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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 19. 09:33 한국사/1 근현대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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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sOPzSiwm_04&index=24&list=PLTueiRDhYZ6LZZIdt4GT6OtymLB77GKaE

129. 교통, 통신, 구호시설

고 려

교통

역원제, 조운제

구호

시설

의창(성종) 상평창(성종~조선까지, 물가조절기구, 개경서경12목에 설치)

진대법(2C,고국천왕) 흑창(태조) 의창(성종) 의창사창(세종) 사창제(대원군) 환곡제 고리대로 변질

의료

동서대비원(문종, 개경, 국립의료기관), 혜민국(약국, 백성의 의료담당)

구제도감구급도감(예종, 재해를 대비하여 설치된 임시관서)

기타

(상부상조), 제위보(빈민구제, 광종), 학보(교육, 태조)

조 선

봉수

봉수제(병조관리)

역원

역원제(병조관리), 역마 사용시 상서원에서 마패

파발

파발제(임난때 역원제 무너지자 선조가 마련, 공조관장)

구호

시설

의창(빈민구제) 사창(곡물대여) 상평창(물가조절기관)

구휼청, 전의감(의료기관) 혜민국(민간치료소)

한 말

개항 전

17c 실학자(중상)관심, 흥선대원군- 서양무기 제조기술 관심(해국도지,수뢰포)

개항 후

[동도서기]1880 무기제조술외 산업기술의 수용에도 관심

1890 교육제도(철도학교, 경성의학교)

근 대

시 설

수 용

근대

시설

박문국(1883,인쇄소,한성순보발행), 광인사(1884,최초민간출판사, 농정신편)

기기창(1883,무기제조) 전환국(1885,화폐발행)

교통시설

(달리는것은

999)

경인선(최초철도,) 경부선(러일전쟁중 일본이 완성) 경의선()

전차(한성전기회사설립, 황실과 미국인 콜브란 합자): 서대문~청량리(1898)

통신

시설

전신- 전보국설치(1883) 1885 청에 의해 가설

전화- 경복궁내 처음 가설(1889), 서울민가(1902)

우편- 우정국설치(갑신정변때 중단, 을미개혁때 부활) 만국우편연합 가입(1900)

의료

시설

(1885, 알렌, 최초근대식병원) 제중원으로 개칭


(1889, 국립병원, 지석영) 대한의원(의료요원)으로 개편

(제는 대한제국 연관)


자혜의원(1909,도립병원) 세브란스병원(1904, 에비슨이 설립, 의요요원 양성)

 .

 




№ 132. 근대교육의 발전

1. 근대 교육 기관의 설립

1) 원산학사(1883): 평민자제들에게 외국어자연과학국제법 등 근대학문과 무술교육을 한 최초의 근대사립학교 *고구려의 경당과 비슷(= 화랑도고려예종 7제의 강예제)

2) 동문학(1883): 묄렌도르프가 설립외국어 교육기관통리교섭통상사무아문의 부속기관으로 설치

3) 육영공원(1886): 정부가 세운 최초의 근대관립학교헐버트길모어 등의 미국교사초빙 

상류층 자제를 뽑아 영어수학지리학정치학등 근대학문 교육 (국어국사무술교육 X)


2. 갑오개혁 이후 고종의 교육입국조서(1895.2) 반포

1) 내용갑오개혁을 통해 근대적 교육 제도를 마련학무아문 설치(1894.6), 교육입국조서 반포

2) 결과한성사범학교 관제 규칙 반포 → 최초의 사범학교 설립 → 소학교·중학교·사범학교·외국어학교·의학교 등 각종 관립학교 설립 → 새로운 교과서도 선보임

3) 을미개혁이후 학교령 공포(수업연한 6년의 관공립 소학교들이 설립되기 시작)

4) 을사조약이후 애국계몽운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면서 수많은 사립학교들이 전국각지에 설립되기 시작


교육입국조서(고종, 1895, 갑오개혁 이후) 국민들은 나라를 위하는 마음으로 덕과 건강과 지식을

기를 지어다교육은 그 길이 있는 것이니헛된 이름과 실용을 먼저 분별하여야 할지로다..왕실의

안전이 너희들 신민의 교육에 있고또 국가의 부강도 너희들 신민의 교육에 있도다.”

