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 문화 통시적 사찰 불교 승려 도교 기타신앙 (의학은 실학쪽)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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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4. 17. 14:45 한국사/0 기출 TOPIC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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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문화 포괄 통시>>>>>>>>>>>>>>>>



2012 9급 지방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0.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노리사치계는 일본에 불경과 불상을 전하였다. 

ㄴ.최승로는 시무 28조 개혁안을 올려 유교를 치국의 근본으로 삼을 것을 주장하였다. 

ㄷ.김부식은 기전체 역사서인 ‘삼국사기’를 편찬하였다. 

ㄹ.원효는 일심 사상을 바탕으로 다른 종파들과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고자 노력하 였다. 


① ㄱ-ㄹ-ㄷ-ㄴ ② ㄱ-ㄹ-ㄴ-ㄷ ③ㄹ-ㄱ-ㄴ-ㄷ ④ ㄹ-ㄱ-ㄷ-ㄴ

정답. ② // ㄱ. 6c 백제 성왕 → ㄹ. 7c 신라 원효 → ㄴ. 10c 고려 성종 → ㄷ. 12c 인종






음악-- 통시적 >>>>>>>>>>>>>>>>>..



2011 9급 지방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4. 고려·조선시대 음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고려시대 향악은 주로 제례 때 연주되었다.

② 고려시대에는 동동, 대동강, 오관산 등이 창작 유행되었다.

③ 조선시대에는 정간보를 만들어 음악의 원리와 역사를 체계화하였다.

④ 조선시대 가사, 시조, 가곡 등은 아악을 발전시켜 연주한 것이다.

4. 정답 : ② 통합 한국사 테마 111 시와 음악의 역사 (P.560~561)

① 고려시대 궁중음악은 향악, 당악, 송악으로 구성된다. 이중 향악과, 당악은 궁중 연회에 불리었다. 고려전기에 들어온 당악인 송악(宋樂)은 여러 차례의 외침(外侵)에도 불구하고 고려후기에도 여전히 연향에서 향악과 대비를 이루며 좌방악·우방악의 관계를유지하면서 존속하였다. 아악은 제사(제례)때 불리었다.

③ 조선시대 정간보는 세종이 창안한 악보이며, 음의 높이와 길이를 정확하게 표현하였다. 음악의 원리와 역사를 체계화 한 것은 성종때 만들어진 악학궤범이다. 

④ 가사, 시조, 가곡 등은 양반들이 부르던 정악이다. 아악은 궁중음악이다.




<책 서적 역사서 문자-- 통시적>



2011 9급 사복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1. 한국의 기전체 역사서술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역사가와 그 저술로 옳은 것은?


① 유지기의 사통

② 사마천의 사기

③ 사마광의 자치통감

④ 주희의 통감강목


[정답] ②

사마천은 사기에서, 본기, 세자, 열전, 지, 표로 구성된 기전체 체제를 만들어 냈다. 이에 영향을 받은 사서는 김부식의 <삼국사기>가 대표적이다. 

① 유지기의 사통 : 유지기는 당나라 역사가로, 사통은 중국의 사학(史學) 이론과 사학비평의 고전이다. 

③ 사마광의 자치통감은 편년체, 

④ 주희의 통감강목은 강목체이다. 




 <건축 사찰----통시적>

(( 고려 조선 사찰은 다 이쪽으로 모으기))



2018 9급 지방직(사복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8. 다음 각 문화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화엄사 각황전은 다층식 외형을 지녔다.

② 수덕사 대웅전은 주심포 양식의 건물이다.

③ 부석사 무량수전은 배흘림 기둥을 갖고 있다.

④ 덕수궁 석조전은 서양 고딕 양식의 건물이다.

8. 정답 ④

시대별 문화재 (고려 – 문화사)

정답

찾기

④ 르네상스식 건물인 덕수궁 석조전은 1900년에 착공하여 1910년에 완공되었다. 외국 사신 접견, 황실 행사 등으로 사용되었으며, 광복 이후에는 한반도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미⋅소 공동위원회가 개최되었다.

오답

피하기

① 조선 후기인 17세기에는 불교의 사회적 지위 향상과 양반 지주층의 경제적 성장을 반영하여 사원 건축물이 많이 건립되었다. 김제 금산사 미륵전, 구례 화엄사 각황전, 보은 법주사 팔상전등 규모가 큰 다층 건물이 많이 세워졌다.

