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제4절 공무원의 능력발전>다면평가 근평오류/ 역량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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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4. 10. 12:41 행정학/0 기출 TOPIC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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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제4절 공무원의 능력발전>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키워드


서열법


다면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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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훈련>>





2012 9급 국회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3. OJT(On the Job Training) 교육훈련방법 중‘직무순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일상 근무 중에 상관이 부하에게 직무수행에 관한 기술을 가르쳐 주거나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② 여러 분야의 직무를 직접 경험하여 조직의 전반적인 업무를 익히는 것이다.

 ③ 특수 직위 등에 잠시 배정하여 경험을 쌓게 하여 앞으로 맡게 될 임무에 대비하게 하는 것이다.

 ④ 조직의 특정분야에 대한 이해와 함께 간단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⑤ 실제 조직생활에서 경험한 사례나 가상의 시나리오를 가지고 문제해결방식을 찾는 것이다.

[답] ② 직무순환에 해당하는 설명은 ②이다. ①은 실무지도,   ③은 임시배정, ④는 인턴십, ⑤는 사례연구에 각각 해당한다. 






2017 9급 교행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0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공무원 교육훈련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공무원들 간 비정형적 체험을 통해서 자기에 대한 인식과 타인에 대한 이해의 기회를 갖게 하여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고 궁극적으로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을 갖는.

① 강의 (lecture)

② 액션러닝 (action learning)

③ 감수성훈련 (sensitivity training)

④ 현장훈련 (on-the-job-training)

 

[③ 제시문은 공무원의 행태를 계획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감수성훈련으로 조직발전(OD : Organisation Development)에 속하는 교육훈련기법이다.

 

☑ ① [X] 강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이나 시책을 전달하는 교육훈련방식

② [X] 현장방문이나 사례조사 등을 통하여 배우는 실천학습(행동학습또는 성찰미팅

④ [X] 직장에서 정상적으로 근무하면서 상관으로보터 실무지도를 받는 것

 





2015 9급 지방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이건 요점정리에 없는듯...?)

12. 공무원 교육훈련에 대한 저항이유 중 저항주체가 나머지와 다른 하나는?


 ① 교육훈련 결과의 인사관리 반영 미흡

 ② 교육훈련 발령을 불리한 인사조치로 이해하는 경향

 ③ 장기간의 훈련인 경우 복귀 시 보직 문제에 대한 불안감

 ④ 조직성과의 저하 및 훈련비용의 발생

[답] ④ 공무원 교육훈련에 대해서는 저항이 발생할 수 있다. 저항주체에 따라 업무공백을 우려한 나머지 소속기관이 저항할 수 있고, 공무원들 스스로도 ①②③의 이유로 저항할 수 있다. ④는 소속기관이 교육훈련에 대해서 저항하는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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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모형들 포괄>>>





2015 9급 사복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공무원 평정제도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ㄱ. 고위공무원단제도의 도입에 따라 고위공무원으로서 요구되는 역량을 구비했는지를 사전에 검증하는 제도적 장치로 도입되었다.

ㄴ.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성과책임을 바탕으로 성과 목표를 설정․관리․평가하고, 그 결과를 보수 혹은 처우등에 적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ㄷ. 행정서비스에 관한 다방향적 의사전달을 촉진하며 충성심의 방향을 다원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ㄹ. 공무원의 능력, 근무성적 및 태도 등을 평가해 교육훈련 수요를 파악하고, 승진 및 보수결정 등의 인사관리 자료를 얻는 데 활용한다.


    ㄱ             ㄴ                    ㄷ             ㄹ

①역량평가제 직무성과관리제 다면평가제 근무성적평정제

②다면평가제 역량평가제 근무성적평정제 직무성과관리제

③역량평가제 근무성적평정제 다면평가제 직무성과관리제

④다면평가제 직무성과관리제 역량평가제 근무성적평정제

해설 ①

ㄱ. ‘고위공무원단제도’가 정답을 고르는 키워드다.

ㄴ. ‘성과책임’이 정답을 고르는 키워드다.

ㄷ. ‘다방향적 의사전달’이 정답을 고르는 키워드다.

