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론 제6절 행정의 지향과 가치>
제6절 행정의 지향과 가치
행정과 가치
Ⅱ.가치의 유형과 본질에 관한 접근
3.kaplan의 가치접근법
:①개인적맥락 ②표준적맥락(집단~) ③이상적맥락(사회~바람직)
4.anderson의 가치기준(공공정책결정의 기준)
:①정치적가치②조직의가치③개인적가치④정책의가치⑤이념적가치
5.bozeman의 행정가치(정책철학으로서의 공익관)
:①합리주의②이기주의③보호주의④이전주의(재분배)⑤중개주의⑥실용주의
행정이념의 변천과 관계
Ⅲ.행정이념의 종류와 변천
이념 | 개념 | 대두시기,관련이론 |
합법성 | 법률에 적합한 행정 | 19초 법치국가, 관료제이론 |
능률성 | 산출/투입 최소투입 최대산출 | 19말 행정관리설 |
민주성 | 대외적:국민, 대내적:공무원의 인간적가치 | 1930~40, 통치기능설 |
합리성 | 수단이 목표달성에 기여한 정도(목표에 대한 수단의 적합성) | 1950년대, 행정행태론 |
효과성 | 목표달성도, 질적개념 | 1960년대, 발전행정론 |
사회적형평 | 극빈계층위주의 행정,정의 | 1970년대 신행정론 |
생산성 | 능률성+효과성, 성과 | 1980년대 신공공관리론 |
신뢰성 | 정부에 대한 믿음, 사회적자본 | 1990년대 뉴거버넌스 |
Ⅳ.행정이념간 상호관계
*행정이념간 부합과 상충
*본질적·종국적가치:형평성·공익성·자유·평등·정의·복지 등)
*수단적가치: 민주성·투명성·신뢰성·책임성·생산성·효과성·능률성·합법성 등)
부합관계 | 상충관계 |
합법성·민주성 | 능률성·민주성 |
능률성·효과성 | 민주성·효과성 |
능률성·중립성 | 합법성·효과성 |
민주성과 형평성 | 민주성과 중립성 |
민주성과 대응성 | 합법성과 대응성 |
민주성과 공익성 | 능률성과 형편성 |
민주성과 책임성 | 능률성과 가외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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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의 본질적 가치
Ⅰ.공익성
1.의의:사회일반의 공동이익, 행정의 전체지향성
2.대두요인:
-정치·행정일원론의 대두
-행정인의 재량권·자원배분권의 확대
-신행정론과 행정철학의 대두
-행정행태의 윤리적 준거기준필요
-변화담당자로서의 행정인의 적극적 역할
-미국행정학에 대한 반성
3.공익의 특징:사회의 기본적 가치, 불확정성·상대성
4.공익의 본질
(1)실체설(적극설):
①선험적으로 주어진 것. 적극설·규범설이라고 함
(플라토,held, rawls, 루소,아리스토텔레스, 헤겔,마르크스)
②사익은 당연히 희생된다는 전체주의 입장
③투입이 활발x한 개도국의 입장, 행정의 목민적역할을 강조하느 국가주의·선량주의
④비판:공익개념이 추상적이며 국민의사를 외면하는 구실제공
⑤비민주적공익관(공익결정이 비민주적임)
(2)과정설(소극설)
①공익이란 수많은 사익간의 갈등의 조정·타협의 산물/다원주의, 민주적공익관
(bentley, sorauf, lindblom, bentham, hobbes, schubert 등)
②공익과 사익에는 상대적·양적차이만 존재
③공익은 특수이익(사익)이 민주적 조정과정을 통해 조정되는 경험적과정(슈버트)
④민주적조정과정에 의한 공익도출을 중시함
⑤점증모형
⑥대립적인 이익들을 평가할 사전기준제시 곤란, 특수이익이 자동적으로
공익으로 승화된다는 기계적 관념
⑦국가이익이나 공동이익의 존재고려x 민주적토의·협상·경쟁이 발달하지 못한 신생국에서는 적용 곤란
⑧집단이기주의의 폐단. 잠재집단의 이익반영곤란
(3)절충설
①buchanan&tullock의 공공선택이론
②집단(소비자집단,노동자집단 등)의 이익
③합리론:양당정치제도
*실체설과 과정설의 비교
실체설 | 적극설 | 전체주의 | 선험적 | 공익≠사익의 합 | 합리모형 | 개도국 | 권위주의 |
과정설 | 소극설 | 개인주의 | 경험적 | 공익=사익의 합 | 점증모형 | 선진국 | 다원주의 |
Ⅱ.사회적형평
2.대두배경
⑴격동기의 도래:월남전패배, 흑인폭동 등
⑵신행정론의 이념적 가치:Minnowbrook회의에 참여했던 젊은 학자들 중심으로.