② 안동 봉정사 극락전,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예산 수덕사 대웅전은 대표적인 주심포 양식의 건물이다. 주심포 양식은 지붕의 무게를 기둥에 전달하면서 건물을 치장하는 공포가 기둥 위에만 있어 간결미를 보여준다.

③ 부석사 무량수전은 주심포 양식에 배흘림 기둥을 갖고 있다. 배흘림은 기둥의 가운데 부분을 불록하게 하여 안정감 있게 보이도록 하였다.




2018 9급 서울시(3월)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14. <보기>에서 조선 전기 건축물을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무위사 극락전 ㄴ. 법주사 팔상전

ㄷ. 금산사 미륵전 ㄹ. 해인사 장경판전


① ㄱ, ㄹ ② ㄴ, ㄹ

③ ㄷ, ㄹ ④ ㄱ, ㄷ


14. 조선 전기의 건축물 정답 : ①

㉠㉣ 무위사 극락전, 해인사 장경판전은 조선 전기에 지어진 대표적인 건축물들이다.

오답 분석 : 

㉡㉢ 화엄사 각황전, 법주사 팔상전, 금산사 미륵전은 조선 후기인 17세기에 건립된 대표적인 건축물들이다.





2013 9급 서울시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8. 다음에서 설명하는 사찰과 관련이 있는 것은? (2013_9급_서울시)


이 절은 의상이 세웠으며, 공포가 주심포 양식인 유명한 건축물이 있고, 조사당에는 고려 시대의 사천왕상 벽화가 유명하다.


① 거대한 미륵보살입상이 있다.

② 신라 양식을 계승한 불상이 있다.

③ 지눌이 수선사 결사 운동을 전개하였다.

④ 금속 활자인 직지심체요절이 간행되었다.

⑤ 김부식이 지은 대각국사비가 세워져 있다.

[ 정답 : ② ]

* 문제해설 : 제시문은 영주 부석사와 관련된 내용이다. 부석사는 통일신라시대 의상이 창건하였으며 부석사 무량수전은 13세기에 지어졌다고 본다.

② 부석사 무량수전에는 소조아미타여래 좌상이 있다. 이는 통일신라시대 불상 양식의 전통을 이어 제작된 고려시대의 작품이다.

* 오답노트 : ① 논산 관촉사에는 미륵보상입상이 있다. 이 거대한 석조 미륵보살 입상은 고려 초에 만들어진 것으로 통일신라시대의 불상에 비해 균형감이 떨어지며, 지방 문화의 특색을 보여준다.

③ 지눌은 송광사를 중심으로 수선사 결사운동을 전개하였다. 이는 당시 불교계의 타락상을 비판하고 승려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자는 운동이다.

④ 청주 흥덕사이다. 1377년(우왕 3)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인 『직지심체요절』을 간행하였다.

⑤ 칠곡 선곡사이다. 대각국사비는 고려 문종의 넷째 왕자인 대각국사 의천(1055~1101)을 기리기 위해 1132년(인종 10)에 건립된 비석이다.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대문화- 불교>>>>>>>>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려 문화 예술>










탑,  통시>>>>>>>>>>>>>>>>>>>



2016 9급 사복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8. 밑줄 친 ㉠, ㉡에 해당하는 석탑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우리나라 탑의 양식은 목탑 양식에서 석탑 양식으로 이행되었다. 우리의 산천에는 화강암이널려있어석재를구하기가 쉬웠기 때문이었다. 반면 중국에서는 황토가 많아 전탑이 유행하였는데, ㉠신라에서 이를 본떠 석재를 벽돌 모양으로 잘라서 만든 탑을 만들기도 하였다. 통일 이후 신라는 백제의 석탑 양식을 받아들여 비례와 균형을 갖춘 새로운 석탑 양식을 만들어 내었다. 불교가 더욱 대중화되고 토착화되었던 고려시대에는 안정감은 부족하나 층수가 높아지고 다양한 형태의 석탑이 건립되었다. ㉡고려 후기에는 원나라의 영향을 받은 석탑도 만들어졌다.


               ㉠         ㉡

① 불국사 3층 석탑 진전사지 3층 석탑

② 불국사 3층 석탑 감은사지 3층 석탑

③ 분황사탑 경천사 10층 석탑

④ 분황사탑 원각사지 10층 석탑

18. 고대와 중세의 탑

정답 : ③

정답 분석

해설 : ㉠은 모전 석탑에 대한 설명으로, 신라 선덕여왕 때 건립된 분황사탑(분황사 모전 석탑)이 유일하다. ㉡과 같이 고려후기에 원나라의 영향을 받아 건립된 탑으로는 충목왕 때 조성된 경천사 10층 석탑이 있다.