ㄹ. ‘공무원의 능력, 근무성적 및 태도 등을 평가’가 정답을 고르는 키워드다.











2012 9급 국회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3. 공무원 근무성적 평정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무원 개인의 능력, 가치, 근무성적을 평가하여 보수와 승진 등의 인사행정에 반영한다.

 ② 강제배분법은 평정의 방법을 기준으로 한 유형이다.

 ③ 감독자로서의 상급자와 하급자 간의 의사 전달과 인간관계 개선에 도움을 준다.

 ④ 현대적 의미에서는 직무수행실적을 측정하여 인사행정에 활용하는 소극적이고 통제적인 목적이 강하다.

 ⑤ 서열법은 다른 집단과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는 제시하지 못한다.

[답] ④ 오늘날은 근무성적평정이 평정결과를 징벌이나 보상 등에 활용하는 소극적·부정적 측면보다는 구성원의 능력발전을 유도하는 적극적·임상적인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 2013 9급 선행정학개론 p.717







평정기법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016 9급 사복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02. 평정자가 평정표(평정서)에 나열된 평정요소에 대한 설명 또는 질문을 보고 피평정자에게 해당되는 것을 골라 표시를 하는 평정방법은?


① 도표식 평정척도법

② 체크리스트법

③ 산출기록법

④ 직무기준법

[답] ② 평정자가 평정표에 나열된 평정요소에 대한 사실표지 질문항목을 보고 골라 답하게 하는 방식을 사실표지법 일명 체크리스트법이라고 한다.

2017/04/18 - [행정학/1 자료] - 제4절 공무원의 능력발전





2016 9급 서울시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5. 근무성적평정의 오류 중 관대화 경향,엄격화 경향, 집중화 경향을 방지할 수있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① 서술적 보고법 ② 강제배분법

③ 연공서열법 ④ 가점법

[답] ② 너그럽게 후한 점수를 주는 관대화나 반대의 엄격화, 가운데로 점수가 몰리는 집중화(중심화)등을 방지하려면 점수분포비율을 등급별로 강제로 할당시키는 강제배분법(집단서열법)이 바람직하다.








다면평가>>>>>>>>>>>>>>>>>>>


다양한 사람들과의 원활한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때문에 업무수행의 효율성(efficiency)을 제고


환류를 통하여 평가대상자의 자기역량 강화




2018 9급 국회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3 다면평가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조직 내외의 다양한 사람들과의 원활한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때문에 업무수행의 효율성(efficiency)을 제고할 수 있다.

② 부처가 통합된 경우에도 능력에 따른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규모 부처 출신자들이 부당한 평가를 받을 가능성은 없다.

③ 다양한 사람으로부터 입체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다.

④ 다양한 평가자에 의한 평가 결과가 환류될 경우 피평가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⑤ 업무 전반의 관련자로부터의 긍정적인 평가가 중요시되기 때문에 업무 전반에 대한 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제도이다.

【해설】 ① [○] 다면평가제는 조직 내외의 사람들과 원활한 인간관계 증진시키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② [×] 부처의 통합 시 능력보다 출신부처에 따른 평가로 부처이기주의와 소규모 부처 출신자의 부당한 평가 가능성이 존재한다.

③ [○] 특정 피평가자에 대하여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입체적·다면적 평가가 이루어짐으로써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 및 수용성이 높아진다.

④ [○] 다양한 평가자에 의한 평가의 장단점 환류를 통해 자기 역량 강화의 기회 촉진이 가능하다.

⑤ [○] 업무 전반의 관련자로부터의 긍정적인 평가가 중시되므로 업무 전반의 성과향상에 기여할 수 있고, 업무의 효율성과 이해의 폭이 증진될 수 있는 제도이다.

 올바른 지문

② 부처가 통합된 경우에는 능력에 따른 평가보다 출신부처에 따른 평가로 소규모 부처 출신자들이 부당한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참고】 2019 compass 행정학 p.521~523 ▶②






2017 9급 국가직(하반기)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4. 우리나라의 다면평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민원인은 해당 공무원에 대한 다면평가에 참여할 수 없다.