⑶기존 행정이론의 한계: 가치판단의 결여 등으로 현실의 사회문제를 해결할 능력이나 적실성이 없다고 비판
3.형평의 기준 및 내용
-도의적·윤리적·주관적 개념.
⑴배분적 형평성과 보상적형평성(사후적 형평)
⑵Aristotle의 배분적 정의기준
①평등이론: 누구에게나 동일, 사회주의자적 입장, 결과의 공평(1인1표, 누진세제, 최저생계비, 의무교육제 등)
②실적이론:기회균등에 입각, 상대적·절차적 평등, 자유주의자들의 입장으로 합리적 차별이나 정당한 불평등이 내포된 개념임.형평을 소극적으로 이해하며 기회의 공평으로 인식(독과점규제정책 등)
③필요기초이론:최소한도의 욕구는 충족되야 한다는 입장으로 욕구이론이라고도 함, 사회주의자들의 견해에서 비롯된것이지만 최근 자유주의자들도 수용함. 평등이론과 실적이론의 절충한 입장으로 롤스의 정의나 신행정론의 일반적인 형평개념이 이에 해당됨(연금,실업수당,생활보호,공적부조,최저임금 등)
⑶수평적 공평과 수직적 공평
①수평적 공평:동일한 것은 동일하게 다룬다
-자유주의자들의 입장(개인주의)으로 소극적·보수주의적 공평(기회의 공평)
-예:보통선거,납세·국방의 의무, 공원입장료, 도로통행료, 대학등록금 등의 수익자부담주의, 실적주의(공개경쟁채용), 비례세제도 등)
②수직적공평:다른 것은 다르게 다룬다
-사회주의자들의 입장(집단주의)로 적극적·진보주의적 공평(결과의 공평)
-누진소득세,임용할당제(대표관료제), 등록금이나 통행료 면제 등
③절충설:동일한 것은 동일하게 다루되, 다른 것은 다르게 다룬다는 개념으로 일반적인 형평성에 해당. 즉 형평성에는 정당한 불평등이 내포된다.
*평등의 기준으로 Blastos는 다섯 가지 분배원칙을 제시함: 필요,각자의가치, 일,능력·업적, 계약.
Ⅲ정의
1.의의
①분배적 정의를 의미, 형평성과 깊게 연관됨
②롤스의 정의론에서 체계화된 개념으로 롤스는 과정의 옳음에 기초한 법칙론(절대론)적 관점을 취함
2.정의의 원리
-중도적 입장에서 원초적자아와 무지의 베일이라는 가상적 개념으로부터 정의의 두 가지 원리를 경험적으로 도출함
⑴정의의 제1원리:동등한 자유의 원리
⑵정의의 제2원리: 정당한 불평등의 원리
①기회균등의 원리
②차등조정의 원리:극빈층에게 최대한 이익이 되도록 조정되는 경우에만 정당하다는 것.(최소극대화원리:maximin)
⑶원리간의 관계
-동등한 자유→기회의 평등한보장→ 차등조정의 원리 순
3.비판
⑴공리주의와의 충돌
⑵개념 도출과정의 인위성:현실성없는 가정위의 연구, 실천전략제시x
Ⅳ.자유
2.자유의 유형
(1)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
①소극적 자유: 정부로부터의 자유, 간섭과 제약이 없는 상태
②적극적 자유: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상태. 정부에 의한 자유
*공적부조의 기본원리
-국가책임의 원리
-자립보장의 원리
-최저생활보장의 원리
-생존권보장의 원리
-보충(보완)성의 원리
-무차별의 원리
*사회보장 및 복지의 종류
구분 | 사회보험 | 공공부조 |
재원조달 | 수혜자와 고용주 및 국가의 보조금 | 조세수입(국가재원) |
적격조건 | 개인의 사전노동이나 기여금에 의한 실적에 기초 | 개인의 요구와 이에 대한 자산 조사 |
대상 | 노동능력이 있는 자 | 노동능력이 없는 자 |
성격 | 빈곤방지를 위한 사전적 성격 | 빈곤에 대처하는 사후적 성격 |
기초 | 능력주의(거출주의) | 평등주의(무거출주의) |
예 | 산재보험,연금보험,고용보험 등 | 의료보호,생활보호, 원호보호, 해산급여등 |
*사회보험은 강제적·법적·제도적이라는 점에서 개인의 자발적 선택에 따른 민간보험과는 다름
*잔여적 복지와 제도적 복지
(1)잔여적 복지: 시장의 효율성을 크게 저해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보충성의 원치에 따라 일시적·한정적·보완적으로 보호하는 것.(공공근로,한시적 생활보호, 무료급식, 노숙자보호 등)/ 사회적 낙인 및 수치, 시장논리의 강조 등과 관련됨