오답 분석

불국사 3층 석탑은 통일 신라 석탑의 전형이다. 진전사지 3층 석탑은 신라 하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석탑의 기단과 탑신 부분에 부조로 불상을 새겼다. 감은사지 3층 석탑은 통일 신라 때 만들어진 석탑으로 뛰어난 균형미를 자랑하고 있다. 원각사지10층 석탑은 조선 세조 때 세워진 석탑으로 경천사 10층 석탑에 영향을 받았다.

2017/04/19 -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조선 건축, 공예






2017 9급 기상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7 다음 석탑이 세워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2017. 기상직 9급


㉠불국사 3층 석탑        ㉡원각사지 10층 석탑

㉢경천사지 10층 석탑    ㉣감은사지 동․서 3층 석탑


① ㉠-㉣-㉡-㉢      ② ㉠-㉣-㉢-㉡

③ ㉣-㉠-㉡-㉢      ④ ㉣-㉠-㉡-㉢

7 정답 ④ 탐구한국사 p 135

④ ㉣ 감은사지 동․서 3층석탑(신문왕 2년, 682) ➔ ㉠ 불국사 3층 석탑(경덕왕 10년, 751로 추정)➔ ㉢ 경천사 10층 석탑(충목왕 4년, 1348) ➔ ㉡ 원각사지 10층 석탑(세조 13년, 1467)

[한국사/1 전근대 요약] - <고대 문화- 고분, 금석문>







조형 공예 등 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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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우리나라의 토기 및 도자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라 토기는 규산(석영) 성분의 태토를 구워 만드는데, 유약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② 고려청자는 물에는 묽어지고 불에는 굳어지는 자토로 모양을 만들고 무늬를 새긴 후 유약을 발라 대략 1,250도∼1,300도 사이의 온도로 구워서 만든다.

③ 분청사기는 청자에 백토의 분을 칠한 것으로, 서민문화가 발달하는 조선후기에 성행하였다.

④ 조선 백자는 규산(석영)과 산화알루미늄을 주성분으로 한 태토로 모양을 만들고 그 윙유약을 발라 대략 1,300∼1,350도에서 구워 만든다.

16. 정답 : ③ 통합 한국사 테마 104 조각, 공예품의 역사(P.526)

분청사기는 청자에 백토의 분을 칠한 것으로, 고려말에서 조선초기(15세기)에서 유행한도자기로 청자에서 백자로 넘어가는 과도기 작품이다. 관청이나 궁궐에서 사용된 소박한 형태의 도자기이다.





과학 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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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은 어느 관청에 대한 설명이다. 이와 관련된 학문과 관계가 없는 것은?


정답: ①

해설

제시된 자료는 관상감에 대한 설명입니다. 관상감은 천문을 관측하는 기구로서 이 문제에서는 각각의 제시된 그림이 어떤 것인지 정확이 알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②은 신라시대의 첨성대, ③은 고려시대의 첨성대, ④은 조선의 혼천의입니다. 이의 ②,③,④ 모두 천문관측기구로써 문제에서 묻는 천문관측과 관계없는 자료는 ①이 해당합니다.


오답풀이

①은 청동기 시대후기부터 초기 철시시대의 잔무늬 거울로 이것의 다른 이름은 ‘다뉴세문경(多鈕細文鏡)’입니다. 이것은 청동기 전기에 사용되었던 거친무늬 거울에 비해 무늬가 다양하고 섬세해졌기 때문에 잔무늬 거울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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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시적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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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내용을 주장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한 마음(一心)을 깨닫지 못하고 한없는 번뇌를 일으키는 것이 중생인데, 부처는 이 한 마음을 깨달았다. 깨닫는 것과 깨닫지 못하는 것은 오직 한 마음에 달려 있으니 이 마음을 떠나서 따로 부처를 찾을 수 없다.

○ 먼저 깨치고 나서 후에 수행한다는 뜻은 못의 얼음이 전부 물인 줄은 알지만 그것이 태양의 열을 받아 녹게 되는 것처럼 범부가 곧 부처임을 깨달았으나 불법의 힘으로 부처의 길을 닦게 되는 것과 같다.


① 국청사를 창건하고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② 부석사를 창건하고 화엄 사상을 선양하였다.

