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론 제4절 정책결정>
제4절 정책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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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결정의 본질과 과정
Ⅰ.의의
2.정책결정의 특징
⑴정치성
⑵공공성
⑶가치성과 규범성
⑷동태성·복잡성
⑸미래지향성
⑹의사결정의 한 형태: 합리성 추구
Ⅱ.정책결정과 의사결정의 관계
*가치결정(Etzioni의 통합적 결정에 해당)/사실결정(Etzioni의 수단적 결정에 해당)
구분 | 정책결정 | 의사결정 |
주체 | 정부 | 정부·기업·개인 |
결정사항 | 정부활동지침 | 모든 합리적인 대안 선정 |
성격 | 공적 성격 | 공·사적 성격 |
근본이념 | 공익성 | 공익 또는 사익 |
계량화 | 곤란 | 용이 |
Ⅳ.정책결정의 참여자
1.공식적 참여자
⑴입법부(의회)
⑵대통령과 행정수반
-대통령은 재분배정책에서 결정권한이 크게 나타난다
⑶행정부처
⑷사법부
⑸지방정부
2.비공식적 참여자
⑴정당: 복수정당체제일수록 정당의 역할은 강화됨.
다만, 최근 전자민주주의 등 정치환경의 변화로 정당강화론과 쇠퇴론이 엇갈리고 있다.
⑵이익집단: 집단론자(다원론자)에 의하여 특히 강조되고 있다. 이익집단의 영향력은 사회환경에 따라 다른다.
*이익집단간에 상호경쟁과 갈등관계가 약할 수록 영향력이 커진다
⑶NGO(비정부기구)
⑷시민
⑸전문가집단(정책공동체)
⑹언론
Ⅴ.정책결정과정
⑴정책의제 형성(문제의 인지)
⑵정책목표의설정
⑶정보의 수집·분석
⑷대안의 작성·탐색·개발
⑸모형의 작성
⑹예상결과 예측(대안의 평가)
⑺우선순위선정기준
⑻우선순위 선정
⑼종합판단·우선순위 조정 및 최종대안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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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우리나라의 정책결정: 품의제도
1.의의: 하위자가 기안을 작성하고 단계별로 상위자의 결재를 거쳐 최고결재권자가 결재를 한 다음, 기안 책임자가 비로소 집행하게 되는 공식적인 정책결정체제로서 민간기업에서도 사용
2.장점과 단점
(1)장점
①훈련기회제공
②문서중심으로 기록보존과 사무처리에 대한 날인 용이
③개별적인 직접적 통제방식으로 활용
④대안의 사전조정 및 심사가 가능하고 실시단계에서의 협력확보 용이
⑤정책결정과 집행의 유기적 연계 가능
(2)단점
①비능률초래
②전문성 저해
③책임한계의 불명확성
④밀실행정
⑤주사행정의 폐단
⑥할거주의
⑦번문욕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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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결정요인이론
Ⅱ.논쟁의 전개
⑴초기 행정학자들의 연구
⑵정치학자들의연구
⑶경제학자들의 연구
⑷정치학자들의재연구: 정치적 변수보다 경제사회적 요인, 즉 정책환경이 더 중요한 변수임을 입증
①
②
③
Ⅲ.비판(정치행정학자들에 의한 비판
⑴개념의 계량화 문제
①변수 선정의 부적절성
②정책의 수준이나 구조적 차이 무시
③정치적 변수의 과소평가
⑵인과관계의 불명확성 문제
①정치체제가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점 무시
②정치체제의 중개경로의 역할 무시
결론: 정치체제도 환경적 변수의 제약하에 나름대로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라는 점을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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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결정 이론모형(1)-개인차원
Ⅰ.합리포괄모형
1.의의-이상적·규범적 모형
2.전제조건
