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론 제2절 정책의제와 정책목표>
제2절 정책의제와 정책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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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의의
⑴정책문제
⑵정책의제
⑶정책의제설정:정책문제를 정의하는 행위, 정부가 정책적 해결을 위하여 사회문제를 공식적인 정책의제로 채택하는 과정
Ⅱ.의제설정의 중요성과 3종오류
⑴정책의제 설정의 중요성
①목표설정기능
②정책수단의 선택행위
③우선순위 결정
⑵3종 오류: 정책대안이 아무리 훌륭하고 의도했던 효과가 나와도 정책문제를 잘못 인지·채택하면 정책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채로 남음=>정책문제의 구조화가 중요
Ⅲ.정책의제 설정과정의 특징 (정책문제의 속성)
-반드시 객관적·합리적인 과정을 거치는 것은 아니며, 가장 많은 갈등이 수반되는 과정이다.
⑴정치성:고도의 정치적 투쟁·협상·타협이 전개되므로 객관적 합리성 제약
⑵주관성(가치성 또는 규범성)
⑶인공성
⑷동태성(복잡다양성 또는 상호의존성)
⑸역사성:정책문제는 역사적 산물인 경우가 많다.
⑹공공성
Ⅳ.정책문제의 구조화(Dunn)
1.개념:정책문제를 정의하기 위해 문제상황의 대안적 개념화를 생성하고 검증하는 과정
2.정책문제의 구조화방안
⑴경계분석:개인이나 집단의 문제형성체계, 즉 메타문제가 완전한 것이지 추정하는 것. 메타문제는 관련문제들의 집합 내지는 문제군을 의미
⑵계층분석:가깝고 먼 다양한 원인들을 창의적으로 찾아내기 위한 방법으로 직관·판단에 의해 식별
①가능성있는 원인(예:가난의 원인으로서의 근무거부,실업 등)
②개연적 원인
③행동가능한 원인: 정책결정자에 의하여 통제·제거·조작될 수 있는 원인(예:가난의 원인으로서의 실업, 실업은 정책에 의하여 감소될 수도 있지만 엘리트간의 권력과 부의 배분같은 사회구조는 정책에 의하여 바뀌어질 수 없음)
⑶유추분석
①인적(개인적)유추: 경험하는 것처럼 상상하여 유추
②직접적 유추: 두 개 이상의 실제문제상황사이에서 유사한 관계를 탐색
③상징적 유추:상징적 대용물(모형)이나 과정 사이의 유사한 관계를 발견(예: 일정한 기준에 따른 정책의 순환적 결정과정을 자동온도조절장치에 비교하는 것)
④환상적(가상적)유추:자유롭게 상상. 가능성은 좀 없음
⑷가정분석: 대립적인 여러 가정들을 창조적으로 통합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기법을 활용하는 가장 포괄적인 분석임
①정책관련집단의 확인 ②가정의 노출 ③가정들의 비교·평가
④가정들간의 타협과 종합 ⑤가정의 통합
⑸분류분석:문제시되는 상황을 정의하고 분류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념들을 명확히 하는 기법. 추상적인 개념들을 구성요소별로 나누어 구체적인 대상이나 상황으로 나타내는 귀납적 추론과정을 통하여 경험을 분류하는 것
①실체적 적실성 ②포괄성 ③상호배타성 ④일관성 ⑤계층적인 명백한 구분
⑹주관적·직관적 방법
①브레인스토밍(집단자유토의기법) ②정책델파이
⑺조사연구방법의 활용: 문제분석에도 이용될 수 있음
Ⅴ.정책의제설정과정
1.Cobb&Elder의 모형
⑴사회문제:개인의 문제가 불특정 다수인에게 장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것
⑵사회적이슈:일반인의 관심이 집중되고 여론이 환기된다(확장단계). 특히 예상치 못한 사건·사고로 특정문제가 갑자기 공공의제로 급속하게 부각되는 상황은 촉매장치라고 함
⑶체제의제:일반대중의 주목을 받을 가치가 있으며, 정부가 문제해결을 하는 것이 마땅한 것으로 일반국민이 인정하는 문제로서 ‘공중의제’ 또는 환경의제‘라고 함
⑷제도의제:정부의제, 행동의제
♡정책의제의 유형
Cobb | 특징 | Eyestone | Anderson |
체제의제 | 국민이 정부의 소관사항에 속한다고 보는 일반 관심사, 구체화되어 있지 않고 갈등이 높은 포괄적인 환경의제, 채택전 의제 | 공중의제 | 토의의제 |
제도의제 | 정책결정자가 직접 검토하고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 의제, 정부의제, 채택된 의제 | 공식의제 | 행동의제 |
3.cobb&ross의 모형
⑴이슈의 제기
⑵구체화:(집단민원 제기 등)
⑶확장: 사회문제가 공중의제화 됨. 이 단계에서는 촉매장치가 중요한 역할
⑷진입:공중의제가 공식의제로 채택되는 과정
4.C.Jones의 모형
⑴사건의 인지
⑵문제의 정의:해결이 필요한 문제임을 인식
⑶결집:개인의 문제가 여러 사람의 문제로 발전하는 것
⑷조직화
⑸대표화
⑹정책의제화
Ⅵ.정책의제설정모형(cobb&ross)
1.외부주도형
⑴개념: Hirshman은 이를 강요된 문제라고 함.
