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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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 26. 22:02 행정학/2 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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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 ( 약칭: 지방분권법 )

[시행 2014.11.19.] [법률 제12844, 2014.11.19., 타법개정]

 

행정자치부(자치제도과) 02-2100-3818

 

1장 총칙

1(목적) 이 법은 지방분권과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종합적체계적계획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기본원칙추진과제추진체제 등을 규정함으로써 성숙한 지방자치를 구현하고 지방의 발전과 국가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며 궁극적으로는 국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지방분권"이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권한과 책임을 합리적으로 배분함으로써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기능이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2. "지방행정체제"란 지방자치 및 지방행정의 계층구조, 지방자치단체의 관할구역, 특별시광역시도와 시구 간의 기능배분 등과 관련한 일련의 체제를 말한다.

3. "지방자치단체의 통합"이란 지방자치법2조제1항제2호에서 정한 지방자치단체 중에서 2개 이상의 지방자치단체가 통합하여 새로운 지방자치단체를 설치하는 것을 말한다.

4. "통합 지방자치단체"지방자치법2조제1항제2호에서 정한 지방자치단체 중에서 2개 이상의 지방자치단체가 통합하여 설치된 지방자치단체를 말한다.

3(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국가는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자치법165조에 따른 지방자치단체의 장 등의 협의체 및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필요한 법적제도적인 조치를 마련하여야 하며, 지방분권정책을 수행하기 위한 법적 조치를 마련하는 때에는 포괄적일괄적으로 하여야 한다.

지방자치단체는 국가가 추진하는 지방분권정책에 부응하여 행정 및 재정의 책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등의 개선조치를 마련하여야 한다.

지방자치단체는 국가가 추진하는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4(다른 법률과의 관계) 지방분권과 지방행정체제 개편 등에 관하여 이 법에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다른 법률에 우선하여 적용한다.

5(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의 수립) 44조에 따른 지방자치발전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는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1.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기본방향과 추진목표

2. 주요 추진과제 및 추진방법

3. 재원조달방안

4. 그 밖에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은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이미 수립된 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을 변경할 때에도 또한 같다.

위원회는 수립된 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을 국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6(연도별 시행계획의 수립시행) 위원회는 제5조에 따른 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을 시행하기 위하여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를 거쳐 매년 지방자치발전 시행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2장 지방분권

1절 지방분권의 기본원칙

7(지방분권의 기본이념) 지방분권은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하여 지방자치단체가 그 지역에 관한 정책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자기의 책임하에 집행하도록 하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간 또는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의 역할을 합리적으로 분담하도록 함으로써 지방의 창의성 및 다양성이 존중되는 내실 있는 지방자치를 실현함을 그 기본이념으로 한다.

8(지방자치와 관련되는 법령의 제정개정)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지방자치와 관련되는 법령을 제정 또는 개정하는 경우에는 지방분권의 기본이념에 적합하도록 하여야 하며, 관련 현행 법령을 조속히 정비하여야 한다.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지방자치와 관련되는 법령을 제정하거나 개정하려는 경우 미리 위원회에 통지하여야 한다.

위원회는 제2항에 따라 중앙행정기관의 장으로부터 통지를 받은 법령에 대하여 지방자치발전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중앙행정기관의 장에게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9(사무배분의 원칙) 국가는 지방자치단체가 행정을 종합적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간 또는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의 사무를 주민의 편익증진, 집행의 효과 등을 고려하여 서로 중복되지 아니하도록 배분하여야 한다.

국가는 제1항에 따라 사무를 배분하는 경우 지역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무는 원칙적으로 시군 및 자치구(이하 ""라 한다)의 사무로, 구가 처리하기 어려운 사무는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 및 특별자치도(이하 ""라 한다)의 사무로, 도가 처리하기 어려운 사무는 국가의 사무로 각각 배분하여야 한다.

