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류 제3절 정보화와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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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 25. 20:58 행정학/1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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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 정보화와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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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사회와 행정

.정보의 의의와 특징

(1)정보의 의의

(2)정보의 특징

사회성

통신성: 교류성을 띠며 타인에게 이전해도 가치·효용은 남음(비이전성), 비소비성(비소멸성)도 가짐

지속성

복잡성과 동태성

다량성

무형성·매체의존성

신용가치성

무한가치성

적시성: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짐

적실성

누적효과성

가격성·시장성


.지식정보사회의 의의와 특징

1.의의: 지식정보사회는 정보의 상대적 가치가 인력·물자 등 다른 어떤 재화·서비스보다 높게 평가 되는 사회

2.지식정보사회의 특징

컴퓨터와 원격통신기술의 발달과 문제해결에의 광범위한 이용

정보산업의 선도산업으로서의 역할 수행

횡적 네트워크 형태 중심의 사회구조

종이대신 전자매체에 의한 정보전달

문화적 통일성(세계화)와 다양성(지방화)의 공존

노동이 아닌 지식에 의한 가치 증대로 산업사회에 비해 부가가치의 창출 증대

자동화·전자화·소형화·디지털화·소프트웨어화 등에 의한 기술혁신

값싼 정보전달수단의 보급과 정보의 대량유통

공간의식의 심리적 축소: 지리적 장벽의 제거

지식에 의한 문제해결과 고도의 지적 창의성 추구

공급자와 소비자가 분리x 소비자가 직접 생산과정에 참여하는 프로슈머의 등장

규모의 경제에서 범위의 경제(다수제품 생산시 비용절감)로 전환, 속도의 경제

다품종 소량생산의 체제를 통한 다양성의 추구

국가가 아닌 시장중심주의: 국가역할의 축소

엄격한 분업(경계)과 계층제의 타파 등 탈관료제적 조직 확산

개인과 조직의 자율성·유동성 강화: 경쟁과 성과중심의 사회

정보사회에 대해서는 낙관론(후기산업론, 다원주의론, 정보접근론)과 비관론(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자본의 논리)대립


.정보화 사회에서의 조직구조

1.정보사회가 조직구조에 미칠 영향

탈관료제화

생산의 예측불가능성

업무의 통폐합

네트워크화

행정농도의 저하

·분권화

2.정보화사회에서의 새로운 조직모형

후기기업가조직

삼엽조직

혼돈정부

공동정부 내지는 네트워크조직

학습조직

연성조직

애드호크라시

3.정보화사회와 조직기술의 관계

일상적 기술: 거래처리시스템(tps)

공학적 기술: 과제의 다양성으로 많은 정보의 양이 요구됨,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의 지원필요

장인적 기술(기능):과업수행에 있어서 정보 모호성으로 풍성한 정보를 필요로 함. 토론·집단회의필요/ 하이터치

비일상적 기술: 정보 불확실성과 정보모호성이 모두 높음. 관리정보시스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등 첨단하이테크와 면접회의나 대면토론 등 하이터치의 지원 모두 필요


.정보화사회에서의 조직행동

1.조직행동과 문화에 미칠 영향

조직내 개인간 자율성이 높아지고 경쟁이 가속화

조직이 전문가집단과 임시직 또는 계약직 근로자 집단으로 이원화되고, 인력이동이 자유로워지고, 능력중심의 보상체제로 동기유발요인이 변화 된다

계층제에서 수평적이며 네트워크구조로 전환되면서 조직내 개인의 자율성이 현저히 향상/ 탄력시간제등으로 시·공간적 제약이 사라짐

신축성과 유연성을 강조하는 조직구조. 여성적인 유연한 문화로 변화시키고 있음

정보사회가 도래하면 사람들은 물질적 가치보다 정신적 가치를 더 추구. 욕구의 다양화도 나타남

2.정보화 사회에서의 동기부여

사명감

계획의 조정

학습

평판

가치창조: 중요한 동기부여 수단이 됨

3.지식정보사회의 리더십

상호 연계적 리더십

공유된 비전과 학습의지

개인역량의 결합

최고관리자의지원과 관심

구성원 모두가 리더(셀프리더십)

4.정보화 사회에서의 갈등

개인수준의 갈등

집단수준의 갈등

5.정보사회의 의사결정

-컴퓨터를 이용한 모델링기법사용가능, 전산화 등.