‘사회문제→사회적이슈→공중의제→정부의제’의 과정을 거침
⑵특징
-진흙탕 싸움
-의사결정비용은 증가하나 집행비용은 감소. 즉, 의제설정은 용이하지 않으나 집행은 용이
⑶적용대상과 사례: 주로 다원화된 선진국에서 나타남(예: 우리의 전자거래제도, 벤처산업육성, 개방형임용제, 소비자보호정책, 지방자치 실시, 그린벨트해제, 금융실명제 등)
2.동원형
⑴개념:정부내의 정책결정자들이 주도, 허쉬만은 이를‘채택된 문제’라고 함.
‘사회문제→정부의제→이슈화→공중의제’
⑵특징
①정부가 일방적으로 채택 후 문제를 행정PR등에 의하여 이슈화 및 공중의제화함
②전문가의 영향력이 크고, 정책결정과정과 내용이 좀 더 분석적임
③민간의 지지가 낮을 때 정부가 민간의 힘을 동원하는 모형으로 외부주도형에 비해 비교적 쉽게 의제설정이 이루어짐
⑶적용대상과 사례:주로 후진국(예: 우리의 올림픽, 월드컵 유치, 가족계획사업, 새마을사업, 경제개발계획, 의료보험제도,의약분업정책, 서정쇄신, 제2건국운동 등)
3.내부접근형
⑴개념: 관료집단 내부에서 문제가 제기되어(간혹 결정자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외부집단에서 문제가 제기) 이들이 정책결정자나 그 측근에 비밀리에 접근하여 은밀하게 정책의제로 채택하는 경우로, ‘음모형’이라고 함.
‘사회문제→정부의제’과정을 거치며, 공중의제가 형성되지 않음
⑵특징
①홍보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으며 동원형에 비해 비교적 지위가 낮은 관료에 의해 주도
②의제형성 여부는 정책결정자의 권력과 영향력에 의해 좌우됨
⑶적용대상과 사례: 주로 후진국, 무기구입계약, 마산수출자유지역 결정, 금강산관광이나 대북지원사업 등 국방·외교정책
Ⅶ.정책의제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정책문제 관련요인
⑴문제의 중요성과 시간적 적실성
⑵문제의 외형적 특성
①문제의 복잡성(이해관계 및 기술의 복잡성)
②문제의 명확성과 구체성
⑶문제의 내용적 특성
⑷선례와 유행성
⑸극적인 사건과 위기
⑹해결책의 유무
2.주도집단과 참여자 관련요인
⑴문제인지자 요인
⑵의제설정자 요인(정책담당체제의 특성):상부기관의 영향력이 크거나 지시가 구체적일수록 의제설정 유리
3.정치적 요인(정치상황)
⑴정치체제의 구조와 정치문화:대체로 민주적인 정치상황일수록 공공문제의 정부귀속화가 쉬움
⑵정치이념과 분위기
⑶정치적 사건
※정책의제설정에 영향을 주는 문제의 특성요인
⑴문제의 중요성:영향을 받는 집단이 크고(많고) 문제의 내용이 대중적·중요한 것일수록 의제화 가능성이 높음
*이해관계집단이 크다는 것과 이해관계가 복잡하여 기술적으로 해결이 곤란한 경우는 다름
⑵쟁점화의 정도: 관련집단들에 의해 예민하게 쟁점화된 것일수록 의제화 가능성이 높음
⑶문제의 인지집단의 규모
⑷문제의 구체성:논란이 있으나 문제가 추상적일 때 의제화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지배적임
