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론 제5절 정책집행>
제5절 정책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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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집행의 본질
Ⅰ.의의:정책수단을 실현
Ⅱ.정책집행의 중요성
⑴정책의도의 실현
⑵정책의 실질적인 내용
⑶국민생활과 직결되는 정부의 활동
Ⅲ.정책집행의 본질
1.정책결정과의 관계
①집행과정에서 정책내용이 실질적으로 구체화되기 때문에 정책집행도 본질적으로 의사결정행위이며, 정책집행은 결정과정과 분리된 독립적 과정이 아니다.
②오늘날 정책집행은 자동적·기계적인 과정이 아니라 정책결정과 마찬가지로 여러 변수가 작용하는 역동적·정치적 과정임
*정책집행의 본질에 대한 다양한 관점
-진화모형
-학습모형
-구조모형
-결과모형
-관점모형
Ⅳ.정책집행의 단계
⑴정책지침의 작성:사실상 정책결정과 동일. SOP가 핵심
⑵자원의 확보와 배분
⑶실현활동
⑷감시(감독 및 통제)와 환류
정책집행에 관한 연구
Ⅰ.고전적 행정학에서의 정책집행관
⑴정책만능주의
⑵정태적 정책관
⑶계층적 조직관
⑷목표수정부당론
Ⅱ.현대적 정책집행론의 등장
1.등장배경:빈번한 정책실패
⑴1960년대말 잇단 정책실패
⑵정책실패요인으로서의 미국 정치체제의 다원론적 특성
①연방제
②엄격한 권력분립
③조직의 탈관료제화
2.Wildavsky와 Pressman의 정책집행론
⑴많은 참여자
⑵집행관료의 빈번한 교체
⑶타당한 인과모형의 결여
⑷부적절한 집행관계
*Hargrov는 정책집행에 대한 연구가 소외된 것을 ‘잃어버린 연계’라고 표현하면서 정책집행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역설
3.현대적 집행론의 특징과 전제
①정치적 성격이 강하다
②정책은 정보나 전문지식의 부족으로 사실상 집행과정에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순환성(양방향성)을 지님
③정책집행은 자동적·기계적인 과정이 아니며, 집행단계에서 수정·거부되기도 함
Ⅲ.현대적 집행연구의 전개
⑴제1세대 집행연구(1970년대초):정책집행의 실패사례 분석을 통하여 집행을 저해하는 요인을 규명한 초기의 집행연구
⑵제2세대 집행연구
①정책집행의 실패·성공요건을 분석하는데 치중한 하향적접근과 집행현장 상황을 중시한 상향적 접근의 이분법식 연구시도
②1980년대 중반이후에는 상향적접근과 하향적접근의 통합을 시도
⑶제3세대 집행연구:다양한 집행양태를 강조, 집행의 다양성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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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집행 이론
Ⅰ.하향적접근
1.의의:정치·행정이원론의 시각에서 기계적인 집행(순응)을 이상적인 집행으로 본다, Berman의 거시적·정형적 집행이나 Elmore의 전방향적 접근과도 맥락을 같이하는 접근
2.특징
①집행과정의 자세한 기술이나 문제점에 대한 인과론적 설명보다는 바람직한 집행을 위한 규범적 처방을 제시하려 함
②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성공적인 집행조건이나 전략을 규명하는데 초점
③최고관리층의 리더십을 성공적 집행의 핵심조건으로 본다
3.평가
(1)장점
①집행과정의 법적 구조화의중요성을 일깨워 줌
②집행과정에서의 문제점을 예견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로서의 기능을 제공
