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론 제8절 행정학의 주요이론 (1)>
제8절 행정학의 주요이론
과학적관리론
Ⅰ.의의:고전적 관리이론으로 경영의 합리화 뿐 아니라 행정의 능률화에도 기여
#고전적 행정이론의 특징비교
구분 | 관료제이론 | 행정관리설 | 과학적 관리론 |
학자 | M.Weber | Gulick | Taylor, Ford |
이념 | 합법성, 능률성 | 능률성,전문성, | 능률성,전문성 |
관리방식 | 하향적 통제 | 하향적 관리 | 상향적 분업 |
핵심 | 구조설계(계층제) | 관리 | 관리(과학적 법칙) |
*과학적 관리론이 더 귀납적·실증적·과학적인 연구라는 평가를 받는다.
Ⅱ.과학적 관리론의 등장과 행정에의 도입
행정에의 도입:엽관제의 폐단을 극복하기 위한 진보주의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정치로부터 행정을 분리시키고 행정을 민간경영차원에서 접근하고자 과학적 관리론을 공공부문에 도입
Ⅲ.주요원리
1.Taylor System:
(1)의의: <과학적 관리법>에서 시간연구와 동작연구에 의해 작업여건을 표준화·작업량부여
(2)‘과업관리의 원리’
-시간동작연구를 통한 일일과업의 설정
-작업의 표준적인 제여건의 설정
-차별적 성과급
-일류직공만이 할수 있을 정도의 많은양
(3)기업관리의 4대 원칙
①목측·경험에 의한 측정을 지양하고 진정한 작업과학 및 관리원칙의 발견
②직공의 과학적인 선발·교육 및 능력발전
③관리의 전문화
④일과 책임이 관리자와 노동자 쌍방간에 균등하게 구분될 것 등
2.Ford System(동시관리)
(1)의의:더브릭(기본동작연구)을 이용하여 작업공정을 세분화../ 이동조립법을 고안
(2)특징
-경영이 이윤추구의 수단이라기보단 국민에대한 봉사수단이 되야 한다고 주장=>백색사회주의라는 비판을 받음
-합리적인 경제인관에 입각하여 고임금 저가격
(3)4대경영원리:①생산의 표준화②부품의 규격화③공장의전문화④유동조립법에 의한 작업의 기계화와 자동화
3.Fayol System(전체관리)
-생산공장만에 대한 기계적 관리를 넘어서 조직 전반적인 관리가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까지도 종합적으로 파악·관리하고자 14대 관리원칙을 주장
-하위공정에 치중했던 테일러와는 달리 최고층의 역할을 강조하는 등 하향적 관리를 중시
Ⅳ.과학적 관리법의 특징
(1)이념으로서 능률
(2)변수로서 공식구조
(3)합리적 경제인
(4)폐쇄적 환경관
Ⅴ.과학적 관리법의 공과
1.공헌
-행정학 성립에 기여
-행정개혁의 원동력
2.한계
-구조지상주의
-능률지상주의
-편향된 인간관
인간관계론
Ⅱ.인간관계론의 성립배경과 호손실험
1.성립배경
⑴과학적 관리법에 대한 반발
*4대 비인간화:기계부품화, 소유와 경영의 분리, 감시체계, 경쟁체제
⑵Hoxie위원회의 비판
⑶Hawthorne실험
2.Hawthorne공장실험
-고전적 조직론의 가정하에서 출발한 실험이었으나 결국 인간관계가 더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음
⑴조명실험
