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9급 국가직(하반기)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ㅡㅡㅡ
01. 조직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황론적 조직이론에 따르면,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유일·최선의 조직구조나 관리방법은 없다.
② 거래비용이론에 따르면, 시장의 자발적인 교환행위에서 발생하는 거래비용이 관료제의 조정비용보다 클 경우 거래를 내부화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③ 주인-대리인이론에 다르면, 주인과 대리인 간에는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대래인의 도덕적 해이와 주인의 역선택이 발생할 수 있다.
④ 자원의존이론에 따르면, 조직은 환경으로부터 필요한 자원을 획득하기 위하여 환경에 피동적으로 순응하여야 한다.
[답] ④ 자원의존이론은 결정론이 아닌 임의론에 해당하는 거시조직이론으로 조직은 환경의 희소한 자원에 의존하지만 관리자의 자원통제능력에 따라 환경에 어느 정도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본다.
● 거시조직론
분석수준 | 결 정 론 | 임 의 론 |
개별조직 | · 구조적 상황론 | · 전략적 선택론 · 자원의존이론 |
조 직 군 | · 조직군 생태론 · 조직경제학 (주인대리인이론, 거래비용경제학--거래의 내부화) · 제도화이론 | · 공동체 생태론 |
ㅡㅡㅡ
02. 미래 예측을 위한 일반적 델파이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보다 합리적인 아이디어를 만들려는 시도이며, 정책대안의 결과 예측뿐 아니라 정책대안의 개발·창출에도 사용된다.
② 전문가집단의 의사소통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반복적으로 이루어진다.
③ 불확실한 먼 미래보다는 가까운 미래를 예측하기 위하여 통계분석을 활용하는 객관적 미래예측방법이다.
④ 전문가집단은 익명성이 보장된 상태에서 답변하며 자신의 답변을 수정할 수 있다.
[답] ③ 델파이 기법은 단기적인 예측보다는 중장기적인 문제에 대한 예측기법으로 통계분석을 활용하는 객관적 예측기법이 아니라 전문가들의 주관적인 판단을 토대로 하는 직관적·질적 예측기법이다.
[행정학/1 자료] - <==정책론 제2절 정책의제와 정책목표>
● 미래예측의 유형
유 형 | 개 념 | 기 법 |
이론적 예측, 인과적 예측 - 예견 (Predict) | 이론적 모형을 통한 인과적 연역적 예측 | 선형계획, 투입산출분석, 상관분석, 구간추청, 이론지도, 경로분석, 회귀분석, 상관분석, 선형회귀분석, 인과분석, PERT, CPM 등 |
연장적 예측, 시계열적예측 - 투사 (Project) | 추세연장·경향분석 등을 통한 귀납적 예측 | 외삽법, 시계열분석, 구간외 추정, 선형경향추정, 지수가중법, 격변방법, 자료전환법 등 |
직관적 예측 - 추측 (conjecture) | 주관적 견해에 의존하는 판단적 질적 예측 | 브레인스토밍, 전통적 델파이, 정책델파이, 교차영향분석, 실현가능성 분석, 역사적 유추 등 |
ㅡㅡ
03. 베버(M. Weber)가 주장한 이념형(ideal type)으로서의 근대 관료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관료는 계급과 근무연한에 따라 정해진 금전적 보수를 받는다.
② 관료는 객관적·중립적 입장보다는 민원인의 입자에서 판단하고 결정한다.
③ 모든 직위의 권한과 관할범위는 법규에 의하여 규정된다.
④ 관료의 업무 수행은 문서에 의한다.
[답] ② 막스 베버의 이념형 근대 관료제는 민원인 개인의 여건이나 사정보다는 비정의성(비개인화)에 입각하여 객관적인 법규와 규정에 따라 보편적·중립적 행정을 강조한다.
● 근대관료제의 특징
특 징 | 병 리 |
· 계층제 · 법 앞의 평등 · 문서주의 · 공·사 분리 · 전문지식(실적관료제) · 전임직(직업관료제) · 비개인화 (impersonalism) | · 민주성·대표성 제약 · 동조과잉(목표 전환) · 번문욕례 · 인격 상실 · 전문가적 무능 · 할거주의 · 변동에 대한 저항 · 독선주의, 기밀주의 · 피터의 원리 |
ㅡㅡㅡ
04. 하위정부모형(subgovernment model)에서 정책영역별로 정책의 결정과 집행에 영향을 미치는 3자 연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의회의 위원회
② 관련 이익집단
③ 소관부처(관료조직)
④ 시민사회단체
[답] ④ 하위정부모형, 즉 철의 삼각은 정책영역별로 정책의 결정과 집행에 영향을 미치는 3자연맹이 구성된다는 것인데 이는 국회의 상임위원회, 관련 이익집단, 소관부처관료로 구성된다. ④의 시민사회단체는 포함되지 아니한다.
