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론 제7절 행정학의 특징과 체계>
제7절 행정학의 특징과 체계
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Ⅰ.행정학의 학문적 특징
⑴사회과학성
⑵전문직업성:정체성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⑶연합학문성
⑷가치와 사실의 혼합
⑸과학과 기술의 양면성
⑹독립된 분과학문성 문제(정체성의 위기 문제)
⑺보편성과 특수성의 문제:일반화의 가능성
Ⅲ.과학성과 기술성의 문제
1.과학적·경험적 접근법(사실중심의 실증적 접근)
(2)논거
-규범적인 가치성은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기 어려우며, 사실중심의 객관적 분석이야 말로 연구자의 주관적 편견에서 해방될 수 있다.
(3)해당이론:정치·행정이원론(행정관리설)이나 행태론에서 강조
2.기술성(처방성):규범적 접근법
-어떻게를 중심으로 문제해력을 위한 실용성·실천성·처방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Waldo는 '행정의 활동자체나 처방행위‘, Simon은 ’목표의 효율적인 수행방법을 다루는 것‘이라고 정의
-Sayre와 Marx는 기술성을 강조하였으며 Waldo도 전문직업성을 통하여 기술성을 강조
3.과학성과 기술성의 조화:선과학+후기술
Ⅳ.행정학의 정체성과 패러다임
행정학의 접근법
Ⅱ.방법론적 개체주의와 전체주의
1.방법론적 개체주의
(1)의의:사회가 개인의 그늘에 불과하다는 사회명목론의 입장으로 ‘부분이 전체를 결정한다’는 접근
(2)해당이론:행태론,공공선택론, 전략적선택이론, 현상학 등
(3)한계: 개인의 합이 전체의 합과 같지 않게 되는 ‘구성(원자론적)의 오류 또는 ’합성의 오류‘발생
2.방법론적 전제(신비주의)
(1)의의: 사회실재론의 입장, ‘전체가 부분을 결정한다’ 사회전체를 직접 연구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우주론적 접근법
(2)해당이론:체제론, 조직군생태론, 공동체생태론 등
(3)한계:분할(생태론적)오류의 발생가능성
Ⅲ.미시적이론과 거시적이론
(1)미시적 이론:행위자와 관련된 요인을 주로 분석
①심리학주의: 모든 구조적 현상(제도)은 역사성을 지니고 있음을 간과하는 것이 문제점임
②제도적 개인주의:인간의 의도적(능동적)인 행위가능성을 인정하면서 구조주의적 결정론을 극복하려는 입장
(2)거시적 이론
①구조주의:구조란 외형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분석단위간 상호작용의 관계성(예:계급간 관계, 노사간 관계 등)을 말함, 개인행위의 동기나 목적을 간과함이 문제.
②기능주의: 도구주의의 한 변형으로 인간등뒤에서 작용하는 ‘체계의 기능을 만족시키는 힘’
③구조기능주의:구조와 기능간의 괴리분석에 초점을 둠
(3)거시와 미시(행위)의 연계
①Barry의 보완적이론
②Giddens의 구조화이론:구조의 이중성을 강조
③신제도주의:제도는 각 개인들의 합리성 추구의 거시적 결과물이지만 그 제도가 개인의 합리적 선택을 제약함→‘제한된 합리성’의 이론
④중범위이론(소집단이론,행정문화론,관료제이론,상황적응론 등)중간규모인 개별조직이나 소집단을 연구대상으로 함
*행정이론의 접근법
이론 | 분석의 수준 | 비고 |
과학적관리론&제도이론 | 거시 | 공식구조 중시, 합리성추구 |
인간관계론 | 미시 | 구성원 개개인 중시, 비합리성 |
행태론 | 미시 | 의사결정자 개개인의 행태중시 |
생태론 및 체제론 | 거시 | 체제의 전체적 기능 중시 |
현상학 | 미시 | 사회구조는 인간의 상호작용 |
비판행정학 | 미시 | 인간이 환경의 창조자, 인본주의 |
공공선택이론 | 미시 | 개인의 효용의 합=사회전체의 효용 |
신제도론 | 거시와 미시의 연계 | 인간이 제도를 만들고 제도는 인간을 속박 |
Ⅳ.결정론과 임의론
Ⅴ.규범적접근과 경험적 접근
Ⅵ.연역적접근과 귀납적접근
Ⅸ.관리적·정치적·법적접근법(rosenbloom)
구분 | 관리적 접근 | 정치적 접근 | 법적 접근 |
학자 | Wilson, White, Taylor | sayre, appleby | goodnow |
조직 | 관료제,능률성 | 대표성,책임성,민주성 | 합법성,공평성 |
개인사관 | 일반화된 사례 | 집단의 일원 | 구체적 사례 |
인식체계 | 과학적 방법 | 여론, 이익집단 | 재결 선호 |
예산제도 | 합리주의 예산 | 정치적(점증주의)예산 | 권리기초 예산 |
행정학의 기타 접근법
(2)제도론적 접근법
①구제도론:법률·제도론적 접근/ 서술적일뿐 설명적이지 못하고 엄밀한 과학성이 없으며, 지나치게 정태적이라는 비판이 있음
②신제도론: 새로운 제도적 장치, 즉 거시와 미시를 연계시켜 ‘사회성원간 동태적인 행위규칙’을 중시
1980년대 이후 등장
(3)관리기능적 접근법:행정의 효율은 내부적인 관리기능, 전통적.