(2)제도적 복지:
사회복지제도를 마련, 평등·인도주의/복지는 국가의 책임이라는 입장
*현대복지정책의 동향
-제도적복지의 지향
-시민권리의 차원
-사회의 개혁
-전체인구의 보편적 욕구
-정부후원,공공성의 차원
-보편적 서비스
======================================
행정의 수단적 가치
Ⅰ.합법성
*합법성은 행정의 안정성,예측가능성,통일성, 일관성, 공평성, 절차적 정당성을 높여줌
4.한계
①법제화의 한계: 행정입법의 증가
②실질적 법치주의의 요청
③행정편의주의 등:동조과잉..
④탄력적 대응성을 저해
Ⅱ능률성
*POINT 기계적 능률과 사회적능률
구분 | 기계적 능률 | 사회적 능률 |
행정이론 | 과학적 관리론, 관료제이론 | 인간관계론·통치기능설 |
유사개념 | 대차대조표적 능률,몰가치적 능률, 좁은의미의 능률성 | 상대적능률,장기적 능률, 넓은의미의 능률 |
대두요인 | 행정기능의 확대·변동 및 과학적관리론 | 과학적관리론 및 인간의 기계화에대한 반대 |
비판 | 인간적 가치 무시 | 능률의 본질을 애매화,자원낭비에 대한 변명구실 |
학자 | Gulick | Mayo, Dimock |
Ⅲ민주성
3.내용(행정의 민주화 방안)
⑴대외적 민주화:응답성,책임성,위민성
①행정윤리의 확립
②행정구제제도의 확립
③공개행정의 강화
④관료제의 대표성확립
⑤행정참여와 행정통제 강화
⑵대내적 민주화
①하의상달의 촉진
②민주적 리더십과 y이론
③참여와 분권
④공무원의 능력발전
⑤탈관료제화
4.능률화와 민주화의 관계
(1)상충가능성
(2)보완적관계:조화(구조론적 입장)
①민주화는 능률의 목적이며 능률화는 민주화의 수단이다
②능률을 사회적능률로 이해한다
③목표설정단계에서는 민주화추구, 달성과정에는 능률추구=>민주적 능률
Ⅳ.합리성
1.의의:목표성취에 부합되는 수단을 강구하고 이에 따르는 행위
3.합리성의 종류
(1)K.Mannheim의 이론
①실질적(substantial)합리성:이성적 사고작용중심으로 특정상황에 있어서의 여러사건이나 구성요인간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것
②기능적(funtional)합리성:수단적 합리성. weber가 주장한 형식적합리성,수단적합리성과 유사
*K.Mannheim은 산업화가 되면 될 수록 기능적합리성은 증가하지만 실질적합리성은 오히려 감소한다고 주장함
(2)H.A.Simon의 이론
①내용적(substantive)합리성:내용적(실질적)합리성의 여부는 목표성취에의 기여여부에 달려있다는 것, 이는 결과적·객관적 합리성과 연관되며 Simon은 인간의 인지능력상 한계로 인하여 사실상 내용적합리성을 포기하고 절차적 합리성을 중시
②절차적(procedural)합리성:의식적인 사유과정을 말하는 것, 결과보다는 인지적·지적 과정을 중시하는 주관적·과정적·제한된 합리성
(3)M.Weber의 이론
①이론적합리성:현실에 대한 지적 이해, 상징,연역과 귀납, 인과관계의 규명, 이지적 사유과정 등 추상적 기준에 의한 합리성
②실제적(실천적)합리성:실용적·현실적·이기적 측면의 합리성
③실질적 합리성:문명을 초월하여 일관성 있게 포괄적인 가치(자유주의,민주주의 등)를 표준으로 하는 행위
④형직적 합리성: 실용적·현실적·이기적 측면에서 일상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수단과 목표의 단순한 관계를 중시하는 실제적 합리성과는 달리 보편적인 법과 규정에 따른 수단과 목적접근을 중시한다. 관료제나 시장의 법칙이 이에 해당하며, Weber는 ‘관료제’가 가장 이상적·합리적인 조직이라고 함
*Lineberry는 시장실패 현상과 관련하여 개인의 합리성의 총합이 반드시 집단적·사회적 합리성을 보장하지는 않음을 지적하였다.
