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 경제 토지 상공업 무역 통시적 #29

Posted by 기자 =.=
2018. 4. 16. 15:21 한국사/0 기출 TOPIC 분류
반응형



<<토지제도 통시// 시기순서도>>





2.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경덕왕 16년, 내외 관료의 월봉을 없애고 다시 (가)을/를 내려주었다.

– 삼국사기 –

⚪ 왕건이 예산진(禮山鎭)에 행차하여 이르기를, “지난날 신라의 정치가 쇠퇴하자 도적 무리가 다투어 일어나 백성은 흩어지고 들판에는 해골이 나뒹굴었다. …

(중략)… 공경(公卿)이나 장상(將相)은 내가 백성을 자식처럼 사랑하는 마음을 헤아려 너희 (가) 에 소속되어 있는 백성을 불쌍히 여겨야 한다.”라고 하였다.

– 고려사 –


① 경기(京畿)에 한정하여 지급되었다.

② 토지 비옥도에 따라 6등급으로 구분되었다.

③ 지역을 단위로 설정되어 수취가 허용되었다.

④ 18등급으로 나누어 지급되었으며 전지와 시지로 구성되었다.

2. 정답 ③

[자료 분석]

(가)에 해당하는 것은 녹읍이다. 경덕왕 대(757)에는 전제왕권이 동요하면서 녹읍이 부활하였다.

[정답 해설]

③ 녹읍은 관직(官職) 복무의 대가인 녹(祿)을 지급함에 있어 일정한 지역, 즉 읍(邑)을 내리는 제도이다. 이에 따라지역을 단위로 하는 수취가 허용되었다.

[오답 피하기]

①은 과전법 시기의 과전, ②는 전분 6등법(공법), ④는 전시과에 대한 설명이다.






7. 다음 제도들이 시행된 시기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전시과 ㄴ. 녹읍 ㄷ. 직전제

ㄹ. 과전법 ㅁ. 공법


① ㄱ→ㄴ→ㄹ→ㄷ→ㅁ

② ㄱ→ㄹ→ㄷ→ㄴ→ㅁ

③ ㄴ→ㄱ→ㄹ→ㅁ→ㄷ

④ ㄴ→ㄹ→ㄱ→ㅁ→ㄷ

☞ 답 ③

③ ㄴ. 통일신라→ㄱ. 고려→ㄹ. 조선 태조(또는 고려말 공양왕)→ㅁ. 조선 세종 →ㄷ. 조선 세조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전시과 vs 과전법, 조선 토지제, 대동법>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전시과 과전법>







문 10. 고려와 조선의 토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려는 국초에 역분전을 지급하였고, 경종 때 처음으로 전시과 제도를 시행하였다.

② 전시과 체제 하의 민전은 사유지이지만, 수조권의 귀속을 기준으로 하면 공전인 경우도 있다.

③ 과전법에서는 문무 관료들에게 경기지방의 토지에 한해서 과전의 수조권을 지급하였고, 군인들에게는 군전을 지급하였다.

④ 과전법에서는 토지 수확량의 1/10을 기준으로 1결마다 30말을 거두었으나, 답험손실법을 적용하여 손실에 비례하여 공제해 주도록 하였다.

10. 고려와 조선의 토지제도

정답 : ③

정답 분석

③ 과전법에서는 지방의 한량관 등 이성계에 불복하는 신하들에게 10결 혹은 5결의 군전(軍田)만을 지급하였다.

오답 분석

① 고려 태조 때 고려 왕실에 대한 충성도와 인품에 따라 역분전을 지급하였고, 경종 때 시정전시과를 제정하여 처음으로 전시과 제도를 시행하였다. 

② 전시과 체제 하에서 개인 소유의 민전은 소유권 상으로는 사전이지만 국가에 세금을 낼 경우 수조권 상으로 공전이 되었다. 반면 개인 소유의 민전이라도 관료에게 수조권이 있는 토지라면 수조권 상 사전이 되었다. 

④ 답험손실법은 과전법 실시 이후 세종 때 공법이 제정되기 전까지 시행된 것으로, 전세를 수확량의 1/10로 정하고 농사의 작황에 따라 손실을 조사하여 30두에서 손실에 비례하여 전세를 감면한 것이다.






3. 우리나라의 시대별 토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라는 통일 이후에 관료전과 정전(丁田)을 지급하였다.

② 고려후기의 녹과전은 수조권을 지급한 토지에 해당한다.

③ 고려말 과전법에서 과전은 경기 지방의 토지로 지급하였다.

④ 지주제의 한 병태인 병작제는 조선초기에 가장 발달하였다.

3. 정답 : ④ 통합 한국사 테마 17 통일신라왕들의 업적 (P.77~78) 테마 46 고려의 토지제도(P 211) 테마 83 전시과와 과전법(P.406~408)

④번 병작제는 병작반수제를 의미하는 것으로, 전호(소작농)가 지주에게 한해 생산량의1/2를 납부하는 정율지대이다. 과전법체제하에서는 병작반수제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었으나, 수조권을 바탕으로 했던 과전법(직전법)이 사라지게 되자, 양반관리들이 토지의소유권에 집중하게 되면서, 조선 후기에 지주전호제가 가장 발달하게 된다. 따라서 지주전호제하에서의 지대납부 방식인 병작제가 조선후기에 가장 발달할 수밖에 없었다.

