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고려 문화 (왕대사랑 상관없는 것)/ 의천vs지눌/ 삼국사기vs유사 <<사찰은 문화통시 로>>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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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4. 8. 14:06 한국사/0 기출 TOPIC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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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문제>>>>>


2018 경찰1차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7. 고려 시대의 역사적 사실을 시대 순으로 나열한 것은?


㉠ 몽골에 저항하던 고려 정부가 개경으로 환도하였다.

㉡ 강화도와 진주에 도감을 설치하고 새로이 대장경을 판각하여 완성하였다.

㉢『상정고금예문』이 금속 활자로 인쇄되었다.

㉣ 일연이 불교사를 중심으로 고대의 민간 설화와 전래기록을 수록한 역사서를 저술하였다.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

[정답] ①

[정답 해설]

㉢ 『상정고금예문』은 고려 인종 때 최윤의 등 17명이 왕명으로 고금의 예의를 수집·고증하여 엮은 책이다. 강화 천도 시기인 1234년 금속활자로 인쇄되었다는 기록이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에 남아 있으나 현전하지는않고 있다.

㉡ 강화도와 진주에 도감(대장도감)을 두고 판각한 것은 재조대장경이다. 대장경판은 1237~1248년까지 12년에 걸쳐 완성되었다.

㉠ 개경 환도는 1270년에 이루어졌다.

㉣ 『삼국유사』는 1281년(충렬왕 7)경에 고려 후기의 승려 일연이 편찬한 사서이다.







고려 문화 전체 포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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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려의 문화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고려의 귀족문화를 대표하는 백자는 상감기법을 이용한 것이다.

② 고려는 세계 최초로 금속활자를 발명하였다.

③ 팔만대장경판은 거란의 침입을 물리치기 위한 염원을 담아 만든 것이다.

④ 고려는 불교국가여서 유교문화가 발전하지 못하였다.

정답 ②

[정답 해설]

② 고려 시대에는 세계 최초로 금속 활자 인쇄술 발명되었다.(12c 말이나 13c 초에 이미 금속 활자 인쇄술이 발명되었을 것으로 추측) 강화 천도 시기인 1234년 『상정고금예문』을 금속 활자로 28부 인쇄했다는 기록이 『동국이상국집』에 전해지고 있으나 현존하지는 않는다.(현존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본은 직지심체요절)

[오답 피하기]

① 상감기법을 이용해 제작한 것은 청자(상감청자)이다. 상감법은 나전칠기나 은입사 공예를 응용된 것으로, 그릇 표면을 파낸 자리에 백토, 흑토를 메워 무늬를 내는 기법이다.

③ 팔만대장경판(재조대장경)은 몽골(거란X)의 침입을 물리치기 위한 염원으로 제작되었다. 거란 침입을 물리치기 위해 제작된 것은 초조대장경이다.

④ 고려는 불교를 숭상했으나 국가 통치 이념으로 유교를 중시해 유교 문화도 발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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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고려시대의 예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다포 양식은 공포가 기둥 위뿐만 아니라 기둥 사이에도 짜여져 있는 양식으로 황해도 사리원의 성불사 응진전은 대표적인 고려 시대 다포 양식의 건물이다.

② 신라 불상의 양식을 계승한 논산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입상은 균형미가 뛰어난 걸작이다.

③ 서예는 고려 전기 구양순체가 주류를 이루었고, 후기에는 송설체가 유행했다.

④ 고려 후기 왕실과 권문세족의 구복적 요구에 따라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아미타불도와 지장보살도 같은 불화가 많이 그려졌다.

[정답] ②

[정답 해설]

① 원의 영향을 받은 다포식(多包式) 건물은 공포가 기둥위뿐 아니라 기둥 사이에도 짜여져 있는 건물로 웅장한 지붕이나 건물을 화려하게 꾸밀 때에 쓰였다. 황해도 사리원의 성불사 응진전 등은 고려 시대 다포식 건물로 유명하다.

③ 서예는 고려 전기에는 구양순체(당나라 때 구양순의 굳세고 힘찬 글씨체)가 주류를 이루었고, 고려 후기에는 송설체(원나라 때 조맹부의 유려한 글씨체)가 유행하였다.

④ 고려 후기에는 왕실과 권문세족의 구복적 요구에 따라 불화도 많이 그려졌는데, 그 내용은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아미타불도와 지장보살도 및 관음보살도가 많았다.

[오답 피하기]

② 논산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은 고려 초기 충청도 지방에서 구현되었던 대형 석불의 양식을 보여주는 것으로 토착성이 강한 불상이다. 얼굴에 비해 몸이 작은 편이며, 머리에는 높은 관을 쓰고 있어 전체적으로 균형이 맞지 않아 전체적으로 비례가 맞지 않는다.








<종교 포괄  ++ 도교 풍수지리>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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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려에서 행한 국가제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예종 때에 도관(道觀)인 복원궁을 세워 초제를 올렸다.

② 숙종 때에 기자(箕子) 사당을 세워 국가에서 제사하였다.

③ 성종 때에 사직(社稷)을 세워 지신과 오곡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④ 태조 때에 환구단(圜丘壇)에서 풍년을 기원하는 제사를 올렸다.

10. 정답 ④

고려 국가 제사 (고려 – 문화사)

정답찾기

④ 고려사 983년(성종 2)에는 왕(성종)이 원구(환구, 圓丘)에서 농사가 잘되기를 기원하고, 태조를 배향하였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이를 근거로 성종 때부터 환구단에서 제사를 지낸 것으로 추정된다.

오답피하기

① 고려는 예종 때 도교 사원(도관, 道觀)인 복원궁을 세워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초제를 올렸다. 이를 통해 재앙을 물리치고, 나라의 안녕과 왕실의 번영을 기원하였다.