③집행변수의 소수화로 총체적 집행과정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집행연구기간의 장기화로 정책지향적 학습과정 발견에 도움을 줌
④정책목표를 중시하므로 객관적인 정책평가가 가능해짐
(2)단점
①다원적 민주주의체제에서는 명확·일관된 정책목표의 설정이 불가능한 경우 많음
②집행과정의 문제점을 미리 예견하여 대안을 법령에 제시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움
③정책결정자나 정책지지자들의 입장에서만 연구, 정책반대자의 입장이나 전략적행동파악X
④하나의 정책에만 초점→여러정책이 동시에 집행되는 경우를 설명하기 곤란
Ⅱ.상향적 접근
1.의의:실제로 집행현장에서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지를 기술하는데 일차적인 목표를 가지고 연구. Berman의 미시적·적응적 집행이나 Lipsky의 일선관료제론. 정책집행자가 정책을 결정하고 수정한다고 보는 Lindblom의 견해도 이러한 접근에 해당
2.특징: 명확한 정책목표의 존재가능성부인
*Lindblom의 연구:정책결정으로서의 집행
⑴표방된 정책의 구체성·명확성의 결여
⑵상호 모순되는 정책적용기준 및 지시
⑶순응에 필요한 유인의 부족
⑷한정된 능력
⑸행정자원의 부적절성
3.내용
⑴Lipsky의 연구: 일선관료제론
1)의의: 일선관료는 상당한 재량권을 가지고 매우 복잡한 업무를 수행하며, 고객과 접촉하는 일선관료가 실질적으로 공공정책을 결정한다는 상향적 정책집행접근법을 수용. 지금껏 일선관료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부족했다고 비판
2)일선관료의 중요성과 직무상 특징:직무의 자율성
-고객접점
-상당한 재량권을 소유
-인간적 차원에서 대처해야 할 상황이 많다.
3)일선관료제의 현실과 업무환경
①인적·물적자원이나 시간저·기술적 자원은 만성적으로 부족함
②권위에 대한 도전과 위협이 존재
③일선관료의 집행성과에 대한 기대는 모호하고 대립되며 비현실적인 경우가 많고, 효과적인 통제체계도 없음
④부서의 목표가 애매하거나 이율배반적인 경우가 허다함
4)일선관료들의 적응방식:정형화와 단순화
-적응메커니즘→비효율성초래
(2)Berman의 연구: 적응적 집행(상황론적 집행)
-집행성과는 미시적 집행과정에서 결정된다고 보고 상호적응의 관점에서 집행현장의 중요성을 강조
①거시적 집행구조:이들 관계는 느슨한 연합체의 성격을 지님
②미시적 집행구조:일선집행기관이나 지방정부의 하위수준의 조직으로 ⓐ집행관료와 수혜자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성과측정의 어려움, ⓒ개방적 집행환경 등이 특징임. 때문에 그대로 집행하는 것이 최선이 아니라 개별적인 집행환경에 부합하는 적응적 집행이 바람직 하다는 것
(3)Elmore의 연구:후방향적 집행
①전방향적 접근:결정된 정책을 결정자의 의도에 따라 하향적으로 충실히 집행
②후방향적 접근: 상향적집행중시, Berman의 미시적 집행이나 적응적 집행과 유사
-후방향적 집행은 ⓐ결정된 정책이 자동적으로 집행되지 않는다는 ‘상하관계의 상호성’인식, ⓑ참여자의 다양성과 공동행위의 복잡성 강조, ⓒ적응수단으로서의 재량권인정 ⓓ신축적인 정책내용 등을 강조
(4)Hjern&Hull의 연구
-귀납적인 연구방법으로 집행과정에서 나타나는 제도적 구조를 발견하려 함
4.평가
(1)장점
①실제 집행과정을 상세히 기술하여 집행과정의 인과관계를 잘 설명가능
②의도하지 않은 효과까지도 분석가능
③시간의 경과에 따른 전략적 상호작용이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되는지 알 수 있다.
(2)단점
①정책결정자가 통제할 수 있는 집행의 거시적 틀을 간과함
②공식적 정책목표가 무시되므로 집행결과에 대한 객관적 평가가 어려워지며 집행재량으로 인한 폐단도 있을 수 있다.
