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통, 통신, 구호시설// 근대 교육, 역사,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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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9. 교통, 통신, 구호시설
고 려 | 교통 | 역원제, 조운제 |
구호 시설 | 의창(성종) 상평창(성종~조선까지, 물가조절기구, 개경ㆍ서경ㆍ12목에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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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 동서대비원(문종, 개경, 국립의료기관), 혜민국(약국, 백성의 의료담당) 구제도감ㆍ구급도감(예종, 재해를 대비하여 설치된 임시관서) | |
기타 | 계(상부상조), 제위보(빈민구제, 광종), 학보(교육, 태조) | |
조 선 | 봉수 | 봉수제(병조관리) |
역원 | 역원제(병조관리), 역마 사용시 상서원에서 마패 | |
파발 | 파발제(임난때 역원제 무너지자 선조가 마련, 공조관장) | |
구호 시설 | 의창(빈민구제) 사창(곡물대여) 상평창(물가조절기관) 구휼청, 전의감(의료기관) 혜민국(민간치료소) | |
한 말 | 개항 전 | 17c 실학자(중상)관심, 흥선대원군- 서양무기 제조기술 관심(해국도지,수뢰포) |
개항 후 | [동도서기]1880 무기제조술외 산업기술의 수용에도 관심 1890 교육제도(철도학교, 경성의학교) | |
근 대 시 설 수 용 | 근대 시설 | ① 박문국(1883,인쇄소,한성순보발행), 광인사(1884,최초민간출판사, 농정신편) ② 기기창(1883,무기제조) ③ 전환국(1885,화폐발행) |
교통시설 (달리는것은 999) | ① 경인선(최초철도,미→일) ② 경부선(러일전쟁중 일본이 완성) ③ 경의선(프→일) ④ 전차(한성전기회사설립, 황실과 미국인 콜브란 합자): 서대문~청량리(1898) | |
통신 시설 | ① 전신- 전보국설치(1883) → 1885 청에 의해 가설 ② 전화- 경복궁내 처음 가설(1889), 서울민가(1902) ③ 우편- 우정국설치(갑신정변때 중단, 을미개혁때 부활) → 만국우편연합 가입(1900) | |
의료 시설 | ① 광혜원(1885, 알렌, 최초근대식병원) → 제중원으로 개칭 ② 광제원(1889, 국립병원, 지석영) → 대한의원(의료요원)으로 개편 (제는 대한제국 연관) ④ 자혜의원(1909,도립병원) ⑤ 세브란스병원(1904, 에비슨이 설립, 의요요원 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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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2. 근대교육의 발전
1. 근대 교육 기관의 설립 1) 원산학사(1883): 평민자제들에게 외국어ㆍ자연과학ㆍ국제법 등 근대학문과 무술교육을 한 최초의 근대“사립”학교 *고구려의 경당과 비슷(= 화랑도, 고려예종 7제의 강예제) 2) 동문학(1883): 묄렌도르프가 설립. 외국어 교육기관, 통리교섭통상사무아문의 부속기관으로 설치 3) 육영공원(1886): 정부가 세운 최초의 근대“관립”학교, 헐버트ㆍ길모어 등의 미국교사초빙 상류층 자제를 뽑아 영어ㆍ수학ㆍ지리학ㆍ정치학등 근대학문 교육 (국어ㆍ국사ㆍ무술교육 X) 2. 갑오개혁 이후 고종의 교육입국조서(1895.2) 반포 1) 내용: 갑오개혁을 통해 근대적 교육 제도를 마련, 학무아문 설치(1894.6), 교육입국조서 반포 2) 결과: 한성사범학교 관제 규칙 반포 → 최초의 사범학교 설립 → 소학교·중학교·사범학교·외국어학교·의학교 등 각종 관립학교 설립 → 새로운 교과서도 선보임 3) 을미개혁이후 소학교령 공포(수업연한 6년의 관공립 소학교들이 설립되기 시작) 4) 을사조약이후 애국계몽운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면서 수많은 사립학교들이 전국각지에 설립되기 시작