● 정책망 모형
| 철의 삼각 | 이슈공동체 | 정책공동체 |
행위자 | 관료+이익집단+의회상임위원회 | 광범위한 다수의 이해관계자 참여 | 제한된 참여 (관료+전문가) |
폐쇄성 | 폐쇄적 | 개방적 | 비교적 폐쇄적 |
안정성 | 안정적 | 불안정 (유동적, 일시적) | 비교적 안정적 (지속적) |
행위자간관계 | 동맹관계 | 경쟁적, 갈등적 (negative-sum game : 영합게임) | 의존적, 협력적 (positive-sum game : 정합게임) |
정책 | 분야별 정책지배 | 정책산출 예측곤란 | 의도한 정책산출 예측 가능 |
.
ㅡㅡㅡ
05. 정책평가의 방법을 논리모형(논리 매트릭스)과 목표모형으로 구분할 경우, 논리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책 프로그램이 특정 성과를 산출하기 위해 어떤 논리적 인과구조를 가지고 있는지를 명시적으로 보여준다.
② 프로그램이 해결하려는 정책문제 및 정책의 결과물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해주기 때문에 정책형성과정의 인과관계에 대한 가정의 오류와 정책집행의 실패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정책이 달성하려는 장기목표와 중단기목표들을 잘 달성했는지에 초점을 맞춘 평가모형이다.
④ 프로그램 논리의 분석 및 정리과정이 이해관게자의 정책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답] ③ 정책이 달성하려는 목표들이 잘 달성되었는지에 초점을 맞춘 평가모형은 프로그램 논리모형이 아니라 프로그램 목표모형에 해당한다. 목표모형이 정책의 목표달성도(효과성)에 초점을 맞춘 총괄평가에 해당한다면, 논리모형은 프로그램의 인과경로를 잘 구축하여 프로그램의 핵심적 목표와 연계된 평가이슈, 평가지표를 인식하고, 이론실패와 실행실패를 구분할 수 있게 함으로써 평가의 타당성을 제고시켜 주는 형성평가모형에 해당한다.
[행정학/1 자료] - <==정책론 제3절 정책분석과 미래예측>
● 정책평가의 프로그램 논리모형과 목표모형
| 논리모형 | 목표모형 |
개념 | 프로그램의 논리적 인과경로 설정 | 정책목표의 달성도 평가 |
특징 | 형성(과정)평가의 일종 | 총괄(효과성)평가의 일종 |
시기 | 집행도중에 평가 | 집행완료 후 평가 |
ㅡㅡㅡ
06. 피터스(B. Guy Peters)가 제시한 정부개혁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시장모형(market model)에서는 조직의 통합을 통한 집권화를 처방한다.
② 참여정부모형(participatory model)에서는 조직 하층부 구성원이나 고객들의 의사결정 참여기회가 확대될수록 조직이 효과적으로 기능한다고 본다.
③ 신축적 정부모형(flexible government)에서는 정규직 공무원의 확대를 통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공익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본다.
④ 탈규제적 정부모형(deregulated government)에서는 경제적 규제 완화를 통한 시장 활성화를 추구하기 위하여 정부의 권한을 축소해야 한다고 본다.
[답] ② 참여정부모형에 대한 옳은 설명이다. 참여정부모형은 지나친 계층화로 인하여 의사결정과정의 하급자나 고객들의 참여가 배제됨으로써 정부실패가 발생하였다고 보는 거버넌스 모형이다.
☑ ① [X] 시장모형은 독점성을 문제삼는 모형으로 정책과 집행기능의 분리 등을 통한 조직의 분권화와 시장화를 처방한다.
③ [X] 신축적 정부모형은 정책이나 조직의 항구성을 문제삼는 모형으로 가변조직이나 임시고용 등 행정의 유연화를 통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공익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보는 거버넌스 모형이다.