③집행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경제적·법적요인들을 무시하기 쉽다
④결정과 집행의 구분이 불필요하다는 관점은 선출직 공무원에 의한 결정과 책임이라는 민주주의의 기본가치에 위배된다
⑤집행현장을 중심으로 한 귀납적 연구를 중시하므로 일관된 연역적 분석틀을 제시하기 어렵다.
♡고전적 집행과 현대적 집행의 비교
구분/유형 | 고전적·하향적·집권적 집행 | 현대적·상향적·분권적 집행 |
정책상황 | 안정적·구조화된 상황 | 유동적·동태화된 상황 |
정책목표수정 | 목표가 명확하여 수정 필요성 적음 | 수정 필요성 높음 |
결정과 집행 | 정책결정과 집행의 분리(이원론) | 정책결정과 집행의 통합(일원론) |
관리자의 참여 | 참여제한, 충실한집행이 중요시됨 | 참여필요 |
집행자의 재량 | 집행자의 재량 불인정 | 집행관료의 재량권 인정 |
정책평가의 기준 | 집행의 충실성과 성과 | 환경에의 적응성중시, 정책성과는 2차적 기준 |
집행의 성공요건 | 결정의 리더십 | 집행관료의 재량권 |
핵심적 법률 | 있음 | 없음 |
Berman | 정형적(거시적·하향적)집행 | 적응적(미시적·상향적)집행 |
Elmore | 전향적 집행 | 후향적 집행 |
Nakamura | 고전적 기술자형, 지시적 위임가형 | 재량적 실험가형, 관료적 기업가형 |
방향과 흐름 | 집권적, 기계적 | 분권적, 역동적 |
Ⅲ.통합모형
1.Sabatier의 통합모형: 처음에는 하향적 접근을 주장하다가 나중에 통합모형을 제시. 그는 상향적 접근과 하향적 접근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비교우위접근법과 통합모형을 제시
(1)비교우위 접근법
하향식(전방향적)접근이 유리한 조건 | 상향식(후방향적)접근이 유리한 조건 |
하나의 정책이 집행현장을 좌우하는 경우 | 중요성이 비슷한 여러 개의 정책들이 경쟁적으로 집행되는 경우 |
정책집행의 평균적·일반적인 과정 파악 | 여러 지역 간의 집행상의 차이 파악 |
정책의 내용이나 정책결정 및 집행조직의 특성 등이 정책집행에 미치는 영향 파악 | 집행현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와 현상 파악 |
(2)통합적 접근법: 정책지지연합모형이라고도 부름. 기본적 관점은 상향적 접근방법의 분석단위를 채택하고, 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하향적 접근방법의 여러 가지 변수와 사회경제적 상황과 법적 수단을 결합하는 것
①정책하위시스템내의 지지연합간 갈등과 타협과정을 강조-상향적
②정책하위시스템 참여자들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하향적 접근에서 도출-하향적
(3)평가
①변수간의 유기적인 연계성 부족
②집행모형이라기 보다는 정책과정 전반에 걸친 정책학습모형의 성격이 강함
③정책하위시스템내 지지연합집단의 범위파악이 용이하지 않음
♤정책학습
(1)의의:정책실패나 시행착오를 통해서 장기적으로는 정책의 성공을 유도
(2)정책학습의 유형(P.May:1992)
①수단적학습:정책개입이나 집행설계의 실행가능성을 말하는 것으로 집행수단이나 기법을 통한 학습
②사회적학습: 정책관리 기법을 문제 그 자체의 핵심에 맞추는 일 뿐만 아니라 사업목표에 대한 태도 그리고 정부활동의 본질과 타당성까지도 검토
③정치적학습:주어진 정책적 사고·문제를 주장하고 그러한 주장을 더 정교하게 하기 위한 전략으로 정치적 변화를 찬성 또는 반대하기 위한 학습
2.Elmore의 통합모형
(1)의의:하향적으로 정책목표를 결정하되, 상향적 접근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수용하여 가장 집행간으성이 높은 정책수단을 선택하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
(2)평가:실현가능성 희박
3.Matland의 통합모형
구분 | 갈등 | ||
낮음 | 높음 | ||
정책목표의 모호성 | 낮음 | 관리적 집행 | 정치적 집행 |
높음 | 실험적 집행 | 상징적 집행 |
(1)의의: 집행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변수를 찾는데 중점을 둔 게 아니라, 양 접근방법이 어떠한 조건하에서 더 잘 적용되는지, 이 때 중요해지는 집행변수가 무엇인지를 탐색
①관리적 집행:SOP가 나타나고, 하향적 접근 가능
②정치적 집행: 매수,담합,날치기통과 등이 나타남
③실험적 집행:정책을 학습으로 보며 정책결과는 맥락적인 조건에 의해 결정됨
④상징적 집행:집행과정을 목표와 수단을 해석하는 과정으로 보고, 참여자에 대한 직업적인 훈련과정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봄. 상향적 접근이 유용.
