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9급 서울시 행정학 문제 정답 및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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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 31. 23:48 행정학/00 기출 정답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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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서울시 사복직 행정학 해설 김중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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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리더십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자질론은 지도자의 자질특성에 따라 리더십이 발휘된다는 가정 하에, 지도자가 되게 하는 개인의 속성자질을 연구하는 이론이다.

행태이론은 눈에 보이지 않는 능력 등 리더가 갖춘 속성보다 리더가 실제 어떤 행동을 하는가에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

상황론의 대표적인 예로 피들러(F. Fiedler)의 상황조건론, 하우스(R. J. House)의 경로-목표 모형 등이 있다.

변혁적 리더십은 거래적 리더십을 기반으로 하므로 거래적 리더십과 중첩되는 측면이 있다.

 

정답

해설 변혁적 리더십은 고전적인 기계적 구조 등에서 중시하는 거래적 리더십과는 반대로 유기적 구조 하에서 최고 관리층에게 요구되는 리더십으로 카리스마적 리더십, 지적 자극, 개별적 배려, 영감적 리더십 등을 중시하는 변화지향적 리더십이다.


[O] 자질론은 타고난 자질을 리더십의 본질로 본다.

[O] 행태론은 타고난(무형적) 자질보다 실제 관찰되는 행동유형을 중시한다.

[O] 모두 리더십의 효율성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는 상황론이다

참고 2017 9급 선행정학 p.284

 [행정학/1 자료] - <== 조직론 제2절 조직 행동론,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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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무원 부패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허가와 관련된 업무를 처리할 때 소위 급행료를 지불하는 것을 당연시하는 관행은 제도화된 부패에 해당한다.

금융위기가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동요나 기업 활동의 위축을 막기 위해 공직자가 거짓말을 하는 것은 회색부패에 해당한다.

무허가 업소를 단속하던 단속원이 정상적인 단속활동을 수행하다가 금품을 제공하는 특정 업소에 대해서 단속을 하지 않는 것은 일탈형 부패에 해당한다.

공금 횡령, 개인적인 이익의 편취, 회계 부정 등은 비거래형 부패에 해당한다.

 

해설 공직자가 경제 안정화 등 공익적 목적으로 선의의 거짓말을 하는 것은 처벌할 수 없는 백색부패에 해당한다.

[O] 급행료나 커미션은 관행화된 제도화된 부패

[O] 현장단속 하급공무원이 저지르는 우발적이고 개인적인 부패는 일탈형 부패

[O] 공급횡령 등은 사기형 부패로 민간과의 거래 없이 공직내부에서 이루어지는 내부부패

참고 2017 9급 선행정학 p.437

정답 


[행정학/1 자료] - <인사 제6절 공무원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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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앙인사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우리나라의 중앙인사위원회는 합의제 중앙인사기관으로 1999년부터 2008년까지 존속했다.

미국의 연방인사위원회가 독립형 합의제 중앙인사기관의 대표적인 예이다.

일본의 총무성은 중앙인사기관이 행정부의 한 부처로 속해 있는 비독립형 단독제 기관의 예이다.

현재 우리나라 인사혁신처는 합의제 중앙인사기관으로 설립되어 있다.

 해설 현재 우리나라 인사혁신처는 합의제 기관이 아니라 인사혁신처장을 중심으로 하는 비독립 단독형(비독단 형) 중앙인사기관이다.


[O] 우리나라 중앙인사위원회는 1999년 김대중 정부 때 설립되었다가 2008년 이명박 정부에 의하여 폐지되었다.

[O] 미국의 연방인사위원회(CSC-- 팬들튼 법)는 독립형 합의제 기관이었다. 1978Carter행정부 때 인사관리처(OPM)와 실적주의보호위원회(MSPB)로 이원화되었다.

[O] 일본은 총무성 인사국(비독립 단독형)과 인사원(독립 합의형)으로 인사기관이 이원화되어 있다.

정답 


[행정학/1 자료] - <인사 제1절 인사행정의 기초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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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면평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다수의 평가자가 참여해 합의를 통해 평가 결과를 도출하는 체계이며, 개별평가자의 오류를 방지하고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개인을 평가할 때 직속상사에 의한 일방향의 평가가 아닌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다양한 방향에서의 평가이다.

조직구성원들에게 조직 내외의 모든 사람과 원활한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려는 강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업무수행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능력보다는 인간관계에 따른 친밀도로 평가가 이루어져 상급자가 업무추진보다는 부하의 눈치를 의식하는 행정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해설 다면평가제는 다수의 평가자가 평가에 참여하므로 개인중심의 평가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방지하고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다수의 평가자가 합의를 통하여 평가결과를 도출하는 것은 아니며 주로 온라인에 의한 익명평가를 원칙으로 한다.