(4)구조론적 접근법:Etzioni의 주장, 다양한 대립적 요인이 병존하는데 이는 조직문화라는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이론
(5)사회학적 접근법:조직과 환경, 행정과 가치, 행정과 외부요인과의 상호작용관계를 중심으로 연구해야 한다는 개방체제적 접근법으로 1930년대 출발, 생태론, 체제론,구조기능주의,비교행정 등에 영향을 줌
(6)구조기능주의: 외형적인 구조와 실제기능간 차이의 분석에 역점을 둠/외국제도의 무분별한 도입으로 법제와 실제의 차이가 심한 개도국의 괴리를 규명하기위함/ Parsons등/ 기능주의에 기초한 사실중심의 실증적 연구임/ 행정연구의 과학화·객관화에 기여
행정학의 성립과 발달
Ⅱ.유럽의 행정학
1.독일 행정학
(1)관방학
-절대군주를 위한 통치술을 연구
-Justi는 그의 저서 <경찰학의 원리>에서 국가이념이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합목적적인 국가활동을 ‘경찰’로 봄
-군주의 관방경리를 국가경리와 동일시(공·사의 미분화)
-관방학은 민족적 통일국가의 수립과 경제적 발전에 공헌
-독자적인 학문적 체계를 수립하지 못함
-정치와 행정이 미분화된 상태에서 헌정에 의한 통치를 중시
(2)Stein의 행정학
1)의의
①<행정학 강요>에서 관방학과 전통적인 공법학에 비판을 가하고 독자적 행정학체계 정립을 시도
②유스티의 경찰개념을 헌정과 행정으로 분리하고 양자의 상대적 우위성 강조
③행정의 5대영역으로 외교,군사,사법,내무, 경제를 중시
2)한계:법치주의적 자유주의시대의 요구에의 불일치
2.프랑스 행정학: 법학중심으로 발달
3.영국의 행정학:법학의 영향을 받지 않음
Ⅲ.미국의 현대행정학
1.미국 행정학 성립의 사상적 기초
1)Hamiltonianism: 연방주의
①능률적인 행정과 국가기능의 확대 강조
②중앙집권화에 의한 능률적인 행정방식이 최선임을 강조
2)Jeffersonianism: 자유주의
①지방분권화를 통한 민주주의의 실현과 지방분권주의 제창
②국가보다 국민의 이익을 위해 다양한 절차와 민주적행정 강조
3)Madisonianism: 다원주의(견제와 균형중시)
4)Jacksonianism : 민주주의(엽관주의 표방)
2.미국 행정학 성립의 시대적 배경
(1)자유주의와 엽관주의의 한계
(2)진보적 행정개혁운동:윌슨의 능률주의
①엽관주의의 극복노력:1883년 펜들턴법 제정
②행정개혁운동과 과학적 관리론
③고전기 행정학의 태동:펜들턴법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유럽의 행정학을 참고하여 <행정의 연구>출간
3.미국 행정학의 성립과 전개
(1)기술적 행정학:고전기(1880~1930년대)
①행정관리설 및 능률주의, 정치·행정이원론
②공식구조 중심주의 및 합리적 경제인관
③과학적 관리와 원리접근법
(2)반발적 행정학:기능적 행정학과 신고전적 행정이론(1930~1940년대)
1)의의: 경제대공황·인간관계론 등으로 행정권확대·강화
2)특징:정치·행정의 분리와 과학적 원리에 대한 반발
①정치·행정일원론 및 공·사행정이원론:정치와 행정의 연속성을 강조
②환경에 대한 관심
③사회적 능률
④비공식구조와 사회인관
(3)현대행정학:행정학의 다원화기(1950년대~)
①다원론적 분화와 통합
②종합학문적인 연구
③실증주의와 반실증주의
④개방체제와 상황적응론적 관점:환경변수중시, 다양한 이념과 문제해결방법 인정
⑤탈관료적 처방
⑥탈국가화
⑦인본주의
⑧정보사회의 행정연구
*우리나라 행정연구의 문제점
-적실성과 토착화의 미흡
-경험적 연구와 규범적 연구 부족:과학성과 기술성(처방성)미흡
-한국행정의 특수성에 대한 연구부족
-거시적 분석의 결여
-전통행정사상 계승·발전 부족
*다산 정약용의 목민심서는 조선시대 지방관리들의 행정지침서로 중국 주나라 법제를 토대로 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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