 저술하였다.

④ 천지·인사·만물·경사·시문 등 5개 부문으로 나누어 우리나라와 중국의 문화를 백과사전식으로 소개·비판한 ‘성호사설’을 저술하였다.

12. 이익 정답 : ④

제시된 자료는 조선 후기 실학자인 이익이 주장한 한전론의 내용이다. ④ 이익은 ‘성호사설’을 통해 천지, 만물, 경사, 인사, 시문의 5개 부분으로 나누어 우리나라와 중국의 문화를 백과사전식으로 소개 및 비판하였다.


오답분석 : 

① 정약용, 

② 유득공, 

③ 이중환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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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그는 농촌 경제를 안정시키기 위하여 농가마다 생계에 꼭 필요한 영업전을 갖게 하고 그 이외의 토지는 매매를 허락하여 점진적으로 토지 균등을 이루게 하자는 한전론을 주장하였다.


① 동사강목을 저술하여 한국사의 독자적 정통론을 체계화하였다.

② 북학의를 저술하여 청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자고 주장하였다.

③ 실학을 집대성하여 목민심서, 경세유표 등 500여 권의 저술을 남겼다.

④ 노비 제도, 양반 문벌 제도, 사치와 미신 숭배, 게으름 등의 시정을 주장하였다.

12. 정답 : ④ - 출처 : 황제국사 조선의 실학(중농학파 이익)

정답 해설 : 그는 중농학파 이익이다. ④ 이익은 나라를 망치는 폐단 6가지를 들어 6좀론을 주장하였다.


오답 해설 : 

① 안정복 

② 박지원 

③ 정약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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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밑줄 친 ‘이 사람’이 조선 후기에 사회 개혁을 위해 주장하였을 법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 사람은 실증적이며 비판적인 역사 서술을 제시하고, 중국 중심의 역사관을 벗어나 우리 역사를 체계화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민족에 대한 주체적 자각을 높이는 데 이바지하였다.


① 생산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절약보다는 소비를 권장하여야 한다!

② 신분에 따라 차등 있게 토지를 재분배하고, 조세와 병역도 조정하자!

③ 한 가정의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토지는 국가에서지급하자!

④ 토지 제도의 개혁보다는 농업의 상업적 경영과 기술 혁신을 통해생산성을 높이자!

정답 및 해설 : ③‘실증적’, ‘중국 중심의 역사관 비판’, ‘민족주의’ ⇨ 이익

① 박제가, ② 유형원, ③ 영업전 설정(이익), ④ 박지원








유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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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과 같은 주장이 제기된 시기의 사회상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지금 양반이 명분상으로 상공업에 종사하는 것을부끄러워하지만 그들의 비루한행동이 상공업자보다 심한자가 많다. (중략)상공업을 두고 천한 직업이라하지만 본래 부정하거나 비루한 일은 아니다.


① 이익, 정약용 등이 토지제도의 개혁을 주장하였다.

② 미륵 사상이나 『정감록』 등이 민중에게 널리 전파되었다.

③ 정부는 교정청을 설치하여 삼정 문란을 바로잡고자 노력하였다.

④서민생활을반영하는풍속화, 한글소설, 판소리등이유행하였다.

답 ③

지문은 조선 후기 중상학파 실학자 유수원의 『우서』내용이다.

▶오답피하기 / 

③ 조선 후기 삼정의 문란을 바로잡는 기구는 삼정이정청이었으나 별로 효과는 없었다. 교정청은 1894년 동학농민운동 당시 정부가 대대적인 개혁을 약속하면서 설치한 개혁기구이다.









보기없는 실학자 인물 포괄>>>>>>>>>>>>>>>>>>>>>>




문 1. 조선 후기 실학자 박제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조선에서 처음으로 지전설을 주장하였다.

② 제2차 예송에서 기년설을 주장하였다.

③ 토지 개혁을 위해 여전제 실시를 제안하였다.

④ 서얼 출신으로 규장각 검서관에 등용되었다.

1. 실학의 발달

정답 : ④

정답 분석

해설 : ④ 박제가는 서얼 출신으로 정조 대에 규장각 검서관으로 활약하였다.


오답 분석

① 김석문에 대한 내용이다. 숙종 대 김석문은 처음으로 지구가 1년에 366회씩 자전한다고 주장하였다. 

② 기년설은 1년설을 말한다. 2차 예송(갑인예송) 때 기년설을 주장한 대표적인 인물로는 허적이 있다. 

③ 정약용에 대한 설명이다. 정약용은 사적 토지 소유를 부정하는 일종의 공동 농장 제도인 여전론을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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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조선후기 실학자의 저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유형원은 백과사전적 성격을 지닌 ����반계수록����을 저술하였다.

② 이익은 ����곽우록����을 저술하여 국가 제도 전반에 대한 의견을제시하였다.

③ 박지원은 청에 갔던 기행문인 ����연기����를 저술하였다.