고려(성종): “교육이 아니면 인재를 얻을 수 없다.”



원산학사

1883

함경도 덕원주민들과 개화파 인사들이 합자로 세운 최초의 근대사립학교

동문학

1883

묄렌도르프가 정부지원으로 통역관을 양성하기 위해서 설립한 영어강습기관

배재학당

1886

1885년 아펜젤러가 수업 시작고종이 1886년 6월에 교명과 간판을 하사

이화학당

1886

최초의 여성, 1910년에 대학부를 설치

육영공원

1886

최초의 근대관립학교헐버트길모어 등의 미국인 교사를 초빙

경신학당

1886

최초의 전문 실업 교육 기관

정신여학교

1887

앨러스

흥화학교

1895

민영환이 외국어와 선진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설립

심상과특별과양지과영어일어측량술의 강좌를 개설

숭실학교

1897

최초로 지방 사립 교육 기관대학 교육의 시작

휘문의숙

1905

고종이 직접 이름 하사

서전서숙

1906

국외 항일 교육 기관북간도이상설 설립

대성학교

1907

신민회와 관련안창호평양에 설립

오산학교

1907

신민회와 관련이승훈정주에 설립

신흥강습소

1911

신민회와 관련이시영서간도에 설립


3. 근대교육의 시련일제의 사립학교령(1908)으로 모든 사립학교의 운영이 일제의 통제를 받게 됨


4. 학회의 활동국권 회복을 목적으로 정치와 교육을 결합시킨 구국 운동 단체


5. 관립학교보다 사립학교가 많음


6. 민립 대학 설립 운동

1) 배경

1차 조선교육령(1911.8)2차 조선교육령(1922.2) 발표개량서당사립학교 및 야학에서의 민족교육

조선교육회 창설(1920.6): 한규설이상재


2) 민립 대합 설립 운동(민족주의 우파에 의한 실력양성 운동)

민립대학기성회 조직(1922.11): 이상재한용운이승훈국내·외 모금 운동 전개

결과모금활동의 중단으로 결국 좌절 → 일제의 경성제국 대학을 설립(1924)


*민립 대학 설립 운동 취지문 우리들의 운명을 어떻게 개척할까정치냐외교냐산업이냐?..보다는 급선무요가장 필요한 것이 교육이라고 생각한다왜냐하면 알고야 동()할 것이요알고야 일할 것이기 때문이다.. 능히 유능유위의 인물을 양성하려면 최고 학부의 존재가 가장 필요하도다..반지 한 쌍에 1원씩만 셈하면 1천만원이 여인의 수중에 있다



№ 133. 근대 국문학과 민족사학자

1. 국문법연구 ⇒ 조선문전(유길준,1895):최초국문법서국어문법(주시경,1906), 대한문전(유길준,1909)

 

2. 국어연구

문연구소(1907)

선어연구회(1921)

조선어(1931)

조선어학회사건(1942)

주시경지석영

최초로 학부에 설치한

국어연구 기관

이윤재최현배

[한글]잡지 간행

가갸날 제정(1926.9.29)

이승희최현배맞춤법

통일안표준어 제정,

우리말큰사전 편찬착수

→ 완성(1957 한글학회)

치안유지법학술단체를

가장한 독립운동단체로

기소이윤재옥사

 