⑵계전기조립실험
⑶면접실험:어느정도 관련있음
⑷Bank선 작업실험:비공식적 사회적 규범에 의해 결정
Ⅲ.인간관계론의 특징와 내용
⑴경쟁보다는 협력에 의한 생산
⑵비공식구조
⑶사회적 능률
⑷사회인관:인간중심의 유연한 관리강조
⑸비경제적 보상
Ⅳ.인간관계론이 행정학에 미친 영향과 한계
1.긍정적인 영향
⑴조직관:비공식집단의 중요성 인식
⑵인간관:사회인, y이론
⑶능률관:사회적 능률
⑷행태론의 성립에 영향
⑸행정관리의 인간화·민주화
2.한계
⑴지나친 심리적 감정주의
⑵보수적 관리:갈등의 순기능고려x
⑶폐쇄조직이론:외부환경의 영향을 무시
⑷사회적 능률의 한계
⑸관리자를 위한 학문
⑹이원론:지나친 이원론적 인식으로 조직을 종합적으로 인식하지 못하였고, 조직의복잡한 측면도 보지 못함
⑺젖소사회학:더 많은 생산을 유도하려는데 불과
*중요)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비교
차이점 | 공통점 | |
과학적관리론 | 인간관계론 | ①외부환경의 무시 ②생산·능률 향상이 궁극적 목적:관리기능적 접근(청치·행정이원론) ③관리층을 위한 연구(작업계층만 연구대상으로 함) ④조직목표와 개인목표간의 교환관계 인정:다만 과학적관리론은 대립요인만 제거되면 쉽게 일치되나, 인간관계론은 쉽게 일치되지 않으므로 의도적 노력필요 ⑤인간행동의 피동성 및 동기부여의 외재성 중시: 자아실현인은 아님.. ⑥욕구의 단일성 중시
|
직무중심 | 인간중심 | |
공식적 구조관 | 비공식적 구조관 | |
능률성과 민주적 목표와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못함 | 능률성과 민주적 목표가 조화를 이룸 | |
인간을 기계의 부품화 | 인간을 감정적 존재로 인식 | |
합리적·경제적 인간 | 사회적인간 | |
기계적능률성 | 사회적능률성 | |
경제적 동기(물질적 자극) | 비경제적·인간적 동기 | |
시간·동작연구 등 | 호오돈 실험 | |
1930년대 이전 | 1930년대 이후 | |
능률 증진에 기여 | 민주성의 확립에 기여 | |
과학적 원리 강조 | 보편적 원리비판 |
*인간관계론은 과학적 관리론과 마찬가지로 행정을 기본적으로 관리로 보는 ‘관리기술적 접근’에 해당
행태론적 접근
Ⅰ.의의
①행태:인간이나 집단의 가치관,사고,태도,의견 등을 총칭하는 것으로 행태론이란 종전의 거시적인 이념·구조·제도보다는 인간이 어떤 가치관·태도·동기·의도를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면접이나 설문조사 등 사회심리학적 접근을 통하여 개인의 표출된 행태(관찰가능한 외면적 행태)를 객관적·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 행태론은 1940년대에 체계화됨
*스키너의 강화이론이 행태중심연구의 발단→버나드의 관리자의 기능→사이먼의 행정행태론·행정학→동기부여학파(1960년대)
Ⅱ.다른이론과의 구별
⑴심리학적 행동주의와의 차이: 행태주의는 특정 질문에 따른 반응을 통해 파악해 볼 수 있는 태도·의견·개성 등도 팽태에 포함시킴 /심리학적 행동주의는 명백한 자극·반응으로 볼 수 있는 것만.