국가가 지방자치단체에 사무를 배분하거나 지방자치단체가 사무를 다른 지방자치단체에 재배분하는 때에는 사무를 배분 또는 재배분 받는 지방자치단체가 그 사무를 자기의 책임하에 종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관련 사무를 포괄적으로 배분하여야 한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라 사무를 배분하는 때에는 민간부문의 자율성을 존중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관여를 최소화하여야 하며, 민간의 행정참여기회를 확대하여야 한다.

10(지방분권정책의 시범실시) 국가는 지방분권정책을 추진함에 있어서 필요한 때에는 그 지방자치단체의 실정에 맞게 시범적차등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2절 지방분권의 추진과제

11(권한이양 및 사무구분체계의 정비 등) 국가는 제9조에 따른 사무배분의 원칙에 따라 그 권한 및 사무를 적극적으로 지방자치단체에 이양하여야 하며, 그 과정에서 국가사무 또는 시도의 사무로서 시도 또는 시구의 장에게 위임된 사무는 원칙적으로 폐지하고 자치사무와 국가사무로 이분화하여야 한다.

국가는 권한 및 사무를 지방자치단체에 포괄적일괄적으로 이양하기 위하여 필요한 법적 조치를 마련하여야 한다.

국가는 지방자치단체에 이양한 사무가 원활히 처리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병행하여야 한다.

12(특별지방행정기관의 정비 등) 국가는 정부조직법3조에 따른 특별지방행정기관이 수행하고 있는 사무 중 지방자치단체가 수행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사무는 지방자치단체가 담당하도록 하여야 하며, 새로운 특별지방행정기관을 설치하고자 하는 때에는 그 기능이 지방자치단체가 수행하고 있는 기능과 유사하거나 중복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국가는 교육자치와 지방자치의 통합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국가는 지방행정과 치안행정의 연계성을 확보하고 지역특성에 적합한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치경찰제도를 도입하여야 한다.

교육자치와 자치경찰제도의 실시에 관하여는 따로 법률로 정한다.

13(지방재정의 확충 및 건전성 강화) 국가는 지방세의 비율을 확대하도록 국세를 지방세로 전환하기 위한 새로운 세목을 확보하여야 하며, 낙후지역에 대한 재정조정책임을 강화하여야 한다.

지방자치단체는 자치사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자체세입을 확충하여 지방재정의 안정성을 도모하고 예산지출의 합리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하며, 예산회계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여 건전성을 강화하는 등 지방재정의 발전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14(지방의회의 활성화와 지방선거제도의 개선) 국가는 지방자치단체의 자치입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조례제정범위를 확대하는 등 필요한 법적 조치를 하여야 한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정책사항에 관한 지방의회의 심의의결권을 확대하는 등 지방의회의 권한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의회의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지방의회 의장의 지방의회 소속 공무원 인사에 관한 독립적인 권한을 강화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자치단체의 장과 지방의회의원의 선출방법을 개선하고, 선거구를 합리적으로 조정하며, 선거공영제를 확대하는 등 지방선거제도의 개선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15(주민참여의 확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주민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주민투표제도주민소환제도주민소송제도주민발의제도를 보완하는 등 주민직접참여제도를 강화하여야 한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주민의 자원봉사활동 등을 장려하고 지원함으로써 주민의 참여 의식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16(자치행정역량의 강화) 지방자치단체는 행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책임성과 효율성을 강화하여 행정서비스의 질을 제고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국가는 국정의 통일성과 지방행정의 책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행정 및 재정의 운영에 관한 합리적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이에 따라 진단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지방공무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간 또는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의 공무원 인사교류를 활성화하고 교육훈련제도를 개선하는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17(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협력체제 정립) 국가는 지방자치단체와의 상호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협의체의 운영을 적극 지원하여야 하며, 협의체와 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이 국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간 또는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에 발생하는 분쟁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분쟁조정기구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분쟁조정체계를 정비하는 등 분쟁조정기능을 강화하여야 한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지방행정에 관한 제반 여건의 급격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방자치를 다양한 형태로 구현하기 위하여 특별지방자치단체제도를 도입활용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3장 지방행정체제 개편

1절 지방행정체제 개편의 기준과 과제

18(지방행정체제 개편의 기본방향) 지방행정체제 개편은 주민의 편익증진, 국가 및 지방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이 반영되도록 추진하여야 한다.