③ 불교계를 개혁하기 위해 수선사 결사를 주도하였다.

④ 십문화쟁론을 저술하여 종파 간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고자 하였다.

18. 정답 ③

해설 제시된 자료와 관련된 승려는 보조국사 지눌이다. 지눌은 당시 불교계의 폐단을 비판하고 이를 개혁하려는 실천 운동을 전개하였다.

③ 조계종 계통의 승려인 지눌은 명리에 집착하는 당시 불교계의 타락을 비판하고 순천 송광사(수선사)에서 이를 개혁하려는 실천 운동으로 수선사 결사를 제창하였다.

① 대각국사 의천에 대한 내용이다. 의천은 고려 시대의 승려로 교관겸수와 내외겸전을 제창하여 이론의 연마와 실천을 아울러 강조하였다.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의천은 흥왕사를 근거지로 삼아 화엄종을 중심으로 법상종을 비롯한 각지의 교종을 통합하려 하였으며, 선종까지 통합하기 위해 국청사를 창건하여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② 신라 의상에 대한 내용이다. 의상은 『화엄일승법계도』를 지었으며, 부석사, 낙산사 등의 화엄종 사찰을 중심으로 불교의 가르침을 폈다.

③ 신라 원효에 대한 내용이다. 원효는 모든 것이 한 마음에서 나온다는 일심 사상을 바탕으로다른 종파들과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고 분파의식을 극복하려는 『십문화쟁론』을 통해 화쟁 사

상을 제시하였다.







문 15. 우리나라 불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라 말에는 실천 수행을 통하여 마음 속에 내재된 깨달음을 얻는다는 선종 불교가 널리 확산되었다.

② 고구려 불교를 계승한 발해의 불교는 왕실과 귀족을 중심으로 성행하였다.

③ 고려에서 대장경을 간행했다는 것은 불교의 교리 체계에 대한 정리가 이루어졌음을 의미한다.

④ 호족이 주축이 되어 건국한 고려왕조는 정책적으로 선종을 우대하고 교종을 억제하였다.

[정답] ④

[해설] ④ 고려왕조는 교종을 중심으로 선종을 통합하려 하였다. 특히 왕실의 종파였던 화엄종을 중심으로, 교종 5교를 통합하고, 선종마저 통합하려 하였다. 대표적인 예가 광종때 균여와 숙종때 의천의 활동을 통해 알 수 있다.








2013 9급 지방직 한국사 문제 정답 및 해설 :: 공시기출 자료모음소

문 15. ㉠과 ㉡의 인물이 수행한 활동으로 옳은 것은?

○문무왕이 도성을 새롭게 짓고자 하니,  ㉠ 이(가) 말하기를 “비록 궁벽한 시골[草野] 띳집[茅屋]에 있다고 해도 바른 도를 행하면 복된 일이 오래 갈 것이고, 만일 그렇지 못하면 사람을 수고롭게 하여 성을 쌓을지라도 아무 이익이 없을 것입니다.” 하니, 왕이 곧 그 성을 쌓는 것을 그만두었다.

○임인년 정월에 개경 보제사에서 열린 담선법회가 파한 연후에  ㉡ 은(는) 동문 10여 인과 함께 “명예와 이익을 버리고 산림에 은둔하여 같은 모임을 맺자. 항상 선정을 익히고 지혜를 고르는 데 힘쓰고, 예불하고 경전을 읽으며 힘들여 일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각자 맡은 바 임무에 따라 경영한다.”라고 결의하였다.


㉠-황룡사 9층 목탑의 건립을 왕에게 건의하였다.

㉠-세속 5계를 만들어 젊은이에게 규범을 제시하였다.

㉡-순천 송광사에서 수선결사운동을 전개하였다.

㉡-국청사를 중심으로 고려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해설

㉠은 의상, ㉡은 지눌에 해당한다.

③ 지눌은 당시 불교계의 타락상을 비판하고 승려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독경과 선 수행, 노동에 고루 힘쓰자는 개혁 운동으로 순천 송광사를 중심으로 수선사 결사 운동을 전개하였다.


① 황룡사 9층탑의 건립을 선덕여왕에게 건의한 이는 자장법사이다.

② 세속 5계를 만든 이는 원광법사이다.

④ 천태종을 창시한 이는 대각국사 의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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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15. ㉠과 ㉡의 인물이 수행한 활동으로 옳은 것은?