(2)평가: 어떤 논리적 근거로 모호성과 갈등이라는 변수가 선정되었는지 불분명
4.Winter의 통합모형
(1)정책결정국면의 특징
①합리모형
②갈등·타협모형
③쓰레기통모형
(2)정책집행국면의 특징
①조직 및 조직간 집행행태: 조직간의 상이한 목표·갈등은 정책의 지연·실패를 초래
②일선관료의 행태: 정책에 적합한 경우 집행은 성공
③대상집단의 행태와 사회경제적 조건“ 변화시켜야 할 대상집단의 행태가 다양하고 사회경제적 조건이 집행에 불리하면 실패
Ⅳ.기타 정책집행이론
1.L.Radway&A.Mass의 정책집행 유형분류
(1)기술적 재량형(Nakamura&Smallwood의 고전적 기술자형)
(2)이해조정적 재량형:집행자가가 결정에는 참여못하나 집행과정에서 결정자와 견해차를 좁히고 정책의 적응성을 높여나가는 경우
(3)사회기획적 재량형:집행자가 실질적인 결정자로서 집행목표를 수립하고 기획하는 경우
2.McLaughlin의 정책집행 유형분류
(1)상호적응형:사업계획의 수정이나 인력교체 등으로 성공적인 집행이 이루어진 경우
(2)코업테이션: 사업계획의 수정이나 인력교체는 없으나 집행전략만 현실에 맞게 수정
(3)부집행형: 정책은 결정되었으나 집행자체가 거부당한 경우
3.Bardach의 집행게임
-정책과정의 6가지 국면(압력정치,동의의 집결, 행정통제, 정부간 협상, 복잡한 협동행동, 집행게임)을 제시가호 앞의 다섯가지가 종전의 집행관이었다면 자신의 집행관은 ‘게임으로서의 집행’이라고 주장
⑴자원의 유용: 집행관료들이 공공자금을 유용하거나 뇌물 받으면 집행에 악영향
⑵목표의 굴절: 정책의 결정단계에서 목표를 명확하게 구체화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집행과정에서 이의 굴절이 일어나게 됨. 집행을 어렵게 만들며 압력집단의 압력을 쉽게 함
⑶행정의 딜레마: 집행과정에서 행정기관이 수많은 사업요소들을 결합하게끔 지시하지만 그것이 부분적으로 밖에 실행되지 못하는 때가 많다
4.Nakamura&Smallwood의 정책집행유형분류
-고전적 기술가형에서 관료적 기업가형으로 나아갈수록 정책결정자의 통제는 약해지고 정책집행자의 재량은 커진다고 함
⑴고전적 기술관료형: 정책결정자가 모든 집행과정을 통제
1)전제와 가정
①정책결정자는 명백한 목표들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집행자들은 이를지지
②집행자들에게 이 목표들을 수행할 수 있게끔 기술적 권한을 위임한다
③집행자들은 이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기술적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2)특징: 정책집행 실패이유와 사례
①집행자가 기술적 능력이 부족하면 실패(나사의 달 착륙은 성공, Johnson행정부의 원자력발전계획은 실패)
⑵지시적 위임가형: 정책결정자가 대체적인 방침만 정한 뒤 집행자에게 정책집행에 필요한 권한 위임
1)전제와 가정
①정책결정자는 명백한 목표를 설정하고 집행자는 목표지지, 목표의 타당성에 동의
②정책결정자는 이들에게 재량적 행정권한을 위임
③집행자들은 이러한 목표들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행정적·협상적 능력 소유
2)특징:정책집행 실패이유와 사례
①정책결정자는 정책형성에 대해서 통제권을 행사하고 있으나 목표성취에 대한 수단의 결정권에 대해서는 집행자들이 권한을 더 가지고 있다.
