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인간과 문화현상의 이해
Ⅳ. 인간과 문화현상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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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의 문화 창조
1) 문화의 의미와 문화 창조
(1) 문화의 의미
① 좁은 의미 : ‘세련된 것’, ‘고급스러운 것’, ‘발전된 것’ 등의 의미 (예: 문화 시민)
② 넓은 의미 : 한 집단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생활양식 및 사고방식의 총체 (예: 한국 문화,
서양 문화 등)
③ 문화와 문명 : 문화는 자연에 문명은 미개(야만)에 대비되는 개념 → 문화는 모든 사회에 존재하지
만 문명은 지식과 기술이 발전한 사회에만 존재
④ 문화의 범주에 들지 않는 것
㉠ 선천적으로 타고난 체질적인 특성이나 생물적 본능에 의한 행동
㉡ 개인적인 습관이나 버릇
(2) 문화의 구성 요소
① 물질문화 : 인간이 만들고 사용하는 모든 물질적인 것 → 도구, 의복, 주택, 음식 등의 재화나 기술
→ 의식주 해결
② 제도문화(규범문화) : 구성원들의 행위를 규제하는 규범이나 원리, 사회질서 유지와 전체로서의 사
회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적 장치 → 관습, 도덕, 법
③ 관념문화 : 인간에게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고, 그들의 정신적 삶을 풍요롭게 해 줌 → 신화, 철학,
언어, 예술
2) 문화 이해의 관점
(1) 총체론적 관점
① 의미 : 어떤 문화를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이해하려는 접근 방식
② 필요성 : 한 사회의 문화는 정치, 경제, 법률, 가족, 종교, 예술, 관습 등 많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상호 밀접한 연관을 맺으면서 전체로서 존재
(2) 상대론적 관점
① 의미 : 어떤 사회의 문화를 그 사회의 독특한 환경과 상황 및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
② 필요성 : 각 문화는 그 문화 고유의 특성과 가치를 가지므로 문화간의 우열을 가릴 수 없음 (상대
성)
(3) 비교론적 관점
① 의미 : 어떤 문화를 타 문화와의 상호 비교를 통해서 이해하려는 관점
② 비교론적 관점이 가능한 이유 : 각 사회마다 문화는 독특하고 다양하면서도 보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
③ 필요성
㉠ 문화의 비교를 통하여 자문화가 가진 보편성과 특수성을 알 수 있음
㉡ 다른 문화를 알지 못하면 자기 문화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가질 수 없음
문화 사대주의
타문화를 지나치게 숭상하거나 동경한 나머지, 자기의 문화를 업신여기는 태도 → 자
문화의 정체성, 주체성 상실
자문화 중심주의
자신이 속한 문화의 가치와 규범은 당연하고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다른 사회
의 문화는 열등한 것으로 간주하여 무시하는 태도 → 타문화에 대한 배타성으로 자
문화 정체, 타문화의 우수성을 발견하지 못함
극단적 문화
상대주의
문화의 특수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인류 문화의 보편적 가치마저도 부정하는 태도
→ 인간의 존엄성과 같은 보편적 가치가 존재
3) 문화의 다양성과 상대성
(1) 문화의 다양성
① 문화 다양성의 이유 : 서로 다른 자연 환경과 사회적 상황에 직면하여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적응하
면서 다양한 생활양식 발전
② 문화의 다양성은 나라 간의 차이일 수도 있고, 한 나라 안에서도 지역 간 또는 계층 간의 차이일
수도 있음
(2) 문화의 상대성
① 상대성 : 각 문화는 그 나름의 고유한 특성과 가치를 가지므로 문화 간의 우열평가는 불가능
② 문화 상대주의 : 한 사회의 문화를 그 사회의 입장에서 평가하고 이해하려는 태도
4) 문화의 상대성을 부정하는 태도
문화 사대주의 |
타문화를 지나치게 숭상하거나 동경한 나머지, 자기의 문화를 업신여기는 태도 → 자 문화의 정체성, 주체성 상실 |
자문화 중심주의 |
자신이 속한 문화의 가치와 규범은 당연하고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다른 사회 의 문화는 열등한 것으로 간주하여 무시하는 태도 → 타문화에 대한 배타성으로 자 문화 정체, 타문화의 우수성을 발견하지 못함 |
극단적 문화상대주의 |
문화의 특수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인류 문화의 보편적 가치마저도 부정하는 태도 → 인간의 존엄성과 같은 보편적 가치가 존재 |
☞ 문화 진화론 : 인류의 진화와 마찬가지로 인류의 문화도 진화한다. (수렵·채집 문화→농경 문화 → 산업
문화). 서양의 문화가 질적으로 높다는 서구 우월주의적 사고(자문화중심주의에 해당).