② 고려사 1102년(숙종 7)에는 우리나라 예의(禮義)의 교화가 기자로부터 비롯하였는데, 제사를 지내는 예전(祀典)에 기자가 실려 있지 않아 사우(사당)을 세우기를 청하니 숙종이 이에 따랐다는 기록이 있다.

③ 고려사 991년(성종 10)에는 “사(社)는 토지의 신이니 땅이 넓어 다 공경할 수 없으므로 흙을 모아 사(社)로 삼음은 그 공에 보답하고자 함이오. 직(稷)은 오곡(五穀)의 우두머리이니 곡식이 많아 널리 제사 드릴 수 없으므로 직신(稷神)을 세워 이를 제사하는 것이다.”라 하고 사직단을 세웠다는 기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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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5. 다음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예전에 성종이 (가) 시행에 따르는 잡기가 정도(正道)에 어긋나는데다가 번거롭고 요란스럽다 하여 이를 모두 폐지하였다. …(중략)…이것을폐지한지가거의30년이나되었는데, 이때에 와서 정당문학 최항이 청하여 이를 부활시켰다.


① 국제 교류의 장이었다.

② 정월 보름에 개최되었다.

③ 토속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④ 훈요 10조에서 시행할 것을 강조하였다.

5. 정답 : ②

제시된 (가)는 고려 성종 대 폐지되었던 팔관회이다.

② 정월 보름에 개최된 것은 연등회이며, 팔관회는 서경에서 10월에, 개경에서는 11월 15일에 행해졌다.

① 개경의 팔관회는 소회일(음력 11월 14일)과 대회일(음력 11월 15일) 양일에 걸쳐 펼쳐졌다. 15일에 열리는 대회일 행사는 외국인의 조하(朝賀)를 받은 후 펼쳐지는 연회가 중심이었다. 이 기간 동안 송(宋)나라 상인, 탐라인, 여진인들이 차례대로 들어와 조하하고 공물을 바친 후 성대한 연회가 벌어졌다. ③ 팔관회는 본래 불교의 팔계에 기초한 행사였으나 부처뿐 아니라 산신, 물의 신, 용의 신 등 토속 신에 대한 제례를 지내고, 각종 오락을 통해 나라의 안녕과 평화를 기원하는 축제로 변하였다. ④ 태조 왕건이 남긴 훈요 10조의 6조에 서는 연등회와 팔관회를 꼭 실천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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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18. 다음에 나타난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신(臣)들이 서경의 임원역 지세를 관찰하니, 이곳이 곧 음양가들이 말하는 매우 좋은 터입니다. 만약 궁궐을 지어서 거처하면 천하를 병합할 수 있고, 금나라가 폐백을 가지고 와 스스로 항복할 것이며, 36국이 모두 신하가 될 것입니다.


① 서경 천도 운동의 배경이 되었다.

② 문종 때 남경 설치의 배경이 되었다.

③ 하늘에 제사 지내는 초제의 사상적 근거가 되었다.

④ 공민왕과 우왕 때 한양 천도 주장의 근거가 되었다.

18. 풍수지리 사상 

정답 : ③

제시된 자료는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이다. 묘청 등 서경세력은 풍수지리설을 내세워 서경 천도를 강조하며 서경에 대화궁을 짓고, 황제를 칭할 것과 금나라 정벌을 주장하였다. 

③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초제는 도교에서 비롯되었다.

① 고려시대 풍수지리설에서 말하는 지기쇠왕설에 따라 개경과 서경이 명당이라는 설이 유포되었는데, 이는 개경 세력과 서경 세력의 정치적 투쟁에 이용되어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의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 

②④ 문종을 전후한 시기에는 북진 정책의 퇴조와 함께 새로이 한양 명당설이 대두되었는데, 이에 문종이 한양을 남경으로 승격시켰다. 이러한 남경 명당설은 고려 후기에도 이어져 공민왕과 우왕 시기에도 왕사 보우 등이 한양 천도를 주장하는 사상적 근거가 되었다.

2017/04/18 -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대문화- 도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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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려 의천 지눌 등등 // 불교종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균여>----고려초기 (교종 선종 병립시기)

- 교종

- 화엄종을 중심으로 균여가 정리

- 광종이 귀법사 차려줌


<의천 지눌>

- 둘다 통합 시도



====<의천>-----문벌귀족 시대

- 왕실의 후원 (문종의 아들)


- 해동 천태종 (교종 위주로 선종 통합)==>중심되는 교종사찰(흥왕사) ==>통합후 천태종 사찰 (국청사)

- 교관겸수==>이론과 실천의 양면 강조


- 신편제종교장총록

- 주전도감 (동전만들자)

- 속장경


- 의천이 죽은뒤 교단은 분열되고 귀족중심이 됨.




====<지눌>--- 무신집권기 

- 무신정권의 후원


- 조계종 (선종위주로 교종통합)

- 수선사 결사 (깨끗한 모임 만들자. 승려본연의 모습으로)

- 돈오점수/ 정혜쌍수





===<혜심>(지눌의 제자)

- 유불일치설



===<요세>(지눌의 반대)

- 백련결사

- 참회 수행==>법화신앙

- 교종 천태종

- 정토신앙



=========원간섭기는 변질

===<보우>(그래도 변질 중 한명은 괜찮)

- 임제종 (선종의 일종)==>고려때는 미약, 향후 조선 선종의 주류

- 교단 정비 (공민왕때 왕사)



=========신진사대부 시기는 불교하락



<의천 vs 지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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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려 시대의 대표적인 승려인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문종의 왕자로 승려가 되었다. 그는 “교종을 공부하는 사람은 내적인 것을 버리고 외적인 것을 구하는 경향이 강하고, 선종을 공부하는 사람은 외적인 대상을 잊고 내적으로만 깨치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는 양 극단에 치우친 것으로, 양자를 고루 갖추어 안팎으로 모두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하였다.