3.국학자와 민족주의사학자

단재

채호

고대사 연구 → 민족주의 역사학의 기반 확립의열단의 <조선혁명선언문작성

[사신론]- 우리 역사의 주체는 우리 민족

[조선사연구]- 서경천도운동을 조선역사 1천년래 제1대 사건이라고 찬양

[조선고사]- 역사를()와 비아(非我)의 투쟁의 기록으로 정리

[최도통전][을지문덕전북경에서 대한독립청년단조직신민회회원으로 활동

낭가사상(화랑정신): 고조선에서 기원(신라X), 독립군기지건설에 참여

임시정부 활동우파세력에 의해 주창되던 외교론준비론문화 운동론자치론

등을 비판하고 민중중심의 철저한 반일 민족 해방 투쟁을 전개 강조

백암

은식

양명학 연구 → 대동교창시 [유교구신론] [대동고대사론], 실천적 유교를 강조

10년에 대종교적 역사의식을 수용하여 근대사 연구에 치중하여 역사의식을 정립

근대사 연구 → [한국독립지] 31운동 등 우리민족의 독립운동을 체계적으로 정리

[한국통사]-나라는 형()이요역사는 신()이다일본의 침략과정을 밝힌 최초의 한국근대사

조선 광문회에서 [연개소문전][안중근전][스위스건국지]등의 민족고전을 정리하여 민족의식고취

동제사에서 활동 임시정부 제2대 대통령을 역임황성신문ㆍ 대한매일신보 주필로 활동(with 신채호)

위당

정인

신채호의 사학계승 → 고대사 연구에 주력 [조선사연구][5천 년간 조선의 얼]

양명학과 실학사상 연구정리실학이란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

호암

문일

[호암][한미50년사],근대사연구조선학은 조선글의 발명에 의하여 비로소..”

 세종을 대표자로 훈민정음과 실학을 조선사상조선심의 핵심으로 강조

육당

최남선

조선광문회 조직박은식과 함께 민족 고전을 정리간행 [조선독립운동사][소년]

불함문화론(백두산을 동양문화의 중심지)일선동조론(조선과 일본 근원 같다)

3·1운동이후 친일화조선의 일본화가 최대의 급선무라 주장

민세

안재

[조선상고사신채호의 사학계승신민족주의 사학자(안재홍손진태이인영홍이섭)

신간회에서 적극적 활동신간회 해소에 반대정인보와 함께 정약용의[여유당전서]간행

45년 조선국민당 창설미군정의 민정장관 역임

형필

화재수집간송미술관

이광수

[민족개조론][민족적경륜⇒ 민족주의우파

한용운

[조선독립의서][불교유신론]

현 채

유년필독(역사교과서)- “자기 나라라 함은 타국이 있기 때문이요자기 몸이라 함은

타인이 있기 때문이며..타인이 감히 빼앗지 못할 바이다.”

백남운

한국사의 발전과정을 변증법적 역사발전 법칙으로 서술

[조선봉건사회경제사식민사관의 봉건제 결여론(정체성론)에 대항

양심적 지주자본가들과 함께 새나라 건설을 추구한 연합성신민주주의 제창





№ 134. 근대의 신문 순 한 독 황 제 매 매 만 대 경 ]

한성순보

(1883~1884)

박문국에서 발간정부의 개화정책 지지목적관보성격 최초신문, 10일주기순한문

갑신정변 때 폐간 → 한성주보(1886)


한성주보(1886)- 최초의 국한문 혼용 신문우리나라 최초로 상업 광고를 게재

독립신문

(1896~1899)

서재필최초의 근대적일간지순한글판영문판 간행 → 독립협회 해산 후 폐간

띄어쓰기 도입, 


1957년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지 '독립신문창간 61주년을 맞아 신문의 날 제정(매년47), 


동학과 의병을 토비(도적떼),의병장을 괴수라 표현

황성신문

(1898~1910)

남궁억 중심유림층 대상장지연[시일방성대곡]국한문 혼용의 일간지

동도개화파의 대변지민족주적 성격대한제국의 기관지로구본신참표방

경성신문(1898) → 황성신문(1898) → 한성신문(1910)

제국신문

(1898~1910)

이종일순한글의 일간지서민층과 부녀자를 대상으로 계몽활동(=암신문)

매일신문

순한글 일간지

대한매일

신보

(1904러일전쟁때 취재차 들어온베델

~1910)

베델이 창립양기탁신채호박은식 → 베델병사 → 총독부매수(매일신보)