3. 근대교육의 시련: 일제의 사립학교령(1908)으로 모든 사립학교의 운영이 일제의 통제를 받게 됨 4. 학회의 활동: 국권 회복을 목적으로 정치와 교육을 결합시킨 구국 운동 단체 5. 관립학교보다 사립학교가 많음 6. 민립 대학 설립 운동 1) 배경 - 1차 조선교육령(1911.8)ㆍ2차 조선교육령(1922.2) 발표, 개량서당, 사립학교 및 야학에서의 민족교육 - 조선교육회 창설(1920.6): 한규설, 이상재 2) 민립 대합 설립 운동(민족주의 우파에 의한 실력양성 운동) - 민립대학기성회 조직(1922.11): 이상재, 한용운, 이승훈. 국내·외 모금 운동 전개 - 결과: 모금활동의 중단으로 결국 좌절 → 일제의 경성제국 대학을 설립(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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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3. 근대 국문학과 민족사학자
1. 국문법연구 ⇒ 조선문전(유길준,1895):최초국문법서, 국어문법(주시경,1906), 대한문전(유길준,1909)
2. 국어연구
3.국학자와 민족주의사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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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4. 근대의 신문 [ 순 한 독 황 제 매 매 만 대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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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35 근대 문물의 수용과 근대 문화의 형성 OX 정답 및 해설
1. ( X ) 한성순보는 19세기 말 1883~1884년 발행되었다.
2. ( ? ) 대한매일신보는 비밀결사인 신민회의 기관지로 활용되었다.
3. ( X ) 원산학사(1883), 동문학(1883), 배재학당(1885), 이화학당(1886), 경신학교(1886), 육영공원(1886), 흥화학교(1898), 오산학교(1907)의
순서로 설립되었다.
4. ( X ) ?한국독립운동지혈사?는 1920년에 박은식이 지은 독립 투쟁사로서, 3·1 운동을 중심으로 하여 1884년의 갑신정변부터 1920년의 독
립군 전투까지 일제 침략에 대항한 독립 투쟁사를 서술한 근대사의 고전이다.
5. ( ? ) 동학 농민 운동을 이끌었던 동학은 일부 동학 신도가 친일 단체인 일진회를 만들어 동학을 친일 종교화하려고 하자 제3대 교주인
손병희가 중심이 되어 이름을 천도교로 바꾸고 동학의 정통을 지키고자 하였다.
주제 35 근대 문물의 수용과 근대 문화의 형성
1. 한성순보는 19세기 초에 간행되었다. (2009년 서울시 9급)
2. 대한매일신보는 양기탁이 신민회를 조직하면서 신민회의 기관지 역할을 하였다. (2011년 국가직 9급)
3. 근대에 설립된 학교들은 육영공원배재학당이화학당동문학의 순서로 만들어졌다. (2008년 선관위 9급)
4. 최남선은 한국독립운동지혈사 를 저술하였고, 독립운동에 참여하였다. (2010년 경북교행 9급)
5. 20세기 초 손병희는 일진회가 동학 조직을 흡수하려 하자, 천도교를 창설하고 정통성을 지키려 하였다. (2011년
국가직 9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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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40 민족 문화 수호 운동
1. 일제가 2차 조선 교육령을 발표한 것은 헌병 경찰 중심의 통치 체제하에서 낮은 수준의 실용 교육만 실시하기
위함이었다. (2010년 지방직 9급)
2. 2차 조선 교육령이 발표된 해에 브나로드 운동과 문자 보급 운동이 전개되었다. (2012년 9급 법원직)