☞ 체계론 : 문화는 하나의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진화하는 것이 아님. 모든 문화는 자기 문화의 틀과 속성
을 유지하면서 다른 문화와의 접촉을 통해 부분적인 조정을 거치는 방식으로 유지·변동함. 문화는 그 나름대
로 가지고 있는 틀과 속성이 무엇이냐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문화 상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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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화의 속성과 일상 생활의 이해
1) 문화의 속성
공유성
*한 집단의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생활양식 (언어, 민족성)
*원활한 사회 생활을 위한 공동의 장 제공 → 행동 및 사고 예측 가능
학습성
*문화적 특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출생 후 성장과정에서 사회화(후천적 학습)를 통해 획
득됨
축적성
*언어․문자 등 상징체계를 이용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승되면서 축적됨
*과거의 내용에 새로운 문화 요소가 더해져서 문화는 계속 축적됨
*문화의 축적으로 인류 문명이 발달
전체성
(총체성)
*문화의 각 요소들은 상호 유기적인 관련을 맺고 있으면서 전체적으로 하나의 통합성을 가짐
*문화의 한 부분이나 요소의 변동은 연쇄적으로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끼침
*한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려면 전체적인 관점에서 각 부분의 문화를 이해해야 함
변동성 문화는 고정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 특성이 추가 또는 소멸되기도 하면서 변화함
☞ 상징체계 : 상징이란 인간이 특정의 구체적 의미나 내용을 부여한 기호나 신호를 말한다. 상징행위는 다
른 동물과 비교되는 인간의 특성이다.
2) 혼인과 가족 및 친족
(1) 혼인
① 혼인의 의미 : 남녀 두 사람의 결합인 동시에 그들이 속한 가족 집단들을 인척 관계로 연결시키는
제도적 장치
② 혼인의 형태
㉠ 배우자의 수에 따라
일부일처제 |
일부다처제 |
일처다부제 |
수렵․채집 사회, 산업사회 |
농경사회, 유목 사회 |
|
*가족의 형성과 유지 용이 *남녀의 성비가 비슷할 때 *가장 보편적인 가족 형태 |
*전쟁으로 인한 성비 불균형 *신부대(新婦代) 예) 이슬람 사회 |
*형제끼리 재산 공유 *신부대를 공동 부담 예) 티벳의 하층민 |
㉡ 혼인의 범위에 따라 : 족외혼(예, 동성동본 금혼 제도), 족내혼(신분 제도 유지 목적)
3) 정치와 문화
(1) 정치 생활과 문화
ⓛ 정치의 의미
㉠ 구성원들 사이의 분쟁과 갈등을 조정하고, 사회 집단의 정체성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구성원들
의 사회적 행위를 강제하는 행위
㉡ 권력을 획득하는 데 동원되는 수단과 방법 및 행위
② 정치와 문화 : 정치는 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짐
㉠ 농경 사회에서는 일찍이 중앙 집권적인 사회가 발달되고, 군주제와 봉건제 등이 나타남
㉡ 이슬람 세계에서는 정교합일 정신에 따라 정치와 종교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짐
㉢ 아테네에서는 전투 방식과 사회 경제적 변화에 따른 권력의 분산이 민주 정치 발전의 원동력이
됨
☞ 원격 민주주의(Tele-Democracy) : 인터넷을 통한 대중의 정치 참여 확대는 우리 정치의 형태를 급격히
변화시킬 것이다. 대중들은 인터넷에서 제시된 믿을 수 있는 자료를 근거로 능력 있는 정치인을 선택할 수
있다. 국회는 가상공간에서 열리고, 의원들은 자신의 선거구에서 거주하며 지역 주민들을 위해 끊임없이 활
동하게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국가적인 중대 사안에 대해서 인터넷상으로 토론하고, 국민 투표에 붙이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는 점이다.
