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류 제3절 정보화와 행정>
제3절 정보화와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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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사회와 행정
Ⅰ.정보의 의의와 특징
(1)정보의 의의
(2)정보의 특징
①사회성
②통신성: 교류성을 띠며 타인에게 이전해도 가치·효용은 남음(비이전성), 비소비성(비소멸성)도 가짐
③지속성
④복잡성과 동태성
⑤다량성
⑥무형성·매체의존성
⑦신용가치성
⑧무한가치성
⑨적시성: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짐
⑩적실성
⑪누적효과성
⑫가격성·시장성
Ⅱ.지식정보사회의 의의와 특징
1.의의: 지식정보사회는 정보의 상대적 가치가 인력·물자 등 다른 어떤 재화·서비스보다 높게 평가 되는 사회
2.지식정보사회의 특징
①컴퓨터와 원격통신기술의 발달과 문제해결에의 광범위한 이용
②정보산업의 선도산업으로서의 역할 수행
③횡적 네트워크 형태 중심의 사회구조
④종이대신 전자매체에 의한 정보전달
⑤문화적 통일성(세계화)와 다양성(지방화)의 공존
⑥노동이 아닌 지식에 의한 가치 증대로 산업사회에 비해 부가가치의 창출 증대
⑦자동화·전자화·소형화·디지털화·소프트웨어화 등에 의한 기술혁신
⑧값싼 정보전달수단의 보급과 정보의 대량유통
⑨공간의식의 심리적 축소: 지리적 장벽의 제거
⑩지식에 의한 문제해결과 고도의 지적 창의성 추구
⑪공급자와 소비자가 분리x 소비자가 직접 생산과정에 참여하는 프로슈머의 등장
⑫규모의 경제에서 범위의 경제(다수제품 생산시 비용절감)로 전환, 속도의 경제
⑬다품종 소량생산의 체제를 통한 다양성의 추구
⑭국가가 아닌 시장중심주의: 국가역할의 축소
⑮엄격한 분업(경계)과 계층제의 타파 등 탈관료제적 조직 확산
⑯개인과 조직의 자율성·유동성 강화: 경쟁과 성과중심의 사회
⑰정보사회에 대해서는 낙관론(후기산업론, 다원주의론, 정보접근론)과 비관론(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자본의 논리)대립
Ⅲ.정보화 사회에서의 조직구조
1.정보사회가 조직구조에 미칠 영향
⑴탈관료제화
⑵생산의 예측불가능성
⑶업무의 통폐합
⑷네트워크화
⑸행정농도의 저하
⑹집·분권화
2.정보화사회에서의 새로운 조직모형
⑴후기기업가조직
⑵삼엽조직
⑶혼돈정부
⑷공동정부 내지는 네트워크조직
⑸학습조직
⑹연성조직
⑺애드호크라시
3.정보화사회와 조직기술의 관계
⑴일상적 기술: 거래처리시스템(tps)
⑵공학적 기술: 과제의 다양성으로 많은 정보의 양이 요구됨,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의 지원필요
⑶장인적 기술(기능):과업수행에 있어서 정보 모호성으로 풍성한 정보를 필요로 함. 토론·집단회의필요/ 하이터치
⑷비일상적 기술: 정보 불확실성과 정보모호성이 모두 높음. 관리정보시스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등 첨단하이테크와 면접회의나 대면토론 등 하이터치의 지원 모두 필요
Ⅳ.정보화사회에서의 조직행동
1.조직행동과 문화에 미칠 영향
⑴조직내 개인간 자율성이 높아지고 경쟁이 가속화
⑵조직이 전문가집단과 임시직 또는 계약직 근로자 집단으로 이원화되고, 인력이동이 자유로워지고, 능력중심의 보상체제로 동기유발요인이 변화 된다
⑶계층제에서 수평적이며 네트워크구조로 전환되면서 조직내 개인의 자율성이 현저히 향상/ 탄력시간제등으로 시·공간적 제약이 사라짐
⑷신축성과 유연성을 강조하는 조직구조. 여성적인 유연한 문화로 변화시키고 있음
⑸정보사회가 도래하면 사람들은 물질적 가치보다 정신적 가치를 더 추구. 욕구의 다양화도 나타남
2.정보화 사회에서의 동기부여
⑴사명감
⑵계획의 조정
⑶학습
⑷평판
⑸가치창조: 중요한 동기부여 수단이 됨
3.지식정보사회의 리더십
⑴상호 연계적 리더십
⑵공유된 비전과 학습의지
⑶개인역량의 결합
⑷최고관리자의지원과 관심
⑸구성원 모두가 리더(셀프리더십)
4.정보화 사회에서의 갈등
⑴개인수준의 갈등
⑵집단수준의 갈등
5.정보사회의 의사결정
-컴퓨터를 이용한 모델링기법사용가능, 전산화 등.