①인간은 경제인이라는 전지전능성을 전제
②비용편익분석 등 대안의결과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이 존재
③확실한 정책상황과 체계적인 정책결정체제가 존재
3.특성
⑴목표수단분석:가치·목표와 사실·수단을 엄격히 구분하여 분석, 목표나 가치는 소여된 것으로 봄
⑵완전한 합리성
⑶전체적 최적화
⑷수리적·연역적 분석
⑸동시적·분석적·단발적 문제해결
4.효용과 한계
(1)효용
-합리성의 저해요인을 밝혀줌으로써 정책의 합리적 분석에기여
-대안의 선택결과에 따른 보다 객관적인 평가 가능
-발전도상국가에서는 합리모형을 과소평가할 수 없다
-최적모형이나 공공선택모형도 기본적으로는 합리모형과 유사
(2)한계
-비현실적인 모형
-현실적으로 모든대안의 총체적 탐색불가능
-정책목표의 유동성·신축적 조정을 고려 못함
-다양한 이해관계의 정치적 조정에 대한 고려가 없다
-정책문제 자체에 대한 분석만 강조(폐쇄적)
-매몰비용이나 기득권을 무시
-대안의 선택기준으로 경제적 합리성을 추구하지만 분석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시간·비용이 많이 소모되는 비경제적인 모형
5.합리적 정책결정을 저해하는 요인
⑴정책결정자에 기인하는 요인
①가치관과 태도의 차이
②권위주의적 성격
③미래예측의 곤란성
④관료제의 병리
⑵결정구조에 기인
①제한된 정보
②집권적 구조
③정책참모기관의 약화와 결정인의 시간적 제약성
④정책전담기구의 결여
⑤부서할거주의나 집단사고의 폐단
⑶결정환경에 기인
①사회문제와 목표의 다양성과 무형성
②투입기능의 취약성
③매몰비용의 문제
④정책결정과정의 폐쇄성
⑤피동적인 사회문화적 관습
⑥정치환경의 불안정
⑦이익집단에 의한 포획
Ⅱ.만족모형
1.의의-Simon의 행태론적 의사결정론에 의해서 주장됨
-만족대안, 제한된 합리성을 기준으로 하는 현실적·실증적·귀납적 접근법
2.특징
①행정인, 제한된 합리성 추구
②수단·목적분석을 통해 의식적으로 합리성을 추구하지만 절대적 합리성을 추구하지는 않으므로 합리성의정도에 있어 점증모형과 합리모형의 중간수준(불완전한 분석)
③습득가능한 몇 개의 중요한 대안과 탐색가능한 몇 가지의 중요한 결과만을 순차적 관심에 의하여 단계적으로 검토하여 현실적으로 만족한다고 생각하는 선에서 채택
④대안탐색에 지치면 만족수준을 낮추는 경우도 있음
3.한계
①만족화의 기준이 지나치게 주관적
②보수적 성격, 쇄신적 문제해결을 요하는 경우 적용할 수 없듬
③조직적 차원을 설명하기 곤란→Cyert와 March의 연합모형으로 발전
Ⅲ.점증모형
1.의의
①지분법. 선진국 등 다원적 사회배경
②언제나 합리적인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긍정하고 그것보다 약간 향상된 결정에 만족
③정치적 합리성 추구
2.유형과 발전(Lindblom)
⑴단순 점증주의:현재보다 약간 다른 것을 찾는 것으로 목표와 수단의 통합이 특징
⑵분절적 점증주의
⑶전략적 점증주의:히긴스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유사
3.특성
⑴부분적 최적화
⑵목표수단분석 미실시
⑶정치적 합리성
⑷소폭적·점진적 변화
⑸이전투구과정
4.효용과 한계
(1)효용
①현실의 정책결정 실상을 잘 설명. 아울러 복잡한 상황하에서 잘못을 최소화하고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는 훌륭한 전략이 됨
②의사결정을 위한 분석은 비용을 수반한다는 점을 명확히 함
③현실적으로 가장 합리적 모형
④사회가 안정되고 다원화된 경우 적합. 점증모형은 다알의 다원론에 기초함
(2)한계
①점증모형은 만족스러운 기존정책의 존재, 다원성을 가진 정치적·사회적 구조, 사회적 안정성확립, 정책문제간 상호연관성이 높을 경우 등의 조건이 구비될 때만 타당
②개도국에서는 적용가능성이 약함
③보수적이고 비계획적인 모형임
④다원론에 근거하므로 약자에게는 유리, 형평을 고려하거나 소수집단의 이익보호가 곤란하여 불평등한 사회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
⑤눈덩이굴리기식 결정으로 정책의 축소·종결이 어려움
⑥중요한 대안이나 가치, 중요한 결과가 검토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있다.
