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고려의 유학과 성리학 & 예학ㆍ보학 >>>>>>>
№ 058. 고려의 유학과 성리학 & 예학ㆍ보학
1. 고려의 유학 1) 전기 ① 태조: 6두품 출신 유학자들이 고려 건국사업을 도우면서 유교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이 커짐, 중앙집권적 관료제와 애민사상을 강조하는 유교사상이 귀족사회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 등장 ② 광종: 과거제 실시, 당 태종의 정관정요가 제왕학의 지침서로 사용 ③ 성종: 국자감 설치, 최승로 시무 28조, 승려의 정치 참여 금지 ④ 현종: 설총과 최치원을 각각 흥유후와 문창후로 추봉 2) 중기 ① 문종: 12개의 사립학교, 최충(별명이 해동공자, 지공거: 과거시험 출제자)의 9재학당(사학--나와서 학원을 만들더라. 여기서 공부하면 과거합격하더라), 김부식도 이때--삼국사기 ② 숙종: 서적포(유교서적간행-- 사학의 반대현상. 즉, 관학진흥책), 기자사당(평양) cf:단군사당(평양) ③ 예종: 국자감에 7재설치(유교교육 전문화) ④ 인종: 국자감에 6학정비, 주현에 향교증설, 삼국사기편찬 ⑤ 의종: 문벌귀족 사회 몰락과 더불어 전반적으로 위축( 그래도 서방에 이규보는 있었다), 그러나 과거제도는 계속 시행 3) 후기(충렬왕--시기문제): 안향의 성리학 수용, 소학ㆍ주자가례(실천적 유학) 2. 성리학의 도입 (무신정권 끝나고) 1) 수입: 조계종승려 혜심의 유불일치설을 통해 사상적 기반이 형성 되었고, 충렬왕 때 안향이 원나라로부터 수입 (성리학은 남송의 주자에 의해 집대성) 2) 신유학(성리학)의 특징 ① 주로 신진사대부들이 현실사회의 모순을 시정하기 위한 개혁사상으로 수용 ② 군신공치의 정치윤리 강조로 신권을 강화 ③ 지주와 작인간의 자율적 협력관계를 통해 지주제 인정 ④ 우주와 인간의 본질에 대한 형이상학의 철학체계 수립 ⑤ 일상과 관계되는 실천적 기능 강조 (개혁사상으로 수용은 했는데...철학처럼 뜬구름만 잡으면 안되니..)(소학ㆍ주자가례 중시(이게 곧 예)-----향후 사림파가 또 강조함, 권문세족과 불교폐단 비판) ⑥ 불교의 선종 사상을 유학에 접목한 것으로 5경보다는 4서(대학ㆍ논어ㆍ맹자ㆍ중용) 중시 3) 발전 ① 충렬왕: 경사교수도감설치, 국자감에 문묘(공자사당) 설치, 홍자번의 [사민18사] 주장 *전파 ⦁이제현 : 충선왕 때 원에 설립된 만권당에서 원의 학자들과 교류하면서 성리학에 관련 서적을 구해와 이해를 심화시킴, 조맹부의 송설체 유입 → 귀국한 후에 이색 등에게 영향을 주어 성리학 전파에 이바지 ② 충숙왕: 이색(성리학 심화) ③ 공민왕: 성균관 중영(다시짓고. 즉 국자감(감자국만드는 기술교육)에 유학부와 기술학부 둘이 있었는데 기술학부를 빼고 성균관은 유학교육만), 정몽주(동방이학의 조), 정도전(학자지남도, 심문천답, 불씨잡변) 4) 분열: 개혁의 정도와 방법을 둘러싸고 대다수의 온건파와 극소수의 급진파로 분열 ① 온건파: 성리학의 고전적 입장을 충실히 따르는 학풍, 지주제 인정과 지주의 자율성 강조 ② 급진파: 주례(국가사회주의적 성격) 정신 수용, 토지공개념에 입각한 토지 재분배로 농민의 이해 반영 ③ 성리학의 영향으로 훈고와 사장은 침체되고, 사학ㆍ경학은 발달, 주자가례 수입으로 유교의식 보급 3. 예학과 보학의 발달(16~17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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