⑸사회적 중요성
⑹선례의 유무:있을때 가능성 높음
⑺해결책의 유무:있을때 가능성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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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의제 설정에 관한 이론모형
Ⅱ.일부문제만 정부의제로 채택되는 이유의 견해
1.H.A.Simon의 의사결정론
⑴개념: 미시적 관점에서 정책결정자의인지능력상 한계로 인해 사회의 모든 문제가 정책의제로 채택되지 못한다고 주장
⑵특징:의사결정단계를 ‘주의집중→설계→선택 ’으로 이론화하고 주의집중단계를 정책의제 설정단계로 설명
⑶한계:‘왜 특정문제가 정책의제로 채택되는지’에 대한 설명 곤란
2.D.Easton의 체계이론:거시적 관점에서 문지기가 진입을 허용하는 일부 사회문제만 정책문제화 된다고 주장
Ⅲ.엘리트이론과 다원론
1.엘리트이론:엘리트에 의해 정책문제가 일방적으로 채택된다는 이론으로, 정치적 무능한 일반대중을 지배하는 엘리트중심의 계층적·하향적 통치질서를 중시
⑴고전적 엘리트이론(19c말 유럽)
①소수의 동질적이고 폐쇄적인 정치지도자(엘리트)가 다수의 일반대중을 지배
②사회전체·일반의 이익보다는 자신들의 이해관계를 고려하여 정책결정
③과두제의 철칙에 기반
④구체적인 방법론에 근거하지 못함
⑵미국의 엘리트이론(1950년대)
①Mills의 지위접근법:엘리트는 중요한 기관의 지도자로서 정책결정에서 중요한 역할 수행(전국적 차원에서 규명)
②Hunter의 명성접근법:사회적 명성이 있는 소수자들이 담배연기자욱한 방에서 결정한 정책을 일반대중은 조용히 수용(지역사회 차원의 권력구조를 실증적으로 연구)
2.다원론
⑴고전적 다원론(이익집단론, 초기의 다원론, 맹아적 다원론)
1)개념: Bentley&Truman. 정책이 다양한 이익집단의 요구에 민주적으로 부응할 수 있다는 낙관적 ‘이익집단론’을 주장
①잠재이익집단론:결정자는 말없는 이익집단의 이익을 염두에 두므로 활동적 소수에 의한 특수이익만을 추구하기 곤란
②중복회원이론:이익집단구성원은 여러집단에 중복소속되어있어 특수이익 극대화가 어려움
2)특징
①권력이 다양한 세력에 분산되어 있으며 엘리트집단 전체가 대중의 요구에 민감하게 움직인다.
②이익집단의 영향력은 구성원의 수,재정력,리더비,응집성 등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지 정부가 차별적으로 접근을 허용하는 데 기인하는 것은 아님
③이익집단간에 영향력차이는 있으나 게임의 규칙을 준수하므로 전체적으로는 권력균형을 유지
④정부는 이익집단과 동등한 하나의 집단으로서 이익을 조정하는 중개인이나 게임을 진행하는 수동적(중립적)인 심판관 역할만 수행
⑤풍향계 정부관
⑵R.Dahl의 다원론
1)개념: 뉴헤븐시를 대상으로 연구, 엘리트는 대중의 선호나 요구에 민감하게 움직인다.