1. 지방자치 및 지방행정계층의 적정화

2. 주민생활 편익증진을 위한 자치구역의 조정

3. 지방자치단체의 규모와 자치역량에 부합하는 역할과 기능의 부여

4. 주거단위의 근린자치 활성화

19(과소 구의 통합) 특별시 및 광역시는 지방자치단체로서 존치하되, 특별시 및 광역시의 관할구역 안에 두고 있는 구 중에서 인구 또는 면적이 과소한 구는 적정 규모로 통합한다.

20(특별시 및 광역시 관할구역 안에 두고 있는 구와 군의 지위 등) 위원회는 특별시 및 광역시의 관할구역 안에 두고 있는 구와 군의 지위, 기능 등에 관한 개편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21(도의 지위 및 기능 재정립) 도는 지방자치단체로서 존치하되, 위원회는 이 법에 따른 시군의 통합 등과 관련하여 도의 지위 및 기능 재정립 등을 포함한 도의 개편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도의 지위 및 기능 재정립에 관하여는 따로 법률로 정한다.

22(구의 개편) 국가는 시구의 인구, 지리적 여건, 생활권경제권, 발전가능성, 지역의 특수성, 역사적문화적 동질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통합이 필요한 지역에 대하여는 지방자치단체 간 통합을 지원하여야 한다.

1항에 따른 시구의 통합에 있어서는 시도 및 시구 관할구역의 경계에 제한을 받지 아니한다.

23(통합 지방자치단체의 설치) 통합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자치법2조제1항제2호에서 정한 지방자치단체로 설치한다.

통합 지방자치단체는 통합으로 인하여 폐지되는 지방자치단체의 구역에 관계 법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자치구가 아닌 구 또는 출장소 등을 둘 수 있다.

통합 지방자치단체에는 도시의 형태를 갖춘 지역에는 동을 두고, 그 밖의 지역에는 읍면을 두되, 지방자치법3조제3항에도 불구하고 자치구가 아닌 구에 읍동을 둘 수 있다

24(구의 통합절차) 위원회는 시구의 통합을 위한 기준에 따라 통합대상 지방자치단체를 발굴한다.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장, 지방의회 또는 주민투표법5조에 따른 주민투표권자 총수의 100분의 1 이상 50분의 1 이하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일정 수 이상의 주민은 인근 지방자치단체와의 통합을 위원회에 건의할 수 있다.

위원회는 시구 통합방안을 마련하되, 2항에 따른 건의가 있는 경우에는 이를 참고하여야 한다.

행정자치부장관은 제3항에 따른 시구 통합방안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간 통합을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권고할 수 있다. <개정 2014.11.19.>

행정자치부장관은 제4항에 따른 지방자치단체 간 통합 권고안에 관하여 해당 지방의회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다만, 주민투표법8조에 따라 행정자치부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주민투표를 요구하여 실시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4.11.19.>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이 법에 따른 시구 통합과 관련하여 주민투표의 실시 요구를 받은 때에는 주민투표법8조제23항 및 제13조제1항제1호에도 불구하고 지체 없이 이를 공표하고 주민투표를 실시하여야 한다.

5항에 따른 주민투표에 관하여 이 법에서 규정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주민투표법을 적용한다.

25(통합추진공동위원회) 24조에 따른 지방의회 의견청취 또는 주민투표 등을 통하여 지방자치단체의 통합의사가 확인되면 관계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명칭, 청사 소재지, 지방자치단체의 사무 등 통합에 관한 세부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통합추진공동위원회를 설치하여야 한다.

1항에 따른 통합추진공동위원회의 위원은 관계 지방자치단체의 장 및 그 지방의회가 추천하는 자로 구성하고, 위원은 관계 지방자치단체 간에 동수로 구성한다.

위원은 관계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공동으로 위촉하고,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통합추진공동위원회는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기구를 둘 수 있다.