② 다면평가의 결과는 해당 공무원에게 공개할 수 있다.

③ 다면평가의 결과는 승진전보성과급 지급 등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④ 해당 공무원에게 평가정보를 다각적으로 제공하는 경우에는 능력개발을 유도할 수 있다.

[① 다면평가란 다수의 평정자가 피평정자를 평가하는 것으로 우리나라 다면평가제도는 상급자동료부하뿐 아니라 민원인도 평정단의 구성에 포함된다.

 ☑ ② [O] 다면평가 등 우리나라 근무성적평정결과는 해당 공무원에게 공개할 수 있다.

③ [O] 다면평가의 결과는 승진전보성과급 지급 등에 의무적으로 반영되지는 아니하며 참고자료로만 활용될 수 있다.

④ [O] 당 공무원에게 평가정보를 다각적으로 환류하는 경우에는 동기유발과 능력개발을 꾀할 수 있다.






2017 9급 서울시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4. 다면평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수의 평가자가 참여해 합의를 통해 평가 결과를 도출하는 체계이며개별평가자의 오류를 방지하고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② 개인을 평가할 때 직속상사에 의한 일방향의 평가가 아닌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다양한 방향에서의 평가이다.

③ 조직구성원들에게 조직 내외의 모든 사람과 원활한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려는 강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업무수행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④ 능력보다는 인간관계에 따른 친밀도로 평가가 이루어져 상급자가 업무추진보다는 부하의 눈치를 의식하는 행정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해설 다면평가제는 다수의 평가자가 평가에 참여하므로 개인중심의 평가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방지하고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그러나 다수의 평가자가 합의를 통하여 평가결과를 도출하는 것은 아니며 주로 온라인에 의한 익명평가를 원칙으로 한다.


② [O] 다면평정은 주로 상급자동료부하민원인에 의한 전방위평정을 실시한다.

③ [O] 다면평정은 팀워크와 소통원만한 대인관계를 증진시키려는 동기를 강화시킨다.

④ [O] 다면평정은 평정집단의 부하도 포함되므로 상급자가 부하들의 눈치를 보는 소신없는 행정이 초래될 수 있다

참고 2017 9급 선행정학 p.403

정답 


 [행정학/1 자료] - <인사 제4절 공무원의 능력발전>







2013 9급 서울시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4. 다면평가제도의 장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② 계층제적 문화가 강한 사회에서 조직간 화합을 제고해준다.

③ 피평가자가 자기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④ 조직 내 상하간동료간부서간 의사소통을 촉진할 수 있다.

⑤ 팀워크가 강조되는 현대 사회의 새로운 조직 유형에 부합한다.

[해설(틀림다면평가(집단평정)란 피평정자의 능력과 직무수행을 관찰할 기회가 있는 여러 방면의 사람(상관부하동료민원인 등)이 평정에 가담한다는 뜻이다따라서 수평적 문화가 강한 조직에서 효용이 크며팀제나 매트릭스조직에서 그 효용이 크다.

 





2013 9급 지방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3. 다면평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평가대상자의 동료와 부하를 제외하고 상급자가 다양한 측면에서 평가한다.

② 일면평가보다는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③ 평가결과의 환류를 통하여 평가대상자의 자기역량 강화에 활용할 수 있다.

④ 평가항목을 부서별직급별직종별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설(틀림다면평가(집단평정)란 피평정자의 능력과 직무수행을 관찰할 기회가 있는 여러 방면의 사람(상관부하동료민원인 등)이 평정에 가담하는 평가제이다.

[정답 ☞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891=893.











근평 오류>>>>>>>>>>>>>>>>








2018 9급 지방교행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3. 조직 구성원의 인지과정에서 편의적 지각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후광효과(halo effect)는 첫 인상이나 가장 최근의 정보를 가지고 대상을 판단하는 것이다.

② 상동적 태도(stereotyping)는 인지 대상이 속한 집단의 특성에 비추어 그 대상을 지각하는것이다.

③ 대비효과(contrast effect)는 비교 대상의 개인적요인의 영향은 과대평가하고 상황적 요인의 영향은 과소평가하는 경향을 말한다.