④ 안정복은 각종 서적을 참고하여 조선시대 역사를 기술한 ����동사강목����을 편찬하였다.

12. 정답 ②

“곽우록”에서 이익은 당시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했다.


① 유형원이 “반계수록”을 저술한 것은 사실이나, 백과사전적 성격을 갖는 책이라 보기 힘들다. 이러한 성격을 갖는 책으로 이익의 “성호사설”을 들 수 있다.

③ 박지원은 청에 다녀와 “열하일기”를 저술하였다.

④ 안정복의 “동사강목”은 고조선으로부터 고려 말까지 다룬 역사책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실학 및 천주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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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조선 후기 실학자와 그들이 주장하는 바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정약용:농업 중심 개혁론의 선구자로 균전론을 제시하였다.

㉡ 홍대용:무역선을 파견하여 청에서 행해지는 국제무역에도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유수원:우서를 저술하여 상공업의 진흥을 위한 사농공상의 직업적 평등과 전문화를 주장하였다.

㉣ 유형원:자영농 육성을 위한 토지제의 개혁뿐만 아니라 양반문벌제도, 과거제, 노비제의 모순도 지적하였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17. ① 전한길필기노트 p.71

조선후기 실학자의 업적을 묻는 문제이다. 중농학파의 선구자로 균전론을 제시한 것은 반계 유형원이고 정약용이 제시한 토지제도는 여전론과 정전제이다. 수레와 무역선[선박]을 이용한 청과의 통상을 강조한 것은 박제가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실학 및 천주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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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분야 인물 문제 총괄>>>>>>>>>>>>>>(인물쪽이랑 겹침-- 여긴 이 시기 인물만 집중)






13. <보기>는 어느 책의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 이 책을 저술한 사람은?


<보기>

하늘이 재능을 균등하게 부여하는데 관리의 자격을 대대로 벼슬하던 집안과 과거 출신으로만 한정하고 있으니 항상 인재가 모자라 애태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어느 시대, 어느 나라에서 노비나 서얼이어서 어진 인재를 버려두고, 어머니가 개가 했으므로 재능을 쓰지 않는다는 것은 듣지 못했다.


① 이황 ② 이이

③ 허균 ④ 유형원

13. 허균 정답 : ③

제시된 자료는 허균이 지은 ‘유재론’의 내용이다. 유재는 버려진 인재라는 뜻으로, 허균은 ‘유재론’을 통해 우리나라처럼 좁은 땅에서는 인재 자체가 적게 나는데 그것조차 신분 제도에 의해 제한하면서, 우리나라에는 인재가 없다고 하는 점을 비판하고 있다. 허균은 인재를 등용하는 데 있어 출신을 차별하는 것이 문제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문 17. 다음 (가)~(다)의 설명에 해당하는 인물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가) 스승 이벽의 권유로 북경에 갔다가 서양인 신부의 세례를 받고 귀국하였다.

(나) 성리학의 입장에서 천주교를 비판하는 『천학문답』을 저술하였다.

(다) 신부가 되어 충청도 당진(솔뫼)을 근거로 포교하다가 붙잡혀 처형되었다.


    (가)     (나)     (다)

① 이가환 안정복 황사영

② 이승훈 이기경 황사영

③ 이승훈 안정복 김대건

④ 이가환 이기경 김대건

17. 정답 : ③

③ (가) 이승훈은 1780년(정조 4) 진사시에 합격했으나 벼슬을 단념하고 학문에 전념하다가 이벽 을 만나 천주교도가 되었다. 1784년 사신단의 일행인 아버지를 따라 서장관으로 청에 가서 북천주당 예수회의 그라몽(Louis de Grammont) 신부에게서 영세를 받고 한국 최초의 천주교 영세신자가 되었다.

(나) 안정복에 대한 내용이다. 『천학문답』은 조선 후기의 학자 안정복이 쓴 천주교에 대한 비판서이다. 안정복은 이벽, 권철신, 권일신, 정약전, 정약종, 정약용 등 당시의 남인 소장 학자들이 유교적 정학(正學)을 하였으면서도 사학(邪學)인 한역 서학서(漢譯西學書)를 가까이하여 사교(邪敎)에 빠져 들어감을 안타까이 여겨, 그들의 미혹을 깨우치고자 『천학고(天學考)』와 함께 이 책을 편술한다고 하였다.

(다) 김대건 신부에 대한 내용이다. 당시 조선교회가 멀리 마카오로 유학을 보냈던 김대건이 조선인으로서는 최초로 신부가 되어 헌종 11년에 귀국하게 되었다. 이후 충청남도 당진(솔뫼)를 근거로 서울을 향하여 각지를 순방하면서 비밀리에 신도들을 격려하고 전도하였다. 이처럼 김대건은 교회재건에 헌신하다가 다음해 성직자 영입을 위한 해상루트 개척차 서해에 나갔다가 체포되고 말 았다.

2017/04/19 -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실학 및 천주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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