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류 제2절 행정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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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 25. 20:58 행정학/1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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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절 행정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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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개혁의 본질

.의의: 현재보다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한 의도적·계획적 노력·활동


.행정개혁의 특징

목표(가치)지향성

변화지향성

저항성

동태성·의식성·행동지향성

정치성

지속적·계획적 변화

개방성

포괄적 관련성


.행정개혁의 동기와 목적

새로운 이념의 등장: 민주성이 요구될 때는 분권화가, 형평성 요구시 대표관료제

정치적 변혁: 집권당의 교체 등

행정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행정수요의 등장

세계화·정보화·지방화·글로벌 체제: 정부재창조와 작고강한 정부구현이 절실

새로운 기술의 등장: 전자정부

비능률·비효율의 제거

행정의 낙후성과 폐단·부패

권력투쟁의 산물

관료적 이익의 추구나 조직 확대 경향의 관성

상징적인 동기: 불만세력을 무마하기 위한 이유 등..


.행정개혁의 접근법

1.구조적 접근법

(1)의의

공식적·합리적 조직관에 바탕을 두는 전통적 접근법으로 조직의 건전한 원리에 의거한 최적의 구조가 업무의 최적수행을 가져온다는 고전적 전략

1900년대 초 미국의 행정개혁(1910taft위원회, hoover위원회 등)과 관련되며, 우리나라의 행정개혁도 주로 이러한 방식을 따랐다.

(2)특징

원리전략: 개혁의 주된 목표는 )기능 중복의 제거,)책임의 재규정, )조정 및 통제 절차의 개선, )표준적 절차의 간소화, )의사소통체제 및 통솔범위의 수정 등이다.

분권화 전략: 구조의 분권화에 의해 조직을 개선하려는 것으로서, 조직이 분권화되면 조직의 계층이 줄어들고 명령과 책임의 계통이 분명해지며, 막료서비스가 확립될 수 있다는 것, 분권화전략의 장점은 공식적 조직뿐만 아니라 관리자의 행태와 의사결정까지도 포함하는 종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3)평가

-조직의 내부구조 개선에는 유리하지만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 조직 내의 인간관계, 조직의 동태적 성격 등을 소홀히 할 우려가 있다. 인간을 대체로 종속변수로 취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공식·비공식측면도 고려하며, 구조적 요인과 관련된 행태적 요인도 함께 다루고자 시도한다.

2.관리·기술·과정상의 접근법

(1)의의: 과학적 관리의 원리에 바탕을 두고 행정이 수행되는 절차나 과정·기술·장비의 개혁으로 행정성과의 향상을 도모하려는 전략이다.

(2)특징: OR, EDPM, MIS, RE(리엔지니어링),BPR(업무절차혁신), BSC(균형성과 관리), 관리과학, 체제분석(CBA), 문서양식, 절차 등 업무처리 절차나 운영기술을 혁신하려는 것이다. ‘기술적 쇄신이 표준적 절차나 조직의 과업수행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조직의 구조적 형태나 인간의 행태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장점이 있다.

(3)평가

기술과 인간성과의 갈등을 소홀히 다룸

계량적 기계모형으로 복잡한 행정현상을 지나치게 단순화시켜 접근, 여건이 조성되지 않은 신생국에선 무리.

3.행태적(인간관계론적) 접근법

(1)의의: 자발적인 행태변화에 의한 민주적·분권적·상향적·참여적 접근법으로 권위주의 행태를 보이는 개도국의 경우 적용이 용이하지 않다

(2)특징: 행태변화를 조직발전의 필수요소로 보고 행정인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킴. 조직발전(OD)전략에 의해 구성원의 심리적 욕구 충족시켜 조직과 개인의 목표를 조화시키려는 전략

(3)평가

인간의 행태변화는 장기간 소요, 폐쇄적인 국가에선 적용X /행태과학에 관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 감정적·비공식적 측면에 치중.