④ 투사(projection)는 잘된 성과에 대해서는 자신의 내적 요소에 귀인하고 좋지 않은 성과에 대해서는 외적 요소에 귀인하는 경향을 말한다.

<답 2>

<해설> ① 근접오류 ③은 근복적 귀속의 착오이다. ④ 이기적 착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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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근무성적평정상의 오류 중 평가자가 일관성 있는 평정기준을 갖지 못하여 관대화 및 엄격화 경향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것은?

 

① 연쇄효과(halo effect)

② 규칙적 오류(systematic error)

③ 집중화 경향(central tendency)

④ 총계적 오류(total error)

 

[④ 평가자의 평정기준이 일관적이지 못하여 발생하는 불규칙적인 오류는 총계적 오류(total error)에 해당한다반대로 일관된 평정기준에 따라 규칙적으로 발생하는 오류는 체계적·규칙적 오류(systematic error)이다.


● 근무성적평정상 오류

연쇄효과

특정 평정요소의 평정결과나 전반적인(막연한인상이 평정에 영향을 주는 착오

시간적 오차

최근의 실적·사건이 평정에 영향을 주는 근접 오류

집중화의 오차

중간에 절대다수가 집중되는 경향

관대화의 오차

실제보다 너그럽게 후한 평정을 하는 것

규칙적 오차

지속적으로 과대 or 과소평정 ↔ 총계적 오차 (불규칙)

논리적 오차

평정요소 간에 존재하는 논리적 상관관계에 의한 오류

상동적 오차

유형화(정형화·집단화)의 착오로 선입견·고정관념에 의한 오차

피그말리온효과

자기충족적 예언효과

✐ 2018 9급 선행정학 p.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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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근무성적평정 오차 중 사람에 대한 경직적 편견이나 고정관념 때문에 발생하는 오차는?


①상동적 오차(error of stereotyping)      ②연속화의 오차(error of halo effect)

③관대화의 오차(error of leniency)         ④규칙적 오차(systematic error)

⑤시간적 오차(recency error)

[해설] ①(옳음). 상동적(유형화, 선입견) 오차는 어떤 사람이나 사물을 볼 때 그들이 속한 집단 또는 범주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stereotyping)에 의해 지각함으로써 발생하는 오차를 말한다.

[정답] ①





12. 다음의 근무성적평정 상의 오류 중 어떤 평정자가 다른 평정자들보다 언제나 좋은 점수 또는 나쁜 점수를 주게 됨으로써 나타나는 것은?


① 집중화 경향     ② 관대화 경향

③ 시간적 오류     ④ 총계적 오류

⑤ 규칙적 오류

[해설(옳음문제의 설문은 규칙적 오류에 대한 설명이다.

<규칙적 오류와 총계적 오류>

규칙적 오류(일관적 오류, systematic or constant error)란 어떤 평정자가 다른 평정자보다 언제나 후한 점수 또는 나쁜 점수를 주는 것을 말한다규칙적 오류는 특정한 평정자의 평점이 다른 평정자들에 의한 평점평균보다 항상 후하거나 박한 정도를 계산하여 그 수치를 원래의 평점에서 감하거나 원래의 평점에 보탬으로써 조정할 수 있다.

총계적 오류(total error)는 평정자의 평정 기준이 일정치 않아 관대화 및 엄격화 경향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규칙적(일관적오류와 불규칙적 오류를 포함한 개념으로 보기도 한다규칙적 오류는 사후에 조정할 수 있으나불규칙적 오류는 사후조정이 거의 불가능하다.

[정답⑤☞ 참고 : 2013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




2012 9급 국가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7.다음과 같은 상황을 가장 잘 설명하는 근무성적평정 오류는?


임용된 이후 단 한 번도 무단결근을 하지 않던 어떤 직원이 근무성적평정 하루 전날 무단결근을 하게 되었다이로 인하여 이 직원은 평정요소 중 직무수행태도에 대하여 낮은 점수를 받게 되었다.


