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론 제2절 행정과 환경>
제2절 행정과 환경
행정과 정치
✪point 정치와 행정관계의 변천
시기 | 이론 | 특징 | 관련행정이론 | 대표적 학자 |
14~18C |
| ·정치와 행정의 미분화 | 절대군주국가 |
|
19C초 | 정치우위론 | ·미분화, 행정은 정치의 시녀 | 입법국가, 엽관주의 | Jackson |
1880 | 정치·행정이원론 | ·행정의 정책결정기능(정치성)부인 ·정치와 행정의 분리 ·엽관주의 폐단 극복이 대두배경 | ·행정관리설, 기술적 행정학 | wilson white, gulick |
1930 | 정치·행정일원론 | ·행정의 정책결정기능 중시 ·정치와 행정의 연속성 강조 ·경제대공황의 극복이 대두배경 | 행정국가, 통치기능설, 기능적 행정학 | Dimock, Appleby |
1940 | 새 이원론 | ·행정연구대상을 사실에 국한 ·가치판단 배제(논리실증주의) ·행정이론의 과학화가 대두배경 | 행정행태설 | Simon, Barnard |
1960~ 1970 | 새 일원론 | ·국가발전을 위한 정책결정기능 강조 ·행정은 사회변동 관리자 | 발전행정론 | Esman Weidner |
`사회문제처방을 위한 행정의 가치주의 | 신행정론 | Frederickson | ||
1980 | 새이원론 | ·행정의 경영화·시장화 강조 | 신공공관리론 | Hood |
1990~ | 새 일원론 | ·시민의 정치적 참여 중시 | 뉴거버넌스 | Rhodes |
#정치행정일원론 vs 정치행정이원론
시장실패를 설명하는 이론모형
행정과 경영
Ⅲ행정과 경영의 유사점과 차이점
1.유사점:협동행위,관리기술,목표달성수단,의사결정,관료제적 성격,봉사성(기업은 소비자에게 봉사)
*관료제적 성격이 정보화이전의 공통점이었다면 정보화사회의 도래로 나타난 탈관료제적 구조 또한 양자의 공통점으로 볼 수 있다.
*세이어의 법칙:행정의 정치적·권력적 성격을 강조하는 정치·행정일원론(공·사행정이원론)의 시각에 해당함
행정과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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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과 사회-시민사회와 사회적자본
Ⅱ.시민사회의 주요 특성:①사회적 집단의 집합체,②자발적구성 ③매개적 집단 ④느슨한 연계 ⑤전제로서의 자유국가(언론·결사의 자유가 보장된 자유국가만 가능)
Ⅲ. 현대적 의미의 시민사회:20세기행정국가로 약했다가, 거대해진 관료제의 역기능(정부실패)로 말미암아 그 대안으로 20세기 말 신자유주의의 등장 및 참여민주주의의 확산과 함께 다시 부활. ngo중심으로, 각종 사회문제에 대한 진단과 해결대안을 제시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현대사회의 주된 구성요소로 등장
Ⅳ.현대시민사회의 주역으로서의 NGO
:사적영역에서 공익적 기능을 수행하는 조직
①사적영역의 사적조직②공식적(지속적)조직③비영리조직④자기통치성을 가진 자발적 자치조직⑤공익을 추구하는 조직⑥제3섹터의 조직
*사회적자본: 종전의 인적·물적자본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사회구성원들이 공동의 문제를 상호해결하는데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회의 조건 또는 특성’으로 상호신뢰(퍼트남,후쿠야마),믿음, 호혜적규범, 친사회적규범, 그리고 협력적 네트워크를 말함
*사회적자본의 주요속성과 기능
: ①자발적네트워크②상호신뢰(집단행동의 딜레마극복대안)③호혜주의④친사회적 사회규범⑤공동체주의⑥정치·경제발전의 윤리적 기반⑦국력과 국가경쟁력의 실체(심지어는 경제발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제3섹터와 NGO
Ⅰ.섹터의 구분
| 공공기관(공적영역) | 민간기관(사적영역) | ||
비영리 | 비영리공공기관(Ⅰ) | 비영리민간기관(Ⅲb) | ||
준비정부기관(QUANGO) | 비정부기관 (NGO) | |||
영리 | 영리공공기관(Ⅲa) | 영리민간기관(Ⅱ) | ||
공기업 | 준정부기관(QUAGO) |
Ⅱ.제3섹터(중간조직)의 의의 와 범위
(1)최광의
(2)광의(우리나라와 일본): 준정부조직+준비정부조직+비정부기구
①우리나라: 주로 민관공동출자회사를 중심으로 여기에 (준)비정부조직(ⅢA)를
포함하는 경우 많음
(3)협의(영미):준비정부조직 또는 비정부기구
①영국: 준자율적비정부조직/ 주민공동생산체제
②미국: 민간자원봉사조직(NPO)
Ⅲ.중간조직의 다양한 유형
구분 | 준정부조직(광의)=정부산하단체 | 준비정부조직(광의)=비영리기구(NPO) | ||
①비자율적준정부조직 | ②준자율적 준정부조직 | ①준자율적 준비정부조직 | ②자율적 준비정부조직 | |
특성 | 공기업 | 준정부조직,준공기업(준정부기관 및 기타 공공기관) | 준비정부조직(QUANGO) 관변단체,친목단체 | 비정부기구(NGO), 시민단체 |
예 | 한국전력공사 등 공기업 | ·국책은행:한국산업은행 ·관변단체:민족통일연구원(통일부), 정신문화연구원(교육부) ·공단:환경관리공단(환경부), 공무원연금관리공단(행자부) ·재단:학술진흥재단(교육부) | ·협회(소방안전협회,환경보존협회, 무역협회,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등) ·조합(한국해운조합, 농업협동조합) ·사업회(전쟁기념사업회,증권거래소) ·단체(국제적십자단체) ·연맹(청소년연맹) | ·경실련 ·참여연대 ·시민연대 ·시민연대21 |
재정 | 50%이상 정부투자 | 정부출연 또는 50%미만 정부출자 | 정부보조금 또는 기부금 | 기부금(재정보조 거의 없음) |
기능 | 공적기능,정책집행 | 공적기능,정책집행 | 상호부조, 공적기능,정책집행 | 공적기능(정책집행) 여론형성,대안제시 정책감사 |
*위 어떤 부문도 정책결정기능을 직접 수행하지는 못함.