⑵과학적 관리론과의 차이:제한된 합리성 강조
⑶인간관계론과의 차이:공무원을 합리적인 의사결정주체로 가정함
*행태론은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양자를 객관화하고, 실증적인 절차를 통해 현실성있게 적절히 조합한 것
Ⅲ.행태론의 연구전제
⑴협동적 집단현상으로서의 행정
⑵가치와 사실의 분리:주관적인 경험·가치영역은 의식적으로 배제
⑶자연과학적인 연구방법(논리실증주의):사회현상을 자연현상과 동일시하고, 논리실증주의사용
⑷인간행태의 규칙성·유형성
⑸종합적 행정관점
①인간관:행정인 또는 복잡인
②능률관:종합적 능률
③합리성:제한된 합리성
④조직관:구조론적 접근
Ⅳ.행태론의 주요특성
⑴원리접근법에 대한 비판:경험적 검증을 거치지 않은 속담·격언에 불과
⑵가치와 사실의 분리
①관찰가능한 객관적인 사실중심의 외면적 행태만을 연구
②기술성(처방성)보다는 가치를 배제하고 수단의 가치중립성을 중시하는 가치절연적,가치중립적,몰가치적,가치지양적,가치맹목적인 정치·행정신이원론의 입각
⑶예량적·조작적 분석
⑷논리적 실증주의:가설을 경험적으로 검증, 이때 가설은 기존의 이론에서 도출됨
⑸집단행태 및 행정문화의 중시
⑹순수과학적 연구:사회현상도 자연현상과 마찬가지로 엄밀한 과학적연구가 가능하다고 봄
⑺연합학문적 성격
⑻방법론적 개체주의:표준화된 획일적 인간의식을 부정, 인간을 자아실현인 내지 복잡인으로 간주하고, 인간의 사고나 의식은 그가 속한 집단의 고유한 특성에 따라 결정되지 않고 각자 다르다는 방법론적 개체주의에 입각
Ⅴ.행태론의 공헌
⑴행정연구의 과학화
⑵의사결정과정론과 사회심리학적 접근방법의 개발
⑶정치·행정신이원론과 공·사행정새일원론 확립:Simon은 행정을 의사결정으로 인식하면서도 연구방법에 있어서는 행정의 과학화를 위해 가치와 ·사실을 구별
Ⅵ.행태론의 한계
⑴기술 및 방법에 치중한 나머지 연구대상화 범위의 제약
-지나친 객관주의·계량주의/ 자료조작의 가능성도 높음
-폐쇄적 이론
⑵가치판단배제의 비현실성과 경험적 보수주의 경향
-절박한 사회문제를 처방하지 못하고 비현실적인 보수주의를 초래(적실성 결여)→비판
-가치결정뿐 아니라 수단을 선택하는 사실결정에 있어서도 가치판단이 개입됨
⑶공행정의 특수성 과소평가
⑷어용학설:선량주의의 도구로 전락할 가능성..
⑸개도국에의 적용곤란
생태론적 접근
Ⅰ의의 및 대두배경
1.⑴생태론적 접근법:행정을 하나의 유기체로 파악. 행정현상을 자연적·사회적 환경과 관련시켜 이해하려는 접근법
⑵행정학적 의의:환경과의 관계를 처음연구한 개방체제적·거시적접근이나 환경에 대한 행정의 종속변수적 측면을 강조한 생태론적 결정론이 한계
2.대두배경:구조기능주의적 분석에 입각하여 선·후진국간 행정체제의 특징규명
-Gaus의 <행정에 관한 반성>에서 시작됨
*Gaus의 생태론:(행정이론은 정치이론이라고 주장)주민,지리·장소, 물리적기술, 사회적기술, 욕구·사상·이념, 재난, 인물
Ⅲ.Riggs의 생태론
1.사회이원론:농업사회와 산업사회
2.사회삼원론:프리즘적 사회
(2)사회삼원론과 프리즘적 사회
구분 | 융합사회 | 프리즘적 사회 | 분화사회 |
사회구조 | 농업사회 | 전이·과도·굴절사회 | 산업사회 |
관료제모형 | 안방모델(공사의 미구분) | 사랑방모델 | 사무실모델 |
행정인 | 자유사상가 | 인텔리겐처 | 지성인 |
(3)프리즘적 사회의 특징
