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론 제2절 행정과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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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 25. 20:39 행정학/1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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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절 행정과 환경

󰊱 행정과 정치

point 정치와 행정관계의 변천

시기

이론

특징

관련행정이론

대표적 학자

14~18C

 

·정치와 행정의 미분화

절대군주국가

 

19C

정치우위론

·미분화, 행정은 정치의 시녀

입법국가,

엽관주의

Jackson

1880

정치·행정이원론

·행정의 정책결정기능(정치성)부인

·정치와 행정의 분리

·엽관주의 폐단 극복이 대두배경

·행정관리설, 기술적 행정학

wilson

white,

gulick

1930

정치·행정일원론

·행정의 정책결정기능 중시

·정치와 행정의 연속성 강조

·경제대공황의 극복이 대두배경

행정국가,

통치기능설,

기능적 행정학

Dimock,

Appleby

1940

새 이원론

·행정연구대상을 사실에 국한

·가치판단 배제(논리실증주의)

·행정이론의 과학화가 대두배경

행정행태설

Simon,

Barnard

1960~

1970

새 일원론

·국가발전을 위한 정책결정기능 강조

·행정은 사회변동 관리자

발전행정론

Esman

Weidner

`사회문제처방을 위한 행정의 가치주의

신행정론

Frederickson

1980

새이원론

·행정의 경영화·시장화 강조

신공공관리론

Hood

1990~

새 일원론

·시민의 정치적 참여 중시

뉴거버넌스

Rhodes

 


#정치행정일원론 vs 정치행정이원론


시장실패를 설명하는 이론모형

󰊲 행정과 경영

행정과 경영의 유사점과 차이점

1.유사점:협동행위,관리기술,목표달성수단,의사결정,관료제적 성격,봉사성(기업은 소비자에게 봉사)

*관료제적 성격이 정보화이전의 공통점이었다면 정보화사회의 도래로 나타난 탈관료제적 구조 또한 양자의 공통점으로 볼 수 있다.

*세이어의 법칙:행정의 정치적·권력적 성격을 강조하는 정치·행정일원론(·사행정이원론)의 시각에 해당함

 

󰊳 행정과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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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정과 사회-시민사회와 사회적자본

.시민사회의 주요 특성:사회적 집단의 집합체,자발적구성 매개적 집단 느슨한 연계 전제로서의 자유국가(언론·결사의 자유가 보장된 자유국가만 가능)


. 현대적 의미의 시민사회:20세기행정국가로 약했다가, 거대해진 관료제의 역기능(정부실패)로 말미암아 그 대안으로 20세기 말 신자유주의의 등장 및 참여민주주의의 확산과 함께 다시 부활. ngo중심으로, 각종 사회문제에 대한 진단과 해결대안을 제시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현대사회의 주된 구성요소로 등장


.현대시민사회의 주역으로서의 NGO

:사적영역에서 공익적 기능을 수행하는 조직

사적영역의 사적조직공식적(지속적)조직비영리조직자기통치성을 가진 자발적 자치조직공익을 추구하는 조직3섹터의 조직


*사회적자본: 종전의 인적·물적자본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사회구성원들이 공동의 문제를 상호해결하는데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회의 조건 또는 특성으로 상호신뢰(퍼트남,후쿠야마),믿음, 호혜적규범, 친사회적규범, 그리고 협력적 네트워크를 말함


*사회적자본의 주요속성과 기능

: 자발적네트워크상호신뢰(집단행동의 딜레마극복대안)호혜주의친사회적 사회규범공동체주의정치·경제발전의 윤리적 기반국력과 국가경쟁력의 실체(심지어는 경제발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3섹터와 NGO

.섹터의 구분

 

공공기관(공적영역)

민간기관(사적영역)

비영리

비영리공공기관()

비영리민간기관(b)

준비정부기관(QUANGO)

비정부기관

(NGO)

영리

영리공공기관(a)

영리민간기관()

공기업

준정부기관(QUAGO)



.3섹터(중간조직)의 의의 와 범위

(1)최광의

(2)광의(우리나라와 일본): 준정부조직+준비정부조직+비정부기구

우리나라: 주로 민관공동출자회사를 중심으로 여기에 ()비정부조직(A)

포함하는 경우 많음

(3)협의(영미):준비정부조직 또는 비정부기구

영국: 준자율적비정부조직/ 주민공동생산체제

미국: 민간자원봉사조직(NPO)



.중간조직의 다양한 유형

구분

준정부조직(광의)=정부산하단체

준비정부조직(광의)=비영리기구(NPO)

비자율적준정부조직

준자율적 준정부조직

준자율적 준비정부조직

자율적 준비정부조직

특성

공기업

준정부조직,준공기업(준정부기관 및 기타 공공기관)

준비정부조직(QUANGO)

관변단체,친목단체

비정부기구(NGO),

시민단체

한국전력공사 등

공기업

·국책은행:한국산업은행

·관변단체:민족통일연구원(통일부), 정신문화연구원(교육부)

