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
반응형
01 기업의 사회적 역할
① 재화와 서비스 제공: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킴
② 투자 활동:시중 자금의 수요자 역할을 함
③ 근로자 고용:일자리 제공 → 국민 경제 발전
④ 가계 소득의 원천 제공:생활 기반 제공
⑤ 생산을 위한 기업 간의 상호 협조
02 기업의 사회적 책임
①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의 등장 배경
∙자유로운 이윤 추구 활동의 역기능 발생:환경 파괴, 경제적 불평등
∙국내 여건의 변화:소비자의 윤리 의식 상승, 여론과 시민 단체의 영향력 증대
∙국제 환경의 변화:다양한 국제 협약에 따른 불이익 발생
② 기업의 사회적 책임
소비자 | 우수하고 안전한 상품 생산, 소비자 피해 보상, 소비자 권리 보호 |
근로자 | 쾌적한 작업 환경 및 정당한 대가 제공 |
경영의 투명성 | 우리 경제에 대한 신뢰, 외국인 투자의 활성화, 기업의 재무 건전성 |
기업 간의 경쟁 | 다른 기업과 서로 경쟁․협력하여 산업 전체의 경쟁력 향상 |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 | 육영 산업, 국민 건강 증진, 장학 사업, 문화 사업 등 |
반응형
'사회 > 1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시- 가계의 경제 활동과 국민경제 (0) | 2017.04.12 |
---|---|
미시- 시장경제체제와 계획경제체제 (0) | 2017.04.12 |
거시- 경기변동 (0) | 2017.04.12 |
국제- 국제수지 (0) | 2017.04.12 |
미시- 시장경제의 기본 원리 (0) | 2017.04.12 |
국제- 무역마찰과 지역주의 (0) | 2017.04.12 |
국제- 국제거래의 발생 (0) | 2017.04.12 |
거시- 합리적 소비, 불합리적 소비, 바람직한 소비 (2) | 2017.04.12 |
미시- 조세의 특성과 기능 (0) | 2017.04.12 |
미시- 수요와 공급의 가격탄력성 (0) | 2017.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