(2) 우리 민족의 정치 생활
① 특징 :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한 인본주의적 정치문화, 백성의 복지 향상을 강조하는 덕치주의와
왕도 정치 지향
② 독특한 정치 문화
㉠ 유교적 사회질서를 바탕으로 한 사회 통제 규범
㉡ 향약 등을 통한 자율적인 사회 기풍
㉢ 군주의 절대권을 제한 - 상소, 간쟁
4) 경제와 문화
(1) 경제 생활과 문화
① 경제의 의미
㉠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 분배, 소비하는 활동
㉡ 무한한 인간의 욕구에 비해 이를 충족시켜 줄 자원의 희소성 때문에 경제 문제 발생
② 경제와 문화
㉠ 건조한 초원 기후에서는 유목 문화가 발달
㉡ 여름에 비가 많이 오는 자연 환경에서는 협동하여 농사를 짓는 풍습, 대가족 제도, 초가집 등의
벼농사 문화가 발달
㉢ 프로테스탄티즘, 특히 칼뱅주의는 부의 축적을 윤리․종교적으로 옹호하고, 금욕주의적 직업윤리를
확립함으로써 자본주의 정신의 기초가 됨
㉣ 합리적 경제 활동의 판단 기준 → 문화마다 차이가 있음
(2) 우리 민족의 경제 생활
① 민족 경제 생활의 기초 : 농경문화, 특히 벼농사
② 농경 문화의 전통 : 품앗이․두레 등의 공동 노동, 상부상조의 전통, 농경과 관련된 토속 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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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화 변동과 민족 문화의 발전
1) 문화의 변동
(1) 문화 변동의 원인
① 발명 : 새로운 문화요소를 만들어 내는 것
㉠ 1차적 발명 : 전혀 새로운 문화적 요소를 만들어 내는 것 예) 활의 발명
㉡ 2차적 발명 : 기존의 문화 요소나 원리를 조합하여 새로운 문화 요소를 만들어 내는 것
예) 활의 원리를 응용하여 현악기를 만들어 내는 것
② 발견 : 존재하지만 알려지지 않았던 문화요소를 알아내는 것
예)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
③ 전파 : 문화요소들이 한 사회에서 다른 사회로 전해져 그 사회에 정착되는 현상
㉠ 직접 전파 : 이웃한 두 문화 간의 직접적 접촉에 의한 전파
예) 중국으로부터 한자와 유교의 전파, 식민지배, 전쟁, 이민, 선교 → 직접적이고 장기적인 접촉
㉡ 간접전파 : TV나 책 등의 매개체(중개인)에 의한 전파
예) 영화나 TV를 통한 서양 대중문화의 전파, 제3국인에 의한 전파
㉢ 자극 전파 : 전파된 외래의 문화요소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새로운 발명이 이루어지는 것
예) 이두의 발명, 일본의 가나
④ 발명과 발견이 수용되어야만 문화의 변동이 나타난다.
☞ '사람에 의한 전파 = 직접 전파'라는 등식은 성립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예컨대 미국인 선교사가 아프
리카 음악을 다른 나라에 소개했다고 합시다. 이 경우에는 간접전파로 볼 수 있겠지요. 이런 경우에는 아프
리카 음악이 몸에 베이지 않은 채 그 의미와 관련된 요소들이 생략되면서 형식만을 전해주었다면 아프리카
문화에서의 아프리카 음악과는 다른 것을 소개하는 셈이 되겠지요.