-다수에 의한 정치가 이루어지며 어떠한 사회문제든지 정치체제로 침투할 수 있다고 전제
-정책문제는 특정세력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외부에서 무작위적(자동적)으로 채택한다고 간주
*엘리트이론과 다원론의 논쟁: 고전적 민주주의→엘리트이론(유럽의 고전적엘리트이론→미국의 엘리트이론)→다원주의(고전적 다원주의→R.Dahl의 다원론)→신엘리트이론(무의사결정론)→신다원론(정책망모형)/ 최근에는 신다원론이 지배적인 견해임
Ⅳ.신엘리트이론과 신다원론
1.신엘리트이론:무의사결정론(1960년대)
(1)의의
①의도적 무결정(예: 우리나라 70년대 경제성장과 안보에 치중하고 인권문제 기각)
②바흐라흐와 바라츠 등이 다알의 뉴헤븐시 연구를 비판하면서 ‘권력의 두얼굴’을 통해 설명
(2)특징
①1960년대 대규모 흑인폭동을 계기로 발전된 이론
②주로 의제채택과정에서 나타나지만 결정·집행·평가 등 정책과정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
③무의사결정은 결정자의 무관심이나 무능력과는 무관한 ‘의도적인 현상’으로 은밀하게 나타남
(3)발생원인: 기득권불리방지, 과잉충성,당시대의 정치문화에 어긋남,정치적 편견
(4)사용수단:협박,편견의 동원,지연, 적응적 흡수,위장하븨, 규범등의 변경을 불가능하게 조작
2.신다원론:수정다원론
(1)의의:무의사결정론 등 신엘리트이론의 요소를 부분적으로 수용하는 관점으로서 정부가 좀 더 전문적·능동적으로 기능한다고 봄
(2)다원주의에 대한 비판
①다원주의는 정책과정에서의 이데올로기의 역할을 고려하지 못함
②관료와 정부의 이해관계·활동 등을 등한시함
③다원주의는 기업가의 특권적 지위를 제대로 고려못함
④정책에 대한 외적인 환경이나 구조적 제약 등을 등한시
⑤잠재적 집단이나 정부내 부처 간의 견제·균형에 의문을 제기
(3)신다원주의의 특징
①자본주의 국가에서는 기업집단에 특권을 부여할 수 밖에 없음
②정부는 중립적 조정자가 아닐 수도 있으며, 전문화된 체계를 갖춘 능동적 개입자로 전제→따라서 특수이익집단(특히 기업이익)의 우월적 존재가능성을 인정
③이로 인한 불평등 구조의 심화를 방지하기 위한 구조적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
④선거 등의 외적요인보다는 국가관료간의 내적 견제, 정부기구의 분화를 통한 민주주의의 확립 필요성을 강조
Ⅴ.기타 최근이론
⑴계급이론
⑵신베버주의: 정부 또는 국가도 정책결정과정에 있어 수동적 심판관이 아니라 자율적인 의사결정주체라는 입장
⑶신맑스주의: 국가가 어느정도 자율성을 지니고 있음을 강조. 정부가 아닌 민간부문이 실질적인 결정권을 장악하는 점에서 신베버주의와도 다름
⑷조합주의이론
1)의의:다원주의에 대한 반발로 나타난 국가주의의 일종으로 정부주도의 관료적 경제기획체제를 강조
2)유형
①국가조합주의
②사회조합주의: 서구선진자본주의의 의회민주주의하에서 나타난 자유주의적 조합주의(영국 등)
3)특징
①기업가단체, 노동자단체, 정부대표의 삼자연합이 주요경제정책을 결정하지만 정부와 이익집단간 ‘공식합의’를 중시하므로 이익집단의 자율성은 제약됨
②이익집단은 단일적, 강제적, 비경쟁적 조직형태를 띰
③이익집단은 구성원의 이익증진과 함께 사회적 책임도 중시
④조합주의하에서 이익집단은 준정부기관 또는 확장된 정부기구의 일부로 작용
⑤정부는 피동적 중재자가 아니라 자신의 이익을 중시하는 능동적 실체
⑸종속이론:후진국은 의제채택이 자국의 자유로운 판단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는 입장
⑹관료적 권위주의:제3세계의 후발자본주의의 상황을 다룸
⑺신중상주의: 신흥공업국가(우리포함)를 중심으로 국가주도의 경제발전체제(경제성장제일주의 등)를 설명하는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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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네트워크 모형
Ⅱ.하위정부모형(철의삼각)
⑴개념
①공식참여자인 관료와 의회의상임위원회, 비공식참여자인 이익집단. 1960년대 논의된 철의삼각이 핵심모형임
②주로 미국에서 사용된 개념으로 다원론과 엘리트이론의 절충설의 요소를 가지고 있으나, 주로 다원주의에 대한 비판을 하는 학자들로부터 제기되었으므로 엘리트주의적이라는 입장과 미국적 다원주의로 보는 입장 등 다양. 다원론의 주체적 표현으로 보는 견해가 더 많음
⑵특징
①제한된 참여
②정부관료제, 의회위원회, 기업집단 등 3자의이해관계가 일치하여 장기적이고 안정적·자율적으로 호혜적인 동맹관계(3자연맹)가 형성되어 그들의 이익만을 일방적으로 반영하는 정책결정체계를 의미
③정책분야별로 다양한 하위정부모형이 형성되며, 결정권이 다양한 하위정부에 분산되어 있다고 보므로 다원론적 관점이 강함. 하위정부는 주로 분배정책에 영향을 미침
Ⅳ.정책공동체모형
(1)의의
-전문가,학자,행정관료들의 상호접촉
-공식·비공식 접촉과 의견교화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비교적 계속적인 활동을 하는 일종의 공동체
(2)특징
-뉴거버넌스와 연관된 개념
-다양한 신념·가치를 가진 사람(전문가)들이 특정분야의 정책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하나의 가상적 공동체로서 사안별로 구성됨
-이슈공동체에 비해 국가가 좀더 주도적, 참여가 제한적,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구축.