④ [X] 탈규제모형은 내부규제를 문제삼는 모형으로 공무원에 대한 지나친 내부규제가 공무원의 독창성과 창의력을 억제하여 정부실패가 발생하였다고 보는 모형으로 내부규제의 완화를 처방한다. 경제적 규제 완화를 통한 시장활성화는 내부규제가 아니라 민간에 대한 정부규제와 관련된다.
● G.Peters의 거버넌스 모형 [시 신 참 탈]
구분 | 시장적 정부모형 | 참여적 정부모형 | 신축적 정부모형 | 탈내부규제 정부모형 |
문제의식 | 독점 | 계층제 | 영속성 | 내부규제 |
조직개혁 | 분권화 | 평면조직 | 가상조직 | - |
관리개혁 | 성과급, 민간기법 | 총체적 품질관리, 팀제 | 가변적 인사관리, 임시조직 | 재량권 확대 |
정책결정 개혁방안 | 내부시장, 시장적 유인 | 협의, 협상 | 실험 | 기업형 정부 |
공익기준 | 저비용 | 참여, 협의 | 저비용, 조정 | 창의성, 활동주의 |
조정방안 | 보이지 않는 손 | 하의상달 | 조직개편 | 관리자의 자기이익 |
오류수정 | 시장적 신호 | 정치적 신호 | 오류의 제도화 방지 | 보다 많은 오류 수용 |
공무원제 개혁방안 | 시장기제로 대체 | 계층제 축소 | 임시고용, SES | 내부규제 철폐 |
책임확보 | 시장에 의존 | 소비자불만에 의존 | - | 사후통제 의존 |
ㅡㅡㅡ
07. 사회자본이론(social capital theor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뢰와 네트워크를 통한 과도한 대외적 개방성에 대하여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② 정밀한 사회적 연결망은 신뢰를 강화하고, 거래비용을 낮추며, 혁신을 가속화함으로써 경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③ 푸트남(R. D. Putnam) 등은 이탈리아에서 사회자본(시민공동체의식)이 지방정부의 제도적 성과 차이를 잘 설명한다고 주장했다.
④ 사회자본은 참여자들이 협력하도록 함으로써 공유한 목적을 보다 효과적으로 성취하게 만드는 신뢰, 규범, 네트워크와 같은 사회조직의 특징으로 정의할 수 있다.
[답] ① 사회적 자본은 구성원 간 신뢰와 협력을 통하여 사회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려는 현상 또는 네트워크를 지칭하는 것으로 최근 그 과도한 폐쇄성과 결속성에 의한 부작용(집단이기주의 등)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처럼 사회적 자본의 이러한 폐단이 나타나는 경우 이를 결속형 사회적 자본이라고 한다. (태극기, 촛불등등..자신들의 집단만..)
☑ ② [O] 사회적 자본에 의한 믿음은 거래비용을 낮추고 경제사회발전을 촉진시킨다.
③ [O] 푸트남은 이탈리아를 사례로 한 연구에서 사회적 자본이 민주주의의 확립은 물론 제도적 성과나 효율성을 높여준다고 설명한다.
④ [O] 사회적 자본의 순기능과 의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지문이다.
● 사회적 자본의 속성과 특징
속성과 기능 |
· 자발적 네트워크 - 수평적·협력적·가변적 ·상향적 · 호혜주의 - 이기주의적인 것이 아님 · 상호신뢰 : 집단행동의 딜레마 극복 · 친사회적 사회규범 · 공동체주의 · 정치·경제발전의 윤리적 기반 · 국력과 국가경쟁력의 실체 |
ㅡㅡㅡ
08. 정책평가에 있어서 조건이 양호한 집단을 대상으로 정책수단을 실시한 후 그 결과가 좋게 나타난 정책수단을 다른 상황에 적용하려고 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외적 타당성의 문제는?
① 크리밍효과(creaming effect)
② 성숙효과(maturation effect)
③ 허위상관(spurious correlation)
④ 호손효과(Hawthorne effect)
[답] ① 제시문은 정책평가의 외적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인 중 하나인 크리밍효과에 해당한다. 크리밍효과는 정책효과가 크게 나타날 우수한 집단을 실험집단으로 하여 정책효과를 부풀릴 경우 그 효과를 다른 상황에 일반화시킬 수 없는 요인이다.