♡합리모형과 점증모형의 비교
합리모형 | 점증모형 |
기득권(현실, 매몰비용)불인정 | 기득권인정 |
목표·수단이 연쇄 불인정-논란있음 | 목표·수단이 연쇄 인정-논란있음 |
목표수단분석 실시(수단은 목표에 합치되도록 선택) | 목표수단분석 미실시(목표를 수단에 합치되도록수정) |
전체적 최적화 | 부분적 최적화 |
비분할적·포괄적 결정 | 분할적·편린적 결정 |
근본적 결정 | 지엽적 결정 |
조직간 장벽제거 | 조직간 구분 인정 |
사업별 편성 | 조직별 편성 |
참여불인정(소수에 의한 폐쇄적 결정) | 참여인정(다양한 이해관계자 참여, 동의의 극대화) |
하향적 결정 | 상향적 결정 |
단발적 결정(문제의 재정의가 없음) | 연속적 결정(문제의 재정의 빈번) |
쇄신적·근본적 변화 | 점진적·한계적 변화 |
연역적 접근, 이론에 의존 | 귀납적 접근, 이론에 의존X |
개도국에 적용 | 선진국에 적용 |
경제적 합리성(목표달성의 극대화) | 정치적 합리성(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수정) |
정책문제간 상호연관성 낮음 | 정책문제간 상호연관성 높음 |
정책의 분할가능성 낮음 | 정책간 분할가능성 높음 |
해결하려는 문제 자체에 초점(폐쇄적) | 문제자체보다는 정책환경에 초점 |
모든 관련요소를 포괄적으로 분석 | 분석의 대폭적 제한(중요한 가치·대안·결과가 무시 |
♡합리모형·만족모형·점증모형의 비교
구분 | 합리모형 | 만족모형 | 점증모형 |
초점 | 정책결정 자체에 초점 | 인지능력의 한계에 초점 | (비교적)정책결정 자체에 초점 |
합리성 | 완전한(객관적)합리성 | 제한된(주관적)합리성 | 제한된합리성+정치적합리성+정치적 실현가능성 |
접근 | 규범적·이상적 접근 | 현실적·실증적 접근 | 현실적·실증적 접근+규범적·이상적 접근 |
선택기준 | 최선의대안 | 만족스러운 대안 | 현재보다 약간 향상된 대안 |
범위 | 모든 대안과 모든 결과고려 | 중요한 대안과 중요한 결과만 고려 | 중요한 대안과 중요한 결과를 무시할 가능성 |
인간관 | 경제인 | 행정인 | 정치인 |
Ⅳ.혼합주사모형
1.의의
-Etzioni가 제시한 제3의 모형으로 합리모형과 점증모형을 전략적으로 절충한 통합모형임.