(나) 명리에 집착하는 당시 불교계의 타락성을 비판하였다. 그는“선(禪)은 부처의 마음이요 교(敎)는 부처의 말씀이다. 깨닫는 것 [悟] 과 수련하는 [修] 은 분리될 수 없으며, 정(定)과 혜(慧) 또한 같이 닦아야 한다.”고 하였다.

< 보 기 >

ㄱ. (가)와 (나)는 각각 교종과 선종의 입장에서 두 종파를 통합하려 하였다.

ㄴ. (가)는 왕실의 후원을 받았고 (나)는 무신 정권의 후원을 받았다.

ㄷ. (나)가 죽은 후 교단이 다시 분열되고 귀족 중심의 불교가 지속되었다.

ㄹ. (가)는 수선사 결사 운동을 주도하였고 (나)는 천태종을 개창하였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ㄱ, ㄴ, ㄷ ④ ㄱ, ㄴ, ㄷ, ㄹ

정답 및 해설 : ②

(가) 의천, (나) 지눌

ㄱ. 의천과 지눌은 모두 교종과 선종의 통합 운동을 전개하였다.

ㄴ. 의천은 왕실의 후원을, 지눌은 (최씨) 무신 정권의 후원을 받았다.

ㄷ. 지눌( X )이 죽은 후~의천

ㄹ. 지눌이 수선사 결사를, 의천이 천태종을 개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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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와 (나)의 인물에 대한 <보기>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는 “교(敎)를 배우는 이는 대개 안의 마음을 버리고 외면에서 구하고, 선(禪)을 익히는 이는 인연을 잊고 안의 마음을 밝히기를 좋아하니, 모두 한쪽에 치우친 것으로 두 극단에 모두 막힌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다.


(나)는 “정(定)은 본체이고 혜(慧)는 작용이다. 작용은 본체를 바탕으로 존재하므로 혜가 정을 떠나지 않고, 본체가 작용을 가져오게 하므로 정은 혜를 떠나지 않는다.”라고 주장하였다.


<보 기>

ㄱ. (가)와 (나)는 서로 다른 방법으로 교종과 선종의 통합을 시도하였다.

ㄴ. (가)와 (나)는 지방 호족과 연합하여 신라 정부의 권위를 약화시켰다.

ㄷ. (가)는 불교와 유교 모두 도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같다는 유․불 일치설을 주장하였다.

ㄹ. (나)는 수선사 결성을 제창하여 불교계의 개혁을 추진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9. 정답 ②

해설 고려시대 승려의 인물사를 비교하는 문제로서 제시문의 (가)는 의천, (나)는 지눌에 대한 설명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각각 다른 방법으로 교종과 선종의 통합을 시도하였으며, 지눌은 수선사 결사운동을 펼쳤으며. 

유·불 일치설을 주장한 것은 의천이 아니라 혜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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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17. 밑줄 친 ‘그의 사상’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그의 사상은 돈오점수와 정혜쌍수로 요약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의 마음이 곧 부처라는 사실을 깨닫고(선 돈오) 이를 바탕으로 수련을 계속해야 하며(후 점수) 그 수행에 있어서는 정과 혜를 함께 닦아야 한다는 것이다.


고려 무신정권의 비호 아래 천태종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② 왕권 우위의 중앙집권적 귀족사회에 적합한 이념 체계를 제공하였다.

③ 고려 말 신진사대부들의 성장에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④ 고려 후기의 불교계를 선종 중심으로 혁신하려는 운동을 전개하였다.

17. 지눌

정답 : ④

해설 : 자료의 ‘그’는 지눌을 일컫는 것으로, 지눌은 선과 교학이 둘이 아니라는 정혜쌍수를 바탕으로 철저한 수행을 강조하였고, 내가 곧 부처라는 깨달음을 위한 노력과 함께 꾸준한 수행을 통해 깨달음에 도달할수 있다는 돈오점수를 주장하였다.

정답 분석

④ 지눌은 당시 불교계의 부패를 비난하며 수선사 결사를 제창하여 불교혁신운동을 전개하였다. 수선사 결사 운동은 승려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독경, 선 수행, 노동에 고루 힘쓸 것을 강조하였다.

오답 분석

① 지눌은 고려 무신정권의 비호 아래 조계종을 성립시켰다. 

② 지눌이 성립한 조계종은 왕실 및 귀족과 결탁한 세속적인 불교를 배척하고, 산중 불교로서 독자적인 세력을 구축해나갔다. 

③ 혜심의 유불일치설에 대한 설명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 중세불교 - 조계종과 천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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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밑줄 친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나는 도(道)를 구하는 데 뜻을 두어 덕이 높은 스승을 두루 찾아다녔다. 그러다가 진수대법사 문하에서 교관(敎觀)을 대강 배웠다. 법사께서는 강의하다가 쉬는 시간에도 늘 “관(觀)도 배우지 않을 수 없고, 경(經)도 배우지 않을 수 없다.”라고 제자들에게 훈시하였다. 내가 교관에 마음을 다 쏟는 까닭은 이 말에 깊이 감복하였기 때문이다.


해동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이론과 실천의 양면을 강조하였다.

교종의 입장에서 선종을 통합하였다.

정혜쌍수로 대표되는 결사운동을 일으켰다.

3. 정답 ④

해설 제시된 사료는 대각국사문집에서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것이다. 대각국사 의천은 송나라에 들어가 여러 고승들을 만나 깨달음을 얻고 고려에 돌아와 해동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지눌에 대한 내용이다. 지눌은 당시 불교계의 타락을 비판하고 송광사를 중심으로 정혜결사를 만들어 승려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독경과 선 수행, 노동에 힘쓸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선과 교학이 근본에 있어 둘이 아니라는 사상 체계인 정혜쌍수를 사상적 바탕으로 철저한 수행을 선도하였고, 내가 곧 부처라는 깨달음을 위한 노력과 함께, 꾸준한 수행으로 깨달음의 확인을 아울러 강조한 돈오점수를 주장하였다.