6.정보사회와 의사전달-수평적 의사전달의 활성화
①비동기성(비동시성):메일보낸거 꼭 당장·동시에 안봐도 됨
②선택성
③비대면성: 의사전달 과정에서의 정보왜곡현상이 줄어 문제의 본질에 용이하게 접근가능
④경제성: 거래비용이 획기적으로 적어짐
행정정보체계
Ⅰ.의의
-행정정보체계의 개념: 정책의 형성·집행, 행정관리업무의 수행, 대민 행정서비스 제공 등 행정과정 전반을 지원하기 위하여 각종 정보를 산출·제공해주는 시스템이며, 행정업무나 서비스를 컴퓨터에 의해 직접 처리·제공해 주는 시스템
Ⅲ.행정정보체계의 구성요소
⑴EDPS(전자자료처리체계):컴퓨터로 복잡한 계산과 대량의 자료처리 수행
⑵OA(사무자동화):일상적 사무처리를 자동화(팩스, 메일 등)
⑶IPS(정보처리체계): 조직의 정보처리라는 측면이 강조된 것
⑷TPS(거래처리시스템):거래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저장하는 시스템. 민간기업이나 중간관리층의 관리정보체제에서 많이 사용
⑸MIS(관리정보체계):거래처리시스템에서 만들어진 자료를 관리업무를 수행하는데 유용한 정보로 바꾸어주는 시스템. 정보처리체계를 경영관리의 효율화를 위하여 도입·활용하기 시작한 시스템으로 주로 관리과학(OR)등에 사용되며 따라서 PMIS에 비하여 중간관리층의 정형화된 관리업무에 적합
⑹SIS(전략정보체계)
⑺ES(실행시스템)과 전문가체계(Expert System):실행시스템은 건축설계 등 실제 작업 그 자체를 지원해주는 장치로써 전문가체계(Expert System)가 대표적. 전문가체계는 인공지능의 발달로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을 체계화하여 컴퓨터에 미리 기억시켜둠으로써 의서결정자가 전문가를 만나지 않고도 이를 활용하는 휴리스틱한 컴퓨터장치임
⑻DSS(의사결정지원체계):컴퓨터와의 대화식 시스템/ 비정형적(비구조적)이고 전략적인 문제의 해결과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모형을 조작할 수 있는 분석적 도구를 의사결정자에게 제공. 여기서 활용되는 통계분석패키지로는 SAS,시뮬레이션 등이 있으나 SPSS가 대표적
⑼통신시스템
⑽전자정부:‘정보기술;을 이용, 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재설계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고객인 국민에게 보편적서비스로 봉사할 수 있는 민주적이고 고객감성적인 열린 정부를 말한다
관리정보체계(MIS)와 행정정보체계(PMIS)비교
| 관리정보체계(MIS) | 행정정보체계(PMIS) |
목표설정 | 계량적이고 명확한 목표, 장기목표 | 추상적 목표, 단기목표 |
정보해석과 대안탐색기법 | 알고리즘적(과정중심)정보해석 | 휴리스틱(내용중심)정보해석 |
경쟁과 대기비용 | 경쟁성이 강함 | 경쟁부족, 대기비용이 많아짐 |
정보평가기준 | 경제성과 능률성 | 민주성과 형평성 |
정보채취 | 능동적 | 수동적, 강제적, 의무적(법령 등에 근거함 |
*공공기관장의 짧은 재임기간으로 인하여 MIS는 장기목표, PMIS는 단기목표를 추구한다.