이문웅(서울대 인류학과)
(2) 문화 변동의 양상
① 내재적 변동과 문화 접변
내재적 변동 |
한 문화 체계 안에서, 새로운 문화요소가 기존의 문화요소와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 일어나는 문화변동 |
문화 접변 |
서로 다른 문화체계가 오랫동안 접촉함으로써 문화요소가 전파되어 일어나는 문화변동 * 자발적 문화 접변 : 오랜 동안의 접촉을 통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문화 변동 : 이민, 교역 * 강제적 문화 접변 : 전쟁과 식민지배 등 강제성을 띤 외부 압력에 의해 일어나는 문화변동 → 복고운동이나 거부 운동 발생 ( → 직접 전파는 접변의 한 측면) |
② 문화 융합과 문화 동화, 문화 병존
㉠ 문화 융합 : 외래문화와 토착 문화가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어느 문화에도 속하지 않는 제 3의
문화가 형성되는 것 (사찰에 건립된 산신각과 칠성각 - 불교와 무속의 융합)
㉡ 문화 동화 : 한 문화가 다른 문화를 받아들여 그 문화와 동일해지는 현상
☞ 문화의 진화와 개혁
* 진화 : 장기간에 걸친 완만한 변동
* 개혁 : 단기간의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변동
☞ 문화 과정 : 문화 요소들이 사회구성원들의 일상 생활을 통해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해 나가는 과정
(3) 문화 변동에 따른 문제점
① 아노미 발생 : 급격한 문화 변동으로 기존의 사회 규범은 무너지고 이를 대신할 새로운 규범이 확
립되지 않은 규범 부재의 상태
② 문화 지체
㉠ 의미 : 물질적 문화요소와 비물질적 문화요소(가치관, 신념, 제도 등)간의 변화 속도의 차이에 따
라 나타나는 부조화 현상
㉡ 문제 : 사회생활에의 부적응과 가치관의 혼란 등 사회문제 야기
③ 문화 충격 : 새롭고 이질적인 문화 요소의 전파나 등장에 적응하지 못하고 혼란에 빠짐
☞ 기술지체 : 문화지체의 일종으로서 선진국에서 발전된 이념이나 지식이 후진국이나 개발도상국에 먼저 도
입되어 교육을 통해 보급되었는데, 이를 지원하는 기술 체계가 미처 정립되지 못해서 사회적인 혼란이 야기
되는 경우. → 서구의 민주주의 이념이 도입되어 시민 의식은 크게 성장하였으나, 현실 정치체계가 이를 뒷
받침하지 못하여 시민과 정부 간의 갈등 발생
2) 현대 사회의 문화
(1) 전체 문화와 하위문화
전체문화 한 집단의 전체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문화
하위문화
한 사회 내의 특정집단 성원들만이 공유하는 문화
예) 청소년 문화, 지역문화
반(反)문화
기존 질서를 인정하지 않고 전체 문화에 도전하여, 그것을 파괴하려는 집단의 문화
예) 1960년대의 미국의 히피
(2) 대중문화
① 의미 : 대중매체에 의해 형성․제공되는 문화
② 성격
㉠ 대중 사회가 성립되면서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누리게 된 동질적인 문화
㉡ 일방적으로 수용을 강요당하는 문화
③ 대중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 순기능 : 정보의 대량전달, 고급문화의 대중화, 사회의 민주화
㉡ 부정적 측면 : 정보의 조작을 통한 대중 조작 수단, 상업성으로 인한 저질화, 인간의 동질화와 획
일화(개성과 창의성 무시), 전통적 민족문화 파괴 등
(3) 청소년 문화
① 형성 배경 : 가족 등 1차 사회화 기관의 영향력 약화, 대중매체의 발달, 동료 집단에 의한 사회화
효과 증대
② 성격 : 변화 지향적, 감각적, 일시적, 갈등적(기성세대의 문화에 대해 저항)
③ 건전한 청소년 문화 : 삶에 대한 목표와 방향의식 형성, 사회적 관심과 지원 필요
(4) 지역 문화
① 의미 : 일정한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이 공유하는 그 지역 사회 특유의 생활 방식
② 기능 : 지역집단의 유대 강화, 사회 전체의 통합에 기여, 지역 주민들의 자긍심 고양, 문화의 질적
향상에 기여
③ 현대의 지역문화 : 지역 간의 빈번한 교류와 산업화 및 도시문화의 확산 등을 통해 지역적 특성이
줄어듦, 지방 자치체가 다양한 지역문화 발전의 토대로 기능(지역 문화제 개최)
3) 전통 문화의 계승과 발전
(1) 민족 문화
㉠ 한 민족이 오랜 세월 동안 일상생활 속에서 축적시켜 온 경험과 지식의 총체
㉡ 토착문화는 물론, 이미 생활로서 정착된 외래문화도 포함
(2) 우리 민족 문화의 특징 : 벼농사 중심의 농경문화
① 농경에 기초한 문화
㉠ 협동과 상부상조 정신 : 두레, 울력, 품앗이, 계, 향약 등
㉡ 토속 신앙의 발달 : 터주(집터를 지키는 신), 성주(집의 건물 신), 동제
㉢ 민속놀이 : 쥐불놀이, 농악, 지신밟기, 줄다리기
㉣ 근면, 정교한 솜씨
② 무속
㉠ 의미 : 신령과 인간의 교감을 통해 화를 막고 복을 부르는 종교 현상
㉡ 예 : 굿과 고사, 산신제, 서낭제(마을의 수호신), 동제, 장승제
③ 인간 중심 사상과 현세 중심 사상 → “죽은 정승이 산 개만 못하다.”, “개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좋
다.”
④ 유교 문화의 영향 : 상하 질서와 위계 서열을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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