(5)P.Diesing의 이론
①기술적 합리성:본래 의미의 합리성
②경제적 합리성
③사회적 합리성:사회체제의 구성요서간의 조화있는 통합성을 말함
④법적합리성:대안들의 합법적인 정도를 의미
⑤정치적합리성:보다 나은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정책결정구조의 합리성을 의미하며, 가장 영향력이 크고 비중이 높은 중요한 합리성으로 정책결정구조가 개선될 때에 나타남
❀합리성의 유형
구분 | 이성적·인지적 사고작용 판단을 통한 주관적 합리성 | 목표달성에 순기능적 행위를 하는 수단적 합리성 |
K.Mannheim | 실질적합리성 | 기능적합리성 |
H.A.Simon | 절차적합리성 | 내용적 합리성(substantive) |
M.Weber | 실질적 합리성 | 형식적합리성 |
P.Diesing | 정치적·사회적 합리성 | 기술적·경제적·법적합리성 |
특징 | 공익의 과정설, 점증주의 의사결정모형, 과정적·주관적 합리성 | 공익의 실체설, 합리주의 의사결정모형, 결과적·객관적 합리성 |
4.합리성의 저해요인
⑴구조적왜곡:habermas의 구조적 왜곡이 존재할 때
⑵대인간조작
⑶인지능력의 한계와 차이:제한된 합리성
⑷정보의 부족과 불완전성
⑸주관적·감정적 요인 및 사회·문화적 요인
⑹현상유지적 성향
Ⅴ.효과성
1.의의: 발전행정론에서 중시
*능률성이 산출을 투입에 비교하는 것이라며, 효과성은 산출을 ‘목표’에 대비시키는 것
*효과성 측정모형
(1)전통적 접근법
①체제자원적 접근법
②내부과정적 접근법
③목표달성 접근법
(2)현대적 접근법
①이해관계 접근법
②경쟁적 가치접근법
2.효과성 측정모형
(1)목표모형과 체제모형
①목표모형
②체제모형: 결과보다는 과정, 산출보다는 자원(수단)의 충분한 투입 등을 중시
(2)경쟁적가치접근법(Quinn&Rohrbaugh)
-조직 그 자체의 안녕과 발전, 목표달성을 중시하느냐, 구성원의 복지와 안녕을 중시하느냐의 문제로서 이를 외부와 내부로 대비시키기도 한다
-통제는 안정성과 질서, 유연성은 혁신·변화 및 적응과 연관됨
| 조직 | 인간 |
통제 | 합리적 목표모형 ·목적:생산성,능률성 ·수단:기획,목표설정, 합리적 통제 | 내부과정모형 ·목적:안정성,통제와 감독 ·수단:정보관리, 의사소통 |
유연성 | 개방체제모형 ·목적:성장,자원획득, 환경적응 ·수단:우연성, 용이함 | 인간관계모형 ·목적:인적자원발달, 능력발휘,구성원만족 ·수단:응집력,사기 |
2)조직의 성장단계별 적용
①창업단계:혁신·창의성 및 자원의 집결이 강조되므로 개방체제모형으로 효과성을 평가
②집단공동체단계“인간관계모형적용
③공식화단계:내부과정모형 및 합리적 목표모형이 적합
④정교화단계: 개방체제모형이 적합
Ⅵ.가외성
1.의의
①M.Landau가 불확실성의 시대에서 실패에 대비하기 위한 신뢰성확보차원에서 주장한 행정이념으로 능률을 중시하는 전통적 입장과는 상반된다
②순차적결재, 분권화, 권력분립, 법원의 삼심제도, 복수목표,양원제,위원회,거부권, 계선과 막료,비행기보조엔진, 멀티플레이어 등이 이에 해당하며, 만장일치,계층제,집권화 등은 가외성 장치가 아니다.