①고도의 이질성
②기능의 중첩
③연고우선주의
④형식주의:T.Heady는 이를 제도적 모방성이라 함
⑤다분파주의
⑥다규범성(이기주의적 무규범성)
⑦가격의 부정가성:보답성·의리성 등 시장외적요인이 작용
⑧양초점성:관료의 권한이 실제로는 법제상 권한을 능가
⑨권한·통제의 불균형
⑩상향적·하향적 누수체제와 전략적 지출
⑪신분·계약의 혼합관계
⑫가치의 응집
⑬천민기업가
⑭의존증세군
Ⅳ.생태론의 공헌과 비판
1.공헌
⑴각국 행정의 정치·경제·사회적 조건 적극 규명:개방적·거시적 안목제공
⑵비교행정의 필요성 및 방향제시
⑶종합과학적 연구활동 자극
⑷후진국 행정연구와 중범위이론 정립에 기여:후진국행정현상을 이해하는데 크게 기여하였으며, 보편적이론보다는 중범위이론에 자극을 주어 행정연구의 과학하에 기여
2.한계
⑴생태론적 결정론:국가발전에 대한 독립변수로서의 쇄신적 행정엘리트의 역할 경시
⑵gdowjd의 방향·목표·가치의제시 부족
⑶변화와 발전 설명 곤란(정태적이로 균형적인 이론임)
⑷일반이론화에 한계:특정국가의 개별적 환경만을 연구
체제론적 접근
:행정현상을 하나의 유기체로 보아 행정을 둘러싸고 있는 다른 환경적 제요소와의 관련성 속에서 행정상태를 연구하려는 개방체제적 접근법
Ⅱ.사회체제론(parsons)
1.체제의 특징
⑴분화와 통합
⑵환경과의 상호작용
⑶경계성과 균형성
⑷개방체제
⑸전체론적 인식:공동목표를 지님
⑹AGIL: 목표달성·체제유지·환경적응·통합기능을 수행
*중요)개방체제의 특징
⑴5단계 순환과정:투입-전환-산출-환류-환경
⑵4대기능의 수행:목표달성·체제유지·환경적응·통합기능을 수행
⑶부정적환류와 부정적엔트로피:조직이 해체·소멸·무질서로 움직여가는 엔트로피를 부정하고 환경과의 균형과 안정을 추구
⑷정보관리기능:의사결정의 합리성제고(체제분석)
⑸동태적균형 및 동태적 항상성 추구:체제의 특징은 불변상태이며, 환경과 균형을 유지. 투입과 산출이 부단히 이루어지면서 유지되는 균형임
⑹분화와 통합:통합에 기초를 둔 분화를 의미
⑺불확정성과 규제력·적응력
⑻등종국성:유일최선의 문제해결법은 없다.
Ⅲ.정치체제론
Ⅳ체제론적 접근의 특징
⑴환경:체제밖의 모든영역
⑵투입
⑶전환: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정책을 결정하는 일련의 내부적 과정
⑷산출:결과물
⑸환류:시정조치단계로서 행정책임이나 행정개혁을 통한 개선된 체제의 흐름
*피드백의 종류
①적극적·긍정적피드백: 목표의 수정·변화·불균형추구→긍정적 엔트로피→혼돈이론
②소극적·부정적피드백: 오차의 수정, 안정·균형·질서추구→부정적엔트로피→개방체제이론
Ⅴ.체제론적 접근의 특징
⑴연합학문적관점
⑵총체주의적 관점
⑶목적론적 관점
⑷계서적관점:체제나 현상간에 존재하는 관계의 배열이 계층적이라고 봄
⑸시간적 관점
⑹추상적·관념적 관점:연구대상을 상징으로서 취급
Ⅵ.체제론적 접근방법의 공헌과 한계
1.공헌
①거시적으로 전체를 봄/ 부분간의 상호의존성 분석
②비교연구의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함(비교행정론의 발달에 기여)
③체제분석기법 등의 개발로 행정학의 과학화에 기여, 과학적인 의사결정기법 발달에 기여
④환경의 변화가 없는 경우에는 예측가능성을 높여줌
2.한계
①변화와 발전 설명 곤란: 사회개혁을 위한 적극적인 처방이나 역동성·변화·발전을 설명할 수 없다.