● 정책평가의 타당도 저해요인
내적 타당도 | 선발요소(선정요인), 선정효과, 역사적 요소, 성숙효과,선발과 성숙의 상호작용, 상실요소, 처치와 상실의 상호작용, 측정(검사)요소, 측정도구의 변화(신뢰도), 회귀인공요소, 오염효과 |
외적 타당도 | 호돈 효과, 다수적 처리에 의한 간섭, 표본의 대표성 부족, 크리밍 효과, 실험조작과 측정의 상호작용 |
● 정책평가의 외적타당도 저해요인 [대 호 크 다]
저해요인 | 개념 |
호돈 효과(Hawthorne Effect) | 실험집단 구성원이 실험의 대상이라는 사실로 인하여 평소와는 다른 특별한 심리적 행동을 보이는 현상으로 외적타당도를 저해하는 대표적 요인. 실험조작의 반응효과라고도 하며 1927년 호돈 실험결과로 발견됨 |
다수적 처리에 의한 간섭 | 동일 집단에 여러 번의 실험적 처리를 실시하는 경우 실험조작에 익숙해짐으로 인한 영향이 발생. 그 결과를 처치를 받지 않은 집단에게 일반화 시키기가 곤란함 |
표본의 대표성 부족 | 두 집단 간 동질성이 있더라도 사회적 대표성이 없으면 일반화가 곤란 |
실험조작과 측정의 상호작용 | 실험 전 측정(측정요소)과 피조사자의 실험조작(호돈효과)의 상호작용으로 실험결과가 나타난 경우 이를 일반화시키기 곤란 |
크리밍효과(creaming effect) | 효과가 크게 나타날 사람만 의도적으로(크림만) 실험집단에 배정한 경우 그 결과를 일반화하는것은 곤란함. 상이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선택(선발)과 실험조작(호돈효과)의 상호작용이라고도 함 |
ㅡㅡㅡ
09. 조직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태스크 포스(task force)는 특수한 과업 완수를 목표로 기존의 서로 다른 부서에서 사람들을 선발하여 구성한 팀으로서, 본래 목적을 달성하면 해체되는 임시조직이다.
② 프로젝트 팀(project team)은 전략적으로 중요하거나 창의성이 요구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하여 여러 부서에서 적합한 사람들을 선발하여 구성한 조직이다.
③ 매트릭스 조직(matrix organization)은 기능 중심의 수직조직과 프로젝트 중심의 수평조직을 결합한 구조로서, 명령통일의 원리에 따라 책임과 권한의 한계가 명확하다.
④ 네트워크 조직(network organization)은 핵심기능을 수행하는 소규모의 조직을 중심에 두고 다수의 협력업체를 네트워크로 묶어 과업을 수행한다.
[답] ③ 매트릭스 조직(matrix organization)은 기능 중심의 수직조직과 프로젝트 중심의 수평조직을 결합한 구조로서, 이원적 명령계통으로 인한 갈등과 권한·책임의 불명확성이 문제점으로 나타난다.
*태스크포스보다 프로젝트 팀이 좀 더 장기적. 비슷하지만..
● 매트릭스 조직의 장단점
기능구조 + 사업부제 = 균형 있는 이중권한구조 | |
장 점 | 단 점 |
·기술적 전문성과 제품 라인의 혁신 동시 충족 ·능력발전·자아실현 ·인적·물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 ·불확실한 환경에의 대응 ·분화 + 통합(체제론적 사고) | ·명령이원화로 인한 갈등 ·권한 불균형시 제품 조직 or 기능구조로 전락 ·부하의 불완전한 장악 ·역할갈등 ·신속한 결정 곤란 |
ㅡㅡㅡ
10. 우리나라의 공무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특수경력직 공무원은 경력직 공무원 이외의 공무원으로서 실적주의와 직업공무원제의 획일적인 적용을 받지는 않는다.
② 법관, 검사, 외무공무원,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교육공무원, 군인, 군무원,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 국가정보원 직원 등은 경력직 공무원 중에서 특정직 공무원에 해당한다.
③ 선거로 취임하거나 임명할 때 국회의 동의가 필요한 공무원은 특수경력직 공무원 중에서 정무직 공무원에 해당한다.
④ 고위공무원단은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실장·국장 및 이에 상당하는 보좌기관에 임용되어 재직 중이거나 파견·휴직 등으로 인사관리되고 있는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을 말한다.