4.체제적·종합적 접근방법


.개혁의 추진전략

 

 

*개혁전략별 장단점

구분

전략

장점

단점

개혁의 속도

급진적전면적전략

-유능한 개혁지도세력 존재 시 유리

-개도국에서 유리

-신속한 변화도입 가능

-저항유발

-정책의 일관성 저해

-조직의 안정성 저해

점증적부분적 전략

-저항감소, 성공가능성 높음

-조직의 안정감 확보

-정책의 일관성 유지

-신속한 변화유도 곤란

개혁의방향

명령적하향적 전략

-신속하고 근본적 변화필요시 유리

-리더의 권위 존재시 유리

-저항유발

-개혁효과 지속화 의문

참여적상향적 전략

-구성원의 사기와 책임감 제고

-지속적 효과보장

-구성원의 의견반영으로 저항 최소화

-신속한 변화 곤란

개혁의 주도

내부인사에 의한 개혁

-시간경비절감

-집중적이고 간편한 건의

-기관내부이익 고려가능

-현실성 및 실현가능성이 높음

-객관성종합성 결여, 보수적 개혁안

-광범위한 지지확보곤란

-기관간 권력구조의 근본적

재편성곤란

-사소한 사무관리기능에 치중

외부인사에 의한 개혁

-객관적종합적임

-국민의 광범위한 지지확보 가능

-정치적인면 고려

-권력구조의 근본적인 재편성 가능

-과격한 안이 건의되어

실행가능성X

-비용과다

-관료들의 저항


.개혁에 대한 저항의 원인과 대책

1.저항의 원인

기득권의 침해

개혁내용의 불명확성

개혁대상자의 능력부족: 전문지식이나 기술의 결여

관료제의 경직성과 보수적 경향

비공식적 인간관계와의 부조화

참여의 부족이나 비공개적 추진

2.해소대책

(1)규범적사회적 전략(가장 바람직):이상적, 시간비용소요

참여의 확대

의사소통의 촉진

집단토론과 사전훈련

카리스마나 상징의 활용(개도국)

충분한 시간 부여: 개혁수용(적응)시간부여

(2)공리적기술적 전략(저항의 감소전략):비용수반, 개혁퇴색우려, 타협가능성이 단점

개혁의 점진적 추진

적절한 범위와 시기의 선택

개혁안의 명확화와 공공성의 강조

개혁방법기술의 수정(융통성 부여)

적절한 인사배치: 인력재배치 등으로 신분보장 고려

호혜적 전략: 조건부지원이나 유인제공 등

손실의 최소화와 보상방안의 명확화: 반대급부의 보장

(3)강제적물리적 전략(바람직X):일방적, 더 큰 저항 야기 가능

의식적인 긴장조성, 압력사용, 상급자의 권력행사


.행정개혁의 실패와 성공적 행정개혁을 위한 요건

1.행정개혁의 실패원인

(1)개혁정책 수립과정에서의 실패

(2)개혁의 장애

(3)개혁에 대한 저항

(4)개혁추진자의 포획: 개혁의 경우 내부의 관료조직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포획의 원인: 거대관료제의 압도적 세력, 폐단이 거대할 때, 개혁대상조직에의 의존성과 개혁추진체의 취약성, 개혁대상조직과의 마찰회피

2.행정개혁의 성공요건

-단순한 외국제도·기술의 모방X

-급진·빈번한 계획보다는 조직의 신뢰성, 안정성, 적응성, 창조성을 위해서 점진적 전략을 추진하거나 ,가외성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강력한 정치적 리더십, 각계각층의 광범위한 참여·지지가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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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의 행정개혁과 교훈

.정부혁신 배경과 방향

정부비대화의 한계

재정적자와 공공부채의 누적적인 증가

외부환경의 변화

공공부문의 비효율성

정부혁신을 요구하는 시민의 요구와 압력증대

내부의 변화압력

정보기술의 발달


.OECD국가의 정부혁신방향

작은 정부의 구현

*뉴질랜드, 호주, 캐나다, 일본 등의 경우 중앙부처의 통폐합조치가 있었으나, 미국의 경우 중앙부처의 대폭적인 통폐합 같은 조치는 없었다.