① 집중화 오류(central tendency error)        ② 근접효과로 인한 오류(recency effect error)

③ 연쇄효과로 인한 오류(halo effect error)     ④ 선입견에 의한 오류(personal bias error)

[해설④ 문제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은 근접효과로 인한 오류(recency effect error)에 해당한다근접오류는 최근의 실적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시간적 근접오류를 말한다.

① 집중화 오류(central tendency error)는 무난하게 중간등급을 부여하는 경향을 말한다.

③ 연쇄효과로 인한 오류(halo effect error)는 전반적 인상이나 타 평정요소의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는 현상을 말한다.

④ 선입견에 의한 오류(personal bias error)는 어떤 사람이나 사물을 볼 때 그들이 속한 집단 또는 범주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stereotyping)에 의해 지각함으로써 발생하는 오차를 말한다.

[정답 ☞ 참고 : 2012 9급 알파행정학개론, pp.959-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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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근무성적 평정시 어떤 평정자가 다른 평정자보다 언제나 좋은 점수 또는 나쁜 점수를 주는 오류는?

① 엄격화 경향 (tendency of strictness)

② 규칙적 오류 (systematic)

③ 총계적 오류 (total error)

④ 선입견에 의한 오류 (prejudice error)

[] ② 언제나 좋은 또는 나쁜 점수를 주는 것은 평정자의 일정한 가치관이나 기준에 의하여 일관되게 나타나는 규칙적 오류에 해당한다반대로 일관성이 없는 불규칙적 오류는 총계적 오류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근무성적평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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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근무성적평가제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4급 이상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다.

② 매년 말일을 기준으로 연 1회 평가가 실시된다.

③ 평가단위는 소속 장관이 정할 수 있다.

④ 공정한 평가를 위해 평가자와 피평가자의 사전협의가 금지된다.

 

정답 

해설 우리나라 공무원 평정은 4급이상에 대한 성과계약 등 평가와 5급이하에 대한 근무성적평가제가 있으며 근무성적평가제의 경우 평가단위와 평가항목 등은 부처 특성에 따라 정할 수 있다.

① [X] 근무성적평가제는 5급이하를 대상으로 하며 4급이상 공무원은 성과계약 등 평가를 실시한다.

② [X] 근무성적평가제는 연 2(6월 말, 12월 말실시하며 4급 이상 성과계약 등 평가는 매년 말일을 기준으로 연 1회 평가한다.

③ [O] 공무원성과평가규정에 따르면 근무성적평가는 직급별로 구성한 평가 단위별로 실시하되소속 장관은 직무의 유사성 및 직급별 인원수 등을 고려하여 평가단위를 달리 정할 수 있다.

④ [X] 공정한 평가를 위해 평가자와 피평가자의 사전협의 및 면담이 인정된다.

 






우리나라의 공무원 평정 (포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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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성과평가제도에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성과평가제도의 목적은 공무원의 능력과 성과를 향상시켜 성과 중심의 인사제도를 구성하는것이 핵심 요소이다.

② 근무성적평가제도는 4급 이상 고위공무원단을 대상으로 시행한다.

③ 현행 평가제도는 직급에 따라 차별적 평가체제를 적용하고 있다.

④ 다면평가제도는 능력보다는 인간관계에 따른 친밀도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있다.

[답] ② 4급 이상과 고위공무원단에는 성과계약 등 평가가 실시되고, 5급 이하 공무원에게는 근무성적평정이 실시되어 우리나라 공무원평가제도는 현재직급에 따라 차별적 평가체제를 적용하고 있다.
















역량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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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역량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 역량은 조직의 평균적인 성과자의 행동특성과 태도를 의미한다.

ㄴ. 다수의 훈련된 평가자가 평가대상자가 수행하는 역할과 행동을 관찰하고 합의하여 평가결과를 도출한다.

ㄷ. 고위공무원단 역량평가의 대상은 문제인식, 전략적 사고, 성과지향, 변화관리, 고객만족, 조정·통합의 6가지 역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ㄹ. 고위공무원단 후보자가 되기 위해서는 역량평가를 거친 후 반드시 고위공무원단 후보자 교육과정을 이수해야한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해설] ㄱ.(틀림) 역량은 직무에서 탁월한 성과를 나타내는 고성과자(high performer)에서 일관되게 관찰되는 행동특성을 의미한다.

