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태에 관한것 (1) 어간어미, 용언활용

Posted by 기자 =.=
2017. 4. 21. 18:49 국어/1 어문규정
반응형

2. 형태에 관한 것

동사형용사

표시

어간

동사

형용사

현재

-/-

(O)

(X)

먹는다

예쁜다

의문

-/-

-느냐/는가

-으냐/은가

먹느냐? 먹는가?

예쁘냐? 예쁜가?

진행

-고 있다

진행동사(O)

완료동사(X)

(X)

먹고 있다

도착하고 있다

 

명령

-어라/-아라

-시오

(O)

(X)

어서 먹어라

어서 드시오

어서 예뻐라

어서 예쁘시오

감탄

-아라/-어라

(X)

(O)

아이, 먹어라

아이, 예뻐라



어간어미

어간

본뜻 유지(O) 원형 밝혀

본뜻과 멀어지면 소리대로

넘어|지다 늘어|나다

드러나다 [들어|나다]

어미

어간이 양성모음 [, ]

어간이 [, ]제외한 모음

| |

| | | |

| | | |

어간이 단음절

어간이 다음절

|| ||

괴롭|괴로| 아름답|아름다|

종결어미

연결어미

이리 오시오. 이것이 아니오.

이것은 책이요, 저것은 붓이오

 

종결보조사

 

봄이 왔어요. 아시나요?

빨리 오세요. 이찌 잊으리요.

 

높임 종결어미

 

학생이에요. 학생이어요.

드시어요. 드세요. 드셔요.

예사소리

된소리

-거나 - -

- -세라 -수록

- - -지니라

-지라도 -지어다 -지언정

-진대 -진저 -올시다

[의문]

-? -? -쏘냐?

-니까? -리까?

** 주의해야 할 어미

(O)

(X)

-게끔

-게시리

춥지 않게끔 옷을 더 입어라.

춥지 않게시리 옷을 더 입어라.

-고자 하다

-고저 하다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조언을 구하고저 합니다.

-기에

-길래

사랑이 무엇이기에, ...

사랑이 뭐길래, ...

-노라고

-느라고

하노라고 한 것이 이 모양이다.

하느라고 한 것이 이 모양이다.

-던지

-든지

어찌나 좋았던지!

어찌나 좋았든지!

-든지

-던지

무엇을 하든지 상관없다.

무엇을 하던지 상관없다.

-는지

-런지

부탁을 들어줄는지 모르겠다.

부탁을 들어줄런지 모르겠다.

-려고

-려고

부탁 하나 하려고 왔네.

부탁 하나 할려고 왔네.

-려야

-려야, -래야

구하려야 구할 수가 없는 물건이야.

구할래야 구할 수가 없는 물건이야.

-올시다

-올씨다, -올습니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올시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올습니다.

-지만/-지마는

-지만서도

어렵게 살지마는 그늘이 없다.

어렵게 살지만서도 그늘이 없다.

-

-

진작 집에 갈걸.

진작 집에 갈껄.

-

-

내일 다시 올게.

내일 다시 올께.



용언의 활용

불규칙변화

(모음어미 앞에서) 어간의 불규칙 변화

예외 (불변)

탈락

짓다: 지어, 지으니, 지었다

벗다: 벗어, 벗으니, 벗었다

빼앗다: 빼앗아, 빼앗으니, 빼았았다

탈락

푸다: +, 프니, 펐다

부수다: 부수+부숴, 부수니, 부쉈다

/

돕다: +도와, 도우니, 도왔다

줍다: 주워, 주우니, 주웠다

입다: 입어, 입으니, 입었다

뽑다: 뽑아, 뽑으니, 뽑았다

''

긷다: 길어, 길으니, 길었다

닫다: 닫아, 닫으니, 닫았다

'ㄹㄹ

흐르다: 흐르+흘러, 흘렀다

흐르다: 흐르니, 흐르고

으로 끝나는 형용사

탈락

어미 [ /’]

기타 어미

하얗다: 하얗+하얘

그렇다: 그렇+그래

하얗다: 하야니, 하얄, 하야면, 하얍니다

그렇다: 그러니, 그럴, 그러면, 그럽니다

(모음으로 끝나는 어간 뒤) 어미의 불규칙 변화

**주의

하다동사

어미

하여

하다: 하여, 하여라, 하였다

: 해라, 했다

‘-르다동사

어미

어미’(X)

이르다[]: 이르러, 이르렀다

누르다[]: 누르러, 누르렀다

푸르다: 푸르러, 푸르렀다

현재형 ‘-

이르다: 이르른(X), 이른(O)

명사형 ‘-

이르다: 이르름(X), 이름(O)

어간이'

끝나는 동사

어미어라거라

모음'(X)

가다: +어라 가거라

먹다: 먹거라(X), 먹어라(O)

갈다: 갈거라(X), 갈아라(O)

보다: 보거라(X), 보아라(O)

‘-오다동사

어미어라너라

(X)

오다: +어라 오너라

나오다: 나오+어라 나오너라

오거라(X)

나오거라(X)

 

 

 

규칙변화

규칙변화

**주의

삽입

[받침으로끝나는어간]+[, , , , ]

받침(X)

잡다: 잡은, 잡을, 잡으오, 잡으시고, 잡으며

가다: , , 가오, 가시고, 가시며

탈락

[받침로끝나는어간]+[, , , , ]

받침삽입(X)

날다: 나는, 나느냐, , 납니다, 나오, 나시고

(X)[날으는, 날으냐, 날은, 날읍니다, 날으오]

탈락

[‘로 끝나는 어간]+[모음어미]

 

쓰다: +

담그다: 담그+담가

다다르다: 다다르+다다라

 

담그다: 담아(X), 담궈(X,담구다)

다달아(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