항일운동의 선봉(日人不可入간판 붙이고 활동신채호가 시일야방성대곡을 실음


신민회의 기관지국채보상운동 참여고종이 을사조약의 무효를 선언 발표순한글로 창간 → 국한문혼용으로 간행 → 한글판과 영문판의 간행


대한매일신보(1904) → 매일신보(1910) → 서울신문(1945)

만세보

(1906~1910)

손병희천도교기관지 → 일진회의 공격 → 재정난으로 대한신문으로 개칭

(1907, 이완용→ 친일 내각의 기관지화

대한민보

(1909~1910)

순한글대한협회 ⇔ 국민신보대항

경남일보

(1909~1914)

순한글최초의 지방 신문

한말5대 민족지대한매일신보만세보황성신문제국신문대한

친일신문국민신보한성신보경성일보대한신보매일신보법정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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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베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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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35 근대 문물의 수용과 근대 문화의 형성 OX 정답 및 해설

1. ( X ) 한성순보는 19세기 말 1883~1884년 발행되었다. 

2. ( ? ) 대한매일신보는 비밀결사인 신민회의 기관지로 활용되었다. 

3. ( X ) 원산학사(1883), 동문학(1883), 배재학당(1885), 이화학당(1886), 경신학교(1886), 육영공원(1886), 흥화학교(1898), 오산학교(1907)의

순서로 설립되었다. 

4. ( X ) ?한국독립운동지혈사?는 1920년에 박은식이 지은 독립 투쟁사로서, 3·1 운동을 중심으로 하여 1884년의 갑신정변부터 1920년의 독

립군 전투까지 일제 침략에 대항한 독립 투쟁사를 서술한 근대사의 고전이다. 

5. ( ? ) 동학 농민 운동을 이끌었던 동학은 일부 동학 신도가 친일 단체인 일진회를 만들어 동학을 친일 종교화하려고 하자 제3대 교주인

손병희가 중심이 되어 이름을 천도교로 바꾸고 동학의 정통을 지키고자 하였다.



주제 35 근대 문물의 수용과 근대 문화의 형성

1. 한성순보는 19세기 초에 간행되었다. (2009년 서울시 9급)

2. 대한매일신보는 양기탁이 신민회를 조직하면서 신민회의 기관지 역할을 하였다. (2011년 국가직 9급)

3. 근대에 설립된 학교들은 육영공원배재학당이화학당동문학의 순서로 만들어졌다. (2008년 선관위 9급)

4. 최남선은 한국독립운동지혈사 를 저술하였고, 독립운동에 참여하였다. (2010년 경북교행 9급)

5. 20세기 초 손병희는 일진회가 동학 조직을 흡수하려 하자, 천도교를 창설하고 정통성을 지키려 하였다. (2011년

국가직 9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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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40 민족 문화 수호 운동

1. 일제가 2차 조선 교육령을 발표한 것은 헌병 경찰 중심의 통치 체제하에서 낮은 수준의 실용 교육만 실시하기

위함이었다. (2010년 지방직 9급)

2. 2차 조선 교육령이 발표된 해에 브나로드 운동과 문자 보급 운동이 전개되었다. (2012년 9급 법원직)

3. 일제는 제2차 조선 교육령을 발표하여 3 · 1 운동 이후 격화된 한국인의 반일 감정을 무마하고자 하였다. (2010년

지방직 9급)

4. 제2차 조선 교육령 시기에 경성 제국 대학이 설립되었다. (2012년 9급 법원직)

5. 일제는 제3차 조선 교육령을 발표하고, 비슷한 시기에 관세 철폐령을 내려 일본 상품의 조선 진출의 길을 확대

하였다. (2008년 법원직 9급)

6. 3차 조선 교육령이 발표되었을 때 토지 조사 사업을 실시하여 소작농들의 경작권을 박탈하였다. (2008년 법원직 9급)

7. 일제의 관학파 역사학은 한국 근대 역사학 성립에 큰 공헌을 하였다. (2008년 지방직 7급)

8. 조선사 편찬자들은 조선의 역사를 정체성, 타율성으로 설명하려 하였다. (2009년 지방직 9급)