-정책결정을 근본적 결정화 세부적 결정으로 나누고 전자는 합리모형, 후자는 점증모형을 각각 탄력적으로 투사·적용
2.정책의 유형과 적용모형
⑴근본적(맥락적)결정:모든대안을 검토하는 합리모형 적용
⑵세부적(지엽적)결정: 선정된 대안에 대해서만 검토하는 점증모형 적용
3.정치체제와의 관계
⑴점증모형:다원화된 민주사회
⑵합리모형:획일·집권화된 사회
⑶혼합주사모형:범사회적 지도체제의 틀을 갖춘 능동적 사회
*범사회적 지도체제: 근본적 결정과 세부적 결정에 대해 각기 얼마만큼의 자원을 배분할 것인지의 문제는 정책분석가의 미시적인 분석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라 국가전체차원에서 거시적·전략적으로 결정되어야 하는데 이런 차원의 결정을 범사회적지도체제라 함
Ⅴ.최적모형
1.의의
-Dror가 제시
-정치적 합리성과 경제적 합리성을 조화시키려 한다는 점에서 혼합모형과 유사하나 양자의 단순혼합이 아닌 ‘최적화’를 실현하려는 규범적 최적모형이며, 합리모형에 보다 가까움
2.최적화의 본질: 합리모형의 틀을 근본적으로 유지하되, 경제적 합리성과 초합리성도 중시해야 한다는 것
3.정책결정의 단계와 국면
⑴초정책결정단계
⑵정책결정단계
⑶정책결정이후단계
⑷커무니케이션과 환류
*그러나 합리성보다 초합리성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하지는 않았다.
4.특성
⑴양적인 동시에 질적인 모형
⑵경제성을 감안한 합리성:순수합리모형은 능력상 한계가 있고 비경제적이므로 경제적인 합리성을 추구하자는 것임.
⑶초합리성 강조
⑷확장된 환류과정
⑸점증모형의 개선
5.한계
①기본적으로 경제적 합리성을 중시하므로 정책결정에 있어 다원화된 사회적 과정에 대한 고찰이 불충분하다
②최적의 기준이 불분명, 구체적 달성방법도 불명확
③여전히 방법론상으로는 합리모형의 틀속에 있고 불완전분석적 합리모형에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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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결정 이론모형(2)-집단차원
Ⅰ.조직모형
1.의의
①Simon&March의 <조직론>에서 전개, 회사모형의 핵심부분임
②Simon&March는 조직모형을 분업화된 계층적 구조를 가진 조직이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보았다.
2.조직차원의 의사결정의 일반적 특징
①최적화대신 만족화 추구
②대안이나 대안의 결과는 탐색과정에 의해 순차적으로 발견됨
③행동프로그램의 목록이 개발되어 선택의 대안으로 계속 이용
④개별적인 행동프로그램 하나하나는 한정된 범위의 상황과 결과만 취급
⑤하나하나의 행동프로그램은 다른 것들과 서로 느슨하게 연계되어 있어 반독립적으로 집행될 수 있다
⑥조직은 개인간 선호와 목표의 차이로 갈등이 불가피함. 갈등은 문제해결 ,설득, 흥정, 정치에 의해 해결된다.
3.의사결정의 두가지 유형
⑴상례화(프로그램화)된 의사결정
⑵문제해결식(비프로그램화된) 의사결정: 이때 새로운 대안을 제안하는 것을 발안이라하고, 새로운 대안을 고안·평가·채택하는 것을 혁신이라고 함. 이때 기본적으로 대안의 탐색과정은 만족모형에서처럼 무작위적이고 순차적임
Ⅱ.회사모형
1.의의
①Cyert&March. <회사의 행태론>에서 회사를 여러 상이한 개성과 목표를 가진 독립되고 다양한 개인(또는 하부조직)의 연합체로 가정하고 연구를 전개하였다. 따라서 연합모형이라고도 함