EDPS MIS, DSS의 비교
| EDPS | MIS | DSS |
조직계층 | 운영계층 | 중간관리층 | 최고관리층 |
대상업무 | 일상운영업무 | 관리통제업무 | 예측·결정업무 |
중점사항 | 자료저장·처리 | 정형정보제공 | 의사결정 |
처리특성 | 능률적 처리 | 기능별 자료 종합 | 신속한 대응 |
주요관심 | 컴퓨터활용의 최적화 | 관리정보의 산출 | 사용자중심 정보산출 |
정보요약 | 구체적 자료 | 요약정보 | 요약·개별정보 |
대상시점 | 단기정보 | 단기·중기정보 | 중·장기정보 |
정보통신네트워크의 유형
Ⅳ.행정정보체계의 구성요소: 정보자원
⑴시스템자원:하드웨어자원, 소프트웨어 자원
⑵자료자원:파일시스템, DB시스템
⑶조직·인력·예산자원
⑷기타 자원
Ⅴ.행정정보화가 행정에 미칠 영향(가설일 뿐)
1.조직구조(조직형태)에 미칠 영향→탈관료적·탈계층적조직
⑴피라미드 구조의 변질 및 중·하위계층의 축소
⑵수직적 계층제 완화 및 수평적 상호작용 증가:정보로의 접근이 용이해져 수직적 계층이 감소하며 상층부의 정보독점현상이 줄어들기 때문
⑶통솔범위의 축소: 업무내용의 전문화·복잡화, 단순업무의 전산화로 인한 축소
⑷조직간 연계성(네트워크 조직)의 증가-지식정부조직모형..
2.권력관계에 미칠 영향
⑴집권화설: 중요한 의사결정은 대부분 상층부로 집중
⑵분권화설: 정보에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그들의 비일상적·비정형적·창의적 업무에 대한 참여도 증진/ 폭포효과(중간관리층의 축소로 인식.(분권화/집권화설 대립))
⑶집·분권화설
⑷무관 내지는 운영방법에 따라 달라진다는 입장
①관리적 합리성 모형
②기술관료 엘리트모형
③조직다원주의 모형
④강화정치모형
3.정책과정에 미칠 영향
⑴정책의제 형성단계:능률·민주화 촉진
⑵정책결정단계: 다양한 정책대안의 검토가 가능하고 그 불확실성이 감소, 대안에 대한 예측능력이 높아짐
⑶정책집행단계: 과학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해지게 되고 정책집행의 효율화에 도움
⑷정책평가단계: 실패·성공의 원인·사례를 DB화하여 정책 환류에 도움
4.행정관리에 미칠 영향
⑴행정의 효율성
⑵권력이동: 정보를 가진 자 및 직책으로 이동.(A.Tofler)
⑶가족친화적 근무
⑷간소화 정부: 네트워크조직이나 아웃소싱 등에 의하여 작은 정부 및 사이버거버넌스가 등장
5.행정서비스에 미칠 영향
①전자민주주의→보편적 서비스의 구현
②전자적 행정공개에 의한 투명성확보로 부패근절에 기여
③원스톱 서비스, 논스톱서비스
④근린정부구현→이동정부, 길거리서비스, 재택서비스, 셀프서비스 등
⑤지역정보화는 지역간의 불균형 해소·지방자치를 정착시키는 데에도 기여
⑥업무처리의 신속성과 정확성 향상
Ⅵ.정보화의 역기능
⑴조직구성원에 대한 통제와 인간소외
⑵조직단위·지역·개인간의 정보불균형: ‘정보의 부익부·빈익빈 현상’을 마타이효과라 함
⑶프라이버시침해우려
⑷컴퓨터범죄와 정보 왜곡
⑸관료제의 권력강화 우려
⑹소모적 찰나주의: 정보의 즉시성으로 인해.