①②③ 의천에 대한 내용이다. 의천은 교종을 중심으로 선종을 통합하기 위해서 해동 천태종을 창시하였고, 이론의 연마와 실천을 같이 강조하는 교관겸수를 사상적 기반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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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제시된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하루는 같이 공부하는 사람 10여 인과 약속하였다. 마땅히 명예와 이익을 버리고 산림에 은둔하여 같은 모임을 맺자. 항상 선을 읽히고 지혜를 고르는 데 힘쓰고, 예불하고 경전을 읽으며 힘들어 일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각자 맡은 바 임무에 따라 경영한다. 인연에 따라 성품을 수양하고 평생을 호방하게 고귀한 이들의 드높은 행동을 좇아 따른다면 어찌 통쾌하지 않겠는가.


① 아미타를 전도해 불교의 대중화를

② 철저한 수행을 선도해 교·선의 대립을 극복하고자 했다.

흥왕사를 근거해 화엄종 중심으로 교종을 통합했다.

유불일치설과 심성의 도야를 강조했다.

⑤ 법화 신앙을 중점으로 백련 결사를 제창했다.

정답. 

② 지눌에 대한 설명이다. 일단 찾아낸 지문상으로는 2번이 가장 적합하다.






의천 지눌 외 포괄>>>>>>>>>>>>>>>>>>>>>>>>>>>>>




8. 고려시대 불교계의 동향과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백련결사를 제창한 요세는 참회와 수행에 중점을 두는 등 복잡한 이론보다 종교적 실천을 강조했다.

② 재조대장경은 고려 전기에 만들어졌던 대장경 판목이 거란의 침입으로 불타버렸기 때문에 무신집권기에 다시 만든 것이다.

③ 각훈은 삼국시대 이래 승려들의 전기를 정리하여 해동고승전을 지었다.

④ 지눌은 깨달음과 더불어 실천을 강조하는 돈오점수를 주장했다.

[정답] ②

[정답 해설]

① 요세는 자신의 행동을 진정으로 참회하는 법화신앙에 중점을 둔 백련 결사를 제창하고, 복잡한 이론보다 종교적 실천을 강조하였다.

③ 고려 고종 때 각훈이 쓴 <해동고승전>은 삼국 시대의 승려 30여 명의 전기가 수록되어 있는데, 현재 일부만 남아 있다.

이 책은 우리나라의 불교사를 중국과 대등한 입장에서 서술하였다.

④ 지눌은 선과 교학이 근본에 있어 둘이 아니라는 사상 체계인 정혜쌍수를 사상적 바탕으로 철저한 수행을 선도하였다. 또한 내가 곧 부처라는 깨달음을 위한 노력과 함께, 꾸준한 수행으로 깨달음의 확인을 아울러 강조한 돈오점수를 주장하였다.


[오답 피하기]

② 고려 현종 때 제작하기 시작한 초조대장경은 거란이 아니라 몽골 침입 때에 불타버리고 인쇄본 일부가 남아 고려 인쇄술의 정수를 보여 주고 있다. 몽골 침략으로 소실된 초조대장경을 대신하여 고려 고종 때에는 재조대장경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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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7. 다음 ㉠~㉣에 들어갈 인물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 ㉠ )는/은 신편제종교장총록을 편찬하였다.

○ ( ㉡)는/은 원의 불교인 임제종을 들여와서 전파시켰다.

○ ( ㉢ )는/은 강진에 백련사를 결사하여 법화신앙을 내세웠다.

○ ( ㉣ )는/은 목우자수심결을 지어 마음을 닦고자 하였다.


     ㉠    ㉡    ㉢    ㉣

① 수기 보우 요세 지눌

② 의천 각훈 요세 수기

③ 의천 보우 요세 지눌

④ 의천 요세 각훈 수기

정답 ③

[정답 해설]

㉠ 『신편제종교장총록』은 고려시대의 승려 의천이 중국 및 우리나라의 불교관계 저술을 수집하여 엮은 목록집이다.

㉡ 고려 후기 보우는 원으로부터 임제종을 도입하고 교단을 정비하려고 노력하였으나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 원묘국사 요세는 백성의 신앙적 욕구를 고려하여 강진 백련사에서 벽련사 결사를 제창하였다. 자신의 행동을 진정으로 참회하는 법화 신앙에 중점을 둔 백련사 결사는 지방민의 적극적인 호응을 얻었고, 수선사와 양립하며 고려 후기 불교계를 이끌었다.

㉣ 『목우자수심결』은 고려시대 보조국사 지눌이 선문(禪門)에 입문한 초학자에게 선 수행의 요체가 될 핵심 내용을 저술한 지침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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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그는 묘종초를 설법하기 좋아하여 언변과 지혜가 막힘이 없었고, 대중에게 참회를 닦기를 권하였다. …(중략)… 대중의 청을 받아 교화시키고 인연을 맺은 지 30년이며, 결사에 들어온 자들이 3백여 명이 되었다.


① 강진의 토호세력의 도움을 받아 백련사를 결성하였다.

② 불교계 폐단을 개혁하기 위해 9산 선문의 통합을 주장하였다.

이론의 연마와 실천을 아울러 강조하는 교관겸수를 제창하였다.

깨달은 후에도 꾸준한 실천이 필요하다는 돈오점수를 중시하였다.

8. 중세의 불교(요세) 정답 : ①

밑줄 친 ‘나’는 요세다. 