②인적요소 과소평가:조직을 지나치게 물화시킨 나머지 조직내 정치권력이나 갈등,의사전달, 정책결정,가치문제, 인간의 심리적·감정적·질적 행태요인을 고려하지 않음
③개도국보다는 선진국에 적합한 연구
④전환과정 설명 미흡:블랙박스
비교행정론
Ⅰ.의의
*비교행정의 연구목적
①각국 행정체제의 특성을 연구
②행정특징이 나라마다 다르게 작용하는 요인발견
③행정체제의 성패에 관련된 정치적·사회적·문화적 요인을 검증·분석
④국가별·문화별로 관료제의 차이설명
⑤관료제의 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 모색
Ⅱ.발달배경
⑴미국행정학의 적용범위상 한계
⑵행정학의 과학화·객관화 요청
⑶비교정치론의 영향
⑷후진국에 대한 경제·기술원조
⑸유럽학자들의 학문적 영향
⑹비교행정연구회의 활동
Ⅲ.비교행정의 접근방법
(1)Riggs의 분류
①규범적접근→경험적·실증적 접근법으로
②개별례적→일반법칙적
③비생태적→생태적 접근법으로
(2)Heady의 분류
①수정전통형
②발전지향형
③일반체제모형
④중범위모형(Heady는 가장 효과적인 중범위모형이 관료제모형이라고 주장)
Ⅳ.비교행정론의 공헌과 한계
1.공헌
-신생국행정연구에 기여
-공식적인 법규가 아닌 실제 운영상태를 구조기능주의적 관점에서 비교·연구=>행정연구의 과학하에 기여함
2.한계
-환경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생태론의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못함
-개도국의 이데올로기 등에 대한 과소평가
-인사,조직,재무 등 내부관리 측면에 연구의 초점을 둔 나머지 신생국의 사회기술 관련 연구나 후진국실정에 맞는 실천적이 연구가 부족
발전행정론
Ⅱ.발전행정론의 특징과 지향
1.이념적 ·이론적 지향
⑴선량주의적 관점과 독립된 행정변수로서의 발전행정인
⑵국가주의적 관점
⑶경제이론과 고전적 경제이론의 결합
*발전행정론이 국가발전목표를 추구하는데 필요한 조직으로 고전적 관료제를 처방하였다는 말은 관료집단의 역할에 의존한다는 것이지 내부구조가 계층제 형태여야 함을 강조한 것은 아님.
⑷경제성장주의적 관점
2.실천적 ·전략적 지향
⑴정치·행정새일원론과 처방성
⑵변화지향적 이념으로서의 효과성 중시
⑶사회체제론과 불균형적 접근법의 중시:기관형성을 중시함
Ⅳ.발전행정론의 공헌과 한계
⑴발전개념의 모호성과 서구적 편견
⑵권력의 집중과 행정의 비대화
⑶이론적 과학성 미흡
⑷투입기능의 경시→비민주적 행정초래 가능성
⑸가치배분의 불공정성:소외계층의 발생등
기관형성(제도형성)
1.개념:행정의 국가발전을 위한 전략이나 역할의 일종으로 사회의 변동을 유도하고 촉진하기 위하여 ①새로운 공식적 조직(기관)을 형성하거나 기존조직을 수정하고②새로운 변화와 이념을 창출하고 유도·조성해가면서③사후관리하는 활동(예: 새마을사업,가족계획사업 등)
2.기관형성의 변수
(1)내적변수:내부구조,지도이념,사업활동,자원,지도력
(2)외적변수
-수권적 변수
-기능적 변수
-규범적 변수
-확산적 변수
3.평가기준
-생존능력
-자율성
-영향력
-파급효과
4.비판:엘리트가 주도하는 하향적 유도발전전략
비교행정과 발전행정의 차이
구분 | 비교행정 | 발전행정 |
행정이념 | 1950년대의 패러다임 보편성,일반성,합법성,능률성,민주성 등 강조 | 1960년대의 패러다임 특정성,전문성,합법성,능률성,민주성 외에 효과성 등 강조 |
합목적성 | 정태적, 일반법칙의 모색 | 동태적,목표지향적 |
방법론적 가치관 | 기능주의,체제의 특징 중시 | 실용주의, 체제의 능력중시 |
변수로서의 행정 | 종속변수, 발전에 대한 비관주의, 결정론 | 독립변수, 성장에 대한 낙관, 임의론 |
이론의 성향 | 균형이론, 정치·행정이원론 | 변동이론, 불균형이론, 정치·행정일원론 |