·공단:환경관리공단(환경부), 공무원연금관리공단(행자부)

·재단:학술진흥재단(교육부)

·협회(소방안전협회,환경보존협회, 무역협회,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등)

·조합(한국해운조합, 농업협동조합)

·사업회(전쟁기념사업회,증권거래소)

·단체(국제적십자단체)

·연맹(청소년연맹)

·경실련

·참여연대

·시민연대

·시민연대21

재정

50%이상 정부투자

정부출연 또는 50%미만 정부출자

정부보조금 또는 기부금

기부금(재정보조 거의 없음)

기능

공적기능,정책집행

공적기능,정책집행

상호부조, 공적기능,정책집행

공적기능(정책집행)

여론형성,대안제시

정책감사

*위 어떤 부문도 정책결정기능을 직접 수행하지는 못함.


.준정부조직(민관공동출자):QUAGO)

1.개념:법적으로는 민간형태이면서 공적기능수행, 계약국가, 그림자국가, 감추어진공공영역, 공유된 정부라고도 함

2.준정부조직의 특징과 유용성

:민간과 공공의 영역이 연속선상에 있음

법적인 면에서 민간부문의 조직형태를 취함(간접적 지원행정으로의 전환의미)

정부로부터 독립하여 준자율적으로 운영되나 정부의 통제·재정상지원있음

관료제의 경직성 극복

민간의 전문성 활용

공공부문의 팽창억제

3.문제점

:정부팽창의 은폐수단이나 책임회치수단(관청형성론)

실제로는 영리추구

공공부문의 출자비율이 작아 정부에 의한 민주적 통제가 미약

책임소재가 불분명함


.비정부기구(NGO)

1.의의

시민들의 자발·능동적참여, 자원봉사주의에 입각하여 공익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민간단체/ 5의 힘이나 시민의 힘에 비유./자원봉사대, 환경보호단체, 경실련, 소비자모임 등이 있음

공동생산/협동생산


2.용어의 다양성



*NPO&NGO의 차이

 

비영리단체(NPO)

비정부조직(NGO)

초점

비영리성

비정부성

사용국가

미국

유엔,유럽,3세계국가

특징

자발성,자율성,이익의 비배분성, 공익성

공익성, 자발성, 비영리성

 

*시장실패와 정부실패의 동시극복수단임.

*행정환경의 변화(세계화,지방화,정보화,민주화,민간화)




4.정부와 NGO와의 관계


(2)Gidron의 모형:

모형

정부주도형

이중혼합형

상호공조형

NGO주도형

재정부담금

정부

정부·NGO분담

정부

NGO

서비스공급

정부

정부·NGO분담

NGO

NGO


(3)coston의 모형:제도적 다원주의의 수용여부에 따라 구분

다원주의수용여부

대칭성

공식화

모형

특징

다원주의거부형

비대칭

공식 또는 비공식

억압형

NGO불인정

대항형

쌍방적인대항관계

비공식

경쟁형

정부가 원하지 않는 경쟁관계

다원주의수용형

비대칭

공식

용역형

정부서비스를 위탁받아 제공하는 관계

3자형

비교우위에 따라 양자간 분업관계

대칭

비공식

협력형

기본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관계

보충형

기술적,재정적,지리적 보충관계

공식

공조형

상호협조관계


(4)박상필의 모형:활동 및 재정의 자율성에 따른 구분

구분

재정의 자율성

활동의

자율성

자율형

협력형(공조형)

권위주의적억압 또는 민주적 포섭형

종속형



(5)권해수의 모형:정부와 NGO간의 목적과 수단의 불일치 

구분

목적

일치

불일치

수단

일치

자율관계

관용관계

불일치

갈등관계

억압관계


6.NGO의 역할과 기능

:정책감시자정책제언자정책파트너공공서비스공급주체국제적협조자 근린행정정부규제감소정부나 의회의 공식역할 보완


7.NGO의 한계

무책임, 안정성·구속성,전문성 미흡

사업분야가 비정치분야에 국한, 사업규모,운영자금도 제한적임

관변단체화할 우려있음

국가의 역할보완은 가능하나 대신할 수는 없다.(clark)

공공재의 무임승차를 여전히 극복 x

순수성을 상실하고 로비에 열중하는 NGO도 많아짐


8.NGO활성화를 위한 전제조건

정부와의 관계 및 활동방향재정립

시민의 대표성확립:시민없는 시민단체는 안됨

시민단체간 연대강화

행정·재정상 자율성 및 전문성 확보


salamonNGO실패모형(시민실패)

박애적불충분성: 강제성이 없어서 필요한 자원을 지속·안정적획득.x.

박애적배타주의: 활동영역과 서비스공급대상이 한정되 있음

박애적온정주의:가장 많은 자원공급자·집단의 결정에 의해 좌우가능

박애적아마추어리즘: 충분한 전문성·책임성확보 어려움



##사회적기업


##사회적 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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