6.정보사회와 의사전달-수평적 의사전달의 활성화

비동기성(비동시성):메일보낸거 꼭 당장·동시에 안봐도 됨

선택성

비대면성: 의사전달 과정에서의 정보왜곡현상이 줄어 문제의 본질에 용이하게 접근가능

경제성: 거래비용이 획기적으로 적어짐




󰊲행정정보체계

.의의

-행정정보체계의 개념: 정책의 형성·집행, 행정관리업무의 수행, 대민 행정서비스 제공 등 행정과정 전반을 지원하기 위하여 각종 정보를 산출·제공해주는 시스템이며, 행정업무나 서비스를 컴퓨터에 의해 직접 처리·제공해 주는 시스템


.행정정보체계의 구성요소

EDPS(전자자료처리체계):컴퓨터로 복잡한 계산과 대량의 자료처리 수행

OA(사무자동화):일상적 사무처리를 자동화(팩스, 메일 등)

IPS(정보처리체계): 조직의 정보처리라는 측면이 강조된 것

TPS(거래처리시스템):거래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저장하는 시스템. 민간기업이나 중간관리층의 관리정보체제에서 많이 사용

MIS(관리정보체계):거래처리시스템에서 만들어진 자료를 관리업무를 수행하는데 유용한 정보로 바꾸어주는 시스템. 정보처리체계를 경영관리의 효율화를 위하여 도입·활용하기 시작한 시스템으로 주로 관리과학(OR)등에 사용되며 따라서 PMIS에 비하여 중간관리층의 정형화된 관리업무에 적합

SIS(전략정보체계)

ES(실행시스템)과 전문가체계(Expert System):실행시스템은 건축설계 등 실제 작업 그 자체를 지원해주는 장치로써 전문가체계(Expert System)가 대표적. 전문가체계는 인공지능의 발달로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을 체계화하여 컴퓨터에 미리 기억시켜둠으로써 의서결정자가 전문가를 만나지 않고도 이를 활용하는 휴리스틱한 컴퓨터장치임

DSS(의사결정지원체계):컴퓨터와의 대화식 시스템/ 비정형적(비구조적)이고 전략적인 문제의 해결과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모형을 조작할 수 있는 분석적 도구를 의사결정자에게 제공. 여기서 활용되는 통계분석패키지로는 SAS,시뮬레이션 등이 있으나 SPSS가 대표적

통신시스템

전자정부:‘정보기술;을 이용, 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재설계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고객인 국민에게 보편적서비스로 봉사할 수 있는 민주적이고 고객감성적인 열린 정부를 말한다

 

 

 

관리정보체계(MIS)와 행정정보체계(PMIS)비교

 

관리정보체계(MIS)

행정정보체계(PMIS)

목표설정

계량적이고 명확한 목표, 장기목표

추상적 목표, 단기목표

정보해석과 대안탐색기법

알고리즘적(과정중심)정보해석

휴리스틱(내용중심)정보해석

경쟁과 대기비용

경쟁성이 강함

경쟁부족, 대기비용이 많아짐

정보평가기준

경제성과 능률성

민주성과 형평성

정보채취

능동적

수동적, 강제적, 의무적(법령 등에 근거함

*공공기관장의 짧은 재임기간으로 인하여 MIS는 장기목표, PMIS는 단기목표를 추구한다.