통합추진공동위원회의 구성, 심의사항, 운영 및 사무기구 등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26(통합 지방자치단체의 명칭 등) 25조에 따른 통합추진공동위원회는 구성된 날부터 60일 이내에 통합 지방자치단체의 명칭 및 청사 소재지를 심의의결하고 이를 행정자치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4.11.19.>

통합추진공동위원회가 제1항에 따른 기간 내에 통합 지방자치단체의 명칭 및 청사 소재지를 의결하지 못할 경우 위원회는 이에 관한 권고안을 해당 통합추진공동위원회에 제시할 수 있다.

2항에 따라 통합추진공동위원회가 권고안을 제시받은 날부터 30일 이내에 통합 지방자치단체의 명칭 및 청사 소재지를 의결하지 못할 경우 위원회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이를 조정할 수 있다.

위원회의 권고와 조정의 기준 및 절차 등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27(주민자치회의 설치) 풀뿌리자치의 활성화와 민주적 참여의식 고양을 위하여 읍동에 해당 행정구역의 주민으로 구성되는 주민자치회를 둘 수 있다.

28(주민자치회의 기능) 27조에 따라 주민자치회가 설치되는 경우 관계 법령, 조례 또는 규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사무의 일부를 주민자치회에 위임 또는 위탁할 수 있다.

주민자치회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주민자치회 구역 내의 주민화합 및 발전을 위한 사항

2. 지방자치단체가 위임 또는 위탁하는 사무의 처리에 관한 사항

3. 그 밖에 관계 법령, 조례 또는 규칙으로 위임 또는 위탁한 사항

29(주민자치회의 구성 등) 주민자치회의 위원은 조례로 정하는 바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위촉한다.

1항에 따라 위촉된 위원은 그 직무를 수행할 때에는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자로서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하며 권한을 남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주민자치회의 설치 시기, 구성, 재정 등 주민자치회의 설치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따로 법률로 정한다.

행정자치부장관은 주민자치회의 설치 및 운영에 참고하기 위하여 주민자치회를 시범적으로 설치운영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 <개정 2014.11.19.>

 

2절 통합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특례

30(불이익배제의 원칙) 지방자치단체의 통합으로 인하여 종전의 지방자치단체 또는 특정 지역의 행정상재정상 이익이 상실되거나 그 지역 주민에게 새로운 부담이 추가되어서는 아니 된다.

31(공무원에 대한 공정한 처우보장) 지방자치단체의 통합으로 초과되는 공무원 정원에 대하여는 정원 외로 인정하되, 지방자치단체는 이의 조속한 해소를 위하여 적극 노력하여야 한다.

통합 지방자치단체는 폐지되는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에 대하여 인사상 동등하게 처우하여야 한다.

32(예산에 관한 지원 및 특례) 국가는 지방자치단체의 통합에 직접 사용된 비용을 예산의 범위에서 통합 추진 과정에 있는 지방자치단체 또는 통합 지방자치단체에 지원할 수 있다.

국가는 지방자치단체의 통합에 따라 절감되는 운영경비 등(국가가 부담하는 예산에 한한다)의 일부를 통합 지방자치단체에 지원할 수 있다.

통합 지방자치단체의 최초의 예산은 종전의 지방자치단체가 각각 편성의결하여 성립한 예산을 회계별예산항목별로 합친 것으로 한다.