시장지향 정부

고객지향정부

기업형 정부

전자정부

성과지향 정부


.영국의 정부혁신

2.주요혁신프로그램

(1)능률성정밀진단

(2)재무관리개혁

종래의 각 부처에 대한 중앙의 강력한 예산통제 완화정원상한제 및 총괄예산제도입

뉴질랜드의 발생주의 회계방식 도입

(3)Next Steps

중앙부처에서 담당하던 집행 및 서비스 기능을 정책기능으로부터 분리하여 책임집행기관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책임경영조직으로 전환

에이전시 사장은 조직내외에서 공채방식으로 계약 임용, 성과급 지급

(4)시민헌장제도

(5)공무원제도개혁 및 능률개선 계획

-개방제로의 전환, 계급제 폐지, 성과급지급

(6)더 나은 정부


.미국의 정부혁신

1.개요와 특징

(1)1970년대 후반부터 정부부문의 개혁압력고조Carter행정부의 인사제도혁신(고급행정관제)

(2)Reagan 대통령의 공공부문개혁에 이어 Clinton은 연방공무원감축지시, 정부재창조방안강구

(3)A.Gore부통령 주도아래 국정성과평가팀(NPR)을 설치, 본격적 개혁 착수

(4)NPR은 문제와 해결책을 잘 아는 직업관료 250인으로 구성NPGR로 개편

2.Clinton행정부의 NPR정부재창조작업

(1)기본원칙

Works better&costs less'구현

A.Gore보고서

-번문욕례의 제거

-고객우선주의의 실현

-분권화와 결과중심의 관리개혁

-기본원칙으로의 복귀 및 감축관리


.뉴질랜드 정부혁신의 주요내용

 

.캐나다 정부혁신의 주요내용

1.개요와 특징: 행정2000이라는 정책백서로부터 정부혁신 시작

2.주요내용

(1)정부조직개편

93Campbell수상에 의하여 32개 중앙부처를 23개로 축소

영국의 에이전시와 같은 특별운영기관(SOA)설치 추진

(2)사업재검토

(3)인사관리권의 위임

(4)성과중심의 관리체제

(5)서비스기준, 정보기술, 규제개혁


일본의 정부혁신

대부처주의의 실현:13개 성

집행기능의 분리

공무원 정원의 감축

지방분권화의추진








선진국(영미)의 주요행정개혁사

1.영국

(1)Northcote&Trevelyan보고서(1853)

(2)Haldane위원회(1917):행정기구편성의 기준으로 기능주의의 원칙 주장

(3)Fulton위원회

전통적인 행정·집행·서기·서기보 등 4대 계급을 행정직군과 서기보 그룹으로 이원화 함

196811월 인사성을 신설

공무원대학을 창설하였으며 행정직·기술직에 대한 연수·관리교육 전담하게 함

(4)D.Rayner보고서:대처수상 때 기업관리방식을 도입, 수상실내에 7인으로 능률성정밀진단팀 구성

2.미국의 행정개혁

(1)Taft위원회(능률과 절약에 관한 대통령위원회, 1910):행정부예산편성제도 강조, 직위분류제법 제정 건의

(2)Brownlow위원회(행정관리에 관한 대통령위원회(1936)

(3)Hatch법의 제정(1939):공무원의 정치활동을 엄격히 규제

(4)Hoover위원회(1947):닉슨 대통령 때. 독립규제위원회를 단독제로 전환할 것을 건의

(5)2Hoover위원회(정부행정위원회,1953):정부활동의 민간이양을 건의

(6)Ash위원회(행정부조직에 관한 대통령 자문위원회,1971):독립규제위원회의 단독제로의 전환건의

(7)Grace위원회(1982):레이건 대통령 때 설치. 민영화, 규제완화를 통하여 연방정부의 능률적 운영을 주장

(8)국가성과평가위원회(NPR, 1993): 클린턴행정부의 개혁추진기구

(9)대통령정부운영협의회(PMC, 2001): 부시행정부의 개혁추진기구








기업형정부

-오스본&게블러가 정부재창조에서 기업가형 정부제시

3.주요특징

촉매적 정부

시민소유의 정부

경쟁적 정부

임무(사명)지향적 정부

결과지향적 정부

고객위주의 정부

예견적 정부

시장지향적 정부

분권화된 정부

기업가적 정신을 가진 정부:쓰기보다는 버는 기회를 찾는 정부

4.기업형 정부의구현전략(결핵통고문)

-Osborne&Plastrick<관료제의 추방>에서 소개한 행정의 유전자·체질(DNA)개선전략

핵심전략:‘국민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관심을 두고 정부목표를 명확히 하고 방향잡기 등 핵심적인 기능만 수행

