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탐구 대상으로서의 사회 ․ 문화 현상

Posted by 기자 =.=
2017. 4. 10. 19:21 사회/1 사문 법정
반응형

Ⅰ. 사회 ․ 문화 현상의 탐구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탐구 대상으로서의 사회 ․ 문화 현상

1) 사회 ․ 문화 현상의 특징

(1) 자연 현상과 사회 ․ 문화 현상

구분 자연현상 사회현상

의미 자연계에서 발생하는 현상 인간의 의지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

특성

*자연 법칙, 존재(sein) 법칙

*필연성, 보편성

*몰가치성

*강한 인과 관계

*사회 법칙과 당위(sollen) 법칙(규범)

*개연성, 시공간적 특수성

*가치 함축성

*확률성


2) 사회 ․ 문화 현상을 탐구하는 학문

(1) 사회과학의 종류

구분 연구 대상 기본 개념 연구 방법

정치학

권력의 획득과 행사, 공공 정

권력, 정부, 정당, 국가 등 대중 매체 등을 통한 정치 행위 분

석, 문헌 연구

경제학

희소한 자원의 효율적 사용 희소성, 가격, 시장, 물가, 무

역 등

통계적 분석, 수학적 모형

사회학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행위 사회 구조, 집단, 제도, 계층

질문지법, 참여 관찰, 면접

문 화

인류학

문화와 인간 생활과의 관계 문화, 전통, 상징, 언어, 의식

문헌연구, 참여 관찰, 면접법, 유

물 조사


(2) 사회과학의 최근 동향

구분 세분화 ․ 전문화 종합적 ․ 협동적 연구 (간학문적 연구)

배경

사회․문화 현상은 복잡․다양하고 급변하기 때

사회과학 분야는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

경향

사회학이 농촌 사회학, 도시 사회학, 범죄 사

회학, 교육 사회학 등 여러 전문 분야들로

세분화

복잡한 사회현상들의 종합적 분석을 위해, 인접 학

문의 이론과 방법을 통합하여 연구

(여성학, 한국학, 미래학)


3) 사회 ․ 문화 현상을 보는 관점

(1)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

① 거시적 관점 : 사회 구조의 측면(전체)에서 사회 현상을 이해(기능론, 갈등론)

② 미시적 관점 : 개인적 측면(부분)에서 사회 현상을 이해 (상징적 상호작용론)

☞ 상징적 상호작용론 : 상호작용론은 사람이 다른 사람과 매일의 일상생활에서 맺는 상호관계에 관심을 두

고, 그들의 행동이 갖는 주관적인 의미를 중요시하고 이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는 미시적인 해석적 이론이

다.

특히 국기, 광복절 등과 같이 어떤 것을 상징하는 것과 인간 행동의 관계에 관심이 많은데, 이를 특히 상징

적 상호작용론이라고 한다.


(2)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구분 기능론적 관점 갈등론적 관점

입장

*사회의 구성요소들이 상호의존적 관계를 유

지하면서, 전체 사회의 유지와 존속에 필요

한 기능을 분담하여 수행

*사회 구성 요소들의 역할과 기능 및 행위

방식들은 사회 구성원의 합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

*사회의 제반 구성요소들은 서로 갈등관계에 있

으며, 이러한 갈등은 사회변동에 기여함

*사회 구성 요소들의 역할과 기능 및 행위 방식

들은 지배 계층의 이익을 위한 것이다.

비판

기존 질서나 권력관계의 유지에 기여하고,

사회변동을 소홀히 함

협동과 조화를 경시하고, 사회의 존속과 통합을

소홀히 함

학교는 국가 사회 전체의 유지와 존속에 필

요한 지식과 가치를 가르침

학교는 학생들에게 특권층의 가치를 주입시킴으

로써 기득권층의 권익을 재생산하는데 기여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 사회 ․ 문화 현상의 탐구 방법

1) 실증적 연구 방법과 해석적 연구 방법

구분 실증적 연구방법(양적 접근) 해석적 연구방법(질적 접근)

의의 자료를 계량화하여 사회현상을 분석 직관적 통찰을 통해 사회현상을 분석

목적 사회현상에 대한 일반적 법칙 발견(설명) 사회현상의 의미 해석을 통한 이해(기술)

특징

*사회조사나 실험연구에서 주로 사용

*연역적 연구 (가설 설정)