33(통합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특별지원)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이하 "도지사"라 한다)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통합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 보조금의 지급, 재정투융자 등 재정상 특별한 지원을 할 수 있다.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지역균형개발 및 지방중소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개발촉진지구 및 신발전지역 육성을 위한 투자촉진 특별법에 따른 신발전지역발전촉진지구 및 신발전지역투자촉진지구 등 특정 지역의 개발을 위한 지구지역 등의 지정에 있어서 통합 지방자치단체 또는 그 관할구역 안의 일부 지역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우선적으로 지정할 수 있다.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시도지사는 각종 시책사업 등을 시행하는 경우 통합 지방자치단체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우선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34(지방교부세 산정에 관한 특례) 통합 지방자치단체에 교부하는 보통교부세는 지방교부세법7조에도 불구하고 통합 지방자치단체가 설치된 해의 폐지되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부족액(지방교부세법에 따라 산정한 기준재정수입액이 기준재정수요액에 미달하는 금액을 말한다)을 합한 금액보다 통합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부족액이 적을 때에는 그 차액을 통합 지방자치단체가 설치된 후 최초로 개시되는 회계연도(통합 지방자치단체가 11일에 설치되는 경우에는 다음 연도를 말한다)부터 4년 동안 통합 지방자치단체의 기준재정수요액에 매년 보정할 수 있다.

1항에 따른 기준재정수요액 보정의 요건기간기준과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행정자치부령으로 정한다. <개정 2014.11.19.>

35(통합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재정지원) 국가는 지방교부세법4조제2항제1호에 따른 보통교부세액과 별도로 통합 지방자치단체가 설치된 해의 직전 연도의 폐지되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보통교부세 총액의 100분의 6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10년간 매년 통합 지방자치단체에 추가로 지원하여야 한다.

36(예산에 관한 특례) 통합 지방자치단체는 통합 지방자치단체가 설치된 날부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일정 기간 동안 폐지되는 각 지방자치단체 간의 세출예산의 비율이 유지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37(지방의회의 부의장 정수 등에 관한 특례) 통합 지방자치단체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설치된 후 최초로 실시하는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에 의하여 새로운 지방의회가 구성될 때까지 지방자치법48조제1항에도 불구하고 해당 지방의회에 의장 1명과 폐지 지방자치단체의 수만큼의 부의장을 무기명투표로 선거하여야 한다. 이 경우 부의장은 폐지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의회의원 중에서 폐지 지방자치단체별로 각 1명을 선출하여야 한다.

1항에 따라 선출된 최초의 의장 및 부의장의 임기는 폐지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의회 의장 및 부의장의 남은 임기로 한다.

38(의원정수에 관한 특례) 통합 지방자치단체의 의회를 구성하기 위한 최초 선거에서 지역선거구를 획정함에 있어 폐지되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관할구역에서 선출할 의원정수는 인구의 등가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정하여야 한다.

39(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관한 특례) 통합 지방자치단체의 여객자동차운송사업에 대하여 적용할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8조에 따른 운임과 요금에 대한 기준 및 요율은 폐지 지방자치단체의 여객자동차운송사업에 대하여 적용한 기준 및 요율에 따른다. 다만, 통합 지방자치단체가 설치된 날부터 1년 이내에 이를 조정하여야 한다.

1항에도 불구하고 통합 지방자치단체의 택시운송사업에 있어서 통합 전의 지방자치단체 간에 적용되던 시계외 할증요금은 통합 지방자치단체가 설치된 날부터 이를 폐지한다.

폐지 지방자치단체의 군 지역에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4조에 따라 면허를 받거나 등록을 한 여객자동차운송사업자에 대하여 적용할 같은 법 제5조에 따른 면허 또는 등록의 기준은 통합 지방자치단체가 설치된 후에도 군 지역에 적용되는 기준으로 한다.

통합 지방자치단체가 설치되기 전에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4조에 따라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면허를 받은 자가 통합 지방자치단체의 설치로 인하여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세부업종을 변경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같은 법 제7조에도 불구하고 통합 지방자치단체가 설치된 날에 그 업종이 변경된 것으로 본다. 이 경우 관할 관청은 통합 지방자치단체가 설치된 날부터 1개월 이내에 해당 여객자동차운송사업자에게 새로운 면허증을 교부하여야 한다.

 

3절 대도시에 대한 특례

40(대도시에 대한 사무특례) 특별시와 광역시가 아닌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및 100만 이상 대도시의 행정재정 운영 및 지도감독에 대하여는 그 특성을 고려하여 관계 법률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특례를 둘 수 있다. 다만, 인구 30만 이상인 지방자치단체로서 면적이 1천제곱킬로미터 이상인 경우 이를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로 본다.