3. 일제는 제2차 조선 교육령을 발표하여 3 · 1 운동 이후 격화된 한국인의 반일 감정을 무마하고자 하였다. (2010년
지방직 9급)
4. 제2차 조선 교육령 시기에 경성 제국 대학이 설립되었다. (2012년 9급 법원직)
5. 일제는 제3차 조선 교육령을 발표하고, 비슷한 시기에 관세 철폐령을 내려 일본 상품의 조선 진출의 길을 확대
하였다. (2008년 법원직 9급)
6. 3차 조선 교육령이 발표되었을 때 토지 조사 사업을 실시하여 소작농들의 경작권을 박탈하였다. (2008년 법원직 9급)
7. 일제의 관학파 역사학은 한국 근대 역사학 성립에 큰 공헌을 하였다. (2008년 지방직 7급)
8. 조선사 편찬자들은 조선의 역사를 정체성, 타율성으로 설명하려 하였다. (2009년 지방직 9급)
9. 1930년대 민족주의 사학은 조선 후기 실학자의 연구에 주목하고 그 성과를 보급하는 데 노력하였다. (2006년 선관
위 9급)
10. 민족주의 사관은 우리 민족의 역사 발전 과정이 세계사적인 발전 과정과 궤를 같이하고 있음을 입증하려고 하
였다. (2007년 세무직 9급)
11. 민족주의 사관은 우리 민족의 고유한 문화 전통과 정신을 강조함으로써 민족 독립의 정신적 기반을 마련하고
자 하였다. (2007년 세무직 9급)
12. 민족주의 사학은 엄밀한 문헌 고증을 통한 역사 탐구로 우리 민족의 자부심을 높이려 하였다. (2007년 세무직 9급)
13. 박은식은 한국독립운동지혈사 를 지었다. (2006년 국가직 7급)
14. 신채호는 대동고대사론 을 집필하였다. (2008년 지방직 7급)
15. 20세기 초 신채호는 대한매일신보에 ?독사신론?을 연재하였다. (2009년 법원직 9급)
16. 신채호는 낭가사상을 강조하여 민족 독립의 정신적 기반을 만들고자 하였다. (2007년 세무직 9급)
17. 신채호는 묘청의 난을 ‘조선 역사상 일천년래 제일대사건’이라고 높이 평가하였다. (2007년 국가직 7급)
18. 신채호는 한국통사 , 한국독립운동지혈사 등을 저술하였다. (2007년 국가직 7급)
19. 정인보, 안재홍 등의 조선학 운동은 최남선의 역사학을 계승한 것이었다. (2008년 지방직 7급)
20. 백남운은 사적 유물론에 입각하여 한국사를 세계사적 보편성 위에 체계화하였다. (2008년 법원직)
21. 백남운은 개항 당시 조선 사회가 10세기 말 고대 일본의 수준과 비슷하다는 주장을 반박했다. (2008년 9급 법원직)
22. 조선어 학회 사건은 제2차 조선 교육령이 발표된 시기에 일어났다. (2012년 법원직 9급)
23. 1904~1910년 사이에 문학의 현실 참여 기능을 강조하는 문예 단체로 카프(KAPF)가 결성되었다. (2009년 법원직 9급)
24. 1920년대 중반에는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하여 문학의 사회적 기능이 강조하였다. (2010년 국가직 9급)
25. 미술에서는 안중식이 서양화를 대표하였다. (2010년 지방직 9급)
주제 40 민족 문화 수호 운동 OX 정답 및 해설
1. ( X ) 일제는 3 · 1 운동으로 무단 통치가 실패하고, 우민화 정책에 의한 교육 억제가 부작용을 불러일으켰다고 판단하여 2차 조선 교육령을
발표하면서 교육에서도 유화 정책을 펼쳐 일본과 동일한 학제를 적용하고 대학 교육도 가능하도록 규정하였다.
2. ( X ) 2차 조선 교육령이 발표된 때는 1922년이다. 문자 보급 운동은 1920년대 후반~1930년대 전반, 브나로드 운동은 1930년대 전반에 전
개되었다.
3. ( ? ) 제2차 조선 교육령은 1922년에 발표되었는데 한국인이 다니는 보통학교와 고등 보통학교의 수업 연한을 늘렸다. 이는 3ㆍ1운동 이
후 격화된 반일 감정을 무마하기 위한 것이었다.
4. ( ? ) 제2차 조선 교육령에서 일제는 우리나라에서 대학 교육이 가능하도록 규정하였다. 또한, 우리 민족의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을 무마하
려는 목적에서 경성 제국 대학을 설립하였다.
5. ( X ) 제3차 조선 교육령은 1938년에 발표되었다. 반면 관세 철폐령 발표는 1923년이었고, 비슷한 시기인 1922년에 제2차 조선 교육령이
발표되었다.