EDPS MIS, DSS의 비교

 

EDPS

MIS

DSS

조직계층

운영계층

중간관리층

최고관리층

대상업무

일상운영업무

관리통제업무

예측·결정업무

중점사항

자료저장·처리

정형정보제공

의사결정

처리특성

능률적 처리

기능별 자료 종합

신속한 대응

주요관심

컴퓨터활용의 최적화

관리정보의 산출

사용자중심 정보산출

정보요약

구체적 자료

요약정보

요약·개별정보

대상시점

단기정보

단기·중기정보

·장기정보






정보통신네트워크의 유형


.행정정보체계의 구성요소: 정보자원

시스템자원:하드웨어자원, 소프트웨어 자원

자료자원:파일시스템, DB시스템

조직·인력·예산자원

기타 자원


.행정정보화가 행정에 미칠 영향(가설일 뿐)

1.조직구조(조직형태)에 미칠 영향탈관료적·탈계층적조직

피라미드 구조의 변질 및 중·하위계층의 축소

수직적 계층제 완화 및 수평적 상호작용 증가:정보로의 접근이 용이해져 수직적 계층이 감소하며 상층부의 정보독점현상이 줄어들기 때문

통솔범위의 축소: 업무내용의 전문화·복잡화, 단순업무의 전산화로 인한 축소

조직간 연계성(네트워크 조직)의 증가-지식정부조직모형..

2.권력관계에 미칠 영향

집권화설: 중요한 의사결정은 대부분 상층부로 집중

분권화설: 정보에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그들의 비일상적·비정형적·창의적 업무에 대한 참여도 증진/ 폭포효과(중간관리층의 축소로 인식.(분권화/집권화설 대립))

·분권화설

무관 내지는 운영방법에 따라 달라진다는 입장

관리적 합리성 모형

기술관료 엘리트모형

조직다원주의 모형

강화정치모형

3.정책과정에 미칠 영향

정책의제 형성단계:능률·민주화 촉진

정책결정단계: 다양한 정책대안의 검토가 가능하고 그 불확실성이 감소, 대안에 대한 예측능력이 높아짐

정책집행단계: 과학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해지게 되고 정책집행의 효율화에 도움

정책평가단계: 실패·성공의 원인·사례를 DB화하여 정책 환류에 도움

4.행정관리에 미칠 영향

행정의 효율성

권력이동: 정보를 가진 자 및 직책으로 이동.(A.Tofler)

가족친화적 근무

간소화 정부: 네트워크조직이나 아웃소싱 등에 의하여 작은 정부 및 사이버거버넌스가 등장

5.행정서비스에 미칠 영향

전자민주주의보편적 서비스의 구현

전자적 행정공개에 의한 투명성확보로 부패근절에 기여

원스톱 서비스, 논스톱서비스

근린정부구현이동정부, 길거리서비스, 재택서비스, 셀프서비스 등

지역정보화는 지역간의 불균형 해소·지방자치를 정착시키는 데에도 기여

업무처리의 신속성과 정확성 향상


.정보화의 역기능

조직구성원에 대한 통제와 인간소외

조직단위·지역·개인간의 정보불균형: ‘정보의 부익부·빈익빈 현상을 마타이효과라 함

프라이버시침해우려

컴퓨터범죄와 정보 왜곡

관료제의 권력강화 우려

소모적 찰나주의: 정보의 즉시성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행정정보체계

1.주요 행정정보시스템

지리정보체계(GIS)

토지관련

시설관리

교통분야

도시계획

환경분야

농업분야

재해재난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BAIS)

-나라 업무관리시스템

인사정책지원시스템(PPSS)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2.정보화책임관(CIO)의 정의

:정보화사업과 정보자원(행정기관이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정보자료·정보기기·정보기술·정보화분야의 예산 및 전문인력)을 한 행정기관의 전체적인 목표 및 발전전략, 행정혁신과 연계하여 종합적으로 기획·조정·관리하는 책임자로서 최고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며 기관장에게 직접 조언할 수 있는 지위에 있는 고위막료