위원회는 제1항에 따른 특례를 발굴하고 그 이행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41(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의 사무특례) 특별시와 광역시가 아닌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의 장은 관계 법률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사무를 처리할 수 있다.

1. 지방공기업법19조제2항에 따른 지역개발채권의 발행. 이 경우 미리 지방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건축법11조제2항제1호에 따른 건축물에 대한 허가. 다만,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의 경우에는 미리 도지사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51층 이상인 건축물(연면적의 100분의 30 이상을 증축하여 층수가 51층 이상이 되는 경우를 포함한다)

. 연면적 합계가 20만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연면적의 100분의 30 이상을 증축하여 연면적 합계가 20만제곱미터 이상이 되는 경우를 포함한다)

3. 택지개발촉진법3조제1항에 따른 택지개발지구의 지정(도지사가 지정하는 경우에 한한다). 이 경우 미리 관할 도지사와 협의하여야 한다.

4.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4조 및 제12조에 따른 재정비촉진지구의 지정 및 재정비촉진계획의 결정

5.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18조에 따른 사립 박물관 및 사립 미술관 설립 계획의 승인

6. 소방기본법3조 및 제6조에 따른 화재 예방경계진압 및 조사와 화재,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의 구조구급 등의 업무

7. 도지사를 경유하지 아니하고 농지법34조에 따른 농지전용허가 신청서의 제출

8. 지방자치법112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별 정원의 범위에서 정하는 5급 이하 직급별기관별 정원의 책정

9. 도지사를 경유하지 아니하고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4조에 따른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해제에 관한 도시군관리계획 변경 결정 요청. 이 경우 미리 관할 도지사와 협의하여야 한다.

42(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의 보조기관 등) ① 「지방자치법110조제1항에도 불구하고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의 부시장은 2명으로 한다. 이 경우 부시장 1명은 지방자치법110조제4항에도 불구하고 일반직, 별정직 또는 임기제 지방공무원으로 보()할 수 있다.

1항에 따라 부시장 2명을 두는 경우에 명칭은 각각 제1부시장 및 제2부시장으로 하고, 그 사무 분장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다.

③ 「지방자치법59, 90조 및 제112조에도 불구하고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의 행정기구 및 정원은 인구, 도시 특성, 면적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할 수 있다.

43(대도시에 대한 재정특례) 도지사는 지방재정법29조에 따라 배분되는 재정보전금과 별도로 제40조제1항에 따른 대도시의 경우에는 해당 시에서 징수하는 도세(원자력발전에 대한 지역자원시설세, 특정부동산에 대한 지역자원시설세 및 지방교육세는 제외한다) 100분의 10 이하의 범위에서 일정 비율을 추가로 확보하여 해당 시에 직접 교부하여야 한다.

1항에 따라 대도시에 추가로 교부하는 도세의 비율은 사무이양 규모 및 내용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의 경우 지방세법11장에 따라 소방시설에 충당하는 지역자원시설세는 지방세기본법8조제2항제2호가목에도 불구하고 시세로 한다.

 

4장 추진기구 및 추진절차

44(지방자치발전위원회의 설치)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하기 위하여 대통령 소속으로 지방자치발전위원회를 둔다.

45(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 및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2. 11조부터 제17조까지의 규정에 따른 과제의 추진에 관한 사항

3. 1호 및 제2호에 규정된 사항의 점검 및 평가에 관한 사항

4. 지방자치단체 통합을 위한 기준통합방안조정에 관한 사항

5. 통합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국가의 지원 및 특례에 관한 사항

6. 지방행정체제 개편 관련 지방자치단체 및 주민의 의견수렴에 관한 사항

7. 동의 주민자치기구의 설치, 기능 및 운영에 관한 사항

8. 8조에 따른 중앙행정기관의 장의 법령 제정 또는 개정 시 의견제출에 관한 사항

9. 그 밖에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 등 지방자치발전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위원장이 인정하는 사항

46(위원회의 구성운영) 위원회는 위원장 1명과 부위원장 2명을 포함한 27명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은 당연직위원과 위촉위원으로 구성한다.