②집행자의 전문성과 지식이 결여되거나, 정책목표가 모호하거나, 집행자간에 집행수단에 대한 협상이 실패할 때에 집행이 실패(예:미국 경제개발청의 오클랜드 사업)
⑶협상자형
1)전제와 가정
①정책결정자는 정책의 목표 설정
②결정자와 집행자는 정책목표나 수단에 대하여 반드시 의견이 일치하지는 않는다
③집행자는 목표와 수단에 대해 협상을 벌임
2)특징: 정책집행 실패이유와 사례
①집행수단상의 기술적 결함, 협상의 실패로 인한 타성·교착·무사안일·부집행, 집행자의 정책목표 왜곡(적응적 흡수)등이 집행의 실패요인임
②결정자와집행자간의 최종적 역할분담은 누가 상대적으로 권력원을 많이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됨
⑷재량적 실험가형: 집행자에 대한 대폭적인 권한 위임
1)전제와 가정
①정책결정자가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목표의식(무엇인가 해야 한다는 압력·문제의식)은 가지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구체적인 목표를 명확하게 표명 못함
②집행자에게 광범위한 재량권을 주어 그들로 하여금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성취수단을 재량적으로 개발·활용하게 함
③집행자는 그럴 의사와 능력을 가지고 있음
2)특징:정책집행 실패이유와 사례
①이러한 위임은 대개는 불확실한 상태의 결과로 나타난다. 집행자의 이익을 위한 집행(사기)이 나타날 수도 있고 책임성의 약화(전가)를 가져올 수도 있다.
②이 유형에서의 실패이유: 집행자의 전문성과 지식결여, 정책의 모호성, 집행자의 속임수·비리, 결정자와 집행자간의 책임회피 등
③사례: 정부가 암퇴치를 위한 연구를 보건의료기관에 의뢰하는 경우, 미국의 빈곤퇴치 사업
⑸관료적 기업가형
1)전제와 가정
①정책집행자가 정책목표를 설정하고 정책결정자로 하여금 목표를 채택하도록 모든 힘을 동원해서 설득
②정책집행자는 목표달성에 필요한 수단들을 정책결정자와 협상을 통해 확보
③정책집행자는 자신들의 정책목표를 성실하게 성취하려고 하고 또 필요한 능력 보유함
2)특징: 정책집행 실패이유와 사례
①사례: 정보독점케이스, 관료저항케이스, 기업가정신케이스
*Nakamura&Smallwood의 정책집행모형
유형 | 정책결정자의 역할 | 정책집행자의 역할 | 집행실패요인 | 정책평가기준 |
고전적 기술자형 | 구체적인 목표설정 | 기술자 권한소유 | 수단상의 기술적 결함 | 효과성 또는 능률성 |
지시적위임가형 | 행정적 권한소유 | .......+협상의 실패 | 효과성 또는 능률성 | |
협상자형 | 목표와 수단에 대해 집행자와 협상 | ....+적응적 흡수나 부집행 | 주민만족도 | |
재량적 실험가형 | 추상적인 목표 지지 | 목표·수단의 구체화 | .....+책임의 회피나 기만(사기) | 수익자대응성 |
관료적 기업가형 | 집행자가 설정한 목표지지 | (추상적)목표설정 | .....+정책의 사전오염(선매) | 체제유지도 |
5.Elmore의 정책집행유형
⑴체제관리모형: 집행성공조건으로 ‘효율적인 관리통제체제’를 강조하며 실패원인을 미숙한 관리에서 찾음
⑵관료적 과정모형: 조직의 루틴을 새로운 정책과 통합시키는 문제가 중요하다고 봄
⑶조직발전모형: 조직은 개인의 참여와 위임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구조를 지녀야 한다고 보고 집행성공을 위해서는 ‘정책결정자와 집행자간에 정책에 관하여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봄
⑷갈등협상모형: 조직을 갈등의 장이라고 보고 집행의 성공이나 실패는 상태적 개념이라고 본다.