-중앙행정기관별로 기획관리실장 또는 기타 기획관련 부서의 장을 정보화책임관으로 지정·운용

*주의: 정보화책임관의 속성(필수요소): 고위막료+기술적 전문성+강력한 지도력+전략적마인드

(3)정보화책임관의 임무

각종 정보자원의 획득·배분·이용 등의 종합조정 및 체계적 관리: 정보인프라의 구축 및 관리

각종 정보화사업계획의 종합·조정 및 추진실적 평가

각종 정책·계획 등의 수립·추진시 정보화와의 연계·조정

각종 행정처리과정의 정보화 촉진과 이를 통한 업무처리절차의 간소화 추진

정보시스템의 우선순위 설정 및 정보기술 전략수립

사용자와 정보시스템부서 간 갈등 관리 및 사용자와 시스템 간 연계 강화






행정정보체계의 몇 가지 원칙

그레샴의 법칙: 공개되는 공적정보시스템에는 상대적으로 가치가 적은 정보가 축적되는 반면, 사적정보체계에는 가치 있는 정보가 축적되는 병리현상

그로슈의 법칙: 소형컴퓨터 여러 대보다 규모가 큰 컴퓨터를 한 대 이용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라는 컴퓨터 규모의 경제

무어의 법칙: 한 개의 침이 짜여지는 소자의 수는 1.5년마다 배로 증가하고 이 법칙에 따라 컴퓨터가 소형화되어 다운사이징이 추진된다는 법칙, 그러나 네트워크는 18개월마다 1.6배 성능이 증가하며, 입출력장치는 1.4배로 증가하여 무어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았음

사소함의 원칙: 자신이 다루는 금액에만 익숙해져있다는 인간능력의 한계에 대해 파킨슨이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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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정부

.의의

-디지털정보기술과 네트워크 및 초고속정보통신 기반기술 등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재설계하고 번거로운 문서와 절차 등을 감축, 문서 없는 정부를 구현

-고객감성적인 열린 정부를 지향하는 지식형 공직사회

-미국 클린턴행정부의 국정성과평가위원회(NPR)에 의한 미국으로의 접근시책에서 처음 나옴

유비쿼터스정부: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환경을 말함

.전자정부의 등장배경

탈관료제에 의한 정부의 반응성 요구

네트워크조직에 의한 문제해결 필요성

작고도 능률적인 정부구현

정보자원을 이용한 복잡한 문제해결 요구

*참고) 전자정부의 대두배경을 보는 관점

(1)기술결정론적 관점(공급적 요인):네트워크, 시스템, IT기술의 발달

(2)사회결정론적 관점(수요적 요인):세계화, 행정수요의 증대, 관료제의 한계 인본주의요구 등

(3)경제수단론적 관점: 첨단정보산업의 육성과 경제활성화 차원

(4)조직관리적 관점

신포디즘적 관점: 포디즘의 실패를 통제의 실패로 보고, 전자정부를 통제의 가속화로 보는 관점

후포디즘적 관점: 포디즘의 실패를 유연성의 실패로 보고, 전저정불르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성의 제고 수단으로 보는 관점

.전자정부의 유형

능률형 전자정부: 내부적 효율성제고 목적/ 통제위주로 이용될 가능성이 한계임

서비스형 전자정부: 고객지향형 전자정부, 서비스의 질.

민주형 전자정부: 국민의 정부에 대한 신뢰구축을 위해 정책결정과정에 국민이 직접참여하도록.

.전자정부의 구성요소

(1)기술적 분야:시스템 측면

전자자료 교환(EDI)

근거리통신망(LAN)

전자우편

통합 DB관리시스템

정보보안 기술과 시스템

스마트카드

KIOSK:무인행정 서비스체제

정보자원관리(IRM)

인트라넷 및 인터넷의 구축:조직 내부의 원활한 정보교류를 위해.

정보시스템의 표준 정립

기타: 통합물류지원시스템, 전자상거래 등.