결과전략:정부의 비효율성과 비효율성을 야기하는 독점적 요소를 제거하고 경쟁적 요소를 적극 도입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결과에 중점을 두게 하는 것

고객전략:고객에 대한 책임을 확보하기 위해 고객이 공공서비스 공급자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경쟁을 촉진하는 방안과 시민헌장과 같이 서비스기준을 공표하여 품질보증

통제전략: 관리자에 대한 중앙의 사전적 통제(내부규제)를 줄이고 권한을 위임하는 대신 결과에 대하여 책임지도록 하는 것

문화전략: 기업가적 조직문화를 창출하기 위해 구성원의 가치관·태도를 바꾸는 것. 위의 4가지 전략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사고·행태, 마음가짐이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

 

 

정부개혁수단

전략

접근방법

목적(목표)

핵심전략

목적의 명확성, 역할의 명확성, 방향의 명확성

유인 체계

성과전략

경쟁관리, 기업관리, 성과관리

책임성

고객전략

고객의 선택, 경쟁적 선택, 고객품질 확보

권한

통제전략

조직권한위양, 공무원 권한 위양(확대), 지역사회로의 권한위양

문화

문화전략

관습타파, 감동정신, 승리정신, 마음가짐


5.기업형정부의 구현방안

정부조직구조의 재설계(탈관료제화)

기업가적 마인드 구축(인력관리의쇄신):전문인력과 상황분석가를 확보하고 우수한 능력과 노하우 축적하여 민간을 지원·조정/ 개방적 충원과 관리방안을 활용해야 함

조직의 지능화·학습화

업무기술과 과정의 재설계

시장지향적 원리의 적용: 연봉제,계약제, 성과주의예산, 수익자부담주의, 효율성배당 등

시민사회의 견제역량 결집: 능률성은 높일 수 있지만 형평성 등 본질적 합리성을 저해할 수도

있으므로 시민단체 등의 참여가 필요.

6.기업형 정부에 대한 평가

기업과 정부의 관리철학의 상이함으로 인한 문제

민주성 및 형평성과의 관계

행정책임 확보 문제

성과측정의 어려움

단기적 이익에 집착

중앙정부에의 적용 한계: 지방정부에도 지역이기주의를 심화시킬 우려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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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행정개혁

.행정개혁의 연혁

 

9.김대중 정부

(1)1차 정부조직개편

통일원통일부

재정경제원재정경제부(부총리제도 폐지)+예산청

외무부외교통상부

총무처+내무부행정자치부

과학기술처과학기술부,문화체육부문화관광부

통상산업부산업자원부(통상기능은 외교통상부로 이관)

공보처공보실(총리소속 1)

정무 제12장관 폐지

법제처 및 국가보훈처:장관급차관급

행정조정실(차관급)국무조정실(장관급)

식품의약품안전청 신설(보건복지부 소속외청)

(2)2차정부조직개편

기획예산위원회+예산청기획예산처(장관급)

중앙인사위원회(대통령소속)신설: 참여정부때 통합

국무총리공보실(1)국정홍보처(차관급)신설

(3)3차정부조직 개편

교육부교육인적자원부

여성특별위원회(대통령직속)여성부

부총리제도 부활: 재정경제부장관, 교육인적자원부장관

(4)기타개혁

책임운영기관제도 도입

국가공무원총정원령(대통령령,3년마다)

개방형인사제도 도입

성과급보수제도(연봉제)도입

행정서비스헌장제도

김대중정부의 행정개혁의 특징

신공공관리론적 개혁:민간의 자율과 규제완화, 유연성 확보 등 신자유주의적 가치질서가 강조되었고, 경쟁과 성과 및 시장원리가 공공부문에도 적용됨

전방위적인 행정개혁: 예산제도 개선도.