① 관료전은 신문왕, 정전은 성덕왕 때 지급되었다. 

② 녹과전은 고려 고종(강화도)과 원종(경기8현)때 녹봉대신에 지급된 수조권이다.

③ 과전법체제하에서 과전은 경기도에 한하여 지급되었다.








12. 다음 토지 및 조세제도에 관한 내용을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풍흉에 관계없이 전세를 토지 1결당 미곡 4두로 고정시켰다.

ㄴ. 토지 비옥도와 풍흉의 정도에 따라 조세 액수를 1결당 최고 20두에서 최하 4두로 하였다.

ㄷ. 토지의 지급 대상을 현직 관리로 한정하였다.

ㄹ. 관료들을 18과로 나누어 최고 150결에서 최하 10결의 과전을 지급하였다.


➀ ㄴ→ㄷ→ㄹ→ㄱ

➁ ㄴ→ㄹ→ㄱ→ㄷ

➂ ㄹ→ㄱ→ㄴ→ㄷ

➃ ㄹ→ㄴ→ㄷ→ㄱ

정답. 4번. 전시과(ㄹ) → 공법(ㄴ) → 직전법(ㄷ) → 영정법(ㄱ)














과전법 집중>>>>>>>>>>>>>>>>>>>>>>>>>



2013 9급 지방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과전이 초기엔 고려쪽으로)

문 16. 다음 토지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경기는 사방의 근본이니 마땅히 과전을 설치하여 사대부를 우대한다. 무릇 경성에 거주하여 왕실을 시위(侍衛)하는 자는 직위의 고하에 따라 과전을 받는다. 토지를 받은 자가 죽은 후, 그의 아내가 자식이 있고 수신하는 자는 남편의 과전을 모두 물려받고, 자식이 없이 수신하는 자의 경우는 반을 물려받는다. 부모가 모두 사망하고 그 자손이 유약한 자는 휼양전으로 아버지의 과전을 전부 물려받고, 20세가 되면 본인의 과에 따라 받는다.

-󰡔고려사󰡕-


과전을 지급함으로써 조선개국 세력의 경제적 기반이 되었다.

관리가 되었으면서도 관직을 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한인전을 지급하였다.

관직이나 직역을 담당하는 사람들에게 농지와 땔감을 채취하는 시지를 주었다. 

공로가 많은 사람들에게 인품을 기준으로 역분전을 차등 지급하였다. 


해설

자료는 고려 말에 제정된 과전법의 내용이다.

 과전법은 국가의 재정 기반과 조선의 건국에 참여한 신진 사대부의 경제적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제정하였다.


② 한인전은 전시과의 내용이다.

③ 전시과에서 관직이나 직역을 담당하는 사람들에게 농지와 땔감을 채취하는 시지를 지급했으며, 과전법에서는 농지(전지)만 지급하였다.

④ 역분전은 고려 태조가 후삼국 통일 과정에서 공을 세운 사람들에게 준 토지로, 고려 전시과 제도의 모체가 되었다.




7. 다음 토지 제도의 실시에 따른 변화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중앙의 관료들에게 사전(私田)이라는 명목으로 과전을 지급하였다.

○ 죽은 관료의 가족 생계를 위하여 수신전, 휼양전을 지급하였다.

○ 특별히 공이 있는 신하에게 공신전이나 별사전을 지급하였다.

○ 지방 전주(田主)들의 수조지를 몰수하고 군전(軍田)을 지급하였다.


(ㄱ) 사전의 소유권은 전객(佃客)에게 있었고 수조권은 전주에게 있었다.

(ㄴ) 농민의 생활안정을 위하여 농민의 토지 소유권을 보장하고 10분의 1세를 공정하게 하여 병작제가 법적으로 허용되었다.

(ㄷ) 세습되는 토지가 많아져 관료들에게 지급할 토지가 점차 부족하게 되었다.

(라) 관계(官階)만 있고 관직이 없는 사람들은 수조권을 갖지 못하게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정답 및 해설 : ②

제시된 내용은 과전법(1391)이다.

(ㄱ) 사전의 소유권은 전객(佃客)에게 있었고 수조권은 전주에게 있었다( O ).

(ㄴ) 병작제가 법적으로 허용되었다( X )병작제가 법적으로 불허되었다( O )

(ㄷ) 수신전, 휼양전 등과 같이 세습되는 토지가 많아졌다.( O )

(ㄹ) 관계(官階)만 있고 관직이 없는 사람들은 수조권을 갖지 못하게 되었다( X ) ⇨ 관계만 있고 관직이 없어도 수조권을 지급하였다.





<<상업 무역>>




2017 9급 지방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0. 다음 상황이 나타난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옳은 것은?

대외 무역이 발전하면서 예성강 어귀의 벽란도가 국제 무역항으로 번성했으며, 대식국(大食國)으로 불리던 아라비아 상인들도 들어와 수은․향료․산호 등을 팔았다.