[O] 다면평정은 주로 상급자, 동료, 부하, 민원인에 의한 전방위평정을 실시한다.

[O] 다면평정은 팀워크와 소통, 원만한 대인관계를 증진시키려는 동기를 강화시킨다.

[O] 다면평정은 평정집단의 부하도 포함되므로 상급자가 부하들의 눈치를 보는 소신없는 행정이 초래될 수 있다

참고 2017 9급 선행정학 p.403

정답 


 [행정학/1 자료] - <인사 제4절 공무원의 능력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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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서에 없을수도?

5. 온라인 시민 참여유형과 관련제도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정책결정형 - 행정절차법

협의형 - 국민의 입법 제안

협의형 - 옴부즈만 제도

정책결정형 - 정보공개법

 

해설 OECD는 온라인 주민참여의 유형을 1) 정보제공형(information), 2) 협의형(consultation), 3) 정책결정형(decision making)으로 구분하였다. 정보제공형에서 정책결정형으로 갈수록 행정에 대한 주민참여 및 영향력이 증대된다. 옴부즈만제도는 시민들이 제기하는 불평.불만을 독립된 옴부즈만이 조사하여 그 결과에 따라 시정을 촉구하는 제도로 강제력이 없기 때문에 적극적인 정책결정형이라 할 수 없고 시민과 옴부즈만 사이의 협의수준에 머무르는 협의형이라고 할 수 있다.

[X] 행정절차법은 협의형

[X] 국민의 입법 제안은 일종의 국민발안으로 정책결정형

[X] 정보공개법은 정보제공형

참고 2017 9급 선행정학 p.543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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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행정가치 중 수단적 가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대외적 민주성을 확보하기 위해 행정통제가 필요하다.

수단적 가치는 본질적 가치의 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가치들이다.

전통적으로 책임성은 제도적 책임성(accountability)과 자율적 책임성(responsibility)으로 구분되어 논의되었다.

사회적 효율성(social efficiency)은 과학적 관리론의 등장과 함께 강조되었다.

 

해설 과학적 관리론은 기계적 효율성을 강조하였으며 인간관계론이나 통치기능설은 사회적 효율성을 강조하였다. 기계적 효율성은 투입 대 산출의 비율을 금전적인 수치로 파악하려는 고전적 능률이며 사회적 효율은 인간의 존엄, 사회문제해결, 다양한 가치의 조화 등 사회 전반적 관점에서 효율을 조명하는 것이다.

[O] 대외적 민주성(국민을 위한 행정)을 위해서는 행정통제가 필요하다.

[O] 민주성, 효율성 등은 수단적 가치이며, 공익, 자유, 형평, 평등, 정의, 복지 등은 본질적 가치에 해당한다.

[O] 제도적 책임은 합법성 등에 의한 외재적 책임, 자율적 책임은 양심과 내면적 기준에 의한 내재적 책임과연 관된다.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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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책집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나카무라(R. T. Nakamura)와 스몰우드(F. Smallwood)는 정책결정자와 집행자 간의 관계에 따라 정책집행을 유형화하였다.

사바티어(P. Sabatier)는 정책지지연합모형을 제시하였다.

버만(P. Berman)은 집행 현장을 강조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엘모어(R. F. Elmore)는 일선현장에 종사하는 공무원이 정책집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행위자라고 하면서, 이를 전방접근법(forward mapping)이라고 했다.

 

해설 Elmore는 정책집행모형을 전방접근법(forward mapping)과 후방접근법(backward mapping)으로 구분하고 후방접근법의 관점에서 정책집행을 설명하였다. 후방접근법이란 일선현장에 종사하는 집행관료가 정책집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행위자라고 보는 반면, 전방접근법은 정책결정자의 의도가 중요하다고 보는 입장이다.


[O] 나카무라(R.T. Nakamura)와 스몰우드(F. Smallwood)는 정책집행모형을 고전적 기술자형, 지시적 위임가형, 협상자형, 재량적 실험가형, 관료적 기업가형으로 구분하였다. [고 지 협 재 관]


[O] 사바티어는 처음에는 하향식모형을 주장하다가 나중에는 정책집행이 정책하위시스템의 동향에 따라 변동된다는 통합모형(정책지지연합모형)을 주장하였다.

[O] 버만은 집행모형을 결정자의 의도를 중시하는 거시적 집행구조와 집행현장을 강조하는 미시적 집행구조로 구분하고 이 중 미시적 집행구조가 중요하다는 상향적 집행모형을 제시하였다.