[답] ④ 고위공무원단은 중앙행정기관 실·국장급(1~3급) 공무원들을 범정부적으로 관리하는 인력풀제도로써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실장·국장 및 이에 상당하는 보좌기관에 임용되어 재직 중이거나 파견·휴직 등으로 인사관리되고 있는 국가공무원을 말한다. 지방자치단체에 근무하는 행정부지사 및 기획관리실장 등도 고위공무원단에 속하지만 지방에는 없는 제도이며 지방공무원 신분으로는 고위공무원단이 될 수 없다. (지방직에서 고위공무원단으로 오면 국가로 세탁된다)
● 공무원의 분류(경력직과 특수경력직)
경력직 | 일반직 | 행정일반, 연구지도, 기술 분야에 종사 |
특정직 | 법관, 검사, 경찰, 외무, 소방, 경찰, 군인 등 | |
특수 경력직 | 정무직 | 선거로 취임, 국회의 임명 동의, 정치적 결정 등 |
별정직 | 공정성, 신임, 기밀을 요하는 직위 |
● 고위공무원단의 포함범위
구분 | 포함되는 공무원 | 제외되는 공무원 |
직종별 | ·국가직 공무원 ·일반직, 별정직 ·특정직 중 외무직 | ·지방직 공무원 ·정무직, 기능직, 고용직 ·특정직 중 경찰, 소방, 군인 |
기관별 | ·중앙행정기관 (소속기관 직위 포함) ·행정부 각급기관 | ·국회, 법원, 헌재, 선관위 등 행정부가 아닌 헌법상 독립기관 ·감사원 |
정부별 | ·광역자치단체 행정부지사·행정부시장 및 기획관리실장 ·지방교육행정기관 부교육감 | ·광역자치단체 정무부지사·정무부시장 ·기초자치단체(시·군·구)의 부단체장 |
ㅡㅡㅡ
11.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사업에 있어서 사업시행자가 시설을 건설한 후 해당 시설의 소유권 및 운영권을 사업시행자가 가지는 방식은?
① BOO(Build-Own-Operate)
② BLT(Build-Lease-Transfer)
③ BTO(Build-Transfer-Operate)
④ BTL(Build-Transfer-Lease)
[답] ①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사업에 있어서 사업시행자가 시설을 건설한 후 해당 시설의 소유권 및 운영권을 사업시행자가 가지는 방식은 BOO(Build-Own-Operate)에 해당한다. BOO 방식은 민간투자유치제도의 원시적 방법으로 이론적으로 존재하는 개념일 뿐 실제로는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는 방식이다.
BOO (요즘은 현실적으로 없음 초기엔 있었음) | BOT | BTO | BLT | BTL |
Build (민간이건설) | Build (민간이건설) | Build (민간이건설) | Build (민간이건설) | Build (민간이건설) |
Own (민간이소유) | Operate (민간이운영) | Transfer (소유권이전) | Lease (정부가운영) | Transfer (소유권이전) |
Operate (민간이운영) | Transfer (소유권이전) | Operate (민간이운영) | Transfer (소유권이전) | Lease (정부가운영) |
*BOT BTO 는 MRG(최소수익) 같은거...맥쿼리때문에 거의 없어짐.
.
ㅡㅡㅡ
12. 계급정년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무원이 일정한 기간동안 승진하지 못하고 동일한 계급에 머물러 있으면, 그 기간이 만료된 때에 그 사람을 자동적으로 퇴직시키는 제도이다.
② 인적자원의 유동률을 높여 국민의 공직취임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③ 공무원의 교체를 촉진하여 낡은 관료문화 타파에 기여할 수 있다.
④ 모든 공무원의 직업적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답] ④ 계급정년제도란 공무원이 일정한 기간동안 승진하지 못하고 동일한 계급에 머물러 있으면, 그 기간이 만료된 때에 그 사람을 자동적으로 퇴직시키는 제도로써 숙련된 공무원의 인위적 배제로 인한 공직손실과 행정의 안정성·계속성을 저해하여 직업공무원제에 반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경찰·검찰·군인 등 일부 특정직 중상위직에 일부 적용되고 있다.