2.특성과 본질
⑴중첩성:기능이 여러기관에 배타적으로 분할되어 있지 않고 혼합적으로 수행되는 상태.(소화기관간의 협력, 다중공공관료장치 등)
⑵반복성:동일한 기능을 여러기관들이 독자적인 상태에서 수행하는 것을 말함(다수의 정보채널)
⑶동등잠재력:주된 조직단위의 기능이 작동되지 않을 때 다른 보조적 단위기관들이 주된 단위의 기능을 인수해서 수행하는 것으로 여유분에 해당.(비행기보조엔진, 단전에 대비한 자가 발전시설, 스페어타이어 등)
3.효용
-신뢰성증진:중첩과 반복은 체제의 적응성은 물론 창조와 개혁을 가능하게 함
-오류의 최소화
-전체체제성(신경구조성)
-타협과 협상의 사회
-목표의 전환방지 또는 완화
4.한계
-능률성과의 충돌
-비용과 자원의 한계
-기능중복으로 인한 대립·충돌
Ⅶ.생산성
-능률성+효과성으로 국내학자들은 효율성으로 봄
-전통적 개념은 능률성과 동의어로 사용
-능률성과 효과성은 대체로 상호병행하나 항상 일치는x
2.행정생산성 측정의 효용
-행정서비스 향상과 행정절차의 개선
-인력수급계획과 고용예측의 합리화
-동기부여의 개선과 조직활력의 강화
-조정과 통제메커니즘의 개선
3.공공부문에서 생산성 측정의 난점
-명백한 공적 산출물의 단위가 없음
-행정기관간 연계성:단일기관의 생산성은 의미없음
-비용과 수익의 절연
-정보부족
4.생산성 측정방법
-업무기준법
-투입·산출측정법
-효과성 측정법
-전체성과 측정법
Ⅷ신뢰성
-행정에 대한 국민의 신뢰로 위민행정, 절차적으로는 정책결정에 대한 예측가능성이 높아야 함
2.개념적특성
⑴신뢰당사자간의 사회관계적 현상
⑵위험의 감수의지
⑶다차원성
⑷신뢰와 통제의 보완성과 상충성
⑸동태적현상
⑹바람직한 것에 대한 믿음
⑺공적·자발적 신뢰
3.신뢰의 기능
(1)순기능
-정책순응도 높아져 의도한 정책효과를 거둘 가능성 상승
-사회적 신뢰는 시장경제를 더욱 발전시킴
-거버넌스는 참여자사이의 신뢰위에서 가능하다
-신뢰는 사회적 자본으로서 집단행동의 딜레마 극복해 줄 수 있음
(2)역기능
-정책대안에 대한 비판적 검토부족
-정보격차의 역기능이 더 커질 수 있음(기회주의적 행동)
4.신뢰의 차원
(1)피신뢰자(행정)의 차원
①정부의 능력
②권력의 정당성
③정책의 일관성
④행정의 공개성
⑤행정의 공정성
⑥집단적 동질성
(2)신뢰자(국민)의 차원
①계산적 차원
②인지적 차원
③관례적차원
Ⅸ투명성
2.중요성
⑴신뢰성의 기반
⑵청렴성의 전제조건
⑶부패방지의 필수조건
3.측면
⑴과정 투명성(서울특별시 민원처리온라인공개시스템 등)
⑵결과 투명성(서울특별시 청렴계약제+시민옴부즈만제도)
⑶조직 투명성(각종 규정,고시 등의 자세한 공개)
4.투명성 제고방안
⑴시민참여확대
⑵정보공개제도의 확대
⑶전자민주주의의 구현
⑷이해충돌 회피의 의무화
⑸절차적 투명성확대
⑹정책실명제 실시
=================================
Ⅹ기타행정이념
(1)적합성:정책목표의 가치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것인가/ 예컨대 경기가 어려울때 실업해소를 목적으로 할것인가 환경개선을 목표로 할것인가?
(2)적정성:목표의 충분성/ 정책목표가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함
(3)대응성
(4)책임성
(5)중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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