상시적 행정개혁 추진체계: 정부안에 기획예산처라는 상설개혁기구를 두고 예산과 함께 정부개혁을 추진함으로써 개혁에 있어서 상당한 집행력을 보유하게 됨


10.노무현정부(참여정부)

(1)의의

(2)특징과 중점

거버넌스적 개혁

자율적·자기학습적 개혁

부처통폐합보다는 기능조정 중심의 개혁: 정권 초기에 대폭적인 부처간 통폐합과 신설 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엇던 과거정부와는 달리 참여정부에서는 대폭적인 조직개혁은 없었으며 주로 기능상의 조정을 중심으로 함

지방분권중심의 개혁

성과중심의 인사·재정개혁

(3)분야별 주요 개혁내용

1)지방분권

지방분권특별법의 제정: 지방행정혁신의 최우선과제로 삼고 선이관 후보완의 원칙하에 추진

직접민주주의 확대: 주민투표, 주민소송, 주민소환제의 도입과 교육자치의 개선 등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정비

2)조직개혁

로드맵에 기초한 조직개혁과 자율적 기능 재조정의 병행

업무재설계(BPR)을 통한 일하는 방식의 개선

진단을 통한 정부조직 재설계: 기관의 자율성·개별부처들의 자율적 조직개혁 강조

분권형 조직 재설계: 기관 자율성 확대와 실·국 중심의 책임행정체제 구축

자율적 기능재조정

진단변화관리사업: 부처가 스스로 진단하고 상시 변화하는 학습조직의 형성을 유도하는 사업. 개별부처별로 조직과 기능 위주의 거시적 진단과 인력, 업무절차, 문화 등 미시적 진단을 종합적으로 실시하여, 부처의 발전을 위한 행동 지향적 변화를 지향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된 사업.

진단 및 변화관리의 대상영역은 환경 및 수요분석, 중장기발전전략, 구조 및 기능진단, 인력(시스템)진단, 업무 프로세스 진단, 문화 및 행태 진단 등이다.

분권형 조직재설계


*MEMO)조직과 정원운영에 관한 기관자율성 확대(참여정부)

·국장에게 과 단위의 정원 운영권과 인사권 부여

일시적 행정수요에 효율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권한 부여

기관장이 기존의 기획관리실, 총무과 등 공통지원부서를 자율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통칙개정

정부조직법상 최하위 보조기관인 을 대통령령이 정하는 보조기관으로 변경

국 아래에 두는 보조기관의 설치에 관한 부처 자율성 확대


3)인사개혁

직무성과계약제 도입(2005)

고위공무원단제도 도입(2006.7)

연봉제의 확대: 과장급까지로 확대

근무성정평정제도의 개편: 4급이상·SES는 성과계약평가, 5급 이하 및 기능직은 근무성적평가

총액인건비제도 도입(2007년 전부처 확대)

4)재정개혁

사전재원배분제: 자율예산편성제도(top-down방식)도입

성과관리제도

국가재정운용계획: 5개년이상의 국가재원배분계획

디지털예산회계정보시스템의 구축: 발생주의 및 복식부기의 도입을 위한 기반구축


.한국 행정개혁의 역사적 특징

개혁동기의 정치성

중앙행정기구의 개편

구조중심의 개혁전략:행정관행 및 인간행태의 변화보다는 구조중심의 기구개편, 기능조정, 서무·관리분야나 기술·절차의 개편에 치중

국민적 공감지지부족

개혁정책 및 추진기구의 일관성 부족


.한국 행정개혁의 문제점

체계적이고 일관된 개혁프레임워크부재

과학적인 조사미흡

실질적인 개혁효과 미흡


.한국행정의 바람직한 개혁방향과 전략

1.개혁의 방향

문제해결능력이 높은 행정: 고지능 지향적 행정(지능형 정부)

-단순사무를 줄이고 분권화·학습지향하는 권한구조의 재설계 필요

국민위주의 행정:고객지향적 행정

생산성이 높은 행정: 성과지향적인 행정

정부기능의 합리적 재조정

확대되어야 할 기능: 정보수집·분석 관리, 지식행정관리, 정책조정, 인력개발, 과학기술개발, 사회간접자본확충, 경재질서유지, 통상외교 및 국제협력기능, 환경보전 및 개발의 조화유지, 사회복지기능 등

축소되어야 할 기능: 경제규제, 집행기능을 정부조직에서 분리, 개별산업 지원중심의 정책부서, 공기업부문, 군사안보기능, 국가유지·관리기능, 중앙통제 기능, 치안·질서유지 기능 등