Ⅶ.우리나라의 행정정보체계
1.주요 행정정보시스템
⑴지리정보체계(GIS)
①토지관련
②시설관리
③교통분야
④도시계획
⑤환경분야
⑥농업분야
⑦재해재난
⑵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BAIS)
⑶온-나라 업무관리시스템
⑷인사정책지원시스템(PPSS)
⑸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2.정보화책임관(CIO)의 정의
:정보화사업과 정보자원(행정기관이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정보자료·정보기기·정보기술·정보화분야의 예산 및 전문인력)을 한 행정기관의 전체적인 목표 및 발전전략, 행정혁신과 연계하여 종합적으로 기획·조정·관리하는 책임자로서 최고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며 기관장에게 직접 조언할 수 있는 지위에 있는 고위막료
-중앙행정기관별로 기획관리실장 또는 기타 기획관련 부서의 장을 정보화책임관으로 지정·운용
*주의: 정보화책임관의 속성(필수요소): 고위막료+기술적 전문성+강력한 지도력+전략적마인드
(3)정보화책임관의 임무
①각종 정보자원의 획득·배분·이용 등의 종합조정 및 체계적 관리: 정보인프라의 구축 및 관리
②각종 정보화사업계획의 종합·조정 및 추진실적 평가
③각종 정책·계획 등의 수립·추진시 정보화와의 연계·조정
④각종 행정처리과정의 정보화 촉진과 이를 통한 업무처리절차의 간소화 추진
⑤정보시스템의 우선순위 설정 및 정보기술 전략수립
⑥사용자와 정보시스템부서 간 갈등 관리 및 사용자와 시스템 간 연계 강화
행정정보체계의 몇 가지 원칙
⑴그레샴의 법칙: 공개되는 공적정보시스템에는 상대적으로 가치가 적은 정보가 축적되는 반면, 사적정보체계에는 가치 있는 정보가 축적되는 병리현상
⑵그로슈의 법칙: 소형컴퓨터 여러 대보다 규모가 큰 컴퓨터를 한 대 이용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라는 ‘컴퓨터 규모의 경제’
⑶무어의 법칙: 한 개의 침이 짜여지는 소자의 수는 1.5년마다 배로 증가하고 이 법칙에 따라 컴퓨터가 소형화되어 다운사이징이 추진된다는 법칙, 그러나 네트워크는 18개월마다 1.6배 성능이 증가하며, 입출력장치는 1.4배로 증가하여 무어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았음
⑷사소함의 원칙: 자신이 다루는 금액에만 익숙해져있다는 인간능력의 한계에 대해 파킨슨이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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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정부
Ⅰ.의의
-디지털정보기술과 네트워크 및 초고속정보통신 기반기술 등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재설계하고 번거로운 문서와 절차 등을 감축, 문서 없는 정부를 구현
-고객감성적인 열린 정부를 지향하는 지식형 공직사회
-미국 클린턴행정부의 국정성과평가위원회(NPR)에 의한 ‘미국으로의 접근’시책에서 처음 나옴
유비쿼터스정부: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환경을 말함
Ⅱ.전자정부의 등장배경
⑴탈관료제에 의한 정부의 반응성 요구
⑵네트워크조직에 의한 문제해결 필요성
⑶작고도 능률적인 정부구현
⑷정보자원을 이용한 복잡한 문제해결 요구
*참고) 전자정부의 대두배경을 보는 관점
(1)기술결정론적 관점(공급적 요인):네트워크, 시스템, IT기술의 발달
(2)사회결정론적 관점(수요적 요인):세계화, 행정수요의 증대, 관료제의 한계 인본주의요구 등
(3)경제수단론적 관점: 첨단정보산업의 육성과 경제활성화 차원
(4)조직관리적 관점
①신포디즘적 관점: 포디즘의 실패를 통제의 실패로 보고, 전자정부를 통제의 가속화로 보는 관점
②후포디즘적 관점: 포디즘의 실패를 유연성의 실패로 보고, 전저정불르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성의 제고 수단으로 보는 관점
Ⅲ.전자정부의 유형
⑴능률형 전자정부: 내부적 효율성제고 목적/ 통제위주로 이용될 가능성이 한계임
⑵서비스형 전자정부: 고객지향형 전자정부, 서비스의 질.
⑶민주형 전자정부: 국민의 정부에 대한 신뢰구축을 위해 정책결정과정에 국민이 직접참여하도록.
Ⅳ.전자정부의 구성요소
(1)기술적 분야:시스템 측면
①전자자료 교환(EDI)
②근거리통신망(LAN)
③전자우편
④통합 DB관리시스템
⑤정보보안 기술과 시스템
⑥스마트카드
⑦KIOSK:무인행정 서비스체제
⑧정보자원관리(IRM)
⑨인트라넷 및 인터넷의 구축:조직 내부의 원활한 정보교류를 위해.
⑩정보시스템의 표준 정립
⑪기타: 통합물류지원시스템, 전자상거래 등.