집행의 성공여부와 관련되는 유일한 객관적 기준이란 ‘협상과정의 존속여부’라고 규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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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집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
Ⅰ.성공적 정책집행의 판단기준
-정책수단이 실현되었더라도 정책목표가 달성되지 않았다면 정책집행은 이루어졌으나 성공적인 집행이라고는 할 수 없다.
(1)실질적·내용적 기준
①효과성
②능률성
③형평성:동일한 경우는 동일하게, 다른 경우는 다르게 취급
④적합성과 적절성
(2)주체적·절차적 기준(Rein&Rabinovitz)
①정책의도의 실현(합법성 명제):결정자가 의도한 정책내용이 충실하게 수행된 경우 성공
②관료적 합리성(합리적 관료적 명제):집행관료의 입장에서 볼때 합리적·도덕적으로 정당하며 행정적으로 실현가능성이 있는 경우 성공적 집행
③정책관련집단의 요구 충족(합의명제)
Ⅱ.정책에 대한 순응과 불응
1.의의
(1)순응
(2)불응
(3)양자의 관계: 불응이 없었다고 정책목표가 다 달성되는 것은 아님
*주의)수용: 내면적인 가치관의 동의까지 요구/순응: 외면적 행동에서의 동의만을 요구
2.순응의중요성과 주체
-순응(불응)의 주체가 되는 것은 일선집행관료, 중간매개집단(위탁기관), 정책대상집단 등임
(1)일선관료의 불응: 경찰이 안전띠 단속을 안하는 것
(2)중간매개집단에 의한 불응: 교통안전협회가 단속하지 않는 것
(3)대상집단에 의한 불응: 운전자들이 안하는 것
3.순응을 좌우하는 요인
①정책의 내용요인:정책의 소망성,명료성,일관성
②정책결정 및 집행기관요인:집행자의 태도와 신뢰성, 결정기관과 집행기관의 정통성, 중간매개집단과 집행관료의 상부기관에 대한 인식 등
③순응주체 관련요인:(심리적 거부감이나 비용부담 회피 차원)
4.순응확보수단
(1)도덕적 설득
(2)유인과 보상
(3)처벌과 강압
Ⅲ.정책집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공적 집행을 위한 요건(Sabatier&Mazamanian)
1.정책의 특성과 자원
(1)정책내용의 명확성
(2)정책내용의 일관성
(3)정책내용의 소망성
(4)정책집행수단 및 자원의 확보
(5)정책의 중요성:중요성이 클때 성공가능성 커짐(반대견해도 있음)
(6)행태변화의정도: 행태변화정도가 클 때 성공가능성 높음(반대견해도 있음)
(7)문제상황의 특성: 문제상황의 복잡성, 동태성, 불확실성 등이 높으면 성공가능성이 낮아짐
2.정책결정자와 정책관련집단의지지 및 정책유형별 차이
(1)정책결정자의지지 및 태도
(2)대중 및 매스컴의지지
(3)정책대상집단의 태도와 정치력:대상집단의 행태가 다양·복잡할수록 집행곤란. 특히 수혜집단의 지지는 강하고 희생집단의 저항은 약해야 성공함
(4)정책의 유형:규제·재분배정책에 비햐 배분정책이 갈등이 적어 성공가능성이 높음
3.집행조직과 담당자
(1)집행주체의 능력
(2)집행자의 의욕과 태도
(3)조직의 분위기와 관료규범
(4)집행조직의 구조
(5)집행절차:SOP의 확립은 시간절감 등 집행의 성공가능성을 높여줌. 하지만 지나친 표준화는 정책집행의 걸림돌이 됨