○문무왕이 도성을 새롭게 짓고자 하니,  ㉠ 이(가) 말하기를 “비록 궁벽한 시골[草野] 띳집[茅屋]에 있다고 해도 바른 도를 행하면 복된 일이 오래 갈 것이고, 만일 그렇지 못하면 사람을 수고롭게 하여 성을 쌓을지라도 아무 이익이 없을 것입니다.” 하니, 왕이 곧 그 성을 쌓는 것을 그만두었다.

○임인년 정월에 개경 보제사에서 열린 담선법회가 파한 연후에  ㉡ 은(는) 동문 10여 인과 함께 “명예와 이익을 버리고 산림에 은둔하여 같은 모임을 맺자. 항상 선정을 익히고 지혜를 고르는 데 힘쓰고, 예불하고 경전을 읽으며 힘들여 일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각자 맡은 바 임무에 따라 경영한다.”라고 결의하였다.


①㉠-황룡사 9층 목탑의 건립을 왕에게 건의하였다.

②㉠-세속 5계를 만들어 젊은이에게 규범을 제시하였다.

③㉡-순천 송광사에서 수선결사운동을 전개하였다.

④㉡-국청사를 중심으로 고려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해설

㉠은 의상, ㉡은 지눌에 해당한다.

③ 지눌은 당시 불교계의 타락상을 비판하고 승려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독경과 선 수행, 노동에 고루 힘쓰자는 개혁 운동으로 순천 송광사를 중심으로 수선사 결사 운동을 전개하였다.


① 황룡사 9층탑의 건립을 선덕여왕에게 건의한 이는 자장법사이다.

② 세속 5계를 만든 이는 원광법사이다.

④ 천태종을 창시한 이는 대각국사 의천이다.













<<기타 신앙>>


문11. 다음의( )안에들어갈사회조직에대한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소승이 ( ) 천명과 더불어 크게 발원(發願)하여 침향(沈香)을 땅에 묻고 미륵보살이 하생(下生)되기를 기다려서 용화회(龍華會) 위에 세 번이나 모셔 이 매향불사(埋香佛事)로 공양을 올려 …… 미륵보살께서 우리의 동맹을 위하여 미리 이 나라에 나시고, …… 모두가 구족(具足)한 깨달음을 이루어 임금님의 만세와 나라의 융성, 그리고 중생의 안녕을 비옵니다.

< 보 기 >

ㄱ. 초제(醮祭)를 통하여 나라의 안녕과 왕실의 번영을 기원하였다.

ㄴ. 미래불의 도래를 통한 민중의 구원을 바라는 불교신앙과 관련이 있었다.

ㄷ. 국가가 농민의 생활을 안정시켜 국가 재정을 확보하기 위해 조직하였다.

ㄹ. 마을의 노역, 혼례와 상장례, 마을 제사 등을 주관하는 농민 공동조직의 기능을 수행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ㄹ ④ ㄷ, ㄹ

정답 ③

[자료 분석]

괄호 안에 들어갈 농민 조직은 향도이다. 제시문은 사천매향비의 서두에 해당되는 ‘천인결계매향원왕문(千人結契埋香願王文)’의 내용으로, 미륵보살, 용화 등의 단어를 통해 괄호 안의 단어가 향도임을 유추할 수 있다. 지금까지 확인된 최초의 향도 사례는 신라에서 609년(진평왕 31)경에 김유신(金庾信)을 중심으로 조직된 화랑도를 ‘용화향도(龍華香徒)’라고 지칭한 것이다.

[정답 해설]

ㄴ. 향도는 미래불(미륵)의 도래를 통해 구원을 바라는 미륵 하생(下生) 신앙과 관련 깊다.

ㄹ. 고려 전기에 향도는 주로 불교 신앙을 위한 종교 조직이었다. 마을 사람들이 모두 모여 향나무를 바닷가나 마을한구석에 묻고, 때로는 비석까지 세워가 가며 국태민안을 비는 매향이라는 행사를 치렀다. 고려 후기에 향도는 신앙적 색체가 약화되고 점차 마을 공동체 조직으로 변하였다. 향도는 주로 상장제례(喪葬祭禮)와 같은 행사가 있을 때 마을 사람들이 나서서 함께 거들어주는 활동을 하였다.

[오답 피하기]

ㄱ. 초제는 궁중에서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도교 행사로, 불교 조직인 향도와는 거리가 멀다.

ㄷ. 향도는 불교 신앙 조직으로 만들어졌다. 고려 시대 농민안정을 위해 만들어진 대표적 기구는 의창(흑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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