분석지침 | 체제분석, 경제적 합리성 | 체제분석+정책분석, 정치적 합리성 |
사회변동과 행정 | 전이적 변화 | 계획된 변화 |
행정챙태 | 행정인의 자격으로서 지식·정보의 양만을 중시 | 행정인의 자격으로서 지식·정보외에 쇄신, 성취지향성을 요구 |
과학성 | 개도국의 행정현실은 왜 이렇게 낙후되었는가 하는 진단차원, 과학성 추구, 공간적 차원의 분석(국가간 비교) | 어떻게 이를 극복할 것인지의 처방차원, 기술성 추구, 시간적 차원의 분석(변화유도) |
신행정론
-행태론과 실증주의에 대한 반대명제
-행정이 사회적 적실성과 실천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
Ⅲ.신행정론의 주요특성
⑴새로운 가치로서의 사회적 형평
⑵격동에의 대응과 능동적 행정의 중시: 적극적 행정인을 중시
⑶정책 및 문제지향성
⑷실증주의 및 행태론에 대한 비판과 현상학의 추구
①규범주의 및 가치주의를 지향
②철학적 관점에서 내부주관성이나 감정이입을 통한 상호인식작용을 중시하는 현상학적 접근법수용
⑸사회적 적실성·기술성(처방성)중시
*신행정론은 과학적연구를 반대한 것은 아니며, 과학적 지식을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하자고 주장함
*신행정론의 연구방향:응용적,처방적,수익자지향적,가치지향적,철학적이어야 한다.
⑹조직과 개인의 통합과 계층제의 타파(후기관료제 모형)
⑺고객지향적 행정과 민주적 행정모형 강조
-국민을 이질적(빈부격차)인 것으로 보고 형평성 중시
*참고) 신행정론과 발전행정론의 비교
공통점 | 차이점 | |
①행정인의 적극적 역할 ②정치·행정일원론(가치지향) ③사회문제 처방성 및 적실성 ④과학성 부족 ⑤효과성·효율성 및 변화지향적 이념중시 | 발전행정론 | 신행정론 |
개도국에 적용 | 선진국에적용 | |
1960년대 | 1970년대 | |
성장·발전위주, 효과성 | 분배·윤리·복지위주, 형평성 | |
전문공무원 위주의 행정 | 비전문가(고객)의 참여위주의 행정 | |
기관형성 중시 | 기관형성 비판 |
Ⅳ.유용성과 한계
1.유용성
-후기산업사회의 행정연구를 이끄는 계기가 됨
-연구의 적실성 제고
-1980년대 중반에 행정의 정당성을 회복하려는 블랙스버그선언의 밑거름으로 작용
2.한계
-능률성저해우려
-관료제를 대체할 만한 조직원리를 아직 발견못함
-형평성과 행정기관의 목표의 마찰 가능성
-경험적 검증이 부족한 반대가설 수준의 이론이며, 주관적인 내면세계를 어떻게 연구할 것인지, 현상학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제시 미흡
-일시적인 분위기
-고객의 참여를 중시한 나머지 전문행정성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음
*블랙스버그선언의 주요내용
①행정의 정당성이 추락한 이유:정부의 역할에 대한 공공의식의 왜곡때문(goodsell의 관료제옹호론)
②행정의 정당성 향상방안:행정의 특수성 인정
③행정의 정당성을 위한 헌법적 근거:행정(관료)이 의회나 대통령 등 선거로 선출된 고위공직자들에 의하여 위축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주장
④전문직업주의의 확립
→신행정론보다 훨씬 집중력과 방향성이 있는 논리를 전개했고 공무원의 행동규범을 위해 제시된 대안들도 매우 구체적이었음
후기행태주의
⑴의의: 가치평가적인 정책연구를 지향하는 입장으로 정책과학의 발전에 견인차역할
⑵대두:D.Easton에 의하여 행정학에 도입되었는데, 행정의 정책지향성 내지는 가치지향성, 실행과 적실성을 강조
⑶특징: 주의주의, 주관주의를 표방. 급박한 사회문제해결을 위해 과학적연구·계량적 분석방법을 쓰자고 주장.