(2)업무적용분야: 관리·운영측면
①행정정보의 공동이용 ②ONE-STOP또는 NON-STOP서비스
③정형화된 업무의 자동화 ④EDI:전자문서 교환 및 전자결재 가능
⑤모든 정보의 디지털화 ⑥행정정보의 전자적 공개
⑦행정업무절차의 재설계(BPR): 매개물 제거 ⑧보고·결재과정의 전자화
⑨정책결정의 자동화 ⑩아웃소싱 ⑪구성원들의 정보 활용능력 제고
⑫정보화책임관 지정 ⑬기타: 원격화상회의, 가정민원제도, 재택근무 등
Ⅴ.전자정부의 기능과 목표
⑴업무처리재설계를 통한 정부혁신
⑵행정의 효율성과 민주성 구현
⑶국가경쟁력 행상
⑷정보의 공동이용
⑸보편적 서비스: 어디서든지 이용가능하고 경제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접속 가능할 것을 기본속성으로 함. 보편적 서비스 정책은 접근성, 활용가능성, 훈련과 지원, 유의미한 목적성, 정보시스템이 개인적·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일이 되도록 구축, 요금의 저렴성 등을 핵심요소로 함
⑹전자적 거래제도의 확립
①국민지향적 대민서비스 실현
②정부와 기업간 업무처리의 효율성과 투명성 증대
③종이 없는 행정구현을 통한 행정의 생산성 및 투명성 증대
Ⅵ.우리나라의 전자정부
1.추진연혁
⑴태동기(1960~1970년대)
①1960년대: 경제기획원 중심의 행정전산화 사업 시작
(2)안정기: 총무처 주관기
①1978~1986: 제 1·2차 행정전산화 사업(인사, 급여, 연금 등)
②1987~1996: 국가기간전산망사업의 일환으로 행정전산망 구축(전산망보급 확장과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1차 행정전산망 사업: 6대 우선업무(주민등록관리, 부동산관리, 자동차관리, 고용관리, 통관관리, 경제통계)
ⓑ제2차 행정전산망 사업:11개 업무(우체국종합서비스, 국민복지업무, 전자자료교환형(EDI) 통관자동화, 산업재산권정보관리, 기상정보관리, 어선관리업무, 물품목록관리 등) 및 4대 정책업무(경제·통상업무, 농업기술정보, 환경보전, 국세종합관리)
(3)기반 구축기(1997~2001):‘초고속정보통신망’구축을 위하여 정보화촉진기본법(1996)을 제정
①초고속 국가정보통신망
②초고속 공중정보통신망 :민간투자에 의해 추진
(4)본격추진기(2002~2006): 전자정부법(2001)이 제정되고 행정자치부 주관 하에 문서감축, 정보공유, BPR(업무처리재설계, 사이버코리아21, E-Korea비전 2006등 추진
2.전자정부의 구현 및 운영 원칙(전자정부법)
⑴국민편익중심의 원칙
⑵업무혁신선행의 원칙
⑶전자적 처리의 원칙
⑷행정정보공개의 원칙: 인터넷을 통해 적극 공개
⑸행정기관확인의 원칙: (입증책임의 전환)
⑹행정정보공동이용의 원칙
⑺개인정보보호의 원칙
⑻소프트웨어 중복개발방지의 원칙
⑼기술개발 및 운영외주의 원칙
*전자정부는 일종의 사이버거버넌스로서 네트워크조직의 확산에 의한 민관간 유기적 협력과 행정의 아웃소싱을 활성화시키게 되므로 작은 정부를 구현하는 유용한 수단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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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행정관리
Ⅱ.지식의 본질과 유형
1.개인적 지식과 조직적 지식
(1)개인적 지식
(2)조직적 지식
2.암묵지와 형식지
(1)암묵적 지식: 어떤 유형·규칙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주관적이자 내재화된 지식을 말하며 개인이나 조직의 경험, 이미지 혹은 숙련된 기능, 조직문화 등의 형태로 존재
(2)형식적 지식: 누구나 이해 또는 전달할 수 있는 객관적 지식이며 문서, 규정, 매뉴얼, 공식,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형태로 표현될 수 있다.