● 계급정년제의 장단점
장점 | 단점 |
· 퇴직률 제고로 공직참여기회 확대 : 관료제의 민주화 · 유동률 적정화로 신진대사 촉진 · 공직의 유동률 제고로 전통적 관료문화 타파 · 무능력자의 도태 · 공무원 능력발전 유도 · 정실개입 방지 : 직권면직보다 객관적인 추출방법 | · 이직률 조절 곤란(기계적·획일적 적용시) · 숙련공무원의 인위적 배제로 인한 공직 손실 · 해당공무원의 신분불안으로 사기 저하 · 직업공무원 및 실적주의 저해 · 행정의 안정성·계속성 저해 |
ㅡㅡㅡ
13. 다음은 판례의 일부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주식백지신탁제도라 함은 공직자의 재산과 그가 담당하는 직무 사이에 발생하는 ( )을 사전에 회피하고, 공직자가 직위 또는 직무상 알게 된 정보를 이용하여 주식거래를 하거나 주가에 영향을 미쳐 부정하게 재산을 증식하는 것을 방지하며,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직무전념의무를 다하도록 하기 위해 일정금액을 초과하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 주식을 매각하거나 그 주식의 관리·운용·처분 권한 일체를 수탁기관에 위임하여 자신의 재산이 어떠한 형태로 존속하는지 알 수 없도록 신탁계약을 체결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
① 이념갈등
② 이해충돌
③ 민간위탁
④ 부정청탁
[답] ② 제시문은 이해충돌을 사전에 방지 또는 회피하기 위한 주식백지신탁제도를 설명하고 있다. 주식백지신탁제도란 재산공개대상자와 기획재정부 및 금융위원회 소속 공무원은 본인 및 그 이해관계자 모두가 보유한 주식의 총가액이 대통령령이 정하는 금액 초과시 당해 주식을 매각하거나 주식백지신탁 계약을 체결하는 제도이다.
주식백지신탁제도도 넓게 보면 이해충돌방지제도의 일부이다.
[이 선 재 주 취 행]
ㅡㅡㅡ
14. 우리나라의 다면평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민원인은 해당 공무원에 대한 다면평가에 참여할 수 없다.
② 다면평가의 결과는 해당 공무원에게 공개할 수 있다.
③ 다면평가의 결과는 승진, 전보, 성과급 지급 등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④ 해당 공무원에게 평가정보를 다각적으로 제공하는 경우에는 능력개발을 유도할 수 있다.
[답] ① 다면평가란 다수의 평정자가 피평정자를 평가하는 것으로 우리나라 다면평가제도는 상급자, 동료, 부하뿐 아니라 민원인도 평정단의 구성에 포함된다.
☑ ② [O] 다면평가 등 우리나라 근무성적평정결과는 해당 공무원에게 공개할 수 있다.
③ [O] 다면평가의 결과는 승진, 전보, 성과급 지급 등에 의무적으로 반영되지는 아니하며 참고자료로만 활용될 수 있다.
④ [O] 해당 공무원에게 평가정보를 다각적으로 환류하는 경우에는 동기유발과 능력개발을 꾀할 수 있다.
ㅡㅡㅡ
15. 우리나라의 주민참여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주민에게 과도한 부담을 주거나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결정사항 등에 대하여 주민투표에 부칠 수 있다.
②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사항이라도, 사무의 처리가 법령에 위반되거나 공익을 현저히 해친다고 인정되면 주민 감사청구를 할 수 있다.
③ 주무부장관이나 시·도지사는 주민 감사청구를 처리(각하 포함)할 때 청구인의 대표자에게 반드시 증거 제출 및 의견 진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④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지방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답] ②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주민 감사청구를 할 수 없다. 주민감사청구제도란 자치단체와 그 장의 권한에 속하는 사무처리가 법령에 위반되거나 공익을 현저히 해한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지역주민이 상급자치단체장이나 주무부장관에게 감사를 청구할 수 있도록 한 제도이다.
☑ ① [O] 지방자치법 제14조에 규정된 사항으로 맞는 지문이다.
③ [O] 지방자치법 제16조에 규정된 사항으로 맞는 지문이다.
④ [O] 지방재정법 제39조에 규정된 주민참여예산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지문이다.
* 주민감사청구 제외대상
① 수사 또는 재판에 관여하게 되는 사항 ②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사항 ③ 다른 기관에서 감사하였거나 감사중인 사항 등 |
>>> 상식으로 푸는 문제
ㅡㅡㅡ
16. 정보 격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정보 격차를 ‘개인, 가정, 기업 및 지역들 간에 상이한 사회·경제적 여건에서 비롯된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접근 기회와 다양한 활동을 위한 인터넷 이용에서의 차이’로 정의했다.