*주의주의·주지주의
주의주의 | 주지주의 |
의지,감정 | 지성,이성 |
자발론 | 결정론 |
후기행태주의(현상학) | 형태주의(논리실증주의) |
주관주의 | 객관주의 |
현상학
Ⅰ.의의
①대상의 본질을 직관적으로 인식하여 서술
②표출된 외면적 행태보다는 행위자의 내면적인 의도가 결부된 ‘의미있는행태’를 연구해야 한다는 것
③사회현상은 자연현상과 달리 인간의 의식이나 동기, 언어 등으로 구성되며 그들의 상호 주관적인 경험으로 이룩되는 것이므로 외면보단 그 이면에 깔린 동기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봄
Ⅱ.대두배경
⑴행태론에 대한 반발
⑵Harmon의 행위이론
※Harmon의 행위이론
1.행위이론의 특징
⑴행정적 실천:행정의 가치와 지식은 공공성(책임성)을 지향하는 실천이 필요
⑵능동적 인간:행종의 의도성과 주관적 의미를 중시
⑶상호공존성:담론, 의사소통중시
⑷합의적 규칙과 반응성
⑸개인적 책임:행정인의 적극적 책임 중시
2.행위이론의 전제
⑴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구별
⑵행위의 의미탐구:주의주의
⑶개인과 사회의 상호작용
⑷외재적 결정론의 배척:인간의 행위가 사회적·비사회적으로 제약받아서는 안됨
Ⅲ.특징
⑴인간중심적 접근법(인본주의):기술문명과 물질주의, 관료제화, 공식화,법제화 등에 의하여 초래된 인간의 물상화현상을 배격하고 인간소외의 본질을 파헤치려는 것이며, 인간을 자유의지를 지닌 자발적·능동적 자아로 간주
⑵상호주관성 중시
⑶행태가 아닌 행위 중시
⑷철학적 연구방법: 객관적인 실재보다는 명분이나 가치를 중시하는 명목론·유명론 견지
Ⅳ.현상학과 행태론의 차이
현상학 | 구분 | 형태론 |
주관주의·내면주의 | 관점 | 객관주의·외면주의 |
유명론(명분·가치) | 존재 | 실재론 |
반실증주의(철학적) | 인식 | 실증주의(과학적) |
자발론(인본주의), 독립변수 | 인간 | 결정론(도구주의), 종속변수 |
개개의 사례나 문제중심 | 방법 | 일반법칙적 |
능동적·사회적 자아(신비주의) | 자아 | 수동적·원자적 자아(개체주의) |
비계층구조 | 조직구조 | 계층구조 |
다양화된 행정패턴 | 행정패턴 | 표준화·유일최선의 방식추구 |
참여적, 고객지향, 정책지향 | 지향 | 비참여적, 생존지향, 관리지향 |
대응성, 책임성 | 이념 | 합리성, 능률성 |
사회현상≠자연현상 | 사회관 | 사회현상=자연현상 |
※현상학과 행태론은 인간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미시이론으로 동일하나 현상학은 능동적·사회적자아, 행태론은 수동적·원자적 자아를 중시/ 현상학은 일반적으로 개체주의(환원주의)로 보지만 행태론과 비교시에는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중시하는 사회적 자아 때문에 상대적으로 신비주의(전체주의)로 본다
Ⅴ.공헌과 한계
-거시→미시적 관점으로 재전환
-인간의 행위는 무의식의 산물일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 못함
-여전히 원자적이어서 사회적 차원의 분석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다.