*자연과학과 같은 연구방법

*참여관찰이나 심층면접에서 주로 사용

*귀납적 연구

*자연과학과는 다른 연구방법

*인간 행위의 관찰, 비공식적 문서(일기․편지), 공식

적 문서의 이면의 의미 중시

장점

*정확하고 정밀한 연구

*계량적․통계적 연구 가능

*법칙 발견에 유리

*주관적 의식의 심층 이해가능

*인간행동의 개인적․사회적 의미 파악

*사회 현상의 생생한 묘사

단점

*계량화가 어려운 영역 연구 곤란

*인간의 가치․동기와 분리

*객관적 법칙 발견 곤란

*비교․분석 곤란

*정확성과 정밀성의 결여

학교 수업시간, 학원이나 과외 수강 정도, 자

율학습 시간과 성적의 상관관계 연구

학생의 성취욕, 장래 포부, 의지 등이 성적에 미치

는 영향 파악

2) 자료 수집 방법

구분 질문지법 면접법 참여관찰법 문헌 연구법

방법

조사 내용에 관해 설

문지를 작성

대화를 통해 정보 수집 조사자가 직접 연구

대상의 행동을 관찰하

여 자료 수집

기존의 연구결과와 역사적

인 문헌, 통계자료를 수집

장점

*시간과 비용 절약

*자료 분석 시 비교

용이

*정보 수집용이

*문맹자에게 실시 가능

*소수의 응답자로부터

자세한 정보 수집 가능

*의사소통이 어려운

대상의 연구 가능

*자료의 실제성 보장

*시간과 경비 절약

*연구 동향 파악

*시공을 뛰어 넘는 체계적

연구 가능

단점

*질문 내용의 이해 부

*질문지 회수율이 낮

*문맹자에게는 실시

곤란

*피상적이고 성의 없

는 답변

*시간과 비용 과다

*적은 표본

*조사자의 편견이 개입

될 우려

*관찰자의 편견개입

*예상치 못한 변수의

통제 곤란

*관찰하고자 하는 현

상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함

*문헌의 신뢰성 문제

*문헌 해석에 연구자의 주

관적 판단 개입

국민들의 정부 정책

지지도 조사

청소년 비행의 심리적

원인

원시 부족의 문화 시대에 따른 계층 구조 변

3) 사회 과학 연구 방법의 이해와 적용

(1) 실증적 연구 (연역적 연구)

① 기존의 이론으로부터 가설(잠정적 결론)을 설정하고, 설정된 가설을 경험적 자료를 수집하여 검증

② 문제 제기 → 가설 설정 → 개념과 용어의 정의 → 연구 설계 → 자료 수집 및 분석 → 가설의

검증 → 일반화(법칙화)

☞ 개념의 조작적 정의 : 실증적 연구에서 추상적인 개념을 계량이 가능한 개념으로 바꾸는 것 → 예를 들어

‘사랑의 깊이’를 ‘일주일 간 전화 통화 횟수와 데이트의 빈도’로 규정하는 것.

(2) 해석적 연구 (귀납적 연구)

① 수집된 경험적 자료를 분석하여 이론을 도출

② 문제 제기 → 연구 설계(자료 수집 방법, 탐구 대상 등 결정) → 자료 수집(참여 관찰이나 면접 등

을 통해 얻은 질적 자료) → 자료 분석(직관적 통찰이나 감정 이입적 이해를 통해 자료의 의미 이해)

→ 결론 및 실제 적용 : 해석학적 탐구에서의 결론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잠정적임

☞ 방법론적 일원론과 방법론적 이원론

* 방법론적 일원론 : 사회 ․ 문화 현상에도 인과 법칙이 존재 → 자연 현상과 동일 → 실증적 방법

* 방법론적 이원론 : 사회 ․ 문화 현상은 인간의 의식과 의지를 바탕으로 함 → 자연 현상과 다름 → 해석적

방법

☞ 사회 ․ 문화 현상 연구의 특성

① 경험적 증거 : 경험에 의해 사실로서 증명 가능한 것을 연구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 형이상학은 연구