① 요세는 강진 만덕사(백련사)에서 정토 신앙을 적극 수용하여 백련결사를 제창하였다. 요세의 백련결사는 보다 대중적인 신앙 결사였기 때문에 지방민의 적극적인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② 보우, 

③ 의천, 

④ 지눌이 주장한 내용이다.

(2017년 해법국사 1권, 불교의 발전, 323~325쪽)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 중세불교 - 조계종과 천태종>>>>>>>>>







2014 9급 서울시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0. 다음은 고려 시대 불교에 관한 내용이다. 옳은 것으로 묶인 것은?


천태종의 지눌은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포용하는 선교일치를 주장하였다.

㉡ 의천은 불교와 유교가 심성 수양이라는 면에서 차이가 없다고 하였다.

의천이 죽은 뒤 교단은 분열되고 귀족 중심이 되었다.

요세는 참회수행과 염불을 통한 극락왕생을 주장하며 백련사를 결성했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10. ⑤ 전한길필기노트 p.63

지눌은 천태종이 아니라 조계종, 

유불일치설은 의천이 아니라 지눌의 제자였던 혜심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 중세불교 - 조계종과 천태종>>>>>>>>>>






2017 9급 지방직(하반기)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8.『신편제종교장총록』을 편찬한 승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것은?


선종의 일파인 임제종을 들여와 전파하였다.

② 거조암, 길상사 등에서 정혜결사를 주도하였다.

③ 우리나라 천태교학의 전통을 원효에게서 찾았다.

④ 성속무애 사상을 주장하면서 종단을 통합하려 하였다.

8. 의천 정답 : ③

『신편제종교장총록』을 편찬한 승려는 의천이다. 

③ 의천은 우리나라 천태교학의 전통을 원효에게서 찾았으며, 원효의 화쟁사상을 계승하여 천태종을 중심으로 선종을 포용하고자 하였다.


① 공민왕의 왕사였던 보우에 대한 설명이다. 

② 지눌에대한 설명이다. 

 균여는 성속무애(성상융회)를 주창하면서 귀법사를 중심으로 교종을 통합하려 하였다.







2015 9급 지방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3. 다음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왕은 중국에 36명의 승려를 파견하여 법안종을 배우도록 하였다. 또한 제관과 의통을 파견하여 천태학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① 승과 제도를 시행하였다.

요세가 세운 백련사를 후원하였다.

③ 의천이 국청사를 창건하는 것을 후원하였다.

④ 거란과의 전쟁을 물리치기 위해 초조대장경을 조성하였다.

정답 ①

광종은 중국에서 법안종을 수입하여 선종의 통합을 이루고자 했으며, 제관과 의통을 남중국에 파견하여 천태학을 전하였다. 

① 광종은 왕권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불교를 장려하였다. 이를 위해 승과 제도를 실시하여 합격한 자에게 승계를 주고 승려의 지위를 보장하였다.


② 요세의 백련사를 후원한 것은 최씨 무인 정권이다. 

③ 숙종 재위 기간에 있었던 일이다. 

④ 현종은 재위 기간의 일이다.












고려 조형 탑 및 포괄>>>>>>>>>>>>>>>>>>>>>




2012 9급 지방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8. 고려시대의 건축과 조형예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초기에는 광주 춘궁리 철불 같은 대형 철불이 많이 조성되었다.

② 지역에 따라서 고대 삼국의 전통을 계승한 석탑이 조성되기도 하였다.

③ 팔각원당형의 승탑이 많이 만들어졌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 법천사 지광국사 현묘탑을 들수 있다.

④ 후기에는 사리원의 성불사 응진전과 같은 다포식 건물이 출현하여 조선시대 건축에 큰 영향을 끼쳤다.

정답. ③ 지광국사 현묘탑(사각형)은 홍법국사 실상탑(탑신 계란형)과 더불어 신라양식(8각원당형)을 벗어난 대표적인 고려시대 승탑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 문화 예술








금속활자만 집중>>>>>>>>>>>>>>>>>>>>>>>


2012 9급 서울시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6. 고려시대의 금속활자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금속활자는 한 번 만들면 여러 종류의 책을 쉽게 찍을 수 있었다.

② 고종 21년(1234)에 『상정고금예문』을 인쇄했다는 기록이 있다.

③ 프랑스에 있는 『직지심체요절』은 청주 용두사에서 간행했다.

④ 공양왕은 서적원을 설치하여 활자의 주조와 인쇄를 맡게 했다.

⑤ 『직지심체요절』은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보다 시기가 앞선다.

16번. 정답 ③ <통합한국사 테마 - 105. 글씨(서체)의 역사

③ 직지심체요절은 현존하는 세계최고의 금속활자본으로서 우왕 3년(1377)년 청주 흥덕사에서 간행되었으나 현재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대장경, 유네스코 지정유산- 통시적>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대문화- 불교>>>>>>>>







2010 9급 지방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6. 다음의 역사적 사실과 시기적으로 가장 가까운 것은?


목판인쇄술의 발달, 청동 주조기술의 발달, 인쇄에 적합한 먹과 종이의 제조 등이 어우러져 세계최초로 금속활자를 주조하여 『고금상정예문』을 인쇄하였다.


난립한 교종의 종파를 화엄종 중심으로 재확립하기 위해 균여를 귀법사의 주지로 임명하였다.

② 삼별초는 개경환도에 반대하여 반기를 들었으며, 진도로거점을 옮겨 항몽전을 전개하였다.

③ 사림원을 설치하여 개혁정치를 추진하고, 관료정치를 회복하기 위해 관제를 바꾸었다.

④ 화약무기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화통도감을 설치하여 각종화약무기를 제조하였다.