비판행정학
Ⅰ.의의
-프랑크푸르트학파에 의해 체계화되었으며 행정학에는 Denhardt에 의해 본격도입되어 J.White, Forestter, W.Dunn에 의해 정책분석 등에 응용
-행정이란 민주적 공개성이 확보된 상태하에서 관료와 고객간에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
Ⅱ.인식론적 관점(세가지 이성이 모두 중요하다고 봄)
⑴도구적 이성:인간을 목표달성의 기술적 수단으로 이해
⑵실천적·해석적 이성: 인본주의적관점,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을 중시
⑶비판적·해방적 이성
△비판이론의 핵심개념:모순과 변동(변증법적 변동), 비판적 이성과 상상력, 해방과 자주적 결정
Ⅲ.비판행정학의 특성
⑴총체성
⑵의식과 이성 중시
⑶인본주의:인간소외를 극복하려는 것
⑷비판적 관점:고정관념(근본주의,보편주의,메타설화)을 배격하며 비판적 이성을 중시
⑸상호담론:왜곡없는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토론
Ⅳ.평가
(1)긍정: 지식과 권력을 시민에게 분산할 것을 처방, 후기산업사회의 행정개혁원리로 큰 호응.
(2)부정:일반화의 오류 및 치우침의 오류가 있음./ 새로운 제도적 대안에 대한 구체적 설명 미흡
담론행정
Ⅰ.의의:정책결정을 위한 구성원간의 평등한 의사소통을 말함,
*헌정주의(비선출직공무원은 헌법적 가치에 먼저 충성)=>보수적대안임
*공동체주의(시민들이 정책결정에 직접참여)=>비현실적인 이론
Ⅲ.담론이론의 주요내용
1.이론적 기초
①공공행정의 주체가 종전의 관료기구→에너지영역으로 대체된다. 에너지영역은 정책네트워크, 기관간 정책연합, 시민단체 등 다양한 사회적 구성으로 이루어짐
②행정이란 국민과의 민주적이고 자유로운 담론을 통해서 국민이 원하는 의미를 파악하여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다.
③정책은 소수 전문관료제의 ‘합리적분석’이 아니라 ‘의미의 포착’에 의하여 형성되며 자유로운 토론이 행정의 핵심으로 이론적 기초는 구성주의와 현상학, 해석학임
④담론이론의 이념적 기초와 효용은 의사소통을 통한 행정의 민주성, 대응성, 정당성임
2.담론의 보증
①Fox&Miller는 ‘진정한 의사소통이론’과 나아가 Arendt의 ‘논쟁적 긴장이론’을 수용한다.
②Habermas의 진정한 의사소통이론은 발언자의 진지함, 표현의 명확성, 주장의 명확성, 토론상황에의 적합성을 가정한다. 담론이론에서는 조화로운 의견일치보다는 논쟁과 자기주장을 적극 펼친다. 담론의 핵심은 논증적 행위이며 거기에는 규율이 있다.
*담론의 규율:①담론의 진지함, ②상황에 적합한 의도 ③자발적인 관심 ④토론에 실질적 기여
3.담론의 형태
-계층제구조보다 적정수담론(정책공동체)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주장한다.
⑴소수담론:전통적 관료제
⑵다수담론:이슈공동체
⑶적정수담론:정책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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