9. 1930년대 민족주의 사학은 조선 후기 실학자의 연구에 주목하고 그 성과를 보급하는 데 노력하였다. (2006년 선관

위 9급)

10. 민족주의 사관은 우리 민족의 역사 발전 과정이 세계사적인 발전 과정과 궤를 같이하고 있음을 입증하려고 하

였다. (2007년 세무직 9급)

11. 민족주의 사관은 우리 민족의 고유한 문화 전통과 정신을 강조함으로써 민족 독립의 정신적 기반을 마련하고

자 하였다. (2007년 세무직 9급)

12. 민족주의 사학은 엄밀한 문헌 고증을 통한 역사 탐구로 우리 민족의 자부심을 높이려 하였다. (2007년 세무직 9급)

13. 박은식은 한국독립운동지혈사 를 지었다. (2006년 국가직 7급)

14. 신채호는 대동고대사론 을 집필하였다. (2008년 지방직 7급)

15. 20세기 초 신채호는 대한매일신보에 ?독사신론?을 연재하였다. (2009년 법원직 9급)

16. 신채호는 낭가사상을 강조하여 민족 독립의 정신적 기반을 만들고자 하였다. (2007년 세무직 9급)

17. 신채호는 묘청의 난을 ‘조선 역사상 일천년래 제일대사건’이라고 높이 평가하였다. (2007년 국가직 7급)

18. 신채호는 한국통사 , 한국독립운동지혈사 등을 저술하였다. (2007년 국가직 7급)

19. 정인보, 안재홍 등의 조선학 운동은 최남선의 역사학을 계승한 것이었다. (2008년 지방직 7급)

20. 백남운은 사적 유물론에 입각하여 한국사를 세계사적 보편성 위에 체계화하였다. (2008년 법원직)

21. 백남운은 개항 당시 조선 사회가 10세기 말 고대 일본의 수준과 비슷하다는 주장을 반박했다. (2008년 9급 법원직)

22. 조선어 학회 사건은 제2차 조선 교육령이 발표된 시기에 일어났다. (2012년 법원직 9급)

23. 1904~1910년 사이에 문학의 현실 참여 기능을 강조하는 문예 단체로 카프(KAPF)가 결성되었다. (2009년 법원직 9급)

24. 1920년대 중반에는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하여 문학의 사회적 기능이 강조하였다. (2010년 국가직 9급)

25. 미술에서는 안중식이 서양화를 대표하였다. (2010년 지방직 9급)








주제 40 민족 문화 수호 운동 OX 정답 및 해설

1. ( X ) 일제는 3 · 1 운동으로 무단 통치가 실패하고, 우민화 정책에 의한 교육 억제가 부작용을 불러일으켰다고 판단하여 2차 조선 교육령을

발표하면서 교육에서도 유화 정책을 펼쳐 일본과 동일한 학제를 적용하고 대학 교육도 가능하도록 규정하였다. 

2. ( X ) 2차 조선 교육령이 발표된 때는 1922년이다. 문자 보급 운동은 1920년대 후반~1930년대 전반, 브나로드 운동은 1930년대 전반에 전

개되었다. 

3. ( ? ) 제2차 조선 교육령은 1922년에 발표되었는데 한국인이 다니는 보통학교와 고등 보통학교의 수업 연한을 늘렸다. 이는 3ㆍ1운동 이

후 격화된 반일 감정을 무마하기 위한 것이었다. 

4. ( ? ) 제2차 조선 교육령에서 일제는 우리나라에서 대학 교육이 가능하도록 규정하였다. 또한, 우리 민족의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을 무마하

려는 목적에서 경성 제국 대학을 설립하였다. 

5. ( X ) 제3차 조선 교육령은 1938년에 발표되었다. 반면 관세 철폐령 발표는 1923년이었고, 비슷한 시기인 1922년에 제2차 조선 교육령이

발표되었다. 

6. ( X ) 토지 조사 사업은 1910년대에 실시되었다. 3차 조선 교육령은 1938년에 발표되었다. 

