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 제3절 예산결정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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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 25. 20:55 행정학/1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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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 예산결정이론

󰊱예산이론의 전개와 유형

.의의

예산결정이란 기본적으로 배분에 관한 문제임

Key예산이론의 빈곤에서 어떤 근거에서 X달러의 지출이 B활동이 아니라 A활동에 배분되어야 하는가 라는 근본적 물음을 제기함으로써 정부지출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지출배분방법과 기준에 관한 이론의 필요성을 역설함

..Lewis의 경제학적 접근

-세가지의 경제학적 기본명제를 제시하고 해결책으로 대안적 예산제도를 제시했다..Lewis의 이러한 노력이 성과주의, 계획예산, 영기준예산 등에 영향을 미침

(1)상대가치(순현재가치기준):예산결정은 상대적 가치에 입각해 이루어져야 한다

(2)증분분석(한계순현재가지기준):추가적 지출로부터 생기는 추가적 가치의 분석이 필요하다.

(3)상대적 효과성: 공통목표달성에의 상대적 효과성에 의해서만 상대적 가치를 비교할 수 있다. 이는 공통분모가 없어 서로 비교하기 곤란한 이질적인 사업간 우선순위 비교기준임

.BurkeadWildavsky의 정치학적 접근

(1)Burkead의 접근:정치적 결정

(2)Wildavsky




󰊲총체주의(합리주의)와 점증주의

.의의

점증주의

정치원리

미시적

상향적

과정적

세부사업지향적

열린예산

총체주의

경제원리

거시적

하향적

체제적

총액지향적

닫힌예산


.총체주의(합리주의)

1.의의:

합리적 선택모형에 입각한 예산상의 의사결정을 의미

Lewis의 대안적 예산이나 Schick의 체제예산도 총체주의를 반영한 개념임

규범적 성격이 강하며, 오늘날 예산개혁이란 총체주의적 예산결정방식을 제도화하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PPBS, ZBB등은 총체주의적 예산결정의 제도화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2.과정측면

(1)기본전제

예산결정자는 사회의가치 또는 우선순위를 알고 있다.

문제해결과 관련된 모든 요소를 검토할 수 있는 지식·정보를 가지고 있다

예산결정자는 합리적으로 행동한다

(2)예산결정절차

문제의 확인 및 목표의 정의대안의 탐색·개발대안의 결과 예측대안의 비교평가최적대안의 선택선택된 정책(대안) 및 사업에 예산배분

3.결과측면-파레토최적이 실현되어 공공·민간부문간에, 각 사업 간에 예산이 잘 배분된 상태

(1)거시적배분: 예산의 적정규모와 관련된 배분으로 공공부문과 민간부문간의 적절한 자원배분. 공공재와 민간재간의 사회무차별곡선과 생산가능곡선이 만나는 점에서 적정배분이 이루어진다

(2)미시적 배분:공공부문내의 자원배분문제로 주어진 예산총액의 범위 내에서 각 기능 또는

사업자간의 자금배분을 말함. ‘한계효용 균등의 원리가 적용된다.

4.특징

결정에 관련있는 모든 요소가 종합적으로 검토되야 함

사회적 목표의 정의는 명확해야 하며, 정책은 목적수단접근방법으로 다루어져야 함

B/C분석 등 분석적 작업을 거쳐 합리적인 것이 선택되어야 하며, 정부의 사업비용은

극소화해야함

여러가지 정책 및 사업결정은 상호의존적인데 이러한 결정들을 위해 하나의 통합된 종합적인

결정과정을 필요로 함

하향적·거시적으로 분석되는 경우가 많고 자원의 한계를 인식하는 닫힌 접근법으로,

절대적 합리성추구

5.한계

인간의 인지적 한계

문제나 목표의 불명확성

사회후생함수 도출 곤란

정치적 합리성 무시

예산결정의 집권화

절차적 복잡성과 보수적 태도


.점증주의

1.의의

-정책결정의 Lindblom, 예산결정의 Wildavsky가 대표적. 그 외에도 Braybrooke, Fenno등에 의해 점증주의 이론이 발전


2.과정측면

(1)거시적 과정(상호조정)

수많은 관련기관의 상호작용이므로 예산결정은 이미 정해진 결정규칙과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데 그 과정에 많은 준자율적 의사결정점(분절점)이 존재함