(6)이해관계자의 참여
(7)집행체제의 특성: 집행체제가 수평적·수직적으로 복잡할 때 성공가능성은 낮아진다. 수평적으로 부처할거주의로 인한 조정의 어려움이 있거나 수직적으로 상하간 느슨한 연계는 집행기관간 계층적 통합성을 약화시켜 정책의 변질가능성을 크게 함
4.정책집행상의 순응
(1)정책의 내용요인:정책의 소망성,명료성,일관성
(2)정책결정 및 집행기관 요인:집행자의 태도와 신뢰성,결정기관과 집행기관의 정통성, 중간매개집단과 집행관료의 상부기관에 대한 인식 등
(3)순응주체 관련요인:순응주체의 능력이나 순응의지
5.상황론적 집행: 정책내용이나 정책지침이 불명확할 경우나 다수의 집행관련자들이 참여할 경우 정책집행자에게 재량권을 부여하는 상황론적 접근이 필요함
*참고)정책집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Smith | Edwars | Larson | Mazamanian&Sabatier | |
내적변수 | 정책변수 | ·정책의 형태 ·정책의 유형 | ·정책목표 -일관성,명료성 | ·모호하고 비현실적인 목표 | ·정책목표의 명확성 ·적절한 인과모형 ·집행기관 책임자의 리더십 |
집행변수 | ·집행담당조직 -인원,능력,구조 | ·자원 -인적자원,권한,시설,정보 ·성향-충원,유인 ·관료제의 구조-할거성 표준운영절차 | ·결함있는 집행절차 ·정부간 관계의 복잡성 | ·재원 ·집행담당 공무원의 성향 ·우호적 외부인사의 참여 ·집행기관의 내부구조 ·집행기관의 규정 ·집행기관 상호간의 관계 | |
외적변수 | 환경적·맥락적 변수 | ·환경적 요인 ·정책의 지원도 ·정책의 근원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전달 | 경제적 환경의 변화 | ·사회경제적 상황 ·관련단체의 적극성과 자원 ·일반대중의 지지와 관심 ·지배기관지원 |
문제관련변수 | ·정책의 범위 ·정책의 이미지 ·대상집단 -조직화·제도화의 정도 -리더십 -과거의 경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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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문제의 성격 -행태변화의 범위 -대상집단행태의 다양성 -대상집단의 상대적 규모 -타당한 이론(인과모형) -기술의 활용가능성 |
*정책집행의 내적변수와 외적변수
내적변수 | 외적변수 |
·정책목표의 유형과 명확성 ·의사소통의 효율성 ·집행자의 리더십, 능력, 성향 ·집행기관의 구조와 상호간의 관계 ·자원:예산, 인력, 정보, 권한 ·정책집행절차, 표준운영절차 | ·정치·경제·사회 등 환경적 여건의 변화 ·정책대상집단의 태도와 정치력 ·정책집행에 필요한 기술 ·언론의 관심과 대중의 지지 |
정책설계
(1)의의: 주어진 문제의 해결을 위한 올바른 정책수단을 선택하는 과정 또는 정책목표의 달성을 위한 일련의 정책수단을 조합하는 것
(2)성공적 정책설계의 구성요소
①정책의 목적
②인과모형
③정책수단
④정책의 구체적 목표
⑤정책의 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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