답 ②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에 의하면『고금상정예문(상정고금예문)』은 원래는 12세기 의례서인데, 최우가 강화도로 천도할 때 가지고 오지 못하자 1234년 최우 정권때 금속활자로 다시 인쇄했다는 기사가 수록되어있다. 지문의 역사적 사실과 가장 가까운 시기는, 무신들의 마지막 저항인 삼별초의 저항(1270~1273)이다.

▶오답피하기/① 고려 전기(광종) ③ 원간섭기(충선왕) ④고려 말(우왕)










<불교 서적> 초조대장경 속장경 재조대장경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초조대장경 : 거란침입 대비

- 속장경 (초조 보완) = 교장 : 의천

==> 둘다 몽골 침입 불탐



그래서 몽골침입하자 빨리 다시 만들자

==> 재조대장경 (8만 대장경)

==> 강화도 천도 (최우때) 만듬. (고종때)

==>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



2016 9급 교행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7. 밑줄 친 ㉠,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고려 시대에는 불교 사상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서 불교 관련 저술을 모아 체계적으로 정리한 대장경이 만들어졌다. ㉠ 현종 때의 경판이 임진년 몽골의 침입으로 불타버렸고, 이에 왕이 신하들과 더불어 다시 발원하여 도감을 세우고 16년 만에 ㉡ 새 경판을 완성하였다.


① ㉠ - 합천 해인사에 소장되었다.

② ㉠ - 교장도감에서 제작한 경판이다.

㉡ -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되었다.

- 불교 경전 주석서를 수집하여 간행한 속장경이다.

☞ 답 ③

㉠ 초조 대장경, 

㉡ 재조대장경(팔만대장경)


① ㉡, ② ㉡, ④ 의천의 교장(속장경) 내용이다.






2016 9급 서울시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 고려시대의 대장경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대장경이란 경(經) · 율(律) · 논(論) 삼장으로 구성된 불교 경전을 말한다.

초조대장경의 제작은 거란의 침입을 받으면서 시작되었다.

③ 의천은 송과 금의 대장경 주석서를 모아 속장경을 편찬하였다.

초조대장경과 속장경은 몽골의 침입으로 소실되었다.

1. 정답 : ➂

➂ 의천은 고려의 대장경에 대한 주석서를 포함하여 송과 요에서 들여온 대장경 주석서를 바탕으로 속장경을 편찬하였다. 

의천이 속장경을 간행한 시기는 선종부터 숙종 대까지로 1102년에 완성되었다. 당시에는 아직 금나라가 건국되지 않았다.


① 대장경은 경(經)․율(律)․논(論) 등 삼장의 불교 경전을 총칭하는 말이다.

➁ 초조대장경은 부처의 힘을 빌려 거란의 침입을 격퇴하기 위한 목적에서 거란 2차 침입 이후에 제작되었다.

➃ 몽골의 2차 침입 때 초조대장경이 불타 버렸고 흥왕사와 함께 속장경마저 소실되었다.

2017/04/18 -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대장경, 유네스코 지정유산- 통시적







2011 9급 지방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1. 고려시대에 제작된 대장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초조대장경은 거란의 침입 때 부처의 힘을 빌러 적을 물리치고자 만들었다.

② 속장경(교장)은 의천이 경(經), 율(律), 논(論) 삼장의 불교경전을 모아 간행한 것이다.

재조대장경은 몽고 침략으로 초조대장경이 소실된 후 고종 때 다시 만든 것이다.

현재 합천 해인사에 보관되어 있는 팔만대장경은 재조대장경을 가리킨다.

11. 정답 : ② 통합 한국사 테마 39 고려대장경(P.175)

② 속장경(교장)은 경, 율, 논 삼장의 불교경전을 간행한 게 아니라 그 주석인 장, 소를 모아 간행한 것이다. 


① 초조대장경은 거란의 2차 침입(현종)때 불력으로 적을 물리치고자 만들었다가, 몽고 침입때 소실되었다. 

③ 재조대장경(팔만대장경)은 고종때 몽고의 침략으로 초조대장경이 소실되자, 강화도에서 대장도감을 설치하여, 본사인 강화도, 분사인 남해(진주)에서 조판하였다. 

④ 팔만대장경은 강화도 선원사에 보관되다, 조선시대에 현재 합천 해인사로 이전하였다.













4 <고려 문화- 사관의 흐름 / 삼국사기 유사 (역사서)>>>>>>>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서적>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고려때도 실록편찬했으나


성종>> 거란(요) 1차 침입 (서희 말싸움)==========================



현종>> 2차 3차 침입 (실제 침입)

==> 실록 소실

==> 다시 편찬한 '7대실록(앞의 7명 왕)' 도 남아있지 않음



이자겸의 난/ 묘청의 난 (1170바로 전)>>


인종때>>>>>

묘청의 난 진압후 바로 삼국사(김부식) 편찬 (삼국사기 이전은 기록 없음)

- 전체 

- 유교적 합리주의 (성리학 안들어온때)

- 신라계승인식 (여진 침입후 수그러들기에..고구려 계승 포기느낌)


무신정권 (1170)>>=============================

- 다시 고구려 계승 인식


- 동명왕편: 주몽 건국이야기 (이규보의 문집--동국이상국집)

- 해동고승전 (각훈) : 삼국시대 승려 정리



원간섭기 (1270)>>=========================

원종은 '충' 안들어간 왕 (충은 부마된다음 부터)


충렬왕 (충들어간 첫째 왕)====>두책 모두 고조선 들어감

- 삼국유사 (일연--승려) : 불교적 신이 사관 (신령스러운), 기사본말체(사건중심, 인물중심x)

- 제왕운기 



고려후기>>========================

이제현 사략==> 유교적 합리주의 (성리학적 사관)


2018 9급 국가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9. 다음은 고려시대 진화의 시이다. 이 시인과 교류를 통해 자부심을 공유한 인물의 작품은?