① 해동통보와 은병(銀甁) 같은 화폐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② 인구․토지면적 등을 기록한 장적(帳籍, 촌락문서)이 작성되었다.

③ 개성의 송상은 전국에 송방(松房)이라는 지점을 개설해서 활동하였다.

④ 지방 장시의 객주와 여각은 상품의 매매뿐 아니라 숙박․창고․운송 업무까지 운영하였다.

10. 정답 ①

해설 제시문에서 ‘벽란도’와 ‘대식국인’과의 교역 등을 통해서 고려시대의 경제활동임을 알 수가 있다. 

① 고려 숙종 때 해동통보와 은병같은 화폐를 만들었다. 

② 장적 즉, 촌락문서는 통일신라의 민정문서, 

③ 개성의 송상의 활동은 조선후기, 

④ 지방 장시의 객주와 여각의 활동은 조선후기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와 조선의 화폐제도-통시적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의 경제






2017 9급 국가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1. 다음에서 설명하는 화폐가 사용된 시기의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은?

초기에는 은 1근으로 우리나라 지형을 본떠 만들었는데 그 가치는 포목 100필에 해당하는 고액이었다. 주로 외국과의 교역에 사용되었으며 후에 은의 조달이 힘들어지고 동을 혼합한 위조가 성행하자, 크기를 축소한 소은병을 만들었다.


① 청해진이 설치되어 무역권을 장악하였다.

② 동시전이 설치되어 시장을 감독하였다.

③ 책, 차 등을 파는 관영상점을 두었다.

④ 이앙법이 전국적으로 보급되었다.

11. 고려의 경제 상황 

정답 : ③

제시된 자료는 은병(활구)에 대한 설명이다. 고려 숙종은 의천의 건의로 주전도감을 설치하여 삼한통보, 해동통보 등의 동전과 활구라는 은전을 만들어 유통을 시도하였다. 

③ 고려는 개경, 서경, 동경 등 대도시에 책을 파는 서적점, 차를 파는 다점등 관영상점을 두었다.

① 청해진은 신라 하대 흥덕왕 때 장보고의 건의로 완도에 설치되었다. 

② 동시전은 신라 지증왕 때 설치된 시장감독 기구다. 

④ 이앙법의 전국적인 보급은 조선 후기에 이루어졌다.

2017/04/18 -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와 조선의 화폐제도-통시적

2017/04/18 -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대 중세 조선 상업 무역 - 통시적





(보기가 없고 각 선지가 상품작물을 나타내기에 이쪽)

문 1. 고구려 고분에 그려진 벽화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⓵ 흰 수염의 노인이 호랑이를 탄 채로 담배를 피우는 모습

⓶ 무명옷을 입고 목화밭을 일구는 여인의 모습

⓷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모습

⓸ 초가지붕 옆에서 감자, 고추 등의 농작물을 재배하는 모습

정답. ⓷ 

담배, 고추, 감자는 조선후기 이후 유입된 것이다. 

목화는 아직까지는 고려후기로 보고 있다(최근 백제 면직물의 발견은 구체적인 논문 결과가 나와봐야 알 수 있다고했다.)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농서나 농업관련>





2017 9급 지방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8. 다음 글을 쓴 사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오늘날 백성을 다스리는 자는 백성에게서 걷어들이는 데만 급급하고 백성을 부양하는 방법은 알지 못한다. …… ‘심서(心書)’라고 이름 붙인 까닭은 무엇인가? 백성을 다스릴 마음은 있지만 몸소 실행할 수 없기 때문에 그렇게 이름 붙인 것이다.


①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지전설을 주장하였다.

② 농가집성을 펴내 이앙법 보급에 공헌하였다.

③ 홍역 관련 의서를 종합해 마과회통을 저술하였다.

④ 조선시대의 역사를 서술한 열조통기를 편찬하였다.

8. 정답 ③

해설 조선후기 학자와 저서를 묻는 문제로서 제시문은 정약용의 ‘목민심서’에 대한 설명이다.

①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지전설을 주장한 것은 김석문, 

② ‘농가집성’을 지은 것은 신속, 

‘마과회통’을 지은 것은 정약용, 

④ ’열조통기‘를 지은 것은 안정복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 농업 수공업 광업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 농업과 농서 정리- 통시적






2010 9급 지방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7.. ㉠~㉣과 관련된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조선 전기에 농업에서는 유교적 민본주의를 바탕으로 ㉠농서의편찬과보급, ㉡수리시설의확충등안정된농업조건을만들기위한권농정책이추진되었다. 상공업에서는㉢시전의설치, ㉣관영수공업의 정비 등을 통하여국가에서 필요로하는 물품을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었다.


① ㉠-『농가집성』의 간행

② ㉡-저수지 다수 축조

③ ㉢-관청 필수품 공급

④ ㉣-수공업자의 공장안 등록

답 ①

▶오답피하기 /『농가집성』은 17세기 농서이다. 조선 전기에는 『농사직설』, 『금양잡록』같은 농서가 보급되었다. 

늘 농업사는 신석기부터 조선 후기까지 분류사적으로 정리해두면 문제풀기가 쉬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