② ‘정보화마을’은 우리나라에서 도농 간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해 시행한 지역정보화정책의 사례이다.
③ 「국가정보화 기본법」은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뿐 아니라 민간기업에 대해서도 정보격차 해소 시책을 마련할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④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은 정보통신·의사소통 등에서의 정당한 편의제공의무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다.
[답] ③ 「국가정보화 기본법」은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정보격차 해소 시책을 마련할 의무를 규정하고 있으나 민간기업에 대한 의무사항은 규정하지 않고 있다.
● 참고
제31조(정보격차 해소 시책의 마련)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국민이 정보통신서비스에 원활하게 접근하고 정보를 유익하게 활용할 기본적 권리를 실질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 ① [O] OECD가 규정한 정보격차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지문이다.
② [O] 국가정보화기본법 제16조의 규정되어 행정안전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역정보화정책의 사례로는 정보화마을제도가 있다.
④ [O]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11조(정당한 편의제공 의무)에 의하면 사용자는 장애인이 해당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장애인 아닌 사람과 동등한 근로조건에서 일할 수 있도록 정당한 편의를 제공하도록 의무화되어 있다.
ㅡㅡ
17. 바우처(voucher)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살라몬(L. M. Salamon)의 행정수단 유형분류에 있어서 민간위탁과 같이 직접성이 매우 높은 행정수단이다.
② 전자바우처의 도입을 통해 행정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③ 수혜자에게 현금을 지원하는 대신 특정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쿠폰이나 포인트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④ 저소득층 및 특수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답] ① 살라몬이 제시한 행정수단 유형분류에서 바우처는 보조금과 함께 직접성이 낮은 행정수단에 해당한다. 바우처 제도란 저소득층과 같은 소비자에게 구매권에 명시된 금액만큼 특정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증서(쿠폰)를 제공하는 민영화 방식이다.
● 직접성의 정도에 따른 행정수단의 유형(Salamon)
직접성 | 행정수단 |
낮음 | 손해책임법(불법행위책임), 보조금, 대출보증(지급보증), 정부출자기업(정부지원기업), 바우처 |
중간 | 조세지출(조세재원), 계약(민간위탁), 사회적 규제, 벌금, 부과금(교정조세) |
높음 | 보험(공적보험), 직접대출(직접대부), 경제적 규제, 공공정보(정보제공), 공기업, 정부소비(직접시행) |
ㅡㅡㅡ
18.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의 세입·세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의존재원의 비중이 높아지면 재정분권이 취약해질 수 있다.
② 보통교부세는 중앙정부가 용도를 제한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재량권이 없는 재원이다.
③ 지방세와 세외수입은 자주재원에 속하고, 보조금은 의존재원에 속한다.
④ 현행법상 지방자치단체의 관할구역 자치사무에 필요한 경비는 그 지방자치단체가 전액을 부담한다.
[답] ② 보통교부세가 아니라 특별교부세에 대한 설명이다. 보통교부세는 용도가 제한되지 않은 일반재원으로 교부되므로 지방자치단체의 재량권이 많은 재원이다.
☑ ① [O] 보조금 등 의존재원이 많아지면 재정 상 통제가 수반되어 재정자립도가 저하되고 재정분권이 취약해질 수 있다.
③ [O] 지방세와 세외수입은 자주재원에 해당하고, 교부세와 보조금은 의존재원에 해당한다.
④ [O] 현행법상 지방자치단체의 관할구역 자치사무에 필요한 경비는 그 지방자치단체가 전액을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다.