정답 

[행정학/1 자료] - <정책론 제5절 정책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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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근무성적평가제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4급 이상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다.

매년 말일을 기준으로 연 1회 평가가 실시된다.

평가단위는 소속 장관이 정할 수 있다.

공정한 평가를 위해 평가자와 피평가자의 사전협의가 금지된다.

 

정답

해설 우리나라 공무원 평정은 4급이상에 대한 성과계약 등 평가와 5급이하에 대한 근무성적평가제가 있으며 근무성적평가제의 경우 평가단위와 평가항목 등은 부처 특성에 따라 정할 수 있다.

[X] 근무성적평가제는 5급이하를 대상으로 하며 4급이상 공무원은 성과계약 등 평가를 실시한다.

[X] 근무성적평가제는 연 2(6월 말, 12월 말) 실시하며 4급 이상 성과계약 등 평가는 매년 말일을 기준으로 연 1회 평가한다.

[O] 공무원성과평가규정에 따르면 근무성적평가는 직급별로 구성한 평가 단위별로 실시하되, 소속 장관은 직무의 유사성 및 직급별 인원수 등을 고려하여 평가단위를 달리 정할 수 있다.

[X] 공정한 평가를 위해 평가자와 피평가자의 사전협의 및 면담이 인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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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총체적 품질관리(TQM)와 목표관리(MBO)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TQMX이론적 인간관에 기반하고 있다면, MBOY이론적 인간관에 기반하고 있다.

TQM이 분권화된 조직관리 방식이라고 하면, MBO는 집권화된 조직관리 방식이다.

TQM이 조직 내부 성과의 효율성에 초점을 둔다면, MBO는 고객만족도 중심의 대응성에 초점을 둔다.

TQM이 팀 단위의 활동을 바탕으로 한다면, MBO는 개별 구성원의 활동을 바탕으로 한다.

 

해설 MBO가 개인 중심의 성과관리제도라면 TQM은 팀 단위의 성과관리제도이다.

[X] MBOTQM 모두 동태적민주적 관리전략으로 Y이론적 인간관에 입각하고 있다.

[X] 둘다 분권화된 관리방식에 입각하고 있다.

[X] 반대이다

정답 

[행정학/1 자료] - <환류 제2절 행정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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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지방공기업 유형 중 지방직영기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지방자치단체가 행정조직 형태로 직접 운영하는 사업을 말한다.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지방직영기업의 관리자를 임명한다.

소속된 직원은 공무원 신분이 아니다.

④ 「지방공기업법 시행령에 따라 경영평가가 매년 실시되어야하나 행정자치부장관이 이에 대해 따로 정할 수 있다.

 

해설 지방직영기업이란 자치단체가 직접 사업의 주체가 되어 행정조직형태(자치단체의 소속기관)로 운영하는 사업을 말한다. 따라서 기관의 성격도 지방자치단체 소속행정기관으로 행정조직이며 직원의 신분도 공무원 신분이며 기관장 등 관리자도 자치단체장이 임명하는 공무원이다. 현재 도로, 철도, 상하수, 토지, 주택 등이 직영기업 대상사업이다(지방공기업법).

정답 

 

[행정학/2 법령] - ##### 3 지방공기업법

[행정학/1 자료] - <지방 제5절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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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오스본(D. Osborne)과 게블러(T. Gaebler)정부재창조론에서 제시된 기업가적 정부 운영의 원리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시민에 대한 봉사 지향적 정부

지역사회가 주도하는 정부

분권적 정부

촉진적 정부

 

해설 시민에 대한 봉사위주의 정부는 기업형 정부가 아니라 신공공서비스론에서 지향하는 정부이다.

*오슨본 게블러: 클린턴 정부

정답 

[행정학/1 자료] - <총론 제1절 행정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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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예산집행의 신축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이체란 정부조직 등에 관한 법령의 제정개정 또는 폐지로 인하여 중앙관서의 직무와 권한에 변동이 있을 때 관련 예산을 이동하는 것이다.

전용이란 입법 과목 간 상호 융통으로, 각 중앙관서의 장은 예산의 목적범위 안에서 재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하여 기획재정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각 세항 또는 목의 금액을 전용할 수 있다.

이월이란 당해 연도 예산액의 일정 부분을 다음 연도로 넘겨서 사용할 수 있는 제도이다.

계속비란 완성에 수년도를 요하는 사업에 대해 그 경비의 총액과 연도별 지출액을 정하여 미리 국회의 의결을 얻은 범위 안에서 수년도에 걸쳐 지출하는 경비이다.