ㄴ.(옳음) 역량평가제도는 다양한 평가 기법을 활용해 실제 업무와 유사한 모의상황 하에서 나타나는 평가 대상자의행동 특성을 다수의 평가자가 평가하는 체계이다.

ㄷ.(옳음) 고위공무원단 역량평가의 대상은 문제인식, 전략적 사고, 성과지향, 변화관리, 고객만족, 조정·통합의 6가지역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ㄹ.(틀림) 고위공무원단후보자는 고위공무원단후보자교육과정을 마치고 역량평가를 통과한 사람으로서, ① 3급 공무원으로 2년 이상 재직한 사람 또는 ②3급 공무원 중 해당 계급에 2년 미만 재직하거나 4급 공무원 중 해당 계급에서5년 이상 재직한 사람으로서 공무원 경력이 20년 이상인 사람 등이다.

한편, 지방공무원이나 민간인을 법 제2조의2제2항제3호의 직위에 신규채용하는 경우 등은 역량평가를 실시하지 아니할 수 있다

[정답] ③ ☞ 참고 : 2018 7·9급 알파행정학, p.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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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다음 중 역량평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가장 옳은 것은?


① 역량평가제도는 근무 실적 수준만으로 해당 업무 수행을 위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② 역량평가제도는 대상자의 과거 성과를 평가하는 것이고, 성과에 대한 외부 변수를 통제하지않는다.

③ 역량평가제도는 구조화된 모의 상황을 설정한뒤 현실적 직무 상황에 근거한 행동을 관찰해 평가하는 방식이다.

④ 역량평가는 한 개의 실행 과제만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답] ③ ③만 옳고 나머지는 모두 틀리다. 역량평가제도는 구조화된 모의 상황을 설정한 뒤 현실적 직무 상황에 근거한 행동을 다양한 방식으로 관찰하여 구성원의 미래역량을 평가하는 것이다.

☑ ① [X] 역량평가제도는 근무실적만을 평가하는 근무성적평정과는 달리 해당업무 수행을 위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② [X] 역량평가제도는 과거 성과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것이고, 성과에 대한 외부변수의 통제를 통해서 비교적 객관적 평가가 이루어진다.

④ [X] 역량평가는 다수의 실행과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다수의 평가주체가 평가한다.







2014 9급 사복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9. 역량평가제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일종의 사전적 검증장치로 단순한 근무실적 수준을 넘어 공무원에게 요구되는 해당 업무 수행을 위한 충분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목적으로 한다.

ㄴ. 근무실적과 직무수행능력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결과는 승진과 성과급 지급, 보직관리 등에 활용된다.

ㄷ. 조직 구성원으로 하여금 조직 내외의 모든 사람과 원활한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려는 강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업무 수행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ㄹ. 다양한 평가기법을 활용하여 실제 업무와 유사한 모의상황에서 나타나는 평가대상자의 행동 특성을 다수의 평가자에 평가하는 체계이다.

ㅁ. 미래 행동에 대한 잠재력을 측정하는 것이며 성과에 대한 외부변수를 통제함으로써 객관적 평가가 가능하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ㄹ, ㅁ

③ ㄴ, ㄷ, ㄹ ④ ㄷ, ㄹ, ㅁ

[답] ② ② ㄴ, ㄷ은 틀리다. 역량평가제는 정부조직의 목표·전략 달성과 관련된 성과를 산출하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구체적·경험적으로 밝혀내어 이를 인사관리의 제반 영역에 적극 활용하려는 제도로서 2006년 고위공무원단의 역량평가관리에 활용되어오다가 2010년에는 하위직으로까지 확대되었다. 역량평가 주관부처이자 중앙인사기관인 안전행정부에는 역량평가단이 구성되어 다수의 평가자가 평가대상자를 평가한다.

⍌ ㄴ. 5급 이하 공무원에게 적용되는 근무성적평가에 대한 설명이다.

ㄷ. 역량평가제가 아니라 다면평정체도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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