이슈공동체는 제로섬, 정책공동체는 내부에서 제로섬게임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갈등 적음
-의도한 정책산출 예측이 가능
(3)장점
①정책의 합리성제고
②다양한 요구의 반영:정책문제에 관한 상반되는 다양한 주장과 정책대안 제시가 용이
③정책혼란감소
④인재의 검증과 발탁
※정책공동체를 통하여 전문가의 다양한 견해는 반영될 수 있지만, 다양한 계층의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것은 아니다. 정책공동체에서 이해관계자는 배제된다
(4)한계
-정책공동체구축에 장기간 소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필요
-최고 정책결정권자의 지지가 필요
-정보공개등에 대한 제도적인 장치 마련해야 함
Ⅴ.정책망모형의 비교
구분 | 외부참여 | 주된참여자 | 의존성(호혜성) | 배제성(폐쇄성) | 지속성(안정성) |
정책커튼 | 없음 | 정부부처 | - | 매우높음 | - |
철의듀엣 | 매우제한적 | 정부부처,소수 전문가집단 | 높다 | 높다 | 높다 |
철의삼각 | 제한적 | 정부관료, 의회 상임위원회,이익집단 | 높다 | 높다 | 높다 |
정책공동체 | 비교적제한적 | 정부부처,약간의 관련 전문가집단들 | 보통 | 보통 | 보통 |
이슈네트워크 | 제한없음 | 정부부처, 많은 수의 관심있는 집단들 | 낮다(갈등적) | 낮다(개방적) | 낮다(유동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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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목표
Ⅳ.목표의 기능
-조타수역할
-정책이나 조직의 존재와 활동을 정당화시키는 근거
-효과성 측정의 기준·척도
-정책과 계획의 근거제공기능
-권위의 수용범위 확대가능(권위의 정당성)
-효율적인 목표관리에 기여
-구성원의 응집성확보로 조정과 통합 촉진
Ⅴ.목표의 유형
1.공식적-실질적 목표
2.질서/경제/문화목표
3.상위/하위 목표
4.무형/유형적 목표
5.복수/단일목표
6.치료적·소극적(사후적·치유적)/창조적·적극적(예방적) 목표
7.수익자기준별 유형:사회적/산출/체제유지적/제품/파생적 목표
Ⅵ.목표의 변동
1.목표의 전환
⑴개념
①종국적 가치를 수단적 가치로 전환시키는 것
②관료제 병리현상의 일종(목표의 왜곡·대치·전도·동조과잉)
⑵연구학자
-Michels가 처음 체계적으로 연구(과두제의 철칙)/동조과잉을 지적
⑶발생원인
①소수간부의 권력욕(과두제의 철칙)
②행정의 내부성과 동조과잉
③목표의 지나친 무형성
④목표의 과다책정
⑤할거주의
⑷대책: 규칙·절차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않음, 조직의 상위목표를 가능한 한 구체적·명확하게 설정
2.목표의 승계:목표가 달성했거나 혹은 달성될 수 없을 경우 조직이 새로운 목표를 재설정하는 것으로 동태적 보수주의를 초래하여 목표달성후에도 조직이 존속
3.목표의 다원화(목표의 추가):종래의 목표에 질적으로 새로운 목표를 추가
4.목표의 확대와 축소:목표자체의 양을 늘리거나 목표달성이 낙관적일때 목표수준을 높임
5.목표의 비중변동
6.목표의 종결·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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