 

해설 입법과목 간 상호 융통은 전용이 아니라 이용이다. 전용은 세항, 목 등 행정과목 간 상호융통으로 각 중앙관서장이 기획재정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전용한다.

정답 

[행정학/1 자료] - <재무 제5절 예산과정><회계 조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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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복지국가의 공공서비스 공급 접근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민간부문을 조정관리통제하는 공공서비스 기능이 강조된다.

서비스의 배분 준거는 재정효율화이다.

공공서비스의 형태는 선호에 따라 차별적으로 상품화된 서비스이다.

성과관리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관점에서 이루어진다.

 

해설 복지국가란 현대행정국가를 의미하며 정부가 민간부문을 직접 조정·관리·통제(규제)하는 공공서비스 기능이 강조된다. 나머지는 모두 복지국가의 한계 즉 정부실패 이후에 등장한 신자유주의적 사고에 입각한 공공서비스 공급의 접근방식들이다.

[X] 복지국가의 공공서비스는 재정효율화보다는 형평적 배분이 준거가 된다.

[X] 복지국가의 공공서비스는 개인의 다양한 선호보다는 국가최저수준의 보편화되고 표준화된 공공서비스를 강조한다.

[X] 복지국가의 공공서비스는 수요자중심의 맞춤형 관점이 아니라 시설·기관 중심의 공급자 관점의 성과관리에 초점을 둔다.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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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정책결정모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만족모형은 제한된 합리성을 반영하고 있다.

점증모형은 기존 정책을 중요시한다.

회사모형은 의사결정자에 의해 조직의 의사결정이 통제된다고 본다.

앨리슨(G. T. Allison)은 관료정치모형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해설 회사모형에 따르면 조직이란 일사분란한 계층제구조가 아니라 다양한 하위조직의 연합체이므로 이로 인한 갈등상태가 불가피하고 따라서 의사결정자에 의하여 조직의 의사결정이 완전하게 통제되지 못한다고 본다. 즉 갈등의 불완전한 해결, 문제중심의 탐색, 조직의 학습, 표준운영절차의 발견 등에 의하여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X] 만족모형은 인간의 인지능력 상 한계로 말미암아 제한된 합리성에 머무른다고 본다.

[X] 점증모형은 대폭적인 정책변화보다는 기존의 정책을 유지하거나 현재보다 약간 향상된 대안에 관심을 갖는 한계적 변화를 중요시한다.

[X] Allison은 쿠바미사일위기사건에서 3가지 의사결정모형을 제시한 바 과거부터 논의되던 합리적 행위자모형(모형1)과 조직과정모형(모형2)에다가 그 동안 비교적 소홀하게 취급되어 오던 정치적 결정, 즉 관료정치모형(모형3)의 중요성을 보완하였다. (중심은 모형 1)

정답 


[행정학/1 자료] - <정책론 제4절 정책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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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집단의 의사결정 기법 중 미래 예측을 위해 전문가 집단의 반복적인 설문조사 과정을 통하여 의견 일치를 유도하는 방법은?


델파이 기법(Delphi method)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지명반론자 기법(Devil’s advocate method)

명목집단 기법(Normal group technique)

 

정답

해설 전문가집단의 반복적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의견일치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집단적 의사결정 기법은 델파이기법에 해당한다.


[X] 브레인스토밍은 독자적으로 형성된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정리하는 미래예측기법이다.

[X] 지명반론자기법은 대안의 장단점을 최대한 노출시키기 위하여 찬반 두 팀으로 나누어 토론을 시도하는 예측기법이다. 변증법적 토론

[X] 명목집단기법은 제한된 토론 후 표결로 대안을 확정짓는 집단적 미래예측기법이다

참고 2017 9급 선행정학 p.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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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예산제도와 그 특성의 연결이 가장 옳지 않은 것은?


품목별 예산제도(LIBS) - 통제 지향

성과주의 예산제도(PBS) - 관리 지향

계획 예산제도(PPBS) - 기획 지향

영기준 예산제도(ZBB) - 목표 지향

 

해설 영기준예산제도는 목표중심이 아니라 평가, 감축 또는 우선순위중심의 예산이다.


[통 관 기 참(MBO) 감]

정답 


[행정학/1 자료] - <재무 제4절 예산제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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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의사결정자가 각 대안의 결과를 알고는 있으나 대안 간 비교 결과 어떤 것이 최선의 결과인지를 알 수 없어 발생하는 개인적 갈등의 원인은?