7. ( X ) 일제는 식민사관을 내세워 우리 역사를 왜곡하였다. 

8. ( ? ) 일제는 우리 역사를 왜곡하고 침략을 정당화하기 위해 조선사 편찬 위원회(1922)를 설립하고, 1925년에 조선사 편수회로 개편하였

다. 조선사 편수회는 ?조선사?, ?조선사료총간?, ?조선사료집진?, ?조선사길잡이? 등을 발행하여 정체성론, 타율성론 등 식민사관에 입각하

여 우리 역사를 왜곡하였다. 

9. ( ? ) 조선학 운동은 민족주의 역사학이 지나치게 국수적인 면모가 있었음을 반성하고 우리 문화의 고유성과 세계성을 동시에 찾으려는 노

력이었다. 정인보, 문일평, 안재홍 등이 1934년 ?여유당전서?를 간행하면서 시작되었고, 이와 함께 실학에 대한 재조명이 이루어졌다. 

10. ( X ) 백남운으로 대표되는 사회 경제 사학의 관점이다. 

11. ( ? ) 민족주의 사학자들은 우리 민족의 자주성과 한국사의 주체적 발전을 강조하는 연구 활동을 전개하였다. 독립 의식을 고양하기 위해

고대사 연구에 치중하는 경향을 보였다. 

12. ( X ) 엄밀한 문헌 고증을 통한 역사 탐구는 실증사학의 연구 방법이었다. 

13. ( ? ) 박은식이 지은 ?한국독립운동지혈사?는 ?한국통사?의 후속편격에 해당하는 저술로, 갑신정변 이후부터 3ㆍ1 운동까지 전개된 우리

민족의 투쟁과 탄압을 다룬 역사책이다. 

14. ( X ) ?대동고대사론?은 박은식이 쓴 책이다. 신채호는 ?독사신론?, ?조선상고사?, ?조선사연구초? 등을 썼다. 

15. ( ? ) 신채호는 1908년 대한매일신보에 ?독사신론?이라는 논설을 발표하였다. 

16. ( ? ) 신채호는 우리 민족의 근본사상으로 낭가사상을 강조하였으며, 묘청을 낭가사상을 계승한 세력으로 보았다. 

17. ( ? ) 신채호는 사대주의적인 개경 문벌 귀족 세력에 대항한 묘청과 서경 세력을 자주성의 측면에서 높게 평가하였다. 

18. ( X ) ?한국통사?와 ?한국독립운동지혈사?는 박은식이 쓴 책이다. 신채호의 저술로는 ?조선사연구초?, ?조선상고사?, ?조선상고문화사? 등

이 대표적이다. 

19. ( X ) 신채호, 박은식에 의해 기틀이 다져진 민족주의 사학은 이후 정인보, 안재홍, 문일평 등으로 계승되었다. 

20. ( ? ) 백남운은 한국사가 보편적인 발전 과정을 거쳐 왔음을 입증하여 정체성론을 반박하였다. 

21. ( ? ) 조선 사회를 10세기 말 고대 일본의 수준으로 본 것은 정체성론에 입각한 식민사관의 주장이다. 백남운은 식민사관의 정체성론에

대항하여 우리나라가 원시 공산제, 노예제, 봉건제, 자본제로 계속 발전해왔음을 증명하였다. 

22. ( X ) 조선어 학회 사건은 1942년에 있었고, 제2차 조선 교육령이 발표된 때는 1922년이었다. 

23. ( X ) 1920년대 사회주의의 유입으로 문학계에서 신경향파 문학이 유행하였고, 사회주의 문학 단체로 카프가 결성(1925)되었다. 

24. ( ? ) 신경향파 문학은 식민지 현실을 비판하고 문학의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였다. 이에 따라 신경향파 작가들은 프로 문학을 지향하였

다. 

25.( X ) 안중식은 전통 화법을 바탕으로 서양화 기법을 도입한 화가로, 근대 한국화의 아버지로 불리고 있다. 서양 화가로는 이중섭과 고희동

이 유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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