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선시대의 향촌>
№ 071. 조선시대의 향촌
1. 유향소(여말선초)
2. 서원(書院) 1) 교육만을 맡은 사학의“서재”는 고려말부터, 선현을 봉사하는“사묘”를 겸한 서원은 풍기 군수 주세붕이 세운 백운동 서원이 그 시작 → 이황의 건의에 의해 소수서원으로 사액됨 (*문묘는X) 2) 각기 다른 우리나라의 성현을 모신 사립학교. 중앙정부에서도 학문적 권위 인정하여 초기에는 중앙의 지원하에 지방관이 주도 (* 공자(문선왕)에 대한 제사(문묘)는 성균관과 향교에서 실시, 서원에서는 하지 않음) 3) 유교 윤리를 보급, 향촌 사림을 결집, 강화시키는 역할 수행 4)“향음주례”를 지냄 (*향사례ㆍ향노례는 향교에서 실시) 5) 지방 행정권(수령권)이 약화. 재산도피와 군역 도피처의 소굴이 됨.(청금록) 6) 붕당의 근거지로서 당쟁 격화의 원인이 됨 ⇒ 서원철폐: 영조, 흥선대원군 3. 촌락의 구성과 운영풍속 1) 촌락의 편제 : 면리제, 오가작통제 2) 반촌과 민촌 * 양반들이 거주하는 반촌은 민촌과 엄격히 구분하여 생활하였다(X) - 반촌 : 주로 양반이 거주, 초기에는 동족촌. 18C이후 동성촌으로 발전 - 민촌 : 주로 평민들과 천민들이 거주. 18C이후 다수가 신분 상승을 이룸. 민촌→반촌(X) 3) 특수마을의 존재: 교통의 요지에 역촌(역촌동ㆍ역곡동ㆍ말죽거리)ㆍ진촌(노량진ㆍ양화진ㆍ삼랑진)ㆍ원촌(퇴계원ㆍ조치원ㆍ사리원ㆍ장호원), 어장ㆍ포구에 어촌, 수공업품 생산하는 점촌 존재 4) 촌락조직의 형성 - 동계·동약 : 사족들의 향촌에서 촌락민에 대한 지배력 강화를 위해 조직. 임진왜란 이후 양반과 평민층이 함께 참여하는 상하합계의 형태로 전환 - 농민 공동체 조직 : 두레, 향도 5) 촌락의 풍습 - 석전(돌팔매놀이) : 상무정신을 기르기 위해 자주 행하였다, 조선 초기에는 국왕도 이를 관전할 정도였으나 뒤에는 사상자가 속출하여 국법으로 이를 금하였다. - 향도계·동린계 : 일종의 마을 축제. 양반 사족들은 음사라 하여 배척 4. 조선후기 향촌질서의 변화 1) 양반의 권위 약화 (1) 원인: 향촌 질서 변화(부농층-요호부민 등장) (2) 대책: 촌락 단위의 동약 실시, 청금록(향교 출입 명단)ㆍ향안(향회에 소속된 사족명부)중시, 동족마을 형성, 문중을 중심으로 하는 서원ㆍ사우 설립 (3) 부농층의 도전 ① 신향대두: 관권과 결탁하여 향안에 이름을 올림, 향회 장악, 대개가 향리층 ② 향전 발생: 총액제 수취권에 대한 향촌 지배권을 두고 구향(사족)과 신향(향리)간 대립하여 신향 승리 ③ 관권의 강화: 수령을 중심으로 한 관권이 강화되고 향리의 세력도 강화 ④ 향회의 기능 변화: 수령이 세금 부과 시 의견을 물어보는 자문 기구로 전락 2) 농민층의 분화 (1) 원인 : 광작의 보급, 도조법의 등장 (2) 목적: 군역을 면하기 위해 신분 상승 도모 3) 부농층의 등장 : 경제력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부농층의 욕구는 재정 위기를 타개하려는 정부의 이해와 일치하여 정부도 이를 적극 활용하고자 함 (1) 부농층은 종래 향촌 사족이 담당하던 정부의 부세제도 운영에 적극 참여 (2) 향임직에 진출하지 못한 곳에서도 수령이나 기존의 향촌 세력과 타협하여 상당한 지위 확보 (3) 향촌 지배에 참여하지 못한 부농층도 여전히 많았음. (4) 사족들의 향촌 지배권에 도전하면서 기존 향촌 질서를 타파하고자 함 (5) 관권과 결탁하여 성장하기 시작하여 향안에 참여하고 향회를 지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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