당파적상호조정, 조종적 과정이라고 정의/ 거시적 과정은 정책결정체제에서의 결정과정을 의미

(2)미시적 과정(연속적이고 제한된 비교분석)

포괄적 검토가 없이 제한된 수의 대안만을 비교하여 결정하는 방식을 취하며 그럭저럭 헤쳐나가는 것에 의해 그들이 하고있는 일에 대한 한계적 변화만 시도

예산결정의 복잡성을 경감시켜주는 계산보조수단으로서의 점증주의행태를 강조

*Wildavsky의 점증주의: 예산결정의 복잡성을 다루는 계산보조수단으로서의 점증주의행태를 다음과 같이 주장함 예산결정은 경험적 단순화 만족화기준을 사용 점증적이다


3.산출측면

(1)점증성의 정도:소폭의 변화를 의미

(2)점증성의 대상

총예산 규모: 점증적임. 금년도 예산은 전년도 예산(base)의 함수라고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Wildavsky는 예산을 기초액(base)과 공평한 몫의 배분으로 정의함

기관간의 관계: 행정부나 의회의 예산결정에 있어 선형성과 안정성이 강하게 나타남

사업별 예산: 예산을 총액이 아닌 사업(프로그램)별로 볼 때에는 비점증적 행태를 보인다고 주장한다. 또한, 통제 가능한비경직성 경비에는 점증주의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4.특징

전년도예산이 예산결정의 기준이며, 다음회계의 예산은 그것보다 소폭 증감이 되기에 예산결정은 안정성과 선형성(경향성)을 띠고 점증적이며 역사적임/ 그리고 조직의 일정한 과정·절차를 통해 예산이 결정되므로 과정중심적 예산결정임


*전년도예산액(base)이 예산결정의 기준이 되므로 base는 검토대상에서 제외된다.


예산결정은 보수적·단편적·정치적 과정이며, 절차적·정치적 합리성을 강조

예산결정에서 최선의 대안을 강구하지 않는다. 오류나 악의 제거에 역점을 둠

다원주의나 보수주의사회를 바탕으로 설명. 실증적·기술적 분석

전체보다는 부분(세부사업)에 초점을 맞추며, 부분에서 전체로 향하는 상향적·한계적 예산조절과정에 역점을 두는 미시적 예산결정이다.


5.한계

 

 

.총체주의와 점증주의의 비교

구분

총체주의

점증주의

미시적과정

총체적·체계적 분석

연속적이고 제한된 비교

거시적 과정

집권적이고 제도화된 프로그램예산편성

당파적 상호조정

결과

신규사업과 대폭적이고 체계적인 변화

전년도 예산의 소폭적인 변화







󰊳예산의 경제원리와 정치원리

.의의

(1)경제원리:파레토의 최적을 달성하는데 관심을 가짐

(2)정치원리:누가 얼마만큼 향유할 것인가=몫의 배분문제와 관련


.경제원리와 정치원리의 비교

 

경제원리(합리주의)

정치원리(점증주의)

초점

어떻게 예산상의 총이득을 극대화할 것인가?

예산상의 이득을 누가 얼마만큼 향유하는가?

목적

효율적인 자원분배(파레토최적),

사회후생(총편익)의 극대화

공정한 몫의 배분(균형화) 득표(정치적 지지)의 극대화

방법

분석적 기법(비용편익분석 등) 계획된 행동, 체계적 결정

정치적 타협이나 협상, 모색에 의한 결정,

단편적 결정

행동원리

시장(최적화)원리

게임(균형화)원리

적용분야

·순수공공재, 분배정책

·신규사업에 적용가능성 높음

·기술적·미시적 문제

·준공공재, 재분배정책

·계속사업에 적용가능성 높음

·거시적 문제

개혁목표

·예산배분의 효율

재정민주주의의 구현

*합리주의는 대체로 거시적 접근을 지향하지만, 분석대상은 미시적 문제(수단)에 적용된다. 목표수단분석에 입각하기 때문.







󰊴A.Shick의 예산결정유형론-과정예산·체제예산 및 점증주의

.의의:1960년대 초에는 과정예산(점증주의)과 체제예산(합리주의)으로 구분하여 PPBS를 지지하였으나 1983년 이후 점증주의(PPBS포함)와 점감주의(ZBB)로 구분하고 후자를 완전한 합리주의라고 하면서 점증주의와 점감주의를 대립되는 개념으로 파악했다.