● 지방재정 구성체계
(1) 자주재원
① 지방세 + ② 세외수입
(2) 의존재원
① 국고보조금(광의)
• 장려적 보조금 - 시책상 지방사무 장려 목적
• 위탁금 - 기관위임사무 대가 (전액)
• 부담금 - 단체위임사무 대가 (일부)
• 공개성 원칙 – 국민에게 공개(예외) 신임예산, 기밀정보비(국정원 예산) • 명료성 원칙 – 내역별로 명시 (예외) 총괄예산 • 완전성 원칙 - 빠짐없이 계상 (예외) 순계예산, 현물출자, 외국차관전대, 기금, 수입대체경비 • 단일성 원칙 - 하나로 편성 (예외) 추가경정예산, 특별회계, 기금 • 한정성 원칙 - 질적, 양적, 기간적 한계 엄수 (예외) 예비비, 이용·전용, 이월, 계속비, 과년도수입, 과년도지출 • 통일성 원칙 - 특정세입의 특정세출연계금지 (예외) 목적세, 수입대체경비, 특별회계, 기금 • 사전의결 원칙 - (예외) 사고이월, 준예산, 예비비 지출, 전용, 재정상 긴급명령, 선결처분 • 정확성 원칙 – 예산과 결산내역 일치 |
② 지방교부세
종류 | 개념 | 재원 | 용도 | |
보통 교부세 | 재정력지수(기준재정수입액/기준재정수요액)가 1 이하인 자치단체에 교부 | [내국세총액의 19.24% +정산액]의 100분의 97 | 일반재원 | |
특별 교부세 | ① 기준재정수요액으로는 산정할 수 없는 특별한 재정 수요 발생시 교부 | 40/100 | [내국세총액의 19.24% +정산액]]의 100분의 3 | 특정재원 |
② 재난 복구 및 안전관리를 위한 특별한 재정수요 발생 시 교부 | 50/100 | |||
③ 국가적 장려, 국가와 지방 간 시급한 협력, 역점시책, 재정운용 실적 우수 시 등 교부 | 10/100 | |||
소방 안전 교부세 | 소방 및 안전시설 확충, 안전관리 강화 등을 위하여 교부 | 담배에 부과되는 개별소비세 총액의 100분의 20 + 정산액 | 특정재원 | |
부동산 교부세 | 재정여건 및 지방세 운영상황 등을 고려하여 교부 | 종부세 전액 + 정산액 | 일반재원 |
ㅡㅡㅡ
19. 우리나라의 예산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합재정은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 등을 포괄한 국가 전체 재정을 의미한다.
② 조세지출예산제도는 세금을 징수하기 위해 지출한 예산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예산제도이다.
③ 성인지예산서는 예산이 남성과 여성에 미칠 영향을 미리 분석한 보고서로 정부가 예산안과 함께 국회에 제출해야 하는 첨부서류이다.
④ 각 중앙관서의 장은 예산요구서를 제출할 때에 다음 연도 예산의 성과계획서 및 전년도 예산의 성과보고서를 기획재정부장관에게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답] ② 조세지출예산이란 조세감면에 인한 간접지출내역까지 예산에 밝혀서 의회의 통제를 받도록 하는 예산제도이다.
②는 조세지출의 개념을 잘못 설명하고 있다.
ㅡㅡㅡㅡ
>>빈출
20. 예산의 원칙과 그 내용, 예외사항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전의결의 원칙 - 회계연도 개시 전 예산 확정 - 준예산
② 통일성의 원칙 - 재정수입과 특정지출의 연계 금지 - 특별회계
③ 단일성의 원칙 - 세입과 세출내역의 명시적 나열 - 이용과 전용
④ 완전성의 원칙 - 예산총계주의 - 전대차관
[답] ③ 단일성이 아니라 명료성의 원칙에 대한 내용과 예외이다. 명료성의 원칙이란 세입과 세출을 구체적인 항목으로 명료하게 나열해야 된다는 원칙으로 명세성(명시성)의 원칙이라고도 하며 이에 대한 예외로는 항목구분없이 예산을 편성하는 총괄예산 등이 있다.
*통일성의 예외: [목 수 특 기]
* 단일성의 예외 [단 추 특 기]
* 완전성의 원칙 [현 차 수]=====현(현물출자) 차(차관전대) 수(수입대체경비--초과수입)
'행정학 > 00 기출 정답 해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 9급 국가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0) | 2018.04.10 |
---|---|
2017 9급 지방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0) | 2018.03.07 |
2017 9급 국가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0) | 2018.03.07 |
2017 9급 사복직(서울시)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0) | 2018.03.07 |
2017 9급 교행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0) | 2018.03.07 |
2017 9급 지방직/서울시(하반기)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0) | 2018.03.07 |
2017 9급 서울시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0) | 2017.03.31 |
2016 9급 교행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0) | 2017.03.31 |
2016 9급 사복직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0) | 2017.03.31 |
2016 9급 서울시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0) | 2017.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