2.개혁의 전략

제도와 현실간 괴리 극복

과거 개혁으로부터 교훈 터득

단순한 모방이 아닌 상황적응적이고 냉철한 벤치마킹

개혁과정의 공개성과 민주성 향상

개혁추진체제의 협동성 증진: 특히 공무원을 개혁의 동반자로 참여시켜야 한다

정부조직개편일변도에서 탈피: 기능조정, 운영기능혁신 등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다양한 개혁이 필요함

*참고)우리나라 행정개혁기구의 변천

(1)임시개혁기구

전두환·노태우정부:행정개혁위원회

김영삼정부: 행정쇄신위원회

김대중정부: 정부조직진단위원회

노무현정부: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이명박정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2)상시개혁기구: 직제개정 등 구체적인 조직개혁을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기구

1998.2이전: 총무처와 행정조사연구실

1998.2~1999.5: 행정자치부

1995.5~2004.3:기획예산처

2004.3~:행정자치부 정부혁신본부

2008.2~: 행정안전부 정부혁신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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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지향적 정부

고객지향적 정부

고객의 정의

고객만족도

*대두배경: 성장시대로서의 과거, 성숙시대(제로성장시대)로서의 미래(수요자중심, 고객만족,질 우선의 인본주의 추구)

.고객지향적 행정 구현방안

1.고객지향적 정부조직체계의 마련

사업적 성격의 기능 분리·이관

일선창구(고객접점)으로의 권하위임

행정정보화: 전자정부의 구현으로 근린행정 강화

2.고객만족 행정관리전략 구축

고객접점 최우선

정기적·정량적·정성적 측정; 주민평가제 등으로 시민들이 평가해야 함

시민헌장 또는 서비스기준제도의 도입

고객지향적 관리전략 도입: TQM, 리엔지니어링 등

3.고객만족 행정관리를 위한 행정쇄신 추진전략

1단계: 공공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해 업무의 처리방식을 바꾸는 절차혁신리엔지니어링 등 적용

2단계: 고객만족 마인드 혁신TQM 등 적용

3단계: 행정서비스를 바꾸는 질적 서비스 혁신시민헌장 및 행정서비스헌장제도 등 실시

.고객지향적 행정의 문제점

고객의 범위 불분명 경찰청의 고객은 범죄자인가 국민인가

시민의식의 해체: 국민이 국정의 주체가 아닌 서비스의 객체로 전락할 우려

약자에 대한 배려부족: 구매력있는 자만 고객 대우




고객중심적 마케팅관리

고객중심적 관리: ‘고객의 욕구는 무엇인가

기획(연구)에 의존:단순한 상식이나 직관 등은 버려야 함

세분화(다양화)지향

포괄적 경쟁:고객의 선택을 확보하기 위한 폭넓은 경쟁의식 필요

마케팅믹스의 모든요소 충분히 활용:일방적으로 고객 설득이 아닌 예산이나 법률, 조직, 문화 등도 고객의 요구에 적합하도록 바뀔 수 있어야 한다.





󰊵시민헌장(행정서비스헌장)

.의의

각 공공기관에 대하여 의무조항명시·일반국민의 당연한 권리 천명, 제공될 서비스의 기준(표준)을 설정하여 불이행시에는 일반국민들이 시정조치와 보상을 요구할 수 있도록 한 고객중심적 서비스 관리제도

종전의 암묵적인 관계를 명시적·강제적인 계약으로 전환하여 공공부문에 대한 근접통제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해 주는 계기가 됨

공공서비스의 품질관리전략의 일환

.기본원칙

서비스품질의 표준화:설정된 표준은 그 서비스가 전달되는 경로에 적절히 공표되어 합리적으로 이용가능해야 함

정보와 공개

선택과 상담

정중함과 도움

잘못된 서비스의시정과 보상체계

비용에 대한 인식: 비용가치의 증대를 위해.

.장단점

1.장점

근접통제의 물리적 한계 극복해주는 계기

서비스 제공의 투명성·책임성(구체적·계약적 책임)을 제고

소비자주권주의 확립에 기여

서비스의 품질과 제공절차의 표준화로 비용을 절감하고 조직의 성과평가기준을 제공

2.단점

공공서비스의 무형성으로 구체화·객관화 어려움

편협한 경제적 논리다

공무원의 자율성(재량)과 창의성, 행정의 유연성을 저해할 수 있음

.각국의 제도

(1)영국: 가장먼저 시행. 철도청의 승객헌장, 학부모헌장, 보건부의 환자헌장, 국세청의 납세자헌장,

(2)미국 등: 서비스기준제도 운영

.우리나라의 행정서비스헌장제도(DJ부터~)

(1)의의

(2)대상과 연혁

중앙행정기관 및 그 소속기관에 적용함을 원칙으로 함. 지방자치단체, 법령에 의하여 행정권한을 가지고 있거나 위임·위탁받은 법인·단체 및 그 기관은 이를 준용할 수 있다.