*Simon&March의 조직모형이나 회사모형은 개인의 의사결정원리를 집단차원에 그대로 유추·적용하여 조직의 의사결정을 설명한 것임
②만족화(제한된 합리성)을 추구한다고 전제
2.전제조건
⑴목표(문제):이윤극대화만이 유일목표가 아니라 다른 목표도 존재
⑵기대(주의집중):완전한 합리성이 아닌 제한된 합리성 추구
⑶선택(탐색):최선의 대안이 아니라 만족할 만한 대안 선택
3.특징
⑴갈등의 준해결(잠정적 해결)
①갈등의 준해결
②독립된 제약조건으로서 목표:하위부서들은 다른 목표를 제약조건으로 전제한 후 자신의 목표를 추구
ⓐ국지적 합리성
ⓑ받아들일만한 수준의 의사결정
ⓒ목표에 관한 순차적 관심
⑵문제중심의 탐색
①탐색은 문제에 의해 촉발됨
②인과관계에 대한 단순한 인식을 기초로 탐색
③탐색과정에서 편견이 발생(하위조직마다 탐색방식이 다름)
⑶불확실성의 회피
①단기적 피드백(환류)에 의한 단기적 반응
②환경과의 타협
⑷조직의 학습
⑸표준운영절차:SOP의 발견이 회사모형의 최종목표임
4.한계
①공공조직에 적용은 무리
②장기적 전략보다는 단기적SOP에 의존하므로 보수적
③조직의 수평적 관계를 깊이 다루었으나, 수직적 권력관계 분석에는 미흡하므로 개도국등 권위주의 조직에는 적용곤란
④조직모형과 마찬가지로 의사결정의 비합리적인 측면을 다루지 못함
Ⅲ.Allison의 모형
2.모형의 종류
(1)합리모형(모형Ⅰ)
①의사결정주체:합리모형과 특징이 동일
②합리적 결정
③적용가능분야:현실성이 없긴 하나, 외교·국방정책의 경우 설득력이 높음
(2)조직모형(모형Ⅱ)
①의사결정주체: 전문적 권위르 가진 하위조직
②합리성의 제약:갈등의 준해결과 제한된 합리성을 추구
③표준운영절차(SOP):불확실성의 회피
(3)관료정치모형(모형Ⅲ)
①의사결정주체:목표에 대한 공유감이나 응집성이 약한 참여자들 개개인이 의사결정의 주체
②정치적 결정:흥정이나 타협 등 정치적 게임규칙에 의한 의사결정
3.집단의 특성과 모형의 관계
*앨리슨은 위 세가지 모형이 정반합의 관계가 아니라 하나의 조직이나 정책에 동시 적용이 가능하다고 봄
| 합리모형(모형Ⅰ) | 조직모형(모형Ⅱ) | 관료정치모형(모형Ⅲ) |
조직관 | 조정과 통제가 잘 된 유기체적 조직(잘 정비된 명령 복종체계) | 느슨하게 연결된 하위조직들의 연합체 | 독립적인 개개인 행위자들의 집합체 |
권력의 소재 | 최고지도자가 권력 보유(집권) | 반독립적인 하부조직들이 분산소유 | 개인적 행위자들의 정치적 자원에 의존 |
행위자의 목표 및 갈등 | 조직 전체의 전략적 목표(갈등 없음) | 전체목표+하부조직목표 (하부조직간 갈등의 불완전한 해결) | 전체목표+하위목표+개인목표(개인간의 갈등은 정치적으로 해결) |
목표의 공유감 | 매우강함 | 중간 | 매우 약함 |
구성원의 응집성 | 매우 높다 | 중간 | 매우 낮다 |
정책결정의 양태(원리) | 최고지도자가 명령하고 지시(동시적·분석적해결) | SOP에 의한 대안추출(순차적 해결) | 정치적 게임규칙에 의한 타협,협상,연합,흥정(정치적 해결) |
정책결정의 일괄성 | 매우강함 | 약함 | 매우약함 |
적용계층 | 전체계층에 적용가능 | 하위계층 | 상위계층 |
권위 | 공식적 권위 | 전문적(기능적)권위 | - |
합리성 | 완전한 합리성 | 제한된 합리성 | 정치적 합리성 |
Ⅳ.쓰레기통모형
1.의의
-조직화된 무정부
-극도의 불합리한 집단적 의사결정을 설명
2.전제조건
⑴문제성있는 선호(불분명한 선호)
⑵불명확한 기술(인과모형
⑶수시적 참여자
3.의사결정에 필요한 네가지 요소