.과정예산과 체제예산

-그는 과정과 체제를 비교하면서 과정을 대표하는 윌답스키의 다원적점증주의가 이익집단의 장점만 보고 단점은 보지 못했다고 비판하면서 점증주의를 탈피하고 체제지향적인 PPBS가 도입되야 한다고 역설.

 

관련예산

활동의 초점

지향

분석범위

과정예산

점증주의

흥정과 협상

과거지향

부분적·지엽적

체제예산

합리주의

목표의 결과

미래지향

총체적·포괄적

 

 

.점증주의와 점감주의예산

-A.Shick는 흔히 PPBS의 열성적인 지지자로 표현되기도 하지만 이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을 취한것으로도 평가됨. PPBS가 결과적으로 예산확대수단으로 전락하여 예산증가를 정당화시키는데 이용됨으로써 결국 실패했다고 비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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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hick의 자원의 희소성과 공공지출관리의 규율

.자원의 희소성


.희소성의 유형과 예산제도와의 관계

(1)완화된 희소성: 충분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 상황, 1960년대의 계획예산(PPBS)

계속사업+계속사업 점증적 증가분+신규사업(신규사업채택 가능)

(2)만성적 희소성: 계속사업+계속사업 점증적 증가분(신규사업 추진곤란) 1970년대 말 미국의 영기준예산(ZBB)

(3)급격한 희소성: 계속사업(계속사업위주)

(4)총체적 희소성:-(계속사업도 지속곤란)

자원의 희소성

희소성의 상태

예산의 중점

완화된 희소성

계속+증가분+신규사업

재원이 충분한 상태

사업개발에 역점,

PPBS를 고려

만성적 희소성

계속+증가분

(계속사업 및 그 증가분은 충당가능하나, 신규사업의 비용은 충당곤란)

사업(특히 신규사업)의 분석과 평가는 소홀

지출통제보다는 관리개선에 역점을 둠

만성적 희소성 인식이 확산되면 ZBB 고려

급격한 희소성

계속사업

(신규사업은커녕 기존사업비의 점증적

증가분도 충당 못함)

예산기획활동 중단

단기적·임기응변적 예산편성에 몰두

비용절약을 위해 관리상 효율 강조

총체적 희소성

-

(기존사업의 지속자체도 불가능할 정도의 상태)

회피형 예산(비현실적계획,부정확한 상태)

허위적 회계처리 때문에 예산통제 및 관리는 무의미, 돈의 흐름에 따라 반복적으로 예산이 편성됨

 

.공공지출관리의 새로운 규율

(1)총량적 재정규율: 거시적·하향적 관점에서 예산총액의 효과적인 통제를 중시

(2)배분적효율성: 미시적 관점에서 각 개별 재정부문간 재원배분을 통한 재정지출의 총체적 효율성을 도모하는 입장. 예산배분측면에서 파레토최적을 달성하려는 부문간 효율성 또는 패키지 효율성 임

(3)운영상 효율성:기술적(X-효율성)이나 생산적 효율성의 관점임. 배분적 효율이 부문간 효율이라면 운영상 효율은 부문내 효율이다.






예산의 거시적 결정과 미시적 결정

 

거시적 예산결정

미시적 예산결정

참여자

대통령, 참모,중앙예산기관장

각 부처와 중앙예산기관의 사정관료

흐름

집권적·하향적

분권적·상향적

초점

예산총액의 결정

개별부처의 사업

재정개혁

PPBS, BPM,신성과주의 등

MBO, ZBB

재정규율

총량적 재정규율

배분적효율성, 운영상 효율성


*주의)대체로 개별부처의 입장을 중시하는 미시주의적 결정하에서는 예산이 팽창할 가능성이 높으며, 1980년대 이후 신성과주의 예산은 대체로 거시적·하향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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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배분의 세가지 이론

(1)정치적 접근방법:점증주의예산모형

(2)경제적 접근방법: 자원의희소성, 경제원리에 입각한 합리주의

(3)소비자선호의 접근방법: 정치적+경제적 접근/ 공공선택이론





󰊷Wildavasky의 예산문화론(비교예산론)

 

경제력

크다

작다

재정의 예측

가능성

높다

점증적(선진국)

양입제출적, 세입예산(선진국도시정부)

낮다

보충적(석유산유국)

반복적(후진국)

4절 예산제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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