당연직위원은 기획재정부장관, 행정자치부장관, 국무조정실장으로 한다. <개정 2014.11.19.>

위촉위원은 학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국민의 신망이 두터운 사람 중에서 대통령이 추천하는 6, 국회의장이 추천하는 10명 및 지방자치법165조에 따른 지방자치단체의 장 등의 협의체의 대표자가 각각 2명씩 추천하는 8명으로 하되, 대통령이 위촉한다.

위원장 및 부위원장 1명은 위촉위원 중에서 대통령이 위촉하고, 부위원장 중 1명은 행정자치부장관으로 한다. <개정 2014.11.19.>

위촉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위원 임기의 남은 기간으로 한다.

위원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심의하기 위하여 위원회에 분과위원회를 둘 수 있다.

위원회의 사무를 전문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위원회에 전문요원을 둘 수 있다.

위원회의 회의, 분과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등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47(지방자치발전위원회의 사무기구) 위원회의 사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위원회에 사무기구를 둘 수 있다.

1항에 따른 사무기구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48(추진상황의 보고 등) 위원회는 제45조에 따라 심의의결한 사항과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과 관련된 정책의 추진사항에 관하여 정기적으로 대통령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위원회는 제1항에 따라 보고를 마친 때에는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보고 내용을 지체 없이 통보하여야 한다.

2항에 따라 통보를 받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신속히 실천계획을 수립하여 위원회에 제출하고, 관련 법령을 제정 또는 개정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49(이행상황의 점검평가 등) 위원회는 제48조제3항에 따라 수립한 실천계획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관계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추진상황을 점검평가하여 그 결과를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위원회는 제1항에 따른 평가결과에 따라 관계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필요한 조치를 권고할 수 있다. 다만, 11조 및 제45조에 따라 위원회가 의결한 중앙행정기관의 권한이양이 지연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 기한을 정하여 필요한 조치를 권고할 수 있다.

2항 후단에 따라 권고를 받은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위원회가 정한 기한 내에 관계 법령 개정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하며, 그 처리결과를 위원회에 통보하여야 한다.

50(지방자치단체 등과의 협조) 위원회는 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하면 해당 지방자치단체, 지역주민 등의 의견을 청취하거나, 관계 기관법인단체 등에 대하여 자료 및 의견의 제출 등 필요한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② 「지방자치법165조에 따른 지방자치단체의 장 등의 협의체의 대표자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위원회 회의에 참석하여 의견을 개진하거나 서면으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위원회는 위원회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적 지식 또는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에게 출석을 요구하여 그 진술을 들을 수 있다.

1항에 따른 의견청취, 자료제출 요구 등 협조요청을 받은 기관법인단체 등은 지체 없이 이에 응하여야 한다.

51(국회의 입법조치) 국회는 종전의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9조에 따라 제출된 기본계획 및 제5조제4항에 따라 보고된 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을 토대로 관계 법률을 제정 또는 개정하되, 이 경우 위원회의 의견을 존중하여야 한다.

52(위원회의 존속기한) 위원회는 이 법 시행일부터 5년간 존속한다.

 

부칙 <12844, 2014.11.19.> (정부조직법)

1(시행일) 이 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다만, 부칙 제6조에 따라 개정되는 법률 중 이 법 시행 전에 공포되었으나 시행일이 도래하지 아니한 법률을 개정한 부분은 각각 해당 법률의 시행일부터 시행한다.

2조부터 제5조까지 생략

6(다른 법률의 개정) 부터 <105>까지 생략

<106>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24조제4, 같은 조 제5항 본문단서, 26조제1, 29조제4항 및 제46조제24항 중 "안전행정부장관"을 각각 "행정자치부장관"으로 한다.

34조제2항 중 "안전행정부령""행정자치부령"으로 한다.

<107>부터 <258>까지 생략

7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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