(2)업무적용분야: 관리·운영측면

행정정보의 공동이용 ONE-STOP또는 NON-STOP서비스

정형화된 업무의 자동화 EDI:전자문서 교환 및 전자결재 가능

모든 정보의 디지털화 행정정보의 전자적 공개

행정업무절차의 재설계(BPR): 매개물 제거 보고·결재과정의 전자화

정책결정의 자동화 아웃소싱 구성원들의 정보 활용능력 제고

정보화책임관 지정 기타: 원격화상회의, 가정민원제도, 재택근무 등

.전자정부의 기능과 목표

업무처리재설계를 통한 정부혁신

행정의 효율성과 민주성 구현

국가경쟁력 행상

정보의 공동이용

보편적 서비스: 어디서든지 이용가능하고 경제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접속 가능할 것을 기본속성으로 함. 보편적 서비스 정책은 접근성, 활용가능성, 훈련과 지원, 유의미한 목적성, 정보시스템이 개인적·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일이 되도록 구축, 요금의 저렴성 등을 핵심요소로 함

전자적 거래제도의 확립

국민지향적 대민서비스 실현

정부와 기업간 업무처리의 효율성과 투명성 증대

종이 없는 행정구현을 통한 행정의 생산성 및 투명성 증대

.우리나라의 전자정부

1.추진연혁

태동기(1960~1970년대)

1960년대: 경제기획원 중심의 행정전산화 사업 시작

(2)안정기: 총무처 주관기

1978~1986: 1·2차 행정전산화 사업(인사, 급여, 연금 등)

1987~1996: 국가기간전산망사업의 일환으로 행정전산망 구축(전산망보급 확장과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1차 행정전산망 사업: 6대 우선업무(주민등록관리, 부동산관리, 자동차관리, 고용관리, 통관관리, 경제통계)

2차 행정전산망 사업:11개 업무(우체국종합서비스, 국민복지업무, 전자자료교환형(EDI) 통관자동화, 산업재산권정보관리, 기상정보관리, 어선관리업무, 물품목록관리 등) 4대 정책업무(경제·통상업무, 농업기술정보, 환경보전, 국세종합관리)

(3)기반 구축기(1997~2001):‘초고속정보통신망구축을 위하여 정보화촉진기본법(1996)을 제정

초고속 국가정보통신망

초고속 공중정보통신망 :민간투자에 의해 추진

(4)본격추진기(2002~2006): 전자정부법(2001)이 제정되고 행정자치부 주관 하에 문서감축, 정보공유, BPR(업무처리재설계, 사이버코리아21, E-Korea비전 2006등 추진

2.전자정부의 구현 및 운영 원칙(전자정부법)

국민편익중심의 원칙

업무혁신선행의 원칙

전자적 처리의 원칙

행정정보공개의 원칙: 인터넷을 통해 적극 공개

행정기관확인의 원칙: (입증책임의 전환)

행정정보공동이용의 원칙

개인정보보호의 원칙

소프트웨어 중복개발방지의 원칙

기술개발 및 운영외주의 원칙

*전자정부는 일종의 사이버거버넌스로서 네트워크조직의 확산에 의한 민관간 유기적 협력과 행정의 아웃소싱을 활성화시키게 되므로 작은 정부를 구현하는 유용한 수단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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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행정관리

.지식의 본질과 유형

1.개인적 지식과 조직적 지식

(1)개인적 지식

(2)조직적 지식

2.암묵지와 형식지

(1)암묵적 지식: 어떤 유형·규칙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주관적이자 내재화된 지식을 말하며 개인이나 조직의 경험, 이미지 혹은 숙련된 기능, 조직문화 등의 형태로 존재

(2)형식적 지식: 누구나 이해 또는 전달할 수 있는 객관적 지식이며 문서, 규정, 매뉴얼, 공식,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형태로 표현될 수 있다.