서쪽 송나라는 이미 기울고 북쪽 오랑캐는 아직 잠자고 있네. 앉아서 문명의 아침을 기다려라, 하늘의 동쪽에서 태양이 떠오르네.


① 삼국사기

② 동명왕편

③ 제왕운기

④ 삼국유사

19. 정답 : ②

제시된 자료는 고려 시대 문장가인 진화(陳澕)의 시이다.

② 그의 생몰년은 당대의 기록이 미비하여 정확히 알 수 없지만, 1200년 국자감시에 합격 했다는 기록이 보이며, 이후 벼슬이 한림과 목사에 이르기도 했다고 한다. 진화는 이규보와 함께 빠른 속도로 시를 짓는 주필의 대가로 문인들의 칭송을 받았다. 한림별곡의 '이정언 진한림 쌍운주필(李正言 陳翰林 雙韻走筆)'이라는 대목에서 이정언은 이규보를 말하는 것이 며, 진한림은 바로 진화를 말한다. 한편 이 시는 그가 금나라에 사신으로 가면서 썼다고 알려져 있다. 즉 송이 몰락하고 금이 아직 미개한 반면, 고려가 문명의 중심에 있다는 자부심을 드러내고 있으며, 이규보의 『동명왕편』과 비슷한 패기가 넘쳐흐르고 있다.





2015 9급 사복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3. 고려시대에 편찬된 역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삼국유사는 인종 때 왕명으로 편찬되었다.

② 삼국사기는 고구려 정통 의식을 반영하였다.

③ 동명왕편은 단군의 건국 이야기를 수록하였다.

④ 제왕운기는 우리 역사를 중국사와 대등하게 파악하였다.

☞답 ④

① 『삼국사기』, ② 『동명왕편』, ③ 『삼국유사』에 대한 설명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 문화- 사관의 흐름 (역사서)>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의 문학 & 조선의 문학>






2014 9급 사복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1. 다음 서적들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해동고승전은 삼국시대 이래 고려시대까지 승려 30여 명의 계통을 밝힌 책이다.

② 동명왕편은 이규보가 쓴 것으로 고구려 건국 영웅인 동명왕의 업적을 칭송한 서사시이다.

③ 제왕운기는 우리 역사의 서술을 단군부터 시작하여 중국의 역사만큼 유구하다고 보았다.

④ 동국통감은 고조선부터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편년체로 서술하였다.

11. 역사서

정답 : ①

정답 분석

① 해동고승전은 고려시대의 승려 각훈이 편찬한 것으로, 삼국 시대의 승려 30여 명의 전기가 수록되어 있다.

오답 분석

② 동명왕편은 이규보가 편찬한 역사서로, 고구려 건국의 영웅인 동명왕의 업적을 칭송한 일종의 영웅 서사시이다. ③ 제왕운기는 이승휴가 편찬한 역사서로 우리 나라의 역사를 단군으로부터 서술했으며, 우리 역사를 중국사와 대등하게 파악하는 자주성을 나타냈다. ④ 동국통감은 서거정 등이 왕명에 의해 편찬한 편년체의 사서로, 단군조선부터 고려 말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 문화- 사관의 흐름 (역사서)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 서적, 역사서>





2013 9급 국가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9.다음과 같은 역사인식에 따라서 편찬된 역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대저 옛 성인은 예악으로 나라를 일으키고 인의로 가르쳤으며 괴력난신(怪力亂神)은 말하지 않았다. 그러나 제왕이 장차 일어날 때는 부명(符命)과 도록(圖籙)을 받게 되므로 반드시 남보다 다른 일이 있었다. 그래야만 능히 큰 변화를 타고 대업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중략)… 그러니 삼국의 시조가 모두 신비하고 기이한 일을 연유하여 태어났다는 것을 어찌 괴이하다 할 수 있겠는가. 이것이 신이(神異)로써 이 책의 앞 머리를 삼은 까닭이다.


①정통 의식과 대의명분을 강조하였다.

②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기초하여 기전체로 서술하였다.

③고구려 계승 의식을 반영하고 고구려의 전통을 노래하였다.

④우리의 고유 문화와 전통을 중시하였으며 단군신화를 수록하였다.


해설

자료의 역사서는 일연의 <삼국유사>에 대한 내용이다.-----신이사관

정답

④ 일연은 <삼국유사>에서 불교사를 중심으로 고대의 민간설화나 전래 기록을 수록하여 고유 문화와 전통을 중시하였으며, 단군을 우리 민족의 시조로 여겨 단군의 건국 이야기를 수록하였다.

오답

① 고려 후기 성리학이 수용되어 신진 사대부가 성장하면서 정통의식과 대의명분을 강조하는 성리학적 유교 사관이 대두하였다.

②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대한 설명이다.

③ 이규보의 <동명왕편>에 대한 설명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 서적, 역사서, 지도, 지리서, 의학서적, 백과사전, 국어>>>>>>>>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 문화- 사관의 흐름 / 삼국사기 유사 (역사서)>>>>>>>





2012 9급 지방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9. 민족적 자주 의식을 반영한 고려 후기의 역사서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해동고승전 ② 제왕운기 ③ 삼국유사 ④ 해동역사

정답. ④ 해동역사는 조선후기 한치윤이 서술한 실학서적이다. 이 책에는 중국과 일본의 문헌까지 참고하여 한국 역사 인식의 폭을 크게 확대시켰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화이론적 역사인식을 탈피한 것을 잘 보여주는 역사서이기도 하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 문화- 사관의 흐름 (역사서)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 서적, 역사서













삼국사기 vs 삼국유사 및 둘중하나>>>>>>>>>>>>>>>>>>>>>>>>>>>>>




2018 9급 교행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7.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신라의 역사를 상고, 중고, 하고로 구분하였어요.

② 기전체 서술 방식에 따라 본기, 연표, 지, 열전으로 구성하였어요.