1997년 마련된 행정서비스헌장제정지침(대통령훈령)에 의거, 우편서비스헌장, 항만서비스헌장, 검찰,경찰, 외교, 국방 등 순수공공재 분야를 포함한 대부분의 중앙부처나 자치단체, 공기업도 이와 유사한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주의)행정서비스헌장은 성과와 책임을 중시하는 책임운영기관에 대표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분야이지만, 책임운영기관에서만 작성되는 것은 아니며 순수공공재를 공급하는 일반행정기관에서도 작성되고 있다.

(3)헌장의 제정 및 개선 원칙(7대 원칙)

고객중심적

고객이 쉽게 알 수 있도록 구체적·명확하게.

행정기관이 제시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

서비스에 제공에 소요되는 비용·고객의 편익이 합리적으로 고려된 서비스 기준을 설정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쉽고 신속하게 얻을 수 있도록 할 것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를 명확히 할 것

제공된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여론 수렴하여 서비스의 개선에 반영

(4)평가지표

제정지표(30%): 각 부처의 헌장내용이 7대 기본원칙을 충실히 반영하여 제정되었는지의 여부

실천지표(45%):실제 충실히 이행하였는지의 여부

사후관리지표(25%)고객만족도 측정 및 보상여부, 잘못된 행정제도의 시정 및 개선 이행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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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관리(성과중심의 행정)

.의의

기존의 투입요소의 통제방식에 따라 수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던 태도에서 벗어나 결과에 초점을 맞춘 능동적인 자세로 전환하고자 하는 것임

일반적으로 성과란 산출 및 결과를 내포하는 생산성이라는 포괄적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아무리 산출·결과가 좋아도 비용이 크면 성과X

국정전반에 걸쳐 통합적·균형적으로 연계·추진되고 있다(균형성과관리 :BSC)

.성과관리의 요소·단계와 전제조건

1.성과지표

-성과측정이 가능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성과지표의 개발이 핵심임. 성과지표는 성과계획 수립단계에서 설정되어야하며 성과달성여부를 측정하기 위한 조작적 척도임

투입지표: 사업에 투입된 시간·비용, 노력의 절감여부를 기준으로 하는 것으로 도로사업의 경우 사업비 절감액이나 사업비 지출금액 등이 이에 해당

과정지표: 사업추진을 단계적으로 나누어 각단계의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지표로서 도로건설사업의 경우 공사진척률이나 공사과정에서 나타난 민원해결 건수 등이 해당

산출지표:1차적 성과. 도로증가율 등

결과지표: 최종적인 결과 의미. 차량통행속도증가율.

영향지표: 사회에 미친 최종적인 영향. 지역사회경쟁력 제고 등

2.성과목표

3.성과측정

4.성과활용

.성과관리방안

-통합성과관리*BSC)의 성격을 띠고 있음

성과중심의 조직관리

시장성테스트(CCT)에 의한 정부기능의 근본적 재검토를 통해 폐지·민영화·민간위탁 등

정부조직의 상업화: 책임운영기관이나 공기업화 등

정부부처의 통·폐합을 통한 횡적인 조정 및 팀제 등 유직적 구조 활용

성과중심의 인사관리

인사권의 각 부처 대폭위임

성과급제도 도입

직무성과계약제에 의한 근무성적평정의 합리화와 강화: 직무성과협약제의 확립 필요

경쟁과 개방: 개방형직위. 공모직위, 고위공무원단제도 등 성과중심의 인사관리

성과중심의 재정운용

예산운영의 신축성 및 효율성 제고

시장원리의 적용: 수익자부담원칙, 조달권의 분산, 내부경쟁체제 확립 등

발생주의 회계제도 적용

예산회계정보시스템 구축

성과중심의 환류

심사분석기능의 강화:각 부처사업계획에 대한 성과, 즉 심사분석기능의 내실화

정책감사나 효과성(성과)감사의 강화:절차·법규의 준수여부보다는 정책결정의 타당성이나 정책의 효과, 고객만족도 여부를 검증하는 성과중심의 회계검사로 전환