-조직화된 혼란(무정부상태)와 위 3가지 전제조건하에 다음 네가지 요소들이 연관성없이 독자적으로 흘러 다니다가 우연히 서로 다른 시간이 통 안으로 들어와 동시에 한 곳에 모여져 우연한 점화계기가 있을 때 비로소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는 것
*흐름창(정책창)모형:Kingdon. 정책주창자들이 그들의 관심대상인 정책문제에 주의를 집중시키고, 그들이 선호하는 대안을 관철시키기 위해서 열려지는 기회‘로 정의, 다원주의적 관점임. 문제/정책/정치적흐름
⑴문제의 흐름: 해결해야 할 정책문제
⑵해결책의 흐름: 정책대안
⑶참여자의 흐름: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
⑷선택기회의 흐름: 개인적으로는 의사결정의순간, 집단적으로는 의사결정을 위한 회의(국무회의 등)
4.의사결정방식
-위의 4가지 흐름이 있어도 점화장치가 있어야만 결정이 이루어짐
(1)날치기통과
(2)진빼기 결정
Ⅴ.사이버네틱스 모형
1.의의
①합리모형과 극단적으로 대립되는 적응적·관습적 의사결정모형
②고도의 불확실성 속에서 정보를 지속적(자동적)으로 제어하고 환류해 나가는 점진적 적응시스템
③분석적 모형과는 대립/ 넓게보면 조직모형,회사모형,앨리슨모형2 등도 모두 포함됨
2.특징
⑴적응적 의사결정:비목적적 적응모형(예:실내자동온도조절장치)
⑵불확실성의 통제:대안이 가져올 결과의 불확실성을 문제삼지 않으며 반복되는 시행착오적인 적응을 한다.
⑶집단적 의사결정: 개인의 의사결정논리가 집단에 그대로 적용되지 않는다고 봄
⑷하위단위 맥락과 순차적 해결: 가치의 분리를 중시하며, 목표에 대한 순차적 주의집중과정을 정책결정의 본질로 본다. 따라서 정책결정은 이슈를 제기한 하위단위의 맥락속에서 이루어짐
⑸도구적 학습
*휴리스틱은 알고리즘에 비해 문제해결의 가능성은 낮지만 더 현실적이고, 유연하며 효율적이어서 비용과 시간은 훨씬 절감된다.
♡분석적 패러다임과 사이버네틱적 패러다임의 비교
구분 | 분석적모형 | 사이버네틱적모형 |
성격 | 엄격한(완전한)합리성 | 제한된 합리성 |
문제해결 | 알고리즘 | 휴리스틱(귀납적 방식) |
학습 | 인과적학습 | 도구적 학습(시행착오적 학습) |
해답 | 최선의 답 추구 | 그럴듯한 답 추구 |
이념 | (경제적)효율성 | (배분적)형평성 |
인간관 | 전지전능인 | 인지능력의 한계 인정 |
대안분석 | 동시적 분석 | 순차적 분석 |
Ⅵ.자동화결정모형
(1)의의: 고도의 정보화기술을 이용. 관례화된 결정이나 집행적 결정에 주로 쓰임/정보는 모두 사용자 지향적이어야 함
## 정책딜레마 모형
의사결정환경에 따른 의사결정의 유형(Tompson)
구분 | 선호합의 | ||
유 | 무 | ||
인과관계합의 | 유 | 계산전략 | 타협(협상)전략 |
무 | 판단전략 | 영감전략 |
위기시 의사결정의 특징
⑴집권화
⑵비공식적 결정
⑶관료정치
⑷의사소통의 증가
⑸정보의 소스에 의존
⑹정보의 통제문제
⑺상황의 재정의 곤란
⑻집단사고의 우려
의사결정자의 실책
⑴지나친 단순화
⑵구성의 효과: 문제의 제시방법에 따라 의사결정이 달라지는 것
⑶실패한 경정에 대한 집착: 집착의 확대를 말하는 것으로 집념의 확대는 의사결정의 잘못에 대한 비난과 체면손상을 막기위해 인지강화를 하기 때문에 나타남. 인지강화란 과거의 결정을 정당화할 수 있는 정보만을 수집하고 그 가치를 과장하는 것
⑷사전적 선택
⑸방어적회피
⑹적실성 상실
⑺집단사고
⑻과잉동조의 폐단
⑼기준배합의 왜곡
⑽무지로 인한 실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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