6. ( X ) 토지 조사 사업은 1910년대에 실시되었다. 3차 조선 교육령은 1938년에 발표되었다.
7. ( X ) 일제는 식민사관을 내세워 우리 역사를 왜곡하였다.
8. ( ? ) 일제는 우리 역사를 왜곡하고 침략을 정당화하기 위해 조선사 편찬 위원회(1922)를 설립하고, 1925년에 조선사 편수회로 개편하였
다. 조선사 편수회는 ?조선사?, ?조선사료총간?, ?조선사료집진?, ?조선사길잡이? 등을 발행하여 정체성론, 타율성론 등 식민사관에 입각하
여 우리 역사를 왜곡하였다.
9. ( ? ) 조선학 운동은 민족주의 역사학이 지나치게 국수적인 면모가 있었음을 반성하고 우리 문화의 고유성과 세계성을 동시에 찾으려는 노
력이었다. 정인보, 문일평, 안재홍 등이 1934년 ?여유당전서?를 간행하면서 시작되었고, 이와 함께 실학에 대한 재조명이 이루어졌다.
10. ( X ) 백남운으로 대표되는 사회 경제 사학의 관점이다.
11. ( ? ) 민족주의 사학자들은 우리 민족의 자주성과 한국사의 주체적 발전을 강조하는 연구 활동을 전개하였다. 독립 의식을 고양하기 위해
고대사 연구에 치중하는 경향을 보였다.
12. ( X ) 엄밀한 문헌 고증을 통한 역사 탐구는 실증사학의 연구 방법이었다.
13. ( ? ) 박은식이 지은 ?한국독립운동지혈사?는 ?한국통사?의 후속편격에 해당하는 저술로, 갑신정변 이후부터 3ㆍ1 운동까지 전개된 우리
민족의 투쟁과 탄압을 다룬 역사책이다.
14. ( X ) ?대동고대사론?은 박은식이 쓴 책이다. 신채호는 ?독사신론?, ?조선상고사?, ?조선사연구초? 등을 썼다.
15. ( ? ) 신채호는 1908년 대한매일신보에 ?독사신론?이라는 논설을 발표하였다.
16. ( ? ) 신채호는 우리 민족의 근본사상으로 낭가사상을 강조하였으며, 묘청을 낭가사상을 계승한 세력으로 보았다.
17. ( ? ) 신채호는 사대주의적인 개경 문벌 귀족 세력에 대항한 묘청과 서경 세력을 자주성의 측면에서 높게 평가하였다.
18. ( X ) ?한국통사?와 ?한국독립운동지혈사?는 박은식이 쓴 책이다. 신채호의 저술로는 ?조선사연구초?, ?조선상고사?, ?조선상고문화사? 등
이 대표적이다.
19. ( X ) 신채호, 박은식에 의해 기틀이 다져진 민족주의 사학은 이후 정인보, 안재홍, 문일평 등으로 계승되었다.
20. ( ? ) 백남운은 한국사가 보편적인 발전 과정을 거쳐 왔음을 입증하여 정체성론을 반박하였다.
21. ( ? ) 조선 사회를 10세기 말 고대 일본의 수준으로 본 것은 정체성론에 입각한 식민사관의 주장이다. 백남운은 식민사관의 정체성론에
대항하여 우리나라가 원시 공산제, 노예제, 봉건제, 자본제로 계속 발전해왔음을 증명하였다.
22. ( X ) 조선어 학회 사건은 1942년에 있었고, 제2차 조선 교육령이 발표된 때는 1922년이었다.
23. ( X ) 1920년대 사회주의의 유입으로 문학계에서 신경향파 문학이 유행하였고, 사회주의 문학 단체로 카프가 결성(1925)되었다.
24. ( ? ) 신경향파 문학은 식민지 현실을 비판하고 문학의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였다. 이에 따라 신경향파 작가들은 프로 문학을 지향하였
다.
25.( X ) 안중식은 전통 화법을 바탕으로 서양화 기법을 도입한 화가로, 근대 한국화의 아버지로 불리고 있다. 서양 화가로는 이중섭과 고희동
이 유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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