③ 기자 조선-마한-신라 정통론의 입장에서 강목법에 따라 서술하였어요.

④ 고구려 계승 의식을 바탕으로 동명왕의 업적을 서사시로 표현하였어요.

7. 정답 ①

[자료 분석]

자료는 1281년(충렬왕 7)경에 고려 후기의 승려 일연이 편찬한 『삼국유사』에 대한 내용이다. 『삼국유사』 기이편에는 가야의 역사를 서술한 『가락국기』가 실려 있다.

[정답 해설]

① 신라시대의 시기구분과 관련하여 『삼국유사』 왕력의경우 상고(上古), 중고(中古), 하고(下古)로 구분하였는데, 이는 각각 제1대 혁거세거서간~제22대 지증왕, 제23대 법흥왕~제28대 진덕여왕, 제29대 무열왕~제56대 경순왕이 다스린 기간이다. 이는 신라의 시대를 왕명에 따라 구분한 것으로, 상고 시기의 왕들은 고유한 토착어로왕명을 사용했으며, 중고에는 불교식 왕명을 사용했다. 하고 시기의 왕들은 중국식 시호를 사용한다.

[오답 피하기]

② 기전체 방식으로, 본기, 지, 열전으로 구성된 것은 김부식이 저술한 『삼국사기』이다.(1145) 『삼국유사』는 기사본말체 형식의 사서이다.

③ 기자 조선 – 마한 – 신라 정통론의 입장에서 강목법에 따라 서술한 것은 안정복의 『동사강목』이다.(1778, 정조)

④ 동명왕의 업적을 서사시로 표현한 것은 이규보의 『동명왕편』이다.






2016 9급 국가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1. (가)와 (나)에 들어갈 역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가) 은(는) 현존하는 우리나라의 가장 오래된 역사서로 고려 인종 때 편찬되었다.

본기 28권, 연표 3권, 지 9권, 열전 10권 등 총 50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 (나) 은(는) 충렬왕 때 한 승려가 일정한 역사 서술 체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로운 형식으로 저술한 역사서이다. 총 5권으로 구성되었으며, 민간 설화와 불교에 관한 내용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다.


① (가)-고조선의 역사를 중시하였다.

② (가)-고구려 계승의식을 강조하였다.

③ (나)-민족적 자주의식을 고양하였다.

④ (나)-도덕적 합리주의를 표방하였다.

11. 정답 : ③

제시된 자료의 (가)는 삼국사기, (나)는 삼국유사이다.

③ 일연의 『삼국유사』는 불교사를 중심으로 고대의 민간 설화나 전래 기록을 수록하는 등 우리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중시하였으며, 단군을 우리 민족의 시조로 여겨 단군의 건국 이야기를 수록하였다.

① 『삼국사기』는 고구려는 호전적인 국가로, 백제는 속임수가 많았던 국가로 비판하였으며, 고구려·백제와 연결되는 고조선·삼한의 역사를 삭제하는 등 신라 계승 의식이 더 많이 반영되었다.

② 『삼국사기』는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을 고수하면서 신라 계승 의식을 반영하였다.

④ 『삼국유사』는 또 불교사를 중심으로 고대의 민간 설화나 전래 기록을 수록하는 등 우리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중시하였다. 이는 『삼국사기』가 불교 및 비합리적 신이사를 일부러 삭제하거나 수정해 실었던 사실과 대조를 이루는 부분으로 이전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대한 비판의 의미를 지닌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2015 9급 서울시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1. 다음 자료가 기록된 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곰과 호랑이가 찾아와 사람이 되기를 원하므로 환웅이 그들에게 쑥과 마늘을 주면서 이것을 먹고 100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사람이 될 것이다. 라고 하였다. 곰은 이를 지켜 여자의 몸이 되었으나 호랑이는 사람이 되지 못하였다. 환웅이 사람으로 변신하여 웅녀와 결혼하였다. 아들을 낳으니 이가 단군왕검이다.


① 왕력, 기이, 흥법, 탑상, 의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김부식을 비롯한 유학자들이 편찬한 역사서이다.

③ 현존하는 우리나라의 가장 오래된 역사서이다.

④ 삼국에서 고려까지 고승들의 전기를 정리하여 편찬한 책이다.

11. 정답 ①

“삼국유사”에 제시문과 같은 내용의 단군 설화가 수록되어 있다.

②·③ “삼국사기”, ④ “해동고승전”에 대한 설명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2012 9급 국가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3. 다음과 같이 왕명을 받아 편찬한 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신 부식은 아뢰옵니다. 옛날에는 여러 나라들도 각각 사관을 두어 일을 기록하였습니다. … 해동의 삼국도 지나온 세월이 장구하니, 마땅히 그 사실이 책으로 기록되어야 하므로 마침내 늙은 신에게 명하여 편집하게 하셨사오나, 아는 바가 부족하여 어찌할 바를 모르겠습니다.


① 현존하는 우리나라의 역사서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다.

② 기전체로 서술되어 본기, 지, 열전 등으로 나누어 구성되었다.

③ 고구려 계승 의식보다는 신라 계승 의식이 좀 더 많이 반영되었다고 평가된다.

④ 몽골 침략의 위기를 겪으며 우리의 전통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려는 움직임에서 편찬되었다.

정답. ④ 원간섭기에 편찬된 대표적인 사서는 <삼국유사>, <제왕운기>가 있다. 이 책들에는우리 문화와 전통에 대한 인식과 자주성이 반영되어 있다. // 제시문은 고려전기(고려중기)김부식이 <삼국사기>를 편찬하면서 이를 알리는 글을 왕에게 올리는 <진삼국사기표>의 내용 일부이다. 이 책은 신라중심사관과 고려중기 문벌귀족의 보수적인 사상이 반영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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