.성과중심 행정의 폐단

성과측정의 어려움

절차적 정당성 무시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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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성과관리(BSC)

의의: Kaplan&Norton/ 그동안의 성과평가가(민간부문)재무적 관점만을 반영함으로써 조직이 소유하고 있는 인적자산 등 비재무적 가치를 경시했음을 지적. 재무적 성과는 구성원의 역량이나 고객의 신뢰와 같은 비재무적 성과에 의해 창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포함시켜야 균형잡힌 성과평가가 가능하다는 것


BSC4대관점

재무적 관점

고객관점

업무처리관점: 일처리방식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학습·성장관점: 구성원의 능력개발이나 직무만족과 같이 주로 인적자원에 대한 성과를 포함


BSC의 특성

우선 재무적 관점과 재무적 관점의 균형을 강조

단기적 목표와 장기적 목표간의 균형을 강조

과정과 결과의 균형을 추구

내부의 관점과 외부의 관점간에도 균형을 강조

기존의 성과관리와 마찬가지로 성과지표와 전략과의 연계를 그대로 받아들임. 즉 비전, 전략, 성과지표로 이어지는 목표·수단 또는 원인·결과의 하향적 논리구조를 유지함으로써 비전과 전략이 모든 성과평가의 지침이 되도록 함

4대 관점의 성과지표와 전략을 시스템적으로 연결시킴


통합성과관리의 기능

계획의 수립

통제

정보관리

-보고제도

-지수


공공부문에의 적용

고객관점: 재무적 관점보다는 국민이 원하는 정책을 개발하고 재화·서비스를 제공하는지가 중요. 그러나 공공기관의 경우 고객의 범위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재무적 관점:재정차원의 국민주권(재정민주주의)의 원리에 따라 재무적 관점을 고려. 그러나. 공공부문은 사명달성의 성과가 궁극목적이므로 공공부문에서 재무적 관점은 목표가 아니라 제약조건으로 작용한다

업무처리의관점:결정시스템에서의 정책결정과정, 집행시스템에서의 정책집행 및 재화와 서비스의 전달과정, 그리고 조직시스템에 관한 내용을 포괄하는 넓은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학습과 성장의 관점: 민간부문과 큰 차이를 둘 필요가 없는 부문임. 조직구성원들의 직무수행능력, 직무만족, 지식의 창조와 관리, 지속적인 자기혁신과 성장 등/ 그러나 민간부문에서는 학습과 성장 관점을 가장 하부구조로 보지만, 공공조직은 무형자산인 구성원의 학습·성장으로부터 지원받는 내부프로세스 성과를 통해 성과를 창출할 가능성이 크다=>미래의 관점으로 대체하여 설명하기도 함


*우리나라의 성과중심 재정운용체계

성과관리체계

성과관리지침통보(전년도 3월말):기획재정부각부처

성과계획서 제출(전년도 6월말):각부처기획재정부(예산요구서와 함께 제출)

성과계획서 국회제출(전년도 9월말):정부국회

사업집행(당해년도): 각 부처

성과보고서 제출(다음연도 2월말):각부처기획재정부(결산보고서와 함께 제출

성과보고서 감사원 등에 제출(다음연도 4.10):기획재정부감사원·기예처

성과검사보고서 정부에 송부(다음연도 5.20):감사원정부

성과검사보고서 국회제출(다음연도 5.31):정부국회

성과관련용어

성과계획서: 주요 재정사업에 대한 향후 5년간의 중기전략목표 및 성과목표를 제시

기관의 임무:기관의 존재이유로서 사회 속에서의 조직의 기능

저략목표: 기관임무수행을 위해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는 중점적인 정책방향(·국별)

성과목표: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

성과지표: 성과목표의 달성여부를 판별하기 위한 구체적인 척도

달성수준:성과지표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치로 평가의 잣대가 됨

성과보고서

성과관리의 기대효과

재정지출의 효율성 제고

재정운용의 투명성제고

재정운용의 책임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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