Ⅴ.준정부조직(민관공동출자):QUAGO)
1.개념:법적으로는 민간형태이면서 공적기능수행, 계약국가, 그림자국가, 감추어진공공영역, 공유된 정부라고도 함
2.준정부조직의 특징과 유용성
:①민간과 공공의 영역이 연속선상에 있음
②법적인 면에서 민간부문의 조직형태를 취함(간접적 지원행정으로의 전환의미)
③정부로부터 독립하여 준자율적으로 운영되나 정부의 통제·재정상지원있음
④관료제의 경직성 극복
⑤민간의 전문성 활용
⑥공공부문의 팽창억제
3.문제점
:①정부팽창의 은폐수단이나 책임회치수단(관청형성론)
②실제로는 영리추구
③공공부문의 출자비율이 작아 정부에 의한 민주적 통제가 미약
④책임소재가 불분명함
Ⅵ.비정부기구(NGO)
1.의의
①시민들의 자발·능동적참여, 자원봉사주의에 입각하여 공익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민간단체/ 제5의 힘이나 시민의 힘에 비유./자원봉사대, 환경보호단체, 경실련, 소비자모임 등이 있음
②공동생산/협동생산
2.용어의 다양성
*NPO&NGO의 차이
| 비영리단체(NPO) | 비정부조직(NGO) |
초점 | 비영리성 | 비정부성 |
사용국가 | 미국 | 유엔,유럽,제3세계국가 |
특징 | 자발성,자율성,이익의 비배분성, 공익성 | 공익성, 자발성, 비영리성 |
*시장실패와 정부실패의 동시극복수단임.
*행정환경의 변화(세계화,지방화,정보화,민주화,민간화)
4.정부와 NGO와의 관계
(2)Gidron의 모형:
모형 | 정부주도형 | 이중혼합형 | 상호공조형 | NGO주도형 |
재정부담금 | 정부 | 정부·NGO분담 | 정부 | NGO |
서비스공급 | 정부 | 정부·NGO분담 | NGO | NGO |
(3)coston의 모형:제도적 다원주의의 수용여부에 따라 구분
다원주의수용여부 | 대칭성 | 공식화 | 모형 | 특징 |
다원주의거부형 | 비대칭 | 공식 또는 비공식 | 억압형 | NGO불인정 |
대항형 | 쌍방적인대항관계 | |||
비공식 | 경쟁형 | 정부가 원하지 않는 경쟁관계 | ||
다원주의수용형 | 비대칭 | 공식 | 용역형 | 정부서비스를 위탁받아 제공하는 관계 |
제3자형 | 비교우위에 따라 양자간 분업관계 | |||
대칭 | 비공식 | 협력형 | 기본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관계 | |
보충형 | 기술적,재정적,지리적 보충관계 | |||
공식 | 공조형 | 상호협조관계 |
(4)박상필의 모형:활동 및 재정의 자율성에 따른 구분
구분 | 재정의 자율성 | ||
강 | 약 | ||
활동의 자율성 | 강 | 자율형 | 협력형(공조형) |
약 | 권위주의적억압 또는 민주적 포섭형 | 종속형 |
(5)권해수의 모형:정부와 NGO간의 목적과 수단의 불일치
구분 | 목적 | ||
일치 | 불일치 | ||
수단 | 일치 | 자율관계 | 관용관계 |
불일치 | 갈등관계 | 억압관계 |
6.NGO의 역할과 기능
:①정책감시자②정책제언자③정책파트너④공공서비스공급주체⑤국제적협조자 ⑥근린행정⑦정부규제감소⑧정부나 의회의 공식역할 보완
7.NGO의 한계
①무책임, 안정성·구속성,전문성 미흡
②사업분야가 비정치분야에 국한, 사업규모,운영자금도 제한적임
③관변단체화할 우려있음
④국가의 역할보완은 가능하나 대신할 수는 없다.(clark)
⑤공공재의 무임승차를 여전히 극복 x
⑥순수성을 상실하고 로비에 열중하는 NGO도 많아짐
8.NGO활성화를 위한 전제조건
①정부와의 관계 및 활동방향재정립
②시민의 대표성확립:시민없는 시민단체는 안됨
③시민단체간 연대강화
④행정·재정상 자율성 및 전문성 확보
✺salamon의 NGO실패모형(시민실패)
①박애적불충분성: 강제성이 없어서 필요한 자원을 지속·안정적획득.x.
②박애적배타주의: 활동영역과 서비스공급대상이 한정되 있음
③박애적온정주의:가장 많은 자원공급자·집단의 결정에 의해 좌우가능
④박애적아마추어리즘: 충분한 전문성·책임성확보 어려움
##사회적기업
##사회적 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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