비수락성(unacceptab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비비교성(incomparability)

창의성(creativity)

 

해설 Simon & March는 개인적 갈등의 3가지 유형으로 비수락성에서 오는 갈등, 불확실성에서 오는 갈등, 비비교성에서 오는 갈등을 제시하였는데 대안의 결과는 알고 있으나 대안의 결과를 비교할 수 없어 발생하는 갈등을 비비교성에서 오는 갈등이라 하였다.

 정답 


[행정학/1 자료] - <== 조직론 제2절 조직 행동론,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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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우리나라의 재정건전성 관련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총사업비관리제도는 예비타당성조사제도와 같은 시기에 도입되었다.

예비타당성조사는 총사업비 500억원 이상이면서 국가재정 지원이 300억원 이상인 신규사업 중에 일정한 절차를 거쳐 실시한다.

토목사업은 400억원 이상일 경우 총사업비관리 대상이다.

재정사업자율평가제도는 2004년부터 실시되었다.

 

해설 예비타당성조사는 대규모 국책사업의 신중한 착수를 위하여 20082월 도입된 제도로 총사업비 500억원 이상이면서 국가재정지원이 300억원 이상인 신규사업 중에 신규사업이 그 대상이다(국가재정법 제38).

[X] 총사업비관리제도는 ()예산회계법시행령에 근거하여 1994년 처음 도입되었고, 예비타당성조사제도는 ()예산회계법시행령 제92(대규모개발사업의 예산)에 근거하여 1999년부터 대형투자사업에 대해 도입·시행하고 있다.

[X] 토목사업은 500억 이상, 건축사업은 200억 이상인 경우에 총사업비 관리대상이 된다(총사업비 관리지침 제22).

[X] 재정사업자율평가제도는 각 부처가 전체 재정사업의 1/3에 해당하는 사업에 대하여 자율적으로 성과를 평가하제도로 2005년부터 실시되고 있다.

정답 

[행정학/1 자료] - <재무 제5절 예산과정><회계 조달>

[행정학/2 법령] - ##### * 5 국가재정법, 헌법, 국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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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인사행정제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직업공무원제는 장기근무를 장려하고 행정의 계속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긍정적인 제도로 개방형 인사제도 및 전문행정가주의에 입각하고 있다.

엽관주의는 정당에의 충성도와 공헌도를 임용 기준으로 삼는 인사행정제도로 행정의 민주화에 공헌한다는 장점이 있다.

실적주의는 개인의 능력이나 자격, 적성에 기초한 실적을 임용기준으로 삼는 인사행정제도로 정치지도자들의 행정통솔력을 강화시키는 데 기여한다.

대표관료제는 전체 국민에 대한 정부의 대응성을 향상시키고 실적주의를 강화하여 행정의 능률성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다.

 

정답

해설 엽관주의는 행정의 민주화에 공헌한다는 장점이 있다.

[X] 직업공무원제도는 폐쇄형 인사제도 및 일반행정가주의에 입각하고 있다.

[X] 정치지도자들의 행정통솔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하는 인사제도는 실적주의가 아니라 엽관주의이다.

[X] 대표관료제는 실적주의를 저해하여 행정의 능률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참고 2017 9급 선행정학 p.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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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우리나라의 지방재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지방자치단체의 세입재원은 크게 자주재원과 의존재원으로 나눌 수 있는데, 자주재원에는 지방세와 세외수입이 있고, 의존재원에는 국고보조금과 지방교부세 등이 있다.

지방세 중 목적세로는 담배소비세, 레저세, 자동차세, 지역자원시설세, 지방교육세 등이 있다.

지방교부세는 지방자치단체 간 재정력의 불균형을 조정하는 재원으로, 보통교부세 특별교부세 부동산교부세 및 소방안전교부세로 구분한다.

지방재정자립도를 높이기 위해 국세의 일부를 지방세로 전환할 경우 지역 간 재정불균형이 심화될 수 있다.

 

정답

해설 지방세 중 목적세로는 지역자원시설세, 지방교육세 2종이 있으며 담배소비세, 레저세, 자동차세 등은 목적세가 아니라 보통세이다.

목적세는 딱 2개


[O] 지방세와 세외수입은 자주재원이고, 국고보조금과 지방교부세는 의존재원이다.

[O] 지방교부세에는 보통교부세, 특별교부세, 부동산교부세, 소방안전교부세가 있다. [보 특 안 부]

[O] 자치단체간의 세원이 고루 분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국세의 지방세 전환 시 오히려 재정 불균형이 심화될 수 있다.

참고 2017 9급 선행정학 p.615

[행정학/1 자료] - <지방 제5절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행정학/1 자료] - <지방 제4절 지방자치단체의 기능과 사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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