구분

암묵지

형식지

정의

언어로 표현하기 힘든 주관적지식

언어로 표현가능한 객관적 지식

획득

경험을 통해 몸에 밴 지식

언어를 통해 습득된 지식

전달

은유를 통한 전달(대화나 학습공동체 등)

*다른사람에게 전달 어려움

언어를 통한 전달(데이터마이닝)

*상대적으로 전달 용이

자전거 타기

컴퓨터 매뉴얼

 

.지식의 순환

1.지식순환의 의의-Nonaka는 능동적인 지식창조 모델은 인간의 지식이 암묵지와 형식지 사이의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고 확장된다고 보는데 이런 상호작용을 지식의 순환이라 함

2.지식순환의 과정

(1)공동화: 사회화. 공동체험을 통해 자신의 몸으로 지식·정보를 획득·공유

(2)표출화: 외재화. 암묵지를 언어적·행동적 표현 수단을 통해 형식지로 형태화하는 과정

(3)연결화: 집단학습과정을 거쳐 형식화된 지식을 모아 연결·결합하는 과정

(4)내재화

구분

암묵지로

형식지로

암묵지에서

사회화>---------------

개인의 암묵지식을 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의 암묵지식으로 전환

표출화>--------------- 󰠐

암묵지식을 언어로서 형식지식으로

전환(운전 기술을 매뉴얼로 전환)

형식지에서

내재화<----------------

형식지식을 개인의 암묵지식으로 전환(매뉴얼을 통해 기술 습득)

연결화<----------------

형식지식을 다른 형식지식으로 이전 및 복합(통계자료에서 요약서 작성)

*지식변환의 4가지 유형

 

.지식정부와 지식행정관리의 특징

1.기존정부와 지식정부의 차이

-지식정부는 유연한 유기적 플랫구조를 중시, 인적자원의 역할을 중시, 계층제적 구조에 의한 공식적 의사소통보다는 다양한 채널에 의한 유연한 의사소통을 중시

구분

기존정부

지식정부

지향점

내부지향

외부지향

운영원칙

관료주의

자본주의

정책수단

규제와 권한에 기초

지식에 기반

정책목표

고객이 불분명한 효율성

고객만족을 위한 효과성

주요지식

지원과 투입에 관한 지식

과정과 산출에 관한 지식

조직구조

관료적 피라미드 구조

유기적 플랫구조

정책결정방식

top-down

Middle-up&down

 

2.기존 행정관리와 지식행정관리의 차이

구분

기존 행정관리

지식 행정관리

조직구성원 능력

조직구성원의 기량과 경험이 일과성

으로 소모

개인의 전문적 자질 향상

지식공유

조직내 정보 및 지식의 분절, 파편화

공유를 통한 지식가치 향상 및 확대 재생산

지식소유

지식의 개인 사유화

지식의 조직 공동재산화

지식활용

정보·지식의 중복 활용

조직의 업무 능력 향상

조직성격

계층제적 조직

학습조직 기반 구축

.지식(정보)의 공유와 공동활용

2.행정정보 공동활용의 유형

내부업무처리를 위한 공동활용

정책결정지원을 위한 공동활용

민원서비스를 위한 공동활용

열린 정부를 위한 공동활용

시스템 간 연결을 통한 공동활용

3.정보공유의 수단

(1)이메일

(2)인트라넷: 조직내 지식공유시스템

(3)엑스트라넷: 인트라넷의 정보를 외부인에게 부분적으로 개방한 정보망

(4)인터넷: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계

(5)그룹웨어: 기업내에서 지식공유에 사용

(6)데이터마이닝과 데이터웨어하우스

(7)베스트 프랙티스: 기업내 우수 성공사례를 DB화하여 공유하는 방법

.지식행정관리의 성공요건

암묵지 기능의 활성화(강화): 지식관리의 대표적인 실패요인으로 암묵지에 관한 무관심을 둘 수 있다.

지식관리자의 활용

지식행정조직의 구축: 계층구조의 축소 및 팀 제의 도입이 요구됨

지식평가체계의 확립

신뢰와 협력의 문화 구축

정보시스템 및 네트워크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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