대상이 될 수 없음

② 개방성 : 연구 방법과 절차 및 결과에 대한 비판의 허용, 새로운 증거를 검토하여 연구 결과에 수용

③ 객관성 : 연구자 자신의 가치관 및 이해관계 배제

④ 체계성 : 연구의 방법과 절차가 연구 목적에 맞아야 하고, 연구된 결과가 상호 연계되어 있으며, 논리적

통일성이 있어야 함

☞ 연구 활동의 유형

① 사례조사 : 몇 개의 사례만을 집중 조사하는 현지조사 방법

㉠ 장점 : 특정한 사회 단위의 복합적인 행동 및 상호 관계를 상세히 밝혀줌

㉡ 단점 : 제한된 수의 사례만을 다루기 때문에 연구의 정확성과 타당성이 문제될 수 있음

예) 대학 수석 합격자의 학습 사례 연구

② 표본조사 : 연구할 대상 집단의 일부만을 추출해 조사하는 방법

㉠ 장점 : 비용과 시간 절약

㉡ 단점 : 표본의 대표성 여부

③ 실험 : 어떤 행위에 대해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인과관계로써 파악하는 방법

㉠ 장점 : 과학적인 연구

㉡ 단점 : 인간에 대한 실험이라는 점 때문에 윤리성의 문제 발생 가능

예) 야간 자율학습과 성적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한다고 할 때,

1반의 학생들은 야간 자율 학습을 시키지 않고 (통제집단)

2반의 학생들은 야간 자율 학습을 시킨 후 (실험집단)

두 반의 성적을 비교해 본다.

→ 여기서 야간 자율 학습은 독립 변수(원인), 성적은 종속변수(결과)

④ 문헌연구 : 기존의 연구결과와 역사적 문헌 또는 이미 발표된 통계자료 등을 수집하여 분석

☞ 참여관찰이나 면접은 해석적 연구에 주로 이용, 질문지나 실험은 실증적 연구에 주로 이용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3. 사회 ․ 문화 현상의 탐구와 일상생활

1) 사회 ․ 문화 현상을 탐구하는 태도

객관적 태도

*연구자의 선입관이나 이해관계를 배제하고 중립적 입장에서 사회 현상을 인식하

려는 태도

*대책수립의 단계에서는 자신의 가치관에 근거한 판단이 필요하지만, 현상의 정확

한 인식단계에서는 냉정한 제3자의 입장이 필요함

개방적 태도

*여러 가지 가능성(견해)이 동시에 공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태도

*어떤 사실이나 주장이 논리적으로 옳다고 하여도, 경험적으로 실증될 때까지는 하

나의 가설로서만 받아들이는 태도

*특정 이론이나 주장의 무비판적 수용이나 무조건적 배격 지양 → 비판 허용, 진리

의 독점 금지

(개방적 : 태도나 생각 따위가 거리낌 없고 열려 있는)

상대주의적 태도

*사회․문화현상의 다양성과 각각의 고유한 가치를 인정하는 태도

*동일한 사회․문화현상이라 할지라도, 해당 사회의 역사적․문화적 배경이나 현실적

여건에 따라 그 의미를 다르게 이해하려는 태도

(상대적 : 다른 것과의 관계나 비교에 있어 존재하는)

종합적이고 조화를중시하는 태도

*사회구성 요소의 유기적 관계를 파악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태도(총체성)

*다양한 가치와 갈등을 인정하고 조화를 이루려는 태도

반성적 태도

*사회․문화 현상을 있는 그대로 수동적으로만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문화

적 맥락 속에서 그 적합성을 따져 보는 태도(인과 관계, 의미)




2) 사회․문화 현상의 탐구와 가치

(1) 사실과 가치

① 사실

㉠ 주관적 평가가 개입되어 있지 않고,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한 명제

㉡ ‘~이다/아니다, ~이 있다/없다’

② 가치

㉠ 선악(善惡)이나 정사(正邪), 당위성 등 규범적이고 주관적인 평가

㉡ ‘~을 해야 한다/하면 안 된다, ~이 좋다/나쁘다’

(2) 가치중립과 가치 판단

① 가치중립 : 연구자가 가치를 가져서는 안 된다는 뜻이 아니라, 연구자의 주관적 가치 때문에 사실

을 왜곡하여 자료를 수집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

② 가치 판단 : 어떤 특정한 가치를 전제하고 탐구에 임하는 자세 → 탐구 주제의 선정(가설 설정 포

함)이나 탐구 결과의 이용(문제 해결)에서는 중요한 의미를 갖지만, 자료수집․분석 시에는 연구의 객관

성을 약화시킬 수 있음

③ 가치중립적인 탐구가 어려운 이유

㉠ 탐구 대상인 사회․문화 현상 속에 연구자 자신도 포함되어 있음

㉡ 사회․문화 현상은 가치중립적일지라도 연구자인 인간은 가치중립적이지 않음

㉢ 연구자는 자신이 속한 시대, 사회, 집단의 가치나 이해관계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