구분 | 암묵지 | 형식지 |
정의 | 언어로 표현하기 힘든 주관적지식 | 언어로 표현가능한 객관적 지식 |
획득 | 경험을 통해 몸에 밴 지식 | 언어를 통해 습득된 지식 |
전달 | 은유를 통한 전달(대화나 학습공동체 등) *다른사람에게 전달 어려움 | 언어를 통한 전달(데이터마이닝) *상대적으로 전달 용이 |
예 | 자전거 타기 | 컴퓨터 매뉴얼 |
Ⅲ.지식의 순환
1.지식순환의 의의-Nonaka는 능동적인 지식창조 모델은 인간의 지식이 암묵지와 형식지 사이의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고 확장된다고 보는데 이런 상호작용을 ‘지식의 순환’이라 함
2.지식순환의 과정
(1)공동화: 사회화. 공동체험을 통해 자신의 몸으로 지식·정보를 획득·공유
(2)표출화: 외재화. 암묵지를 언어적·행동적 표현 수단을 통해 형식지로 형태화하는 과정
(3)연결화: 집단학습과정을 거쳐 형식화된 지식을 모아 연결·결합하는 과정
(4)내재화
구분 | 암묵지로 | 형식지로 |
암묵지에서 | 사회화>---------------→ 개인의 암묵지식을 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의 암묵지식으로 전환 | 표출화>--------------- 암묵지식을 언어로서 형식지식으로 전환(운전 기술을 매뉴얼로 전환) |
형식지에서 | 내재화<---------------- 형식지식을 개인의 암묵지식으로 전환(매뉴얼을 통해 기술 습득) | 연결화<---------------- 형식지식을 다른 형식지식으로 이전 및 복합(통계자료에서 요약서 작성) |
*지식변환의 4가지 유형
Ⅳ.지식정부와 지식행정관리의 특징
1.기존정부와 지식정부의 차이
-지식정부는 유연한 유기적 플랫구조를 중시, 인적자원의 역할을 중시, 계층제적 구조에 의한 공식적 의사소통보다는 다양한 채널에 의한 유연한 의사소통을 중시
구분 | 기존정부 | 지식정부 |
지향점 | 내부지향 | 외부지향 |
운영원칙 | 관료주의 | 자본주의 |
정책수단 | 규제와 권한에 기초 | 지식에 기반 |
정책목표 | 고객이 불분명한 효율성 | 고객만족을 위한 효과성 |
주요지식 | 지원과 투입에 관한 지식 | 과정과 산출에 관한 지식 |
조직구조 | 관료적 피라미드 구조 | 유기적 플랫구조 |
정책결정방식 | top-down | Middle-up&down |
2.기존 행정관리와 지식행정관리의 차이
구분 | 기존 행정관리 | 지식 행정관리 |
조직구성원 능력 | 조직구성원의 기량과 경험이 일과성 으로 소모 | 개인의 전문적 자질 향상 |
지식공유 | 조직내 정보 및 지식의 분절, 파편화 | 공유를 통한 지식가치 향상 및 확대 재생산 |
지식소유 | 지식의 개인 사유화 | 지식의 조직 공동재산화 |
지식활용 | 정보·지식의 중복 활용 | 조직의 업무 능력 향상 |
조직성격 | 계층제적 조직 | 학습조직 기반 구축 |
Ⅴ.지식(정보)의 공유와 공동활용
2.행정정보 공동활용의 유형
⑴내부업무처리를 위한 공동활용
⑵정책결정지원을 위한 공동활용
⑶민원서비스를 위한 공동활용
⑷열린 정부를 위한 공동활용
⑸시스템 간 연결을 통한 공동활용
3.정보공유의 수단
(1)이메일
(2)인트라넷: 조직내 지식공유시스템
(3)엑스트라넷: 인트라넷의 정보를 외부인에게 부분적으로 개방한 정보망
(4)인터넷: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계
(5)그룹웨어: 기업내에서 지식공유에 사용
(6)데이터마이닝과 데이터웨어하우스
(7)베스트 프랙티스: 기업내 우수 성공사례를 DB화하여 공유하는 방법
Ⅵ.지식행정관리의 성공요건
⑴암묵지 기능의 활성화(강화): 지식관리의 대표적인 실패요인으로 암묵지에 관한 무관심을 둘 수 있다.
⑵지식관리자의 활용
⑶지식행정조직의 구축: 계층구조의 축소 및 팀 제의 도입이 요구됨
⑷지식평가체계의 확립
⑸신뢰와 협력의